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오(성씨)

Contents

1. 개요
2. 오(吳)씨 인물 목록
2.1. 역사 인물
2.2. 현대 인물
2.2.1. 배우
2.2.2. 성우
2.2.3. 야구 선수
2.2.4. 축구 선수
2.2.5. 아이돌
2.2.6. 코미디언
2.2.7. 정치인, 군인
2.2.8. 기타
2.3. 가상 인물

1. 개요



중국과 한국의 성씨 중 하나. 성씨의 유래는 춘추시대오나라이며, 오씨들의 시조를 모신 사당도 1의 수도였던 쑤저우에 있다. 물론 한국에 있는 오씨들도 이들의 이주민 후손. #

한국에 처음 들어온 오씨는 신라 지증왕 때 들어온 오첨(吳瞻)이며, 그가 귀국한 이후 차남만 함양군에 남아 정착했다. 그리고 고려 태조 왕건과 사돈관계를 맺은 가문 중 하나로 나주 오씨가 있었다.

현재 주요 본관은 고려 말에 성립했다. 1216년 고려 고종 때 침입해온 거란의 잔당을 고려군과 몽골 제국군이 공동으로 격퇴했을 때 오수권(吳守權)의 아들 현보(賢輔), 현좌(賢佐), 현필(賢弼) 삼형제가 참가하여 공을 세워 봉군받았다. 장남 현보는 해주군(海州君), 차남 현좌는 동복군(同福君), 삼남 현필은 보성군(寶城君)에 봉해졌으며, 각자 해주 오씨, 동복 오씨, 보성 오씨의 시조가 되었다. 또한 나머지 본관들은 대부분 이 3대 본관에서 파생했다. 이중 해주 오씨가 대성(大姓)이다.

인구수에 비해서는 다소 존재감이 낮은 편이다. 생각보다는 인구가 많은 편인데, 중국에서는 10위나 될 정도로 굉장히 많으며[1], 한국에서는 11~13위 정도로[2] 그 흔해보이는 씨나 씨보다도 약간 더 많다. 김이박최정 같은 최상위권 성씨들과 비교하면 그렇게 인구가 많지는 않으나 희귀성씨 취급은 절대 받지 않을 정도의 인구는 된다. 역사적으로 보면 중국사에서는 나름대로 유명 인물도 몇 있지만, 인구수에 비해 한국사에서는 널리 알려진 인물이 적은 편이다. 게다가 역사에 이름이 남은 인물들도 어쩐지 주역보다는 2인자.[3]나 조역에 가까운 포지션의 인물들이 많다. 그 때문인지 국내에서는 70만명이 넘는 인구수에도 불구하고 의외로 희귀 성씨인 줄 아는 사람이 많으며, 그 영향인지 서브컬쳐에서도 중요인물로 등장하는 경우는 다소 적은 편이다. 단역으로는 그럭저럭 자주 보이는 편이지만...

참고로 중국어권에서 표기될 경우 표준중국어 기준으로는 대체로 Wu/Woo로 표기된다. 발음은 . 광동어 등 남방 방언에서는 비정부조직Ngo로 표기되며 응오로 발음. 그래도 이쪽이 낫다. 한국의 오씨들은 얄짤없이 여권에 Oh가 찍힌다.오우! 외국 사람들이 신기해하는 성 중 하나(...).감탄사가 성씨라니!!! 그냥 'O'로 쓰기도 하는데 이것은 기네스북에 오른 가장 짧은 성씨이다.

2. 오(吳)씨 인물 목록

한국 이외 국가의 인물은 괄호로 국적을 표기함. 중화권은 중국, 대만으로 구분하며, 홍콩은 중국에 포함.

2.1. 역사 인물

2.2. 현대 인물

----
  • [1] 2000만명을 훨씬 넘어가며 북한 인구보다도 많다! 다른 성씨 항목에 비해 이 항목에 유독 중국인 목록이 많은 이유
  • [2] 1985년 통계에서는 13위, 2000년 통계에서는 11위였다. 이 기간 내에서는 15위 이내의 성씨 중 유일하게 순위가 올랐다.
  • [3] 진승과 함께 진승 · 오광의 난을 일으킨 '오광'이나, 대종교에서 나철과 함께 언급되는 '오기호' 같은 인물이 대표적.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6 04:37:52
Processing time 0.096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