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예일 대학교

last modified: 2015-04-13 16:08:29 by Contributors

© Pradipta Mitra (cc-by-sa-3.0) from

(ɔ) Yale University from

(ɔ) The original uploader was Meganfoxx at English Wikipedia from




禮一大學校가 아니다

Contents

1. 개요
2. 하버드 대학교와의 라이벌 관계
3. 치안 문제
4. 학풍
5. 출신 인물
6. 기타

1. 개요

미국의 전통있는 사립 대학으로 아이비 리그의 대학 중 하나이다. 미국 최상위권 대학을 상징하는 단어인 HYPSMC 중 하나다.

마스코트는 핸섬 댄(Hansome Dan)이란 불도그이며 모토는 라틴어로 룩스 엣 베리타스(Lux et veritas, 빛과 진리)이다. 코네티컷 주(주 스포츠: 스쿼시, 주 곤충: WASP) 헤이븐(New Haven)에 있으며 1701년 설립되었다. 이름은 이 학교를 세운 선교사 엘러휴 예일(Elihu Yale)에게서 따왔다. 미국 최고의 명문 중에 하나며 거의 50명에 육박하는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다.

2. 하버드 대학교와의 라이벌 관계

설립과정이 특이한데 원래 신학대학교였던 하버드 대학교에서 수학과 과학 과목이 생기자 이에 반발한 보수적인 목사들이 새로운 대학을 세웠다. 그러나 예일도 성장하면서 수학과 과학 과목을 넣자 일부 목사들이 다시 반발, 새로 대학을 세웠는데 그게 프린스턴 대학교이다. 그러나 프린스턴 대학교 역시 자유주의 신학을 받아들이면서 다시금 탈퇴했다.

덕분에 하버드 대학교와 위치적으로도 가까워서 경쟁 구도를 가지고 있다. 물론 미국 기준으로. 차로 약 두시간 거리다. 뉴 헤이븐은 뉴욕과 보스턴 사이에 있다. 다만 뉴욕이 좀 더 가까워서 뉴 헤이븐에서 뉴욕까지 커뮤터 레일이 연결되어 있다. 맨해튼의 그랜드 센트럴 역까지 간다. MIT칼텍처럼 이 두 학교의 경쟁의 잉여력도 상상을 초월한다. 특히 스포츠 경기가 벌어지는 날은 응원전이 아닌 단체 상대학교 디스전을 벌인다던지, 신입생 입학식때 재학생들이 앞면에는 자기학교 이름을 써 놓고 엄지를 치켜세우고, 뒷면에는 다른 학교 이름을 써 놓고 가운데 손가락을 올린 티셔츠를 배포한다던지 하는 잉여경쟁을 자주 벌인다.

하버드와 예일은 모든 면에서 라이벌 관계이다. 스포츠에선 조정, 미식축구로 싸운다. 학제도 달라서 예일은 학부 중심, 하버드는 대학원 중심으로 교육한다. 예일은 로스쿨이 유명한데 전 로스쿨 학장은 해럴드 홍주 고(Harold Hongju Koh)라는 한국계 미국인이었다. 그의 부친은 초대 주미 특명전권공사를 지낸 고 고광림 박사, 모친은 고 전항섭 전 유한양행 사장의 딸로 예일대 비교문화연구소 연구부장을 지내고 후에 동암문화연구소라는 한국 문화 연구소를 세운 전혜성 박사이다. 해럴드 홍주 고는 6남매중 3남으로 부모와 6남매들의 박사학위를 합하면 11개에 달한다. 남매 모두 하버드와 예일을 나온 교육 명문가. 장녀인 경신 씨는 중앙대 자연과학대학장, 장남 경주 씨는 미 보건부 차관보, 차남 동주 씨는 매사추세츠주립대 교수, 3남 홍주 씨는 예일대 법대학장을 거쳐 버락 오바마 정부 국무부 차관보급인 법률고문에 올랐다. 차녀 경은 씨는 예일대 로스쿨 교수직에 재직 중이고 4남 정주 씨는 화가이자 저술가로 활동하고 있다. 물론 손주들도 전부 아이비리그에 진학했다. 일가는 1988년 미국 교육부로부터 '동양계 미국인 가정교육 연구대상'으로 선정 되기도 했다. 그러나 명문가의 스타트를 끊은 고광림은 서울대의 전신인 경성제국대학을 졸업했고


예일 로스쿨 입학은 미국에서 가장 어려우며 학생들 석차를 매기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다. 입학생들 학부 성적과 LSAT 점수는 하버드와 거의 같다. 그러나 정원이 하버드 정원의 반 정도라 입학이 더 어려운 것이다. 옛날부터 하버드 로스쿨은 비교적 많은 학생들을 졸업시키는 것을 선호했고 예일 로스쿨은 소수정예 교육을 강조해왔다.

하버드와의 경기에서 특수부대스파이위장 학생들이 하버드 관중석에 쳐들어가 "We Suck" 이라는 플래카드를 들게 만들어버린 전설은 아니고 레전드급이 되어버린 장난


3. 치안 문제

다만 요 근래에 헤이븐의 치안상황이 악화되고, 예일의 학생이 희생당하는 상황까지 나오자 기존보다 다소 안 좋은 평가를 가지는 쪽으로 굳어지고 있다.
관련 기사

"24/7 월스트리트"가 꼽은 미국에서 가장 위험한 도시에서 4위를 기록하기도 한 뉴 헤이븐이 예일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것. 거기다 하버드가 있는 보스턴은 미국에서도 비교적 범죄율이 낮은 편이니 대비가 될 수 밖에. 다만 보스턴도 아주 안전하다고는 할 수는 없어서 하버드도 밤 늦게까지 다니는 통학셔틀버스를 운행하는 등 학생 보호에 노력하고 있다.

4. 학풍

마치 수도원처럼 보이는 고딕 양식의 엄청 옛스러워 보이는 학교 건물과 주변 풍경과는 다르게, 학풍은 생각보다 그렇게 보수적이지는 않은 편이다. Exotic Erotic 같은 파티("The less you wear, the lower the fare")도 있다. 하지만 그래도 돈으로 사는 대학교, 내지는 귀족 양성소라는 이미지가 강하다. 유명한 조크로 아버지가 예일대 학생이었으면 바보가 아니면 붙여준다. 아버지와 할아버지가 예일대 학생이었으면 바보라도 붙여준다.가 있다. 참고로 예일에 붙기 전에 아들 부시 대통령이 지원했다 떨어진 학교는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건축과 미술 분야에서 특기할만한 대학이기도 하다. 대학 안에 Yale University Art Gallery와 Yale Center for British Art가 있어 많은 미술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Yale University Art Gallery는 반 고흐의 작 'The Night Cafe'와 백남준의 작품 등을 소장하고 있으며, Yale Center for British Art는 영국 고전미술을 중심으로 소장하고 있다. 또한 건축면에서도 위의 두 건물은 전설적인 건축가 루이스 칸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훌륭한 건물이다. 거기다가 희귀한 서적을 보관하는 도서관인 바이네케 도서관Beinecke Rare Book and Manuscript Library 역시 놓치면 후회한다. 그리고 위의 명성에는 가리지만 루돌프의 예일 대학교 건축대 건물 역시 중요하다.

5. 출신 인물

6. 기타

서울 은평구에 예일초등학교, 예일여자중학교, 예일여자고등학교, 예일디자인고등학교가 존재하지만, 예일대학교와는 관계없다. 이 중 초등학교 빼고 모두 교복이 똑같았다!! 다만, 2015년부터는 모두 달라진 상태. 참고로 학교 이름은 설립자 이름에서 유래된 것이다.

참고로 예일 대학교의 '교가'는 Bright College Years 링크 인데 이건 독일 군가인 라인강의 수비를 개조해서 부르고 있는 거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3 16:08:29
Processing time 0.150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