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영국 흑인

last modified: 2014-09-07 23:51:51 by Contributors


[1]
Black British. 영국 국적을 지닌 흑인을 말한다.

Contents

1. 개요
2. 역사
3. 유명인

1. 개요

아프리카 혈통의 영국인들을 말한다. 넓게 말할 때는 꼭 영국인이 아니라 영국에 거주 중인 아프리카계 흑인을 말하기도 하며 카리브해 쪽으로 갔다가 영국으로 온 아프리카계들도 포함시킨다. Black이라는 용어가 딱지를 씌우냐는 문제도 있지만 비유럽 계통의 영국인을 가리키는 말이 명확히 정해진 게 없어 위키백과 영어판에서도 그냥 Black British라고 표기한다. 2011년에는 영국 인구의 3.3%를 차지했다. 2001년에 110만에서 2011년에 180만으로 늘었다. 이는 시민권을 가진 사람을 말하는 거고 시민권이 없는 영주권자나 체류자 등을 합하면 거의 300만에 이른다.

71%가 기독교 신자이다. 이슬람은 9% 정도. 문화적으로 아랍인들보단 백인들과 가까운 탓에 파키 배싱(Paki Bashing)[2] 같은 때 백인과 같이 협조해 참여하기도 했다. 영화 디스 이즈 잉글랜드에 보면 스킨헤드들과 어울리는 흑인 스킨헤드가 나온다. 사실 스킨헤드란 문화 자체가 카리브해 출신의 영국 흑인들이 머리를 밀던 관습에서 나온 것이다.

2. 역사

로마 제국북아프리카서남아시아, 유럽에 강역을 걸친 탓에 속주 브리타니아에도 흑인이 들어왔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이들은 대체로 군인으로 로마군으로 영국땅에 주둔했다. 귀족이었던 자들도 있었다. 로마가 멸망하면서 접점은 끊어진다.

그러다가 16세기에 에스파냐에서 레콘키스타가 일어난다. 아라곤 왕국의 카트린느는 런던을 방문하면서 수행원으로 무어 흑인들을 수행원으로 데려왔다. 그러다가 17세기가 되면서 북아메리카에 식민지를 세우면서 영국인들은 흑인을 노예로 끌고 갔다. 그리고 아프리카에도 식민지를 세웠는데 이 과정에서 노예가 아닌 고용인으로 일한 아프리카 흑인들도 있었다. 이들은 영국 본토로 가기도 했다. 런던에 들어온 이들은 영국에 남아 영국인이 됐다. 특히 나폴레옹 전쟁 당시에 인력이 부족했는지 영국은 식민지의 흑인들을 데려와 육군해군에 복무시켰으며 전역한 이들이 영국에 정착하기도 했다. 1807년에 영국에선 노예제가 폐지되고 1834년엔 공식적으로 예 무역을 금지시킨다. 그러면서 영국 내의 흑인들은 점차 감소한다. 19세기 중후반에는 사회진화론이 떠오르면서 이들은 심한 차별을 당한다. 이민에도 제한이 생기면서 영국 내의 흑인 커뮤니티들은 고립된다. 그러나 항구를 중심으로 유입은 간간히 이어지고 항구를 기점으로 흑인 커뮤니티들은 발달한다.

(ɔ) Ernest Brooks from

제1차 세계대전 당시에 복무한 카리브해 출신의 영국군. 카리브해의 섬들을 인도로 착각한 콜럼버스 덕분에 서인도 제도라 불린 서인도연대(West India Regiment)란 부대에 소속됐다. 얼굴을 보면 아시아계와 혼혈인 흑인들도 보인다. 카리브해에선 인도계나 중국계들이 아프리카계와 꽤 통혼을 했다. 겔 스트리트라는 소설에 보면 이 이야기가 꽤 나온다.

제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기 전에 영국의 흑인들은 주로 항구 근처에 살았다. 1차 대전 당시에 수병과 상인들이 들어오면서 흑인 커뮤니티는 확대된다. 2차대전 때는 영국에 일손이 부족하자 카리브해 출신의 흑인들이 군인과 전시 노동자로 대거 들어오게 된다. 1950년대까지 영국에 들어온 흑인들은 자메이카 등의 카리브해에 살던 아프리카계들이었다. 그러던 것이 식민지가 독립되면서 영연방에 속한 아프리카인들로 확대되어 오늘날에 이른다. 미국 흑인들과 마찬가지로 사회 하층을 구성하여 범죄율이 높은 편이다. 또한 정치적, 사회적 진출이 사실상 제한되어 있어 예계스포츠로 진출한다. 왕실이야 원래 백인이니 그렇다 쳐도 작위를 받아 귀족이 된 흑인도 굉장히 드문 편이라 버락 후세인 오바마 같은 흑인 총리가 나오려면 아직 요원해 보인다.

그래도 프랑스같은 경우는 흑인들이 어느 정도 자유롭게 활동하고 있다.[3]

3. 유명인

© (cc-by-sa-3.0) from

----
  • [1] 출처: http://en.wikipedia.org/wiki/Black_British
  • [2] 영국의 인종차별주의자들이 파키스탄계들을 공격하는 일
  • [3] 사실 프랑스 정도를 제외하면 전체적으로 유럽 국가 전부에서 흑인을 멸시하는 태도가 현재도 상당히 많이 남아있다.
  • [4] 화장에 따라서는 거의 백인으로 보이기도 하나 딸들을 보면 머리가 아프로다. 아버지가 백인이고 남편도 백인이지만 모근의 힘은 강하다.
  • [5] 부모님이 나이지리아계 이민자.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9-07 23:51:51
Processing time 0.113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