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오가사와라 제도

last modified: 2014-10-19 04:36:58 by Contributors

unesco-worldheritage.png
[PNG image (7.67 KB)]
유네스코 세계유산
이름 오가사와라 제도
Ogasawara islands
등록년도 2011년
小笠原諸島

Contents

1. 개요
2. 기타


1. 개요

일본 도쿄에서 남쪽으로 1,000여km 정도 떨어진 열대 군도를 가리킨다. 행정구역상 모든 섬이 도쿄도(東京都) 오가사와라 지청(小笠原支庁) 오가사와라 촌(小笠原村)에 속하며, 지질학적으로 오가사와라 제도에 속하지 않는 미나미토리시마자칭 일본 최남단 섬이라고 쓰고 암초에다 시멘트 발라놓았다고 읽는다오키노토리시마도 여기에 집어 넣기도 한다. 이 오가사와라 제도는 지질학적으로 볼 때에 아시아가 아니라 오세아니아에 속한다.

면적 104.41km², 인구 2,800여명.

16세기 말에 오가사와라 사다요리라는 사람이 발견하였다는 주장이 있었으나 현재는 그의 실존 여부조차 부정되고 있다. 정식으로는 17세기에 일본인이 표류하여 발견하였다고 한다. 그 후, 한참 동안 무인도로 남아 있다 1880년에 도쿄부(東京府)에 속하게 된다. 2차대전 종료 후 전 지역이 미국령이 되나, 1968년에 다시 일본으로 반환된다.

영어권에서는 보닌 제도(Bonin Islands)라고 부르는데, 어원은 무인도(無人島, むじんとう라 읽으나 훈독시 ぶにんじま)라고. 흠좀무.

그 공항이 많다는 일본이지만, 이오지마(硫黄島)와 미나미도리시마(南鳥島)의 자위대 기지를 제외하면 공항이 없다. 따라서 본섬인 치치시마(父島)[1]와 하하시마(母島)에서 바깥 세상으로 나가려면 만 하루 이상(약 25.5시간)을 배('오가사와라마루')를 타고 나가야 한다. 1주일에 1항씩 오며,[2] 한때는 헬기발착장을 지치지마 등의 해안을 매립해서 만들겠다고 이시하라 신타로가 공약했다는데, 유야무야되었다.

치치시마, 하하시마 등의 유인도가 있고[3], 이오지마가 있는 걸로 유명(?)하다.


남쪽이라 이런 풍경이다.

섬 상당수의 이름들이 가족관계나 방위에서 따온 이름이다. 상기한 치치지마와 하하지마 이외에도 신랑을 뜻하는 무코지마(聟島), 신부를 뜻하는 요메지마(嫁島), 중매인을 뜻하는 나코도지마(媒島)[4], 형을 뜻하는 아니지마(兄島), 남동생을 뜻하는 오토토지마(弟島), 누나를 뜻하는 아네지마(姉島), 여동생을 뜻하는 이모토지마(妹島) 등이 가족관계에서 따온 이름들이다. 방위에서 따온 이름에는 북쪽 섬이라는 뜻의 키타노지마(北ノ島), 남쪽 새의 섬이라는 뜻의 미나미토리시마(南鳥島), 서쪽 새의 섬이라는 뜻의 니시노토리시마(西之島). 여기에 이오지마가 속한 가잔 열도 중에서도 키타이오지마(北硫黄島)와 미나미이오지마(南硫黄島)도 방위가 들어가있다.

오가사와라 흑비둘기라는 특산종의 비둘기가 있었는데 과도한 사냥으로 멸종해버렸다. 19세기 후반기부터 북서태평양 지역의 원양포경 중심지로 취급되어 많은 서양 포경선들이 기항하던 곳이며, 이 때 서양 포경선에서 섬에다가 방사된 염소들이 번식하면서 식생을 상당히 파괴하고 있다.

2011년 6월, 유네스코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되었다.

2013년 11월 20일 해저 화산 폭발로 인해 니시노시마의 남남동 방향 500m 위 해상에서 직경 200m 가량의 새로운 섬이 탄생했다. 해저 화산의 분화로 새로운 섬이 탄생한 것은 약 27년만이라고 한다. 그리고 그 섬이 계속 팽창해서 인근 섬까지 냠냠하셨다고 한다.

2. 기타

김옥균일본 망명생활 도중 1886년 7월부터 약 2년간 이곳에 유배를 당한 적이 있다.

덕후들에게는 초시공요새 마크로스 시리즈의 발단이자 시초인 되는 감찰군 전함이 추락한 곳으로 잘 알려져(?) 있다.[5] 하와이계 인종이 다수 거주하는 걸로도 알려져 있다고.

놀랍게도 이 곳에도 고등학교가 있다. 그야 이거라도 없으면 통학거리가 흠좀무해지니...

번안에는 울릉도[6]로 자주 번안되는 듯. 둘다 본토로부터 떨어져있고 분쟁지역(울릉도는 오가사와라, 독도는 오키노토시리마)이 있다는 공통점으로 인한듯. 수도 소속이라는 점에선 인접한 서해5도옹진군이 적절하다.
----
  • [1] 절대로, 두 번 다시는 발생해서는 안 되는 치치시마섬 식인 사건이 벌어진 그 섬이 맞다! 자세한 것은 항목 참조.
  • [2] 이 때문에 오가사와라 제도에 있는 식당, 슈퍼마켓 등 점포들은 배가 들어오고 나가는 시간을 고려하여 정기휴일을 정한다. 편도 요금도 비싸서 최하요금이 거의 도쿄-오사카 간 비행기 왕복 요금에 해당하는 22,570엔.(단 오가사와라 주민은 요금할인이나 무료.) 오가사와라마루는 여객영업이 주가 되며, 쿄쇼마루는 오가사와라마루에서 운반할 수 없는 대형 화물, 건설자재를 운반하는 데 주로 쓰인다(단, 쿄쇼마루의 여객운송은 오가사와라 주민, 긴급하게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 첨승원 한정).
  • [3] 사실 이 두 섬을 제외하면 나머지 섬들은 모두 상주인구가 없는 무인도이다.
  • [4] 나카다치지마라고 읽기도 한다.
  • [5] 극중에서는 오가사와라 제도 내 남 아타리아 섬이라고 나오는데 당연히 현실에는 그런거 읍따!!
  • [6] 울릉도는 오키제도로 번안하기도 한다. 둘 다 인구가 적고, 동해에 있고, 분쟁지역이 있어서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0-19 04:36:58
Processing time 0.030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