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영동대교

last modified: 2015-03-19 23:04:32 by Contributors

한강의 교량
상류 방면 이름 하류 방면
청담대교 영동대교 성수대교
47번 국도(영동대로)

永東大橋 / Yeongdongdaegyo(Way Bridge)

IMG_0148.jpg
[JPG image (357.5 KB)]


밤비내리는 영동교를~ 홀로 걷는 이마음~[1]

구조형식 강판형교(Steel plate girder Bridge)
프레스트레스트 콘크리트 빔형교(PC[2] Beam girder Bridge)

Contents

1. 개요
2. 교통
3. 기타

1. 개요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동[3] / 성동구 성수동2가[4]강남구 청담동을 잇는 길이 1,065m, 너비 25m의 6차선 다리이다. 1970년 8월에 착공, 1973년 11월에 준공하였다. 강남구 청담동, 삼성동 일원의 개발을 촉진하는 데 크게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이미 건설된 한남대교잠실대교에 집중되는 교통량을 분산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

2. 교통

영동대교 북단의 성동구 지역은 주택가와 공장 지대가 밀집해 있고, 광진구 지역은 주택가와 건국대학교, 세종대학교 등 대학이 위치해 있다. 남단은 강남의 동부 지역으로, 청담동과 삼성동, 코엑스, 종합운동장 등이 위치해 있어 많은 유동인구가 있는 지역으로 청담동, 삼성동 일원의 상업업무중심 지역과 주변 주거지역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건설되었다.

영동대교는 강북에서 강남 동부 지역으로 이동하는 간선축에 위치한 다리로 남쪽으로는 영동대로도산대로와 연결되어 있으며, 북쪽으로는 동일로와 연결되어 있다. 이로 인해 상시 교통량이 많은 다리 중 하나로 꼽힌다. 1999년 인근에 청담대교가 새로 생겼지만, 청담대교 남단은 바로 동부간선도로로 연결되어 수서동에서나 진출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강남으로 진출할 수 있는 다리는 영동대교가 유일하다.

아침 출근시간에는 동일로부터 영동대교 남단까지 미칠듯한 교통량을 자랑하여 다리위 주차장이 된 것 같은 착각을 느끼지만(하여튼 다 막히고), 저녁 퇴근시간에는 영동대교 북단부터 지옥이 되고 정작 영동대교 본선은 쾌적한 희한한 다리이다.

3. 기타

사족으로, 영동고속도로와는 전혀 상관없는 다리이다. 영동고속도로의 영동은 '嶺東'이고, 영동대교의 영동은 '永東'이다. 이것은 '영등포(永)의 동쪽(東)'이라는 의미로, 최근에는 잘 쓰이지 않지만 서울특별시 강남권을 가리키는 다른 이름이기도 하다(영동강남 항목 참조). 그리고 도로 종류도 고속도로가 아니라 일반국도(47번 국도)이다.

위 '영동' 명칭과 관련해서 모 연예인자신이 맡고 있는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영동대교를 타고 가다 보면 강릉이 나온다"는 드립을 쳤고, 상식에 무지하다는 이미지를 만들게 되었다(...)

강변북로의 진출입은 모든 방향으로 가능하지만, 올림픽대로는 강일 나들목 방면으로 진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성수대교나 잠실대교를 이용하여야 한다.

한남대교에 혜은이의 "제3한강교"가 있다면, 영동대교에는 주현미의 "비내리는 영동교"가 있다. 이 곡도 유명한데, 주현미는 1985년 이 곡으로 데뷔하면서 80년대 중후반에 전성기를 누린 인기 트로트 가수가 되었다.

서울 동부지역의 시점이기도 하다. 강변북로에서는 구리, 올림픽대로에서는 강일IC가 표기되는 시점이 영동대교부터이다. 이는 강북에서는 광진구성동구의 경계, 강남에서는 강남구의 동쪽 끝 부분이기 때문.

----
  • [1] 주현미의 "비내리는 영동교"의 도입부이다.
  • [2] Prestressed Concrete
  • [3] 강남→동일로 방면
  • [4] 동일로→강남 방면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9 23:04:32
Processing time 0.075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