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연하곤란

last modified: 2013-07-31 19:24:46 by Contributors

이 문서는 의학적 지식을 다룹니다. 리그베다 위키에 등재한 의학 정보를 맹신하지 마십시오. 이 문서에서 언급하는 정보는 기초 상식이나 학술적인 설명으로만 이용해야 합니다. 만일 여기에 언급된 정보를 활용해서 불이익이 발생해도 리그베다 위키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자신이나 타인의 건강이나 질병 진단은 반드시 병원·보건소 등 전문의료기관을 통하시기 바랍니다. 자격이 없는 자의 진단·진료 행위는 불법입니다. 이 문서의 목적은 객관적 정보의 전달입니다. 그러므로 읽는 이를 혼란스럽게 하거나 오해를 낳을 가능성이 있는 자의적인 생각이나 독자연구 내용, 또는 공인되지 않은 학설 등의 확인되지 않은 정보는 삽입하지 마십시오.

가 싫다는 뜻

연하곤란(Dysphagia)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운 상태. 그러니까 운동성 연하곤란(물조차 못 삼키고)이나 기계적 연하곤란(물은 아니고 고체는 삼키는)이 있다. 뇌경색등등의 후유증으로 음식조차 먹기 어려운 상태다. 삼키더라도 로 안가고 기도로 간다. 아프면 먹어야 체력이 회복되는데, 먹는것 자체가 어려운 것이다! 연하장애라고도 한다.

사레로 오인될수있다. 여담으로 잘못하면 질식사하거나 음식물이 폐로 넘어가 흡인성 폐렴으로 발전할수있다! 그러니 의사를 찾도록하자. 여담으로 음식물이 목에 걸리면 하임리히 요법을 쓰자.

요새는 고령화 사회를 겨냥한 식품이나 보조식품들이 나오는데,(나이가 들면 뇌졸중에 걸리거나,근육이 약해지고 타액,이가 약해진다) 연하곤란용으로 점도증진제라 하여 가루를 타면 액체가 푸딩처럼 걸쭉해지는게 개발되었다. 이것도 못삼키면 비위관이나 위루를 해야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3-07-31 19:24:46
Processing time 0.051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