E D R , A S I H C RSS

연단술

last modified: 2015-03-06 15:58:10 by Contributors

鍊丹術

Contents

1. 불로장생을 위하여 금단을 조제하여 복용하는 고대 중국의 신선도술
2. 만화 《강철의 연금술사》에서의 연단술


1. 불로장생을 위하여 금단을 조제하여 복용하는 고대 중국의 신선도술


서양의 연금술에 비견되는 동양의 고대 학문 중 하나로, 연금술이 금속으로 만드는데 목표가 있는데에 비하여 연단술은 불로장생의 단(丹)을 만드는게 목표였다.레알 불사전설.

고대 중국 도교도사선인, 신선이라고 불리는 이들이 이런 연단술을 연구했는데, 모든 도교 도인들이 다 이것을 연구한 것은 아니고 단정파(丹鼎派)라고 불리는 도교의 유파가 이를 중점적으로 연구했다.

단학이라고도 부르는데 최종적인 목적은 불로불사였기 때문에 벽곡(곡식을 먹지 않고 솔잎, 대추, 밤 등을 날로 먹는 것)이나 단약등을 만들어 불로불사하는 외단학(外丹學)과 자기 수련을 통해 천지만물의 음양의 조화를 몸 안에 쌓아 몸 안에서 단을 만들어 불로장생한다는 내단학(內丹學)이 구분되어 있었다. 이건 뭐 이미 무협지.

대개 불로장생! 하면 생각하는 것은 외단학으로, 쉽게 설명하자면 무협지 주인공들이 약 먹고 육십갑자 풀내공의 절대강자가 되는 원리라고 생각하자. 실로 약물도핑의 원조. 이러한 내용과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한자가 난무하고 머리가 깨지므로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더 결정적으로 아직까지 불로불사 성공했다는 사람 아무도 없다. 최고 권력자인 황제들조차 환갑도 못 넘기고 세상을 뜬 예가 태반인데 더 이상 설명이 필요한가?

그 중 서양 연금술의 현자의 돌에 해당하는 금단이란 것에 대해서만 간단히 설명하면, 천연 황화수은인 단사를 조합해서, 단사에서 수은, 수은에서 단사로 9회에 걸쳐 형질을 전환시켜 얻는다고 한다. 도사들의 설명에 따르면 이를 먹으면 "피의 성질을 변화시켜 몸이 쇠퇴하지 않게 된다""고 한다. 실로 고대의 DNA개조.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알다시피 이를 얻어보시려 피토하게 고생하셨던 진시황이나 전한한무제(武帝)등은 줄줄이 실패하셨고 이러한 삽질은 당나라 때 극에 달해서 2대 태종은 연년약(延年藥)에, 제11대 헌종(憲宗)이 금단에, 12대 목종(穆宗)은 단약에 죽고, 이어 경종(敬宗)이 영약을 찾던 중, 제15대 무종(武宗) 역시 단약에, 그 다음의 선종도 장년약(長年藥)에 중독되어 죽는다.

이럴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금단을 만드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히는 수은이 킹왕짱 쎈 독성을 갖고 계시는데 불로불사하시겠다고 그것을 열심히 비타민제 드시듯 복용한데 있겠다. 이 수은을 불로불사하는 데 있어 중요하게 여긴 이유가 어이없으면서도 그럴 듯한 것이, '시체에 수은을 처리해도 잘 썩지 않는데, 하물며 산 사람이 먹으면 어떻겠느냐'는 것.[1] 그럴 듯하지 않는가? 그렇다고 방부제를 들이키냐...

게다가 액체상태의 수은을 그냥 마셨다고 해서 바로 이상이 생기거나 하는 건 아니고[2], 실제로 일부 수은화합물은 최근까지도 일부 의약품[3]에 쓴 바 있으며, 수은을 소량 섭취시 일시적으로 혈색이 좋아보이고 몸에 힘이 들어가는 느낌이 드는 현상이 있어 이런 오해가 증폭되었다. 뭐든 적당히 쳐먹자


2. 만화 《강철의 연금술사》에서의 연단술


동쪽의 제국 의 독자적인 연금술. 대표적인 연단술사로 싱의 왕녀 메이 창이 있다. 기본적으로 연금술과 비슷하지만, 의료기술에 특화되어 있다고 한다. "기의 흐름"을 읽는다는 면에서 한의학(한국이나 중국의 그것)이 모티브로 보여지며, 원리는 연금술과 엇비슷하고, 연성진도 오망성 형태에서부터 조리개 형태까지 다양하지만, 결정적으로 에너지원이 다르다.

연금술은 중반부까지[4] 지각변동의 잉여 에너지를 이용한다 알려진 것과 달리, 연단술은 대지의 용맥, 풍수지리, 정기의 흐름 등등이 모인 "혈"-의 흐름을 이용함으로서 신체의 혈과 혈 사이의 이름을 이용한 지혈법 등이 파생되기도 하며, 용맥의 흐름을 이용해 거리 연성을 시전하기도 한다.

연단술사나 감각이 뛰어난 이들은[5] 기(용맥)의 흐름을 읽을 수 있기에, '메이 창'이 팀 마르코에게 연금술에 관한 설명을 들었을때, "(이 나라의 연금술은) 지각 변동 에너지라기보단, 마치 땅 속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꿈틀거리는 느낌"이라는 표현을 하기도 했으며, 중후반에 연금술의 실질적인 에너지원인 "아버님" 본인이 스스로 에너지 공급을 차단했을 때도 연단술은 사용이 가능했다.

따라서 연금술 자체를 봉쇄하는 '아버님'에 대항할 히든 카드적 위치이며, 스카 또한 연단술사의 범주에 속한다.[6]

싱의 전설에 따르면, 오늘날 연단술이 마법과 같은 수준이 되기까진 서쪽에서 온 어느 이방인이 전해준 기술에 의해서였다 하는데, 아마 그 기술의 출처는 그 자신이 진리와 접촉했을때 터득한게 아닐까 의심된다. 일단은 그전에도 연단술이 존재하긴 했다고 하지만, 문제는 수준이 진시황 불사초 찾는 수준이었다는 것. 의 말에 따르면 어느 황족은 3대가 수은 복용하다가 끔살되었다고 한다. 서쪽의 현자가 없었으면 실제 역사처럼 황제 여럿 잡았을 것이다.
----
  • [1] 게다가 소량 복용시 피부가 일시적으로나마 팽팽해진다! 물론 잠깐의 피부 탄력과 수명 한뭉텅이를 맞거래하는 미친짓이지만.
  • [2] 수은화합물중 가장 독성이 큰 것은 유기수은이다. 미나마타병을 일으킨 주범
  • [3] 물론 내복약은 아니고 피부에 바르는 약들 중 수은화합물을 쓰는 것들이 있었다. 과용하면 바로 수은중독 크리
  • [4] 본디 정확한 이론이지만, 아메스트리스 한정으로 후반부에선 이 학설이 뒤집어진다.
  • [5] 예를 들자면 린 야오 일족
  • [6] 정확히는 스카의 연성진은 연단술의 기술로 만들어진 연금술 도구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6 15:58:10
Processing time 0.058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