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예스터데이를 노래하며

last modified: 2014-11-12 03:25:27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상세
3. 등장인물
4. 다른 작품과 중복출연 하는 등장인물
5. 기타
6. 오역 논란


1. 개요

BJ(비지니스 점프)에 연재 중인 토우메 케이만화로 원제는 <イエスタデイをうたって>이다. 국내에는 학산문화사를 통해 <예스터데이를 노래하며>라는 제목으로 정식 발매되었다. 현재 일본에는 10권, 한국에는 9권째 정발중이다 (2014년 11월 발매)

2. 상세

특유의 분위기나 주인공이 자전거를 애용하는 프리터에 번듯한 사회인인 이성 친구가 있다는 점 등을 보면 단편집 <우리들의 변박자>에 수록됐던 <은빛 자전거>의 영향을 크게 받거나 해당 단편을 장편으로 수정한 것으로 추측된다. 다만, <은빛 자전거>와 동일한 선상 작품으로만 보기도 힘든 것이 장편의 매력을 살리기 위해 삼각관계 등이 추가되어 인물 간의 갈등 요소가 심화되었고, 작중 인물들이 어째서 '어제'에 집착하고 있는지를 하나하나 설명하고 그것을 극복하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그려 나가는 덕에 작품의 완성도 역시 기존의 그것보다 훨씬 높기 때문이다.

토우메 케이의 특유의 니힐하고 건조한 분위기 속에서도 묘하게 달콤쌉싸름한 이야기가 그려지기 때문에 팬들 사이에서의 평가는 매우 좋은 편이며, 히로인 중 한 명인 노나카 하루의 높은 인기가 이 사실을 잘 방증해 주고 있다. 하루가 굉장히 귀엽지. 나도 좋아해 다만, 연재 주기가 심하게 불규칙한 탓에 다음 권을 보려면, 몇 년 단위로 기다려야 하고 이에 지쳐서 추가적인 구매를 포기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참고로 6권 발매까지 약 1년 반 정도가 걸렸고, 7권 발매까지는 약 2년이 걸렸으며, 최고로 긴 텀은 5권이 발매되기까지 걸린 3년이었다.

참고로 <양의 노래>와 세계관이 겹친다. <양의 노래>의 키노시타는 막내이며, 본작의 키노시타가 장남, 키노시타 타카코가 장녀이다. 즉 삼남매. 거기다 셋 다 똑같은 머리스타일을 하고 있다. 작가의 인터뷰를 보면 셋의 어머니도 모두 똑같은 머리스타일이라고 한다. 흠좀무. 그 외에도 다른 작품 출신 게스트가 여럿 등장해서, 어떤 의미에서는 그야말로 토우메 케이 월드의 집대성이라 할 만한 작품이라 하겠다.

특이하게도, 드라마 시디 수준이 아닌 이 작품만을 위해 만들어진 이미지 사운드 앨범이 별도로 존재한다.# 특히 재미있는 것은 앨범 트랙 중 비틀즈의 'yesterday'와 'let it be'가 수록되어 있다는 점인데 이게 또 작품의 분위기와 무척 잘 어울린다.

3. 등장인물

4. 다른 작품과 중복출연 하는 등장인물

  • 아키모토 요우코 - 하루네 엄마. '유라유라'에 등장.
  • 카와시마 쇼우고 - 하루네 엄마 재혼상대. '유라유라'에 등장.
  • 키리시마 - 상기 항목 참조. '개울은 흘러간다'에 등장.
  • 키노시타 타카코 - 키노시타 여동생, '소년들과 음유청년'에 등장.
  • 후카마치 이즈미 - 타카코네 학교 영화연구부 남학생, '소년들과 음유청년에 등장'.
  • 나카하라 나츠키 - 료우네 학원에 다니는 현역 입시생. '청춘의 차질', '모모네'에 등장.(예스터데이를 노래하며 5권 목차에 이름이 나온다)
  • 후나츠카 - 료우네 학원에 다니는 현역 입시생, 나츠키의 남자친구. '청춘의 차질', '모모네'에 등장.

5. 기타

한때 절판되었던 작품이나 최근 학산에서 1권부터 다시 재판을 시작했으며, 이 사실이 알려지면서 일부를 분실하거나 책 일부가 상하여 울상을 짓던 사람들은 일제히 환호성을 질렀다. 당연하다면 당연한 말이지만, 이것도 어디까지나 소장할 만한 가치가 충분한 작품이기 때문에 나온 반응이다. 반드시 사라! 두 권 사라!

일본에선 2009년 11월경 <예스터데이를 노래하며 EX>가 발매됐다. 4편의 번외편과 동인지 수록작 여섯 편, 환상의 단편이라 불리던 <사이렌이 사는 바다>, <타나카02>, 그리고 소설판 등이 수록되었다고 한다.## 만세!! 빨리 한국어판도 내 주세요. 현기증 난단 말이에요

7권으로 완결, 혹은 1부완결이란 카더라 통신이 퍼지기도 했으나 2010년 말에 7권이 발매된 이후엔 이것이 단순한 루머임이 드러났다. 또한, 2011년 가을부터 순조롭게 새 에피소드가 전개될 것이라고 한다.# 이번에는 또 몇 년을 기다리게 할 셈이냐!
그런데 놀랍게도 2012년 7월에 8권이 일본에서 발매, 갑자기 왜이러냐 토우메 케이!! 그리고 1년 뒤인 2013년 7월 21일, 9권이 일본에서 발매되었다.이번엔 국내에서 정발이 안된다 그리고 2014년 1월, 드디어 한국에 8권이 정발되었으며 2014년 11월, 9권까지 정발되었다.1년에 이 책이 두권이나 정발되다니 기적과도 같다

6. 오역 논란

제목에 대한 오역 논란이 다소 있는데, 원제인 <イエスタデイをうたって>에서 ~うたって를 '노래하며'라고 해석하는 것은 가능하나, 제목의 모티브가 된 RC 석세션(RCサクセション)의 노래인 <イエスタデイをうたって>를 보면 가사 중 "그녀는 내게 예스터데이를 노래해 달라고 말했다.(あの娘は僕にイエスタデイをうたってと言った)"라는 부분이 있는 데다# 무엇보다 영문 제목이 Sing "Yesterday" for me이라는 걸 감안하면 '노래하며'라기보다는 '예스터데이를 노래해 줘'라는 제목이 맞다는 의견이 그것이다.

다만, 국내 팬들 중에서는 국내판 제목이 작품 특유의 니힐한 분위기와 잘 맞아 떨어지는 터라 초월번역이라 주장하는 경우도 있으며, 애당초 작품의 성격에 따라선 현지화를 거치면서 제목이 수정되는 경우는 매우 많으므로 이를 단순한 오역이라고 단정지어 말하는 건 다소 위험하다고 할 수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1-12 03:25:27
Processing time 0.088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