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오드아이

last modified: 2015-03-11 19:43:16 by Contributors

Contents

1. 홍채 이색증
1.1. 개요
1.2. 인간의 오드아이
1.3. 동물의 오드아이
1.4. 미디어
1.5. 오드아이인 사람들
2. 모바일 게임 '오드아이'
3. 스타크래프트 맵
4. 드래곤 크라이시스의 등장인물


1. 홍채 이색증

1.1. 개요

영화배우 케이트 보스워스
이 사진은 포토샵으로 색보정을 한 것으로, 실제로는 한 쪽은 갈색 다른 한 쪽은 갈색과 파랑이 섞인 눈이다. 조명에 따라서는 아예 갈색으로만 보일 때도 있다.

메이저리그 디트로이트 타이거스의 투수, 맥스 슈어저

'오드'(odd)는 '이상한, 홀수의'라는 뜻의 형용사로, '오드아이(Odd Eye)'는 보통 양쪽 색깔이 다르다는 뜻으로 쓰인다. 즉 직역에 가깝게 해석하자면 '하나만의 눈'으로, 보통 두 눈이 짝을 이뤄 한 쌍인데 반해 양쪽 눈의 색이 따로 노는 점에 착안해 붙여진 것.

1.2. 인간의 오드아이

의학적으로는 홍채 세포의 DNA 이상으로 멜라닌 색소 농도 차이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며 홍채 이색증(Heterochromia iridum)이라 지칭한다. 홍채의 과다색소침착과 과소색소침착에서 비롯되며 선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96%, 주로 백인에게 나타난다. 한국인 오드아이도 있다. 성인 출연후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외상이나 녹내장 치료를 위한 약물치료 때문에 생기는 것인데, 이런 경우는 매우 위험하며 한쪽 눈이 보이지 않게 된다.

인간의 경우 동물과 달리 희귀하다.품종개량이 안 되니까. 보기에는 좀 이상해보이지만 다행히 별다른 이상은 없는 걸로 보고된다. 인간의 경우 고대의 서적(?)이라거나 좀 된 판타지나 설화나 하는 것에서 이런 눈을 지닌 사람은 영적 능력이 매우 강하여 정상과 색이 다른 눈쪽으로 귀신이 보인다거나 하는 설정을 사용한다. 아마 현실에서도 오드아이 본인이 그런식으로 밥벌이한 케이스가 꽤 있는 듯.

한쪽 눈은 진한 갈색이고 한쪽은 그보다 조금 옅은 갈색이라든지 하는 작은 채도차를 보이는 경우가 많지만 한쪽은 진한 갈색이고 한쪽은 파란색인 오드아이를 가진 경우도 있다. 서양인은 0.06%정도가 오드아이가 있다고 하며 동양인의 경우 매우 희귀하다. 한국에서는 유전적 원인으로 오드아이를 가진 경우는 보고되어 있지 않으며, 3명 정도가 후천적 사고 등으로 오드아이를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한 때 유전적인 원인에서 오드아이로 알려졌던 이금랑씨의 경우 사실 아버지가 유전자 돌연변이로 푸른 눈인 것을 이어받은 케이스라고 한다.

1.3. 동물의 오드아이


고양이에게서는 인간에 비해서는 자주 찾아 볼 수 있는 편. 개의 경우에는 시베리안 허스키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특히 흰털 고양이에게서 유별나게 많이 찾을 수 있다. 가장 유명한 오드아이는 호박빛(혹은 옅은 갈색)과 파란빛 눈동자로, 과다색소 쪽은 짙은 갈색, 과소색소 쪽은 파란색을 띈다. 이 오드아이를 가진 종으로는 터키쉬 앙고라가 가장 유명한 종이다.

특이한 점은 이러한 고양이들, 정확하게 하자면 티끌없는 완벽한 흰 털 + 파란 눈동자를 지닌 고양이의 80~90%는 난청(청각장애)을 지녔다. 이러한 이유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으나 많은 동물학자들은 흰털 고양이의 DNA에 귀 안의 지각세포가 파괴하는 무언가의 유전적인 요소가 들어가 있어서 그런게 아닐 까하는 추측을 한다. 밝히기 힘든 이유는, 이러한 난청 현상이 종을 불문하고 모든 하얀색 + 파란 눈동자 고양이에게서 드러나기 때문.


다만 해당글에서는 오드아이는 난청에 걸리지 않는다 써있지만 사실 확률이 적을 뿐, 오드 아이라도 한쪽 눈이 파란색이면 걸릴 확률이 존재한다. 반대로 완벽하게 깨끗한 흰 털이 아니고 조금이라도 누런색이나 검은색 점박이가 있으면 절대로 난청이 되지 않는다.

그러니 참조글에서 씌여진 것처럼 괜히 만화나 소설에서처럼 고귀해 보이는 벽안백묘 얻으려고 힘 쓸 필요가 없다. 창작은 창작일 뿐이며, 단순히 예뻐보인다고 구입하는 것은 책임감 없는 자의 생명에 대한 모독이다, 신중히 생각하자.

1.4. 미디어

오드아이를 동경하는 사람들은 종종 인터넷에서 자기가 오드아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중2병의 필수요소(…). 만화게임, 애니메이션 에서는 모에 요소로 등장한다.


한 눈의 홍채 색깔이 다른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엔 Heterochromia Iridis라 한다. 다만, 이 역시 홍채이색증이라 칭한다. 슈타인즈 게이트 게임 일러스트를 보면 시이나 마유리의 눈이 이런 느낌이다. 직사의 마안

1.5. 오드아이인 사람들

2. 모바일 게임 '오드아이'

대한민국의 스미스앤모바일이라는 게임사에서 만든 모바일 그래픽 노블 게임. 상당한 레벨의 쿠소게다.

불후의 명대사 -

(적) : 인간은 모두 쓰레기라고.
혜린 : 아냐! 인간은 일부만 쓰레기일 뿐이야!

이 명대사를 넘겨두더라도 '오드아이'의 대단한 점을 꼽자면,
  • 스토리상에 분기는 오직 하나 있다. 덕분에 엔딩이 2개.
  • 최후의 선택에선 선택이 마음대로 안 된다. 즉 선택지는 3개인데 2개가 선택이 안 된다.(…)
  • 한줄의 대화를 넘기면 게임상에 1분의 시간이 흐른다.
    • 저 명대사가 나오는 게임상 시간은 7월 9일 오후 7시 47분,48분의 대사이다.
    • 덧붙여서, 게임상의 연도가 현재의 시간에 맞추어 변화한다(!)

자세한 건 이곳에서 확인해보자.

혜린의 마지막 대사 뿐만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미친 게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어쩌면 고도의 환까일지도 모른다.(…)

보면 볼수록 야 신난다! 가 절로 외쳐지는 즐거운 작품.
"오드아이는 쓰레기야!" "아냐! 일부만 쓰레기야!"

3. 스타크래프트 맵

oddeyemap1.jpg
[JPG image (262.57 KB)]
oddeyemap2.jpg
[JPG image (230.06 KB)]
oddeyemap3.jpg
[JPG image (332.03 KB)]
1.0버전 2.0버전 3.0버전

Map Size : 128x128
Tile Set : Jungle World
Plyers : 2

NATE MSL 공식맵. 대각선형 대칭맵이면서 오랜만에 나오는 본진 미네랄 10덩이 맵으로 엄청나게 긴 러시거리와 4+2등분된 센터로 인해 한타 싸움보다는 국지전을 유도하고 있다.

한 쪽 지형은 언덕, 한 쪽 지형은 평지인 것이 마치 스타리그몽환이나 알케미스트같은 컨셉맵처럼 보이기도 한다.

뭐...일단은 어느 종족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맵은 아니지만 이거 하나는 확실하다. 작정하고 저그를 죽이기 위해 만든 저그 학살맵.

이 맵에서 펼쳐진 NATE MSL 결승 3경기에서 온풍기 정전 사태가 발생했다.

  • 2.0으로 버전업 변경점
    • 1시 가스멀티에 가스 5000짜리 추가, 2가스 멀티로 변경
    • 12시와 4시 가스멀티의 가스를 3000 -> 5000으로 변경
    • 7시 2가스 멀티의 가스를 1500-3500 -> 2500-3500 으로 변경

대체적인 평가는 "저그 할만해졌네", "이런 씹테란맵을 보았나!"정도...
그리고 결과는 저그 할만해졌네쪽이 정답으로 밝혀졌다.

빅파일 MSL 2010에서 3버전으로 또 한번 사용이 결정되면서 간만에 MSL에서 3시즌 이상 살아남는 맵이 됐다.

  • 3.0으로 버전업 변경점
    • 앞마당 미네랄 1개 자원량이 1500에서 300으로 감소(1500짜리 7개, 300짜리 1개)
    • 센터에 터렛이 건설되지 않는 지형으로 수정
    • 7시 멀티의 위치 수정되고 멀티 진입로에 저지선이 생김
    • 앞마당 자원 옆에 벽지형 생성

관련항목 : 1.23 정전사건

4. 드래곤 크라이시스의 등장인물


성우는 이노쿠치 유카.
로스트 프레셔스를 훔치기 위한 목적으로 류지에 접근한 진짜 오드아이 속성의 소녀. 아이라는 이름으로 불려지기도 한다.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나나오 에리코의 로스트 프레셔스를 우연한 기회로 양쪽 귀에 끼게 되면서 해당 귀걸이의 능력을 인증하였고, 자신의 진실을 깨닫게 된다.

그녀는 15년전에 납치된 인간. 후루모리에 의해 로스트 프레셔스가 심어져 늑대인간의 속성을 가지게 되었고. 소사이어티의 요구에 의해 인간과 로스트프레셔스를 일체화하는 실험에 희생체가 된 것.

마키하라라는 성을 가지고 있었던 것 같으며 그 당시에는 아이카라는 이름으로 불렸던 모양. 이후 류지에게 플래그가 꽃힌다. 12화에서 류지와 로즈가 키스를 하자 정신줄을 놔버리기도.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1 19:43:16
Processing time 0.220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