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오우치 요시타카

last modified: 2014-04-30 15:41:07 by Contributors


大內義隆
1507~1551

Contents

1. 소개
1.1. 세력확대
1.2. 문치시대
1.3. 다이네지의 변
2. 그외


1. 소개

일본 전국시대의 무장, 다이묘.

오우치가 31대 당주. 오우치 요시오키의 장남. 1528년 아버지 요시오키가 사망하자 가문을 잇는다.

1.1. 세력확대


1530년 규슈로 출병해 분고의 오토모씨, 치쿠젠의 쇼니씨와 대립한다. 가신 스기 오키츠네, 스에 오키후사에게 군을 맡겨 쇼니씨를 공격케 하고 히젠 마츠라씨를 복속시킨다. 하지만 다테나와테 전투에서 스기 오키츠네가 쇼니가의 류조지 이에카네에게 대패해 쇼니씨 공략은 실패한다. 이후 오토모씨와 쇼니씨가 연합하여 대항하자 이를 치기 위한 명분을 얻기 위해 다자이다니 관직을 얻기 위해 조정에 요청하지만 실패한다. 1534년 고나라천황이 즉위하자 조정에 금 2천량을 헌상하여 다자이다니직을 얻고 쇼니씨 가신인 류조지 이에카네와 내통하여 쇼니씨를 약화시킨다. 또한 오토모 요시아키와 화해하여 쇼니씨를 고립시킨다. 1536년 쇼니 스케모토를 공격하여 사실상 쇼니씨를 멸망시키며 기타규슈 패권을 차지한다. 1537년 쇼군 아시카가 요시하루의 요청으로 상경하나 도중에 아마고씨에게 막혀 포기, 귀국하여 영지경영에 힘쓴다. 1540년 스에 다카후사(스에 하루카타)를 보내 모리 모토나리를 도와 요시다코오리성에서 아마고 하루히사가 이끄는 아마고군을 격파한다. 이후 아키 다케다씨, 도모다씨를 멸망시키며 아키에까지 세력을 확대한다.

1.2. 문치시대


1542년 아마고씨의 갓산토다성을 공격하나 호족들의 배신으로 대패, 귀국길에 양자 오우치 하루모치가 익사하면서 이때부터 정치에 관심을 잃기 시작했다. 이후 문치파인 사가라 다케토를 중용하며 문치를 펼친다. 이로부터 오우치문화라는 교토와는 다른 문화가 생겼다. 이 때문에 무단파인 스에 다카후사, 나이토 오키모리등과 대립하였다. [1] 1547년 견명사를 파견하였고 1550년에는 프란시스 자비엘에게 크리스트교 포교를 허락하였다.

1.3. 다이네지의 변


1551년 무단파인 스에 하루카타가 반란을 일으키고 중신 나이토 오키모리가 이를 묵인하여 궁지에 몰린다. 친척인 요시미 마사요리에게 부탁하지만 폭풍때문에 여의치 않아 다이네지로 들어가 농성을 벌인다. 중신 레이제이 타카토요가 분전하지만 결국 이길 수 없음을 깨닫자 할복자결한다. 향년 45세. 친아들인 요시타카를 비롯해 산죠 긴요리(다케다 신겐의 장인)등 수많은 구게들이 살해되었으며 사실상 스오 오우치가는 멸망했다. 또한 요시타카의 죽음으로 명나라와의 무역은 단절된다.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 -금강경의 한 구절-
(세상 모든 것이 이슬과 같고 또한 번갯불과 같은 것이니, 이를 잘 관찰하여 사는 지혜가 필요할 것이라)
(如露亦如電 応作如是観)

2. 그외

Example.jpg
[JPG image (98.11 KB)]

오우치 요시타카

여담으로 일본에서 최초로 안경을 착용했다.

신장의 야망 시리즈에서 12 혁신을 제외하고 꾸준히 출장하였다. 창천록에서는 능력치는 무난한 편이지만 부친과 비교하면 많이 딸리는데다, 주변에 범같은 아마고와 모리가 매의 눈으로 노리는 중이라 애로사항이 꽃핀다(...). 천하창세에는 통솔 66 지력 27 정치 76의 쓰레기였지만 천도에서는 통솔 76 무력 34 지력 77 정치 89로 엄청나게 상향되었다. 특히 가보와 직위빨로 정치는 등장시나리오에서 2위. 특히 13 천도의 신장의 탄생 시나리오에선 사실상 끝판 보스의 면모를 보인다. 일단 성이 4개나 있는데다 주위에는 허접한 다이묘들 뿐이며 야마나가와 무로마치 막부, 모리가와 동맹상태라 쉽게 영토확장 가능하다. 여기에 문화나 기술연구도 쉽다. PK PS판에는 아예 요시타카가 주인공인 시나리오도 존재. 여담으로 문화를 숭상한 군주인데 일러스트는 갑옷으로 무장한 장수다. 사실 갑옷은 아버지인 요시오키의 초상화에 나오는 것과 동일.

센고쿠히메에서는 멋쟁이 당주로 나와 모리 가나에게 자신의 양자가 되지 않겠냐고 말하는 이벤트가 있다. [2] 3편에서는 여성화되어 집념의 권유자라는 타이틀과 함께 양자 권유를 하고 다닌다.

----
  • [1] 하루카타와의 대립은 스에씨가 횡령했던 도다이지의 옛 영지를 반환하라고 명령을 내렸기 때문이다.
  • [2] 실제 모리 타카모토는 요시타카의 사위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4-30 15:41:07
Processing time 0.151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