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연예갤

last modified: 2015-03-03 00:14:46 by Contributors

디시인사이드의 연예 관련 갤러리들. 크게 두 종류로 나뉜다.

연예계 잡담 성향 갤러리


DC 갤러리들 중 연예 대상 갤러리 성향이 강한 곳들. 이 곳은 대개 DC의 성향을 거의 그대로 가지고 있거나 있었다.[1]

그중 국연갤은 이러한 연예갤들의 시조격 되는 갤러리로, 스갤에 비해서 잘 알려지지 않았을뿐이지 리즈시절에는 패갤에 버금가며 이후 막장갤에도 영향을 미칠정도로 (딴지일보 독투-)국연갤(+패션 갤러리)-사건사고 갤러리-막장 갤러리-코미디 프로그램 갤러리(-일베저장소)[2]로 쯤으로 이어지는 (넓게보면 2000년대 대한민국 인터넷 및) 디씨내 막장 갤러리 계보의 시조격에 있었던 갤러리였다. 막장들이 제법 많이 모였던 레전드급 갤러리였다는 전설이 전해지는데 지금은 막장 인원풀의 빠져나감, 후술할 드라마 및 연예인 개인별 단독 갤러리의 난립등으로 인해 그저 그런 갤러리.

연예계 팬 성향 갤러리


DC가 본격적으로 경영난에 시달리면서 새로운 유저층 유입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고, 결국 만두조공으로 대표되는 연예인, 드라마 갤러리들이 우후죽순 늘어나게 되고, 그에 따라 연예인 드라마 들이 많이 유입되었다.

더욱이 디시의 크나큰 세력을 담당하던 막장 갤러리, 코미디 프로그램 갤러리 같은 대형 갤러리들이 자멸하면서 이런 연예계 갤러리들은 실시간 북적 갤러리에 자주 눈에 띄는 등 디시의 커다란 세력으로 떠오르게 된다.

디시의 연예인 팬 갤러리들은 그 연예인의 팬카페, 심한 경우는 공식 팬클럽과 사이가 굉장히 안 좋은 경우가 많다. 이유는 각 갤러리마다 제각각이지만 기본적으로는 디시가 네이버나 다음 카페 등에서 나타나는 소위 '가식'[3]을 배척하면서 까고, 네이버나 다음 카페들은 디시 갤러리들 특유의 분위기를 '무개념' 으로 인식하고 까면서 벌어진 일인 듯 하다.

하지만 기존 디시인들에게도 디시답지 않다며 싫어하는 사람들이 많다. 거의 필수로 따라오는 친목질[4]과 디시 특유의 거칠고 자유분방한 성향과는 거리가 있고, 갤러리가 많이 늘어나면서 인기가 떨어진 연예인이나 종영된 드라마 갤러리는 버젓이 남아 유령갤화가 되고 서버비만 증가하여 오히려 경영난이 더 심해진다는 것.[5] 디시 특유의 막장개성을 희석시켜가는 것에 불안감을 느끼기도 한다. 실제로도 디시에서 악명을 떨쳤던 코갤이나 사정게 등이 친목질로 망하고 연예인 갤러리들이 흥하면서 디시의 막장력이 대폭 감소했다

그래도 약간은 디시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기에 위에 언급한 팬카페나 팬클럽보다는 자유스러운 분위기가 있다. 그래도 '팬'이라는 공통분모를 가지기에 해당 연예인을 까는 글 등은 삭제되며, 다른 연예인을 까거나 다른 갤 테러를 가는 등의 싸움도 일어난다.
특정 연예인이 큰 이슈(안좋은쪽으로)가 터지면 그 연예인의 갤러리에 수많은 디시유저들이 점령하여 연예인을 까는 일들도 터진다. 대개는 관리자의 삭제조치로 무마되지만, 매우 이펙트가 큰 일일 경우에는 관리자도 종잡지 못할 정도의 공격을 받는다. 이렇게 갤이 완전히 수복되면 최소 몇 주간은 '팬 갤러리' 성향은 완전히 정지되어 제기능을 잃게 된다. 에픽하이 갤러리는 자짤이 두동강난 앨범 CD로 바뀔 정도였다

DC인사이드 연예/인물 갤러리는 다른 주제 갤러리와 조금 다르다.


  • 연예/인물 갤러리는 디씨 그 정체성을 띄기보다는 하나의 큰 팬사이트에 가깝다(실제로 조공할 때 DC갤도 간간히 보인다). 그래서 여자들도 많이 디씨를 하는 편. 때문에 후술하겠지만 여초 사이트 특유의 폐쇄성도 많이 닮아있다.

  • 정보가 빠르게 올라온다. 직캠/무대영상 등은 속도를 비교할수 없을 정도로. 레인보우 갤러리에서는 무대끝 2분후에 영상이 올라온적도 있다.
  • 질문하기도 좋은편. 망갤이 아닌 이상 갤에는 NPC라고 하는 갤에 24시간 상주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일반인머글임을 밝히고 민폐질문만 아니면 거의 다 답변해준다. 갤러중 대부분은 '이사진 언제 어디서 찍은거죠'까지 안다.상당한 덕력 단 갤러 신분으로는 물어보지 말자

  • 디씨 연예 갤러리 간의 교류(?)도 간간히 일어나는 편이다. 예를 들어 ○○○ 데뷔 1000일, ★★★ 갤러리 신청하는데 도와주세요 ㅠㅠ, ◇◇◇ 생일이에요, 등의 글을 디씨 연예갤러리를 하다보면 아까 말한 그 NPC가 되면많이 보게될 것이다. 특정 기념일 며칠 전에 사람들이 떡이라고 하는, 홍보 게시물을 만들고, 12시가 넘어가는 순간 사람들이 열심히 떡을 배달한다. 만약 연예갤러리를 하고 있으면, 떡글을 보게되면 링크를 타고 글이라도 남겨줘라.(보통 이럴 땐 접시 반납하러 왔습니다라고 한다.) 그러면 디씨답지 않게 훈훈한 모습을 볼수도 있을 것이다.

  • 또 다른 특징이라고 하면 '인증'이란 것인데, 인물갤이다 보니 그 특성상 갤러리 주제가 되는, '갤주'가 있다. 그 갤주가 디씨에 와서 인증을 하는것을 말한다. 대부분의 갤러리엔 갤주가 인증을 한상태고, 윤도현 갤러리 같은 경우는 직접 윤도현이 디씨를 한다(!). 하지만 레인보우 갤러리와 같은 케이스는 인증글이 없는 경우. 그래서 노을 트윗에 레인보우 갤러리를 언급했을때 렌갤러들은 스스로 갤을 털며 자축(...)

  • 디시의 수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으로 떠오른 연예 컨텐츠인만큼 관리자들에 의해 엄중하게 관리되고 있는 곳이다. 현재 디시의 일부 대형 갤러리들이 일부 높은 갤들의 침공, 진상질을 부리는 일[6] 때문에 난장판이 되고 기존 유저들이 발길을 끊는 등 홍역을 앓고 있음에도 연예갤들은 철저한 병먹금관리 덕분에 이런 문제를 별로 겪지 않고 있다.그 대신 깊갤 어그로들의 문제를 겪고 있다

  • 그리고 어디까지나 디시이니만큼 닥눈삼이 필수이다. '아 여기 훈훈한곳이네' '변방갤인데 진입장벽이 뭐 높겠냐 ㅋ'라는 생각으로 쉽게 다가갔다가는 십중팔구는 풀내난다, 꺼져라고 까일 것이다(...). 분위기 잘 봐서 활동할 것. 최소 갤러리마다 있는 공지사항이라도 읽자. 그러면 뉴비라고 욕 먹을 일은 절반은 줄어든다.

    • 그리고 여초 성향이 강한 갤러리의(특히 보이밴드 갤러리 계열) 경우 공지에 단어장이 있다면 꼭 읽어보고, 익히도록 하자.없다면 축하한다 하지만 헬게이트 오픈일지도 모른다 닥눈삼으로 다 깨쳐야 하니 안 그러면 이 사람들이 도대체 누구 주제로 뭔 말을 하는지 알 수가해석할 수가 없다(...). 특히나 다른 팬 커뮤니티와 사이가 안 좋은 경우 그 커뮤니티에서 쓰이는 별명 등을 아예 안 쓰기 때문에 더더욱 헬게이트가 열린다(...).

  • 다른 팬 커뮤니티도 그렇듯이 타 연예인 언급은 절대 금물. 부득이하게 언급을 하게 된다면 자음만 표기하는 식으로 필터링을 꼭 해야 한다. 극히 일부[7]를 제외한 대부분의 연예갤에서 이는 암묵의 룰로 정해져 있다. 이게 철저한 갤러리는 자기 연예인과 관련이 없으면 방송명이나 상표까지 필터링한다.서양수박 짹짹이 인별 초록창 외부에서의 검색 유입을 통한 어그로 난입외부 어그로가 네이버나 인스타그램을 검색해서 연예갤에 어떻게 난입하는지는 묻지 말자을 방지하는 것이 주 목적.뒷담화 안 걸리는 것도 주 목적이다

기타


최초로 생긴 연예인 갤러리는 문근영 갤러리이다.

목록

추가바람
----
  • [1] 왜 있었었다라고 표기하냐면 기프갤과 같이 망한곳도 있기 때문.
  • [2] 이 계보는 독자연구적 임의성이 다소 있음을 밝힙니다.
  • [3] 보통은 풀내찻내라고 한다.
  • [4] 팬 커뮤니티 특성상 정모를 안 해도 오프에서 무조건 만나게 된다.아는 체 안 하려 해도 3~4년정도 오프뛰면서 만나면 얼굴이 외워진다
  • [5] 그러나 김유식 대표 인터뷰에서 유령갤은 트래픽을 잡아먹지 않는다고 밝혔다.
  • [6] 사실 이런 일들은 디시에서 흔하게 벌어지는 일이지만, 근래에는 정치, 사회, 국가적인 부분을 건드리는 상황에 이르면서 더 이상 장난으로 볼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 [7] 예를 들자면 신화 갤러리. 우리가 못 알아본다는게 그 이유(...). 이 외에도 찻내난다, 여초 사이트같다며 필터링 등을 싫어하는 갤러리들이 몇몇 있으니 적당히 상황 봐가며 할 것.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3 00:14:46
Processing time 0.074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