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오룡

Contents

1. 다섯 마리의
2. 드래곤볼의 등장인물


1. 다섯 마리의

오룡
청룡 적룡 황룡 백룡 흑룡

오행 사상에서 동방을 수호하는 청룡, 서방을 수호하는 백룡, 남방을 수호하는 적룡, 북방을 수호하는 흑룡, 중앙을 수호하는 황룡을 말한다.

도교에서는 사룡(四龍)이 동서남북 바다의 수정궁에 머문다고 하며, 청룡은 동해광덕왕오광(東海廣德王敖廣), 적룡은 서해광리왕오윤(西海廣利王敖閏), 백룡은 남해광순왕오흠(南海廣順王敖欽), 흑룡은 북해광택왕오순(北海廣澤王敖順)라고 부른다.

2. 드래곤볼의 등장인물

전설.jpeg
[JPEG image (26.04 KB)]



하지만 의도하지 않게 이후의 매우 강력한 적을 만들게 되는 인물

생년월일 : AGE 740년 9월 23일
키/몸무게 : 비밀 어차피 돼지의 키랑 몸무게 따위 궁금하지도 않지만
혈액형 : A형

성우는 타츠타 나오키, 더빙판 성우는 옥현(비디오판 오리지널)/지미애(비디오판 Z)/박경혜(투니버스판)[1]/유해무(SBS판 오리지널)[2]/이선호(SBS판 Z)/김나율(대원판)/임주현(신극장판)[3]

이름의 모티브는 우롱차(烏龍茶).

저팔계 기믹을 이어받은, 원작이 서유기라는 구색을 갖추기 위해 투입되었던 캐릭터이다. 변태 돼지색히라는 것 이외에 다른 특징은 없으며 변변찮은 변신능력을 갖추고 있다[4]. 게다가 성격도 얌체다. 부르마야무치가 캐릭터를 바꿔가면서 Z까지 이어진 것에 비해 아예 다른 캐릭터에게 기믹을 넘겨 버리고 조용히 버로우하게 된다.[5]

푸알과 같은 변신 유치원을 다니다가 여자 선생님 팬티를 훔치는 말썽(이라고 해야 할지 이미 왕변태)을 부린 탓에 퇴학당했다. 이후 자신의 변신능력을 악용해서 무서운 겉모습으로 어느 마을 사람들을 겁줘서 여자들을 바치게 했다. 하지만 하렘의 꿈도 잠시…… 데려온 여자들이 죄다 힘든 일을 하지 않아도 되는 편안한 생활에 타락해 버려서 새로운 여자를 노리다가 부르마에게 눈독을 들이고, 손오공과 싸우게 된다.

변신술로 겁을 주려하지만, 겁이 없는 손오공에게는 전혀 먹히지 않았다. 아무리 무서운 모습으로 변신해도 어차피 전투능력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낭패를 겪었다. 옆동네 모 닌자는 이렇게도 응용하더만 이 변태돼지는 변신을 해도 응용을 못한다.(...) 게다가 변신능력도 한계가 있어서 5분밖에 변신못한다. 5분이 지나면 자동으로 변신이 풀리고 1분동안 쉬어야지 다음 변신이 가능하다.[6] 이러다보니 변신술로도 처음에 잡아온 여자들도 겁먹었다가 오룡의 한계를 알고 우습게 보는 것. 결국 여자아이들을 모두 마을에 돌려주고, 부르마와 함께 길을 떠나게 되는데…… 도중에 도망치려다가 "삐-삐-"소리를 들으면 설사가 나는 사탕을 먹게 돼서 부르마의 노예가 된다(…).
그리고 이미지와는 다르게 눈치도 빠른 편이라고 봐야되는게 치치(드래곤볼)가 성장한후에 오공과 대면했을때 누구인지 아무도 알아보지 못했지만 유독 혼자만 알아보고 유세를 떨어댔다.
오공과는 어렸을때부터 아는사이라 매우 친한지 신대신 극장판에서 오공에게 난폭하게 대해도 오공은 웃으면서 넘어간다.뭐 적이 아닌 이상 그런걸로는 화내지 않는 오공이지만...

캡슐카에는 바니걸 복장 같은 것만 넣고 다닌다. 역시 응큼한 놈.

피라후 일당이 드래곤볼에 소원을 빌어 세계정복을 실현하려는 찰나, 자기가 먼저 신룡에게 "여자애의 팬티를 주세요!"[7]라는 황당한 소원을 빌어서 피라푸 일당의 야망을 저지했다. 잘보면 이 소원 먼저 빌기는 나중에 피콜로 대마왕 편, 드래곤볼/프리더 편에서도 응용되는 시츄에이션이다. 드래곤볼/피콜로 대마왕 편에서는 챠오즈가 피콜로보다 먼저 빌려다가 살해당하고, 프리더 편에서는 반대로 프리더가 먼저 빌었지만 포룽가나메크성의 언어로만 소원을 들어주기 때문에 무효가 되고 덴데가 소원을 이루었다.

그 후에는 도시로 가서 부르마네 집의 식객으로 살고 있다.

이 캐릭터 자체보다는 이 캐릭터로부터 이어지는 계보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일단 이 캐릭터의 직계로는 크리링을 들 수 있다. 돼지와 인간이라는 질적 차이가 있긴 하지만 묘하게 수지타산에 집착하고 꾀부리고 또한 여자를 밝히는 등 순수한 아이라는 이미지의 손오공과 대극을 이루는 콤비로서 크리링은 오룡의 역할을 이어받고 있었다. 백치이나 강하고 착한 주인공과 꾀부리는 얌체 캐릭터의 조합은 초기 토리야마 작풍에선 매우 애용되었던 설정이다.

크리링이 캐릭터적으로 성장하면서 이 역할은 야지로베 등의 캐릭터에게 이어지다가 가장 마지막에 이어받게 된 것이 미스터 사탄이다. 형태는 좀 바뀌었으나 이것은 토리야마의 작풍이 후기로 넘아가는 과정에서 생긴 변화로 봐야 할 것이다.

드래곤볼 애니판에서 오룡과 비슷한 돼지 일족이 후반부에 등장한다.(Z가 아니라 오리지날이다.)

그리고 (아마도)만화 사상 가장 최고의 명대사라고 추정되는 명대사를 남겼다.

"여자애의 팬티를 주세요!"
(ギャルのパンティをくれーーーーーーっ!!!!!)

마츠자카가 어느 쇼프로에서 이 대사를 써먹었다가 욕을 잔뜩 먹었던 일화가 있다.

또한 오공의 꼬리가 잘린 이후 하는 대사도 걸작이다. "이녀석 혹시 외계인 아냐?" 10년 후의 일을 미리 이야기 한 셈. 바꾸어 말하자면 작가는 피콜로 대마왕 편을 전개하기 한참 이전에도 손오공은 외계인일지도 모르지라고 생각했었다는 의미. 뜬금없는 사이어인 드립이라는 비판도 존재하지만 나름 꾸준히 생각해 온 결과였던 것.

사족으로 무인편 천하제일무술대회 끝나고 오룡이 동료들과 식사를 하는 장면에서 식탁 위에 머리, 앞뒷다리 자르지 않은 새끼돼지 통구이가 올려져 있는 엽기적인 광경이 펼쳐진 바 있는 데, 그 장면에서 오룡은 별다른 리액션을 취하지 않았다..(...)

사실 인간이 인간과 비슷한 원숭이에게 동질감을 느끼지 않듯이 오룡 또한 돼지에게 별다른 감정을 가지고 있지 않은듯 하다.
----
  • [1] 18호같은 성우다. 흠좀무.
  • [2] 더빙판을 담당한 성우들 중 유일하게 원판과 같은 남자 성우다.
  • [3] 비델 역도 맡았다.
  • [4] 그래도 변신에 따라 하늘을 날수도 있을 정도다! 무공술이 그의 등장 뒤 한참 후에나 나온다는걸 생각해보면 그 당시엔 나름 대단한 능력이였다.
  • [5] 본 작품이 모험물에서 격투물로 바뀐 것이 오룡의 비중이 대폭 줄게 된 데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 [6] 그런데 이를 두고 과학자이자 소설가이기도 한 이종호는 영화와 대중문화 속 상상의 물건이 현실에서 가능한가? 를 다룬 책에서 작가가 과학적인 것을 매우 염두하고 쓴 설정이라고 평했다. 작은 오룡이 크나큰 드래곤이나 로봇으로 변신하자면 엄청난 체력 소모가 들기에 이를 긴 시간 유지할 수 없고 1분 정도 쉬는 걸 에너지 보충 및 휴식으로 봤다.그럼 더 작은데 변신 성능과 변신 시간이 더 뛰어난 푸알은?
  • [7] SBS판에서는 손오공이 배고프다고 말해서 오룡이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빵을 줘!" 라고 외치고 CG로 덧칠한 티 팍팍 나는 빵이 떨어지는 것으로 바뀌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1 00:25:14
Processing time 0.138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