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옛날 옛적에

수 많은 옛날 이야기들의 서두에 언급되는 어구. 서양쪽에서는 원스 어폰 어 타임(Once upon a time).

Contents

1. 보드게임
2. 한국 만화영화
2.1. 등장인물 및 주제가:1기
2.1.1. 등장인물
2.1.2. 오프닝(김정식 노래)
2.1.3. 엔딩(최희준 노래)
2.2. 등장인물 및 주제가:2기
2.2.1. 등장인물
2.2.2. 주제가 (조갑경 노래)


1. 보드게임

카드게임. 원제는 Once upon a time.

© Trident, Inc. d/b/a Atlas Games from



나눠받은 카드에 쓰여진 단어들을 사용하여 이야기를 잇는 게임. 시작은 반드시 옛날 옛적에~(Once upon a time)로 시작해서 이야기 카드를 모두 사용한 후 최초에 받은 결말카드로 연결하는 식으로 손을 터는 사람이 승리한다. 기본적으로는 동화를 만들어가는 이야기이지만, 가지고 있는 카드를 전부 사용하는 쪽으로 진행해야하고, 도중에 이야기에 나온 단어카드를 가진 다른 사람이 끼어들 수 있기 때문에, 이야기되는 동화는 별나라로 날아간다. 왕자가 계모와 결혼하고, 용이 공주의 목을 따는 식. 이때문에 한 단어가 여러모로 해석될 수 있는 영어판쪽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다.

이 게임의 핵심은 스토리 텔링 능력. 기본적으로 5초이상 이야기가 끊기면 차례가 다음사람에게 넘어간다. 그러면서도 다른사람이 가지고있을듯한 단어는 사용하지 않고 자신이 가진 단어와 엔딩을 연결하는 것이 승리를 위해 필요하다.

사족으로 이 게임 최강의 카드는 꿈(Dream). 사용 방법은...... 하지만 이제까지 일어난 일은 모두 꿈이었습니다.

2. 한국 만화영화

KBS에서 전래동화를 소재로 제작하여 방송한 애니메이션.

탄탄한 스토리 전개와 뛰어난 완성도가 볼만하다. 전래동화라는 한국적인 소재를 잘 표현해내고 있는 데다가 재미도 상당한 수준이라 꽤나 인기있는 시리즈였다. 시청률도 그럭저럭 나와줬는데 그 덕인지 너무 재방송 연속 크리를 터뜨린 감이 있다. 아마 90년대에 청소년기를 보냈고 집에 티비가 있던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봤을 듯하다.

다만 전래동화의 특성 때문인지, 아님 조금 개작한 건지 내용이 흔히 알려진 것과 다른 경우가 많은데 가령 백일홍 전설이 있다. 원전 왕자가 괴수를 물리치러 떠나기 전 백일홍을 안심시키기 위해 '만약 내가 죽으면 저 흰 돛이 검은 돛이 되어 돌아올 것이다.'라고 말하는데 우연인진 몰라도 그리스·로마 신화테세우스가 생각난다. 테세우스 신화는 미노타우르스, 백일홍 전설의 왕자는 용신이며, 테세우스 신화는 아버지 아이게우스, 백일홍 전설은 백일홍이 결국 절망하여 자살한다는 것도 동일하다. 테세우스는 자신이 살아서 돌아가게 되면 배에 흰 돛을, 죽어서 돌아가게 되면 검은 돛을 달기로 한 약속을 까먹고 검은 돛을 단 채로 고국으로 돌아온다. 이 때 검은 돛을 본 아버지 아이게우스는 아들이 죽은 것이라 생각하여 배가 들어오기도 전에 비탄 속에서 자살하고 만다. 백일홍 전설에서는 원래 흰 돛 뿐이었는데 괴수를 물리칠 때 검은 피가 튀어 검은 돛(판본에 따라서는 붉은 돛)이 되었고, 그 검은 돛을 본 백일홍이 절망하여 자살하는 것으로 나온다.(판본에 따라서는 왕자도 자살하는 장면이 나온다.)[1]

1990년 방영한 1기인 배추도사 무도사, 1991년 방영한 2기인 은비까비의 옛날 옛적에로 나뉜다. 둘이 다른 애니메이션인데, 사실상 배추도사 무도사가 끝남과 동시에 은비까비가 뒤이어 방영되었으며 그 이후는 재방송할 때 두개를 막 섞어서 방영하기도 해서 큰 차이는 없다. 작품 컨셉이 약간씩 차이가 있는데...

1기는 배추도사와 무도사[2]가 이야기꾼이 되어 옛날 이야기를 소개한다. 배추도사 무도사의 대화도 재미있는데다 인간 캐릭터가 아닌 의인화된 캐릭터가 재미있다. 근본적으로는 이 둘이 이야기를 재미있게 풀어내는게 컨셉이다.

참고로 1기는 각 화의 이야기 분위기에 따라 명랑만화체나 극화체 등등 작화가 제각각이다. 그래도 20몇년 더 일찍나온 만화 일본 옛날이야기가 작화가 더 다양하다. 특히 <연이와 버들도령>편의 무시무시한 작화는 모 블로그에 상세히 소개되어 있다. 아 ! 얼마나 무서운가 하지만 그렇다고 배추도사와 무도사까지 극화체로 변하진 않는다! 이들의 작화는 일정하다.

2기에서는 은비까비의 옛날 옛적에로 제목이 바뀌었고, 이야기꾼 캐릭터도 별나라에서 왔다는 은비와 도깨비인 까비로 바뀌었다. 소년 소녀형 캐릭터로서 아이들에게 어필하기가 좀 더 쉬운 감이 있으며, 구름 비행기를 타고 날아다니거나 마법을 쓰기도 하는 등 재미있는 장치들이 좀 있다.

1화에서 보면 까비는 장난을 치다가 비를 내리는 역할을 맡는 도깨비였던 아버지의 일을 방해한 것도 모자라 비내리는 기구를 부셔버렸다. 그로 인해 지상에 큰 홍수를 일으켰기 때문에 아버지가 감옥에 가고 아버지를 풀어 주고 싶으면 1000가지 착한 일을 해서 죄값을 치르고 오라고 추방을 당했다. 은비와 까비는 가끔 이야기 내부의 세계에 출현, 간섭하기도 하지만 근본적으로 전래동화의 전개를 바꾸지는 않는다. 참신한 시도인 것 같지만 사실 이 구성은 1971년에 나온 무시 프로덕션 애니메이션 아니메 안데르센 동화에도 나왔다.

2.jpg
[JPG image (17.68 KB)]


80년대에 MBC로 방영된 아니메 안데르센 동화(국내 방영당시에는 '안델센'). 캔티(성우는 송도영), 즈코(성우는 우문희). 여기서는 주인공이 선행을 해서 선행카드를 100개 모아야 마법학교에서 공주로 변신하는 방법을 배운데나... 링크 그래서 틀이나 캐릭터 구성을 베꼈다는 비판도 받았다.

마지막은 앞으로 까비가 얼마나 착한 일을 해야 아버지를 풀어줄 수 있나 계산을 해보며 끝났다.

2기는 1기와 달리 각 에피소드별 작화가 일정한 편이다. 아마 1기와 달리 주인공들이 이야기에 개입하는 일이 많아서 그런 듯하다.

2.1. 등장인물 및 주제가:1기

2.1.1. 등장인물


  • 배추도사(오른쪽)
성우는 주호성.[3]
백두산 화산에서 기어나왔다. 배추를 모티브로 한 얼굴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보기에는 부추 한 묶음 무도사보다 약간 과격하고 감정적인 성격. 참고로 (엔딩에서 말하기를) 무슨 도사인가 하면 어린이들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주는 이야기 도사.

  • 무도사(왼쪽)
성우는 황원.
한라산 화산에서 기어나왔다. 배추도사 보다 약간 진중한 성격이다.

최근 그들의 사연이 만화로 만들어졌다. 사연 믿으면 골룸.

2.1.2. 오프닝(김정식 노래)


옛날하고 아주 먼 옛날 호랑이 담배 피고 놀던 시절에
동에 번쩍 서에 번쩍 배추도사 무도사
도사님들 반갑다고 두손 짝짝 으쌰쌰쌰아
할아버지 재채기에 우르릉 번개치고
할아버지 호통소리 온갖 귀신 도망치네
동네방네 아이들이 재밌다고 으쌰쌰
손뼉치며 으쌰쌰

옛날하고 아주 먼 옛날 호랑이 담배 피고 놀던 시절에
동에 번쩍 서에 번쩍 배추도사 무도사
도사님들 힘자랑에 하늘 땅이 흔들흔들
배추도사 너털웃음 으헤헤헤헤헤헤
무도사 덩달아서 으흐흐흐흐흐
동네방네 아이들이 재밌다고 으쌰쌰
손뼉치며 으쌰쌰


2.1.3. 엔딩(최희준 노래)


옛날 옛날 옛적에 배추도사 무도사 나타났네
백두산에서 배추도사 한라산에 무도사

(아이)도사하니 무슨 도사지요?
(아빠)음 이야기 보따리 가득 싣고 오셔서 우리들 즐겁게 해 주시는 이야기 도사님이야

우리 모두 모여서 이야기 보따리 풀어보세
아이들아 모여라 모두 모여라 옛날 옛날 옛적에


2.2. 등장인물 및 주제가:2기

2.2.1. 등장인물


  • 까비(오른쪽)
성우는 김성희.
종족은 도깨비. 장난을 치다가 비를 내리는 역할을 맡은 도깨비였던 아버지의 일을 방해한 것도 모자라 비내리는 기구를 부셔버린 탓에 지상에 큰 홍수를 일으켰다. 그래서 아버지가 감옥에 가고 아버지를 풀어주려면 1000가지 착한 일을 해서 죄값을 씻어야 한다. 구름비행기를 운전할 수 있으며 좋은 일을 해서 동화의 전개를 정상적으로 흘러가게 해서[4] 해피 엔딩을 만든다. 1000가지 착한 일을 해야 되는데 정작 방영 횟수는 26화 까지라서 까비가 죗값을 씻는 결말로 끝나지 않았다. 그나마 마지막회인 26화는 은비가 까비에게 옛날 이야기를 해주는 진행이라 실제로 작중에 나온 까비의 착한 일을 25번 뿐이다. 26화는 이야기가 끝나자 이미 곯아떨어져 있는 까비를 보고 은비가 남은 진지하게 얘기하고 있는데 잠만 자고 있어.라고 하면서 끝난다.[5] 만약 진짜 1000화까지 방영하려고 했더라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 은비(왼쪽)
성우는 전기병.
일단은 선녀 같은데... 정체 불명의 외계인. 구름비행기가 물 속에 빠져 곤경에 처한 까비 앞에 갑툭튀해서 까비를 도와준 이래로 계속 까비를 도와주는데 왜 도와주는지는 작중에 전혀 언급되지 않는다. 마법...같은걸 쓸 수 있는 듯 한데 그다지 강하지 않다... 어떻게 보면 한국 애니 로리의 선구자?

방영 당시 까비는 일본 오니, 은비는 서양 요정의 이미지에 더 가깝다고 하여 한국 전래동화를 얘기하는데 국적 불명의 캐릭터들이 등장한다며 비판하는 신문기사가 나기도 했다.

2.2.2. 주제가 (조갑경 노래)[6]


무지개 타고 내려왔나 바람 타고 날아왔나
호호호호 초초초초 호호호호 초초초
심술쟁이 혼내주고 어려운 이 도와주는 귀여운 내 친구

8.7광년 먼 하늘 큰개자리 빛난다 시리우스별 은비
커다란 방망이 요술 방망이
으쌰쌰쌰쌰쌰쌰쌰 초초초초초 장난꾸러기 까까까비

무지개 타고 내려왔나 바람 타고 날아왔나
호호호호 초초초초 호호호호 초초초
구름 비행기 타고서 옛날 이야기 날라주는
귀여운 내 친구 은비 까비


...그리고 이 주제가를 빌리 헤링턴 버전으로 만들어놓은게 나왔다(...). 은빌 까빌의 옛날 이야기 유튜브 링크 동심파괴
----
  • [1] 참고로 백일홍의 또 다른 전설로는 백일홍이 백일 후에 돌아오는 왕자를 기다리다가 상사병으로 숨을 거두었다는 이야기도 있다.
  • [2] 각각 백두산한라산에서 태어난 도사들이다.
  • [3] 장나라의 아버지다.
  • [4] 꾸러기 수비대처럼 동화의 전개를 비틀어놓은 악역도 없는데 왜 동화의 전개를 정상적으로 흘러가게 해야 하는지는 정확하게 알려진 게 없다.
  • [5] 사실 처음에 까비가 잠이 안 온다고 은비에게 옛날 이야기를 해달라고 했었다.
  • [6] 홍서범씨의 부인이자 가수인 그 분 맞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0 01:57:38
Processing time 0.237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