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예스맨

last modified: 2015-03-30 02:57:46 by Contributors

Contents

1. Yes-Man
2. 컴퓨터 관련 용어
3. 자서전
4. 짐 캐리 주연 영화
5. 폴아웃: 뉴 베가스의 등장 로봇


1. Yes-Man

장그래
예스만 남발하는 사람. 대니얼 브라이언 주로 상부의 지시나 요구, 물음에 무조건 '예'로만 대답하며 아첨하는 사람을 비하할 때 사용하는 단어. 그러나 사실상 회사에서 정리해고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시전해야 하는 경우도 생긴다. 대략 이런 식: "XX를 하게 되면 YY가 문제가 생기니 ZZ를 해야 합니다." "ZZ하면 니가 책임 질 거야? XX 해!" 특히 대한민국의 청년 실업난 덕분에 더더욱 예스맨이 아닌 행동을 할 수가 없다. 특히 비정규직이면 더더욱(...).

그러나 절대로 좋은 현상은 아니다. 기업 입장에서야 단시간에 수익을 올릴 수 있기는 하지만 부작용으로 인해 겉잡을 수 없는 피해가 빚어질 경우 망하는 경우가 있다. 게다가 이것은 한국 기업체만 아니라 외국 기업도 마찬가지라 수익보다 워런티 서비스 비용이 적다면 문제점이 있더라도 감안하는 것은 똑 같다. 즉, 안전불감증을 불러오는 요인 중 하나인 것. 가장 좋은 예로, 삼풍백화점 붕괴사고세월호참사 또한 이 예스맨 근성 때문에 일어난 비극이다.

영어 능력자가 드물던 80년대 이전에는 미군 혹은 미국인 상급자가 질책하면 뭔 소린지도 모르면서 그냥 무조건 yes만 외치며 당장 그 자리만 모면하려고 하는 사람을 지칭할때도 쓰였다고 한다(…).

간혹 남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는 사람에게도 쓰인다.

여담으로 송종국페예노르트 로테르담 소속이었던 시절 팀의 감독이었던 루드 굴리트가 송종국을 예스맨이라고 디스하면서 경기에 잘 기용하지 않았다.

예스맨도 보증을 서달라고 하면 꺼져맨이 된다. 보증 항목 참조

2. 컴퓨터 관련 용어

1의 뜻을 차용하여, 컴퓨터를 사용할 때 뜨는 모든 선택 대화상자에서 예를 누르는 사람을 뜻한다.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보면 보통 광고툴바파이웨어 등등 쓸데없는 프로그램들이 필요한 프로그램인 것처럼 가장하고 설치를 요구하기 때문에, 생각없이 예만 눌러댔다간 지옥을 보게 된다. 간혹 어떤 유틸리티를 깔 때에도 은근슬쩍 이런 걸 끼워넣기도 하기 때문에, 프로그램 설치시 내부 텍스트를 주의깊게 읽어야 한다.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람들이 이러한 행위를 하게 되며, 이런 사람에게 컴퓨터를 내맡기는 것은 컴퓨터를 광속으로 말아먹을 수 있는 지름길이다. 이런 예스맨들이 컴퓨터를 쓰면 얼마 가지 않아 듣보잡 툴바들로 브라우저가 꽉 차는 기적(...)을 볼 수 있다. 거기다 수많은 스파이웨어와 바이러스들이 마구잡이로 들어오게 되니, 그 컴퓨터의 말로에 대해서는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3. 자서전

영국의 작가이자 칼럼니스트인 니 월리스가 쓴 자서전이다.

4. 짐 캐리 주연 영화

위 자서전이 원작. 감독은 나중에 앤트맨을 감독하는 이턴 리드.

매사에 부정적으로 무기력하게 살아가던 주인공이 수상한 자기개발류 집회를 계기로 모든 것에 예스라고 대답하기로 서약하면서 벌어지는 일들을 다룬 영화. 짐 캐리 영화답게 볼 만하다. 조이 데이셔넬도 출연했다.


한국어 학원 수업에서 짐 캐리가 "청주 날씨는 어때요?"라고 물어보는 장면이 유명하다. "정주나씨 어때요?" 가 아니다. 이것도 캐리가 한국어 강습 권유를 거절할 수 없어서 배우게 된 것인데, 나중에 불친절한 한국인 매장직원을 대상으로 훌륭하게 써먹으면서 예스맨의 진가를 보여준다. 꽤 유창한 한국어를 보여주는데 이런 걸 보면 확실히 대단한 배우인듯. 그리고 왜 그 많은 외국어 중에서 하필 한국어인 이유는 후반부의 내용과 관련이 있다. (이하는 스포일러)[1]

5. 폴아웃: 뉴 베가스의 등장 로봇


----
  • [1] 비행기 조종, 비료(질산암모늄)사업 지원으로 테러리스트로 오해받았고 한국어를 배운 건 북한과 내통하기 위해서로 오해 받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30 02:57:46
Processing time 0.112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