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 E D R , A S I H C RSS

오즈(가면라이더 오즈)/아종형태

last modified: 2015-01-04 20:35:27 by Contributors

가면라이더 오즈(OOO)의 메인 폼인 콤보 이외의 형태.

Contents

1. 개요
2. 아종형태 명명 공식
3. 아종형태 일람
3.1. 본편 등장 아종형태
3.1.1. 타카키리바
3.1.2. 타카토라타
3.1.3. 라토라바
3.1.4. 라키리바
3.1.5. 타카키리타
3.1.6. 가타토라바
3.1.7. 라토라조
3.1.8. 타카고리바
3.1.9. 타카우타
3.1.10. 라키리타
3.1.11. 타카우바
3.1.12. 타카쟈바
3.1.13. 타카토라도르
3.1.14. 타카고리타
3.1.15. 타카우타
3.1.16. 샤우바
3.1.17. 타카토라타
3.1.18. 사우바
3.1.19. 사쟈조
3.1.20. 샤쟈타
3.1.21. 샤고리타
3.1.22. 타카우조
3.1.23. 라고리타
3.1.24. 라우바
3.1.25. 사고리타
3.1.26. 샤토라타
3.1.27. 샤고리타
3.1.28. 가타토라타
3.1.29. 가타토라도르
3.1.30. 가타고리타
3.2. 본편 미등장 / 잡지 공개 아종형태
3.2.1. 가타토라조
3.2.2. 가타키리타
3.2.3. 라고리바
3.2.4. 라토라타
3.2.5. 타카판바
3.2.6. 타카가루바
3.2.7. 타카토라가루

1. 개요

타토바 콤보를 제외한, 각기 다른 생물종의 코어 메달을 조합해 생긴 형태로, 이 쪽은 변신 시 노래가 나오지 않는다. 이러한 아종형태의 경우 각기 다른 생물종의 여러 동물의 힘을 쓸 수 있는 것이 장점이며, 콤보와는 달리 몸에 가해지는 부담이 없어서 자주 쓰인다. 다만 기본폼인 타토바 콤보는 아종형태와 같이 똑같은 생물종 조합이 아님에도 '콤보'라고 부른다. 그리고 넷무비에서 앙크가 말하길 "콤보는 알겠는데, 아종은 뭐냐? 멋대로 이름 붙여 가지곤"이라는 걸 보면 아종이란 건 현대에서나 붙은 명칭으로 보인다.

오즈는 메달의 조합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싸울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며, 조류계 3개, 곤충계 3개, 고양이과 3개, 수서계 3개, 중량계 3개까지의 메달은 자유로운 아종 조합이 가능하나, 공룡계의 메달 3개는 아종 조합이 불가능하고 콤보만 가능하다고 한다. 파충류계의 메달의 아종유무는 불명. 러브 콤보도 있다 이로서 오즈가 사용할 수 있는 콤보는 호환이 불가능한 공룡계와 조합 가능한지 확실하지 않은 파충류계의 6가지 메달을 빼더라도 정식 콤보까지 포함 총 243가지...

덧붙여 아종 형태에서 스캐닝 차지로 필살기를 발동하면, 각각의 파츠가 가지고 있는 특수 능력이 조합되어 발현되는 모습을 보인다.[1] 아종형태의 고유 필살기는 현재까지는 발견되지 않았다.


전부 기억할 수 있을까?[2]

MG 피규어라이즈와 오즈 완구 시리즈인 OCC에서는 머리, 몸체, 다리의 삼단 분리를 재현해 이 아종 콤보들을 재현할 수 있다. S.H 피규어아츠는 불가능. 본편 미등장까지 하면 총135개의 콤보가있다.

다만 이 바닥이 항상 그렇듯이, 시간이 지나고 사용 가능한 콤보가 늘어날수록 급격하게 비중이 떨어졌다. 그리고 새 폼에 대한 작성도 점점 늦어졌었다 여러분의 관심이 필요해요

넷무비에서도 '콤보만이 오즈의 전부가 아니야'라며 나름대로 아종을 띄워주려고 노력했다.

2. 아종형태 명명 공식

1. 코어 메달의 이름을 머리-상반신-하반신 순으로 이어붙인다.
2. 코어 메달 이름의 발음은 다음 표를 따른다.
분류코어 메달 이름(한글명칭)아종형태콤보
머리타카()타카
쿠와가타(사슴벌레)가타가타
라이온(사자)
사이(코뿔소)
샤치(범고래)
상반신쿠쟈크(공작)
카마키리(사마귀)키리키리
토라(호랑이)토라토라[3]
고릴라(고릴라)고리
우나기(장어)
하반신콘도르(콘도르)도르도르
밧타(메뚜기)
치타(치타)타(ーター)타(ーター)[4]
조우(코끼리)
타코(문어)타(タ)타(タ)

3. 아종형태 일람

이 항목에는 영상이나 잡지정보로 등장한 아종형태만 작성하기 바람.

3.1. 본편 등장 아종형태

3.1.1. 타카키리바

신장:194cm / 체중:87kg
펀치력:4.5t / 킥력:12t
점프력:한번 뛰어서 170m
주력:100m를 5.0초


히노 에이지가 '타카(매)' '카마키리(사마귀)' '밧타(메뚜기)'의 코어 메달을 사용해 변신한 모습. 오즈에서 타토바를 제외한 첫 아종형태이다. 타토바 콤보보다 민첩성은 약간 떨어지지만 공격력이 높은 폼으로 1화에서 처음 사용한 콤보 체인지로 팔에서 나오는 낫 형태의 무기인 카마키리 소드를 사용하여 카마키리 슬래쉬로 카마키리야미를 쓰러트렸다. 또한 더블 극장판에서 루나 도펀트를 상대할때도 사용된 아종이다. 루나 도펀트의 고무고무 공격을 카마키리 소드로 그어버리고 반격했다.

에이지는 이 아종이 기본 폼인 타토바 콤보보다 쓰기 편하다고 한다. 역날 단검이 익숙한 듯...?..했으나 사실 이건 카마키리 소드의 위치 문제였다. 맨 처음 카마키리 소드는 팔뚝에 붙어있는 형태로 기획했었는데(OCC 완구에서 구현되어있는 형태), 그렇게 붙어있는 카마키리 소드가 사용하기 지나치게 불편해서 촬영 전에 카마키리 소드를 손에 드는 방식으로 급조해서 촬영한 것. 작중에 나온 '사용하기 편하네, 이거.'라는 발언은 이걸 의식한 대사였다고 한다. 가면라이더 더블 극장판에서 루나 도펀트와 싸울 때 자세히 보면 손에 카마키리 소드를 들고서 싸운 것을 볼 수 있다.덕분에 타토바는 훼이크 노말폼

3.1.2. 타카토라타

4화에서 첫 등장한 폼.

히노 에이지가 '카마키리(사마귀)' 메달을 뺏김과 동시에 카자리에게서 뺏은 두개의 메달 중 '치타'를 끼워넣으면서 등장한다.

'타카(매)' '토라(호랑이)' '치타(치타)'의 코어 메달을 사용해 변신한 모습으로, 치타의 힘을 이용해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것이 특징트라이얼?. 4화에선 리볼스핀 킥을 이용해 네코야미의 몸에서 인간을 구해내기도 했다.

5화에선 고속이동&킥으로 그리드 간부인 우바를 개발살내고 쿠와가타, 카마키리의 메달을 한개씩 뜯어내는 위엄을 보여준다. 아종은 이 정도지만 콤보인 라토라타는 변신만으로도(…)

10화에선 이걸 변신폼으로 썼다. 다시말해 굳이 타토바 콤보가 아니라고 해도 머리 - 상반신 - 하반신의 메달만 있으면 그냥 변신 가능하다는 게 증명 되었다.

3.1.3. 라토라바

7화에서 첫 등장. 콤보인 라토라타보다도 먼저 라이온 메달이 사용되었다.

'라이온(사자)' + '토라(호랑이)' + '밧타(메뚜기)' 3종의 코어메달을 사용하여 변신한 모습으로, 코우가미 파운데이션에서 제공받은 '라이온' 코어메달이 처음으로 사용되는 아종형태. 변신하자마자 머리에서 나가는 휘광이 가멜과 야미를 눈부시게 만들어 일시적으로 행동을 못하게 할 정도였다. 또한 메달을 스캔할 때부터 타토바 콤보의 테마송이 나온다.

43화에서 앙크가 그리드들 쪽에 붙은 후로는 얼마 동안 타토바 대신 변신폼으로 사용되었다.

3.1.4. 라키리바

8화에서 등장. 빛에 약한 가멜의 야미를 상태로 광빨을 뿜어대며 카마키리 슬래쉬로 야미를 쓰러뜨렸다. 라이온(사자)+카마키리(사마귀)+밧타(메뚜기) 3종의 코어메달을 사용해 변신한 모습.

3.1.5. 타카키리타

11화 등장. 타카(매)+카마키리(사마귀)+치타 3종의 코어메달을 사용해 변신한 모습으로, 스캐닝 차지를 통해 아게하야미를 쓰러트릴 뻔 했으나 고토 신타로의 바주카 뒷치기로 인해 실패.

3.1.6. 가타토라바

13화에 등장. 쿠와가타(사슴벌레)+토라(호랑이)+밧타(메뚜기) 3종의 코어메달을 사용해 변신한 모습으로 최초로 쿠와가타 메달이 아종에 사용된 케이스.

쿠와가타 헤드에서 전기를 발생시키는 능력으로 부스러기야미를 쓸어버린다. 아종임에도 부담이 큰 모양으로 사용후 에이지도 감전되고 머리도 번개맞은듯하게 삐죽 솟아버렸다(…). 10화에서 타카토라타를 변신폼으로 쓰던 것 처럼 이쪽도 스타팅 변신폼으로 사용한 경우이다.

22화에서 사용하여 부스러기야미들을 쓸어내지만 우바의 인질극으로 인해 쿠와가타 메달과 밧타 메달을 빼앗긴다.(대신 우바는 이후 버스의 크레인 암+드릴 암의 조합과 앙크의 먹튀로 인해 밧타 메달을 도로 털린다. 거기에 타코 메달까지 털렸다.)

극장판에서도 등장. 갈라의 조무래기들을 뇌격으로 한번에 쓸었다.

3.1.7. 라토라조

15화에서 잠깐 등장. 조합은 라이온+토라(호랑이)+조우(코끼리).

이걸로 치타메달을 빼앗았다. 이 때 당시의 전투씬은 그야말로 오즈와 그리드가 서로 메달을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싸운 소모전. 폼 체인지 당시 카자리의 일격에 사이와 고릴라 메달이 떨어진 상태였고 거기에 라이온과 토라 메달을 삽입, 직후 카자리와의 크로스 카운터로 조우 메달을 빼앗기고 치타 메달을 빼앗아오면서 라토라타로 체인지.

등장한 시간이 너무 짧아서인지 공식 홈페이지엔 게시되지 않았다.
그러다가 방영 40화만에(!) 홈페이지에 게시되었다.운영자 나오라 그래!!

3.1.8. 타카고리바

타카(매),고릴라,밧타(메뚜기) 3개의 메달로 변신한 모습. '무비대전 코어'에 선행 등장. 고릴라의 완력을 통해 무사 괴인과 싸웠다.

본편 17화에서도 등장. 단단한 갑옷을 지닌 카부토야미, 쿠와가타야미와 대치했다. 그리구 두번째 등장인 35화에서는 고리바곤을 발사하여 부스러기야미를 일소했다.

3.1.9. 타카우타

18화에서 등장. 최초로 수서계 메달을 아종에 사용했다. 타카(매)+우나기(장어)+치타의 구성이다. 우나기 코어의 전기 채찍 공격을 이용해 버스가 셀버스트를 사용할 때까지 시간을 끌었다.

3.1.10. 라키리타

19화에서 등장한 아종형태. 라이온(사자)+카마키리(사마귀)+치타의 구성. 카자리의 아종야미에 애먹다가 결국 해당 아종형태의 메달을 모두 뺏겨버렸다.

3.1.11. 타카우바

21화에서 등장. 타카(매)+우바우나기(장어)+밧타(메뚜기)의 구성으로 전기채찍으로 부스러기야미들을 한번에 정리했다. 현재로서는 타카우타와 별반 다를게 없어보인다.
37화에서는 우나기의 힘을 써서 메가다브류에 전류를 넣은 후 전격으로 야미를 격파하기도 했다.

3.1.12. 타카쟈바

21화에서 등장. 타카(매)+쿠쟈크(공작)+밧타(메뚜기)의 메달로 변신하며 최초로 조류계 메달이 아종에 사용되었다.

이 상태에서도 타쟈스피너가 사용 가능하지만 콤보가 아니므로 타카헤드는 타토바 콤보나 아종형태 때의 통상 타카 헤드다. 밧타야미에게 기가 스캔 필살기를 날리려던 순간 숙주에 의해 저지당했다. 이걸로 기가 스캔은 굳이 타쟈도르 콤보가 아니라도 어느 아종에서건 상반신이 쿠쟈크로 되어있다면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30,37화에서도 등장했다.

3.1.13. 타카토라도르

22화에서 등장. 타카(매), 토라(호랑이), 콘도르의 조합. 밧타 코어메달을 빼앗긴 상황에서 변신하여 우바/밧타야미와 대치하였다.

콤보만큼 강하지 않은 아종형태인데다 2:1의 불리한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토라 메달과 콘도르 메달의 상성이 잘 맞아 토라암의 토라 클로와 콘도르 레그의 발등의 금색 날인 스트라이커 네일과 발뒤꿈치의 금색 날인 랩터드 엣지로 지지않고 오히려 대등한 전력으로 싸웠다.

3.1.14. 타카고리타

23화에서 등장. 타카(매), 고릴라, 타코(문어)의 조합이다. 최초로 타코 메달을 아종에 사용했다.

앙크가 자신의 코어 메달을 사용하게 하고 싶지 않기에 대신 타코 메달을 줘서 변신하였다. 메즐의 코어 메달을 흡수해 메즐의 능력을 사용할 수 있게 된 카자리가 타카고리타로 변신한 오즈에게 물보라 공격을 했지만 타코 레그의 흡착력으로 날아가지 않고 버텼다. 허나 압도적인 힘의 차이에 의해 버스와 함께 궁지에 몰린다.

3.1.15. 타카우타[5]

27화 등장. 타카(매)+우나기(뱀장어)+타코(문어) 3종의 코어메달을 사용해 변신한 모습으로 적색 오우무야미를 압도하지만 죽이지 말라는 앙크의 말에 생포를 시도하다 실패.

3.1.16. 샤우바

30화 등장. 샤치(범고래)+우나기(뱀장어)+밧타(메뚜기)의 조합. 앙크(로스트)에 의해 위기에 처한 앙크를 구하기 위해 변신하여 물 공격으로 앙크(로스트)를 견제하고, 밧타 레그의 도약력으로 도망쳤다.

3.1.17. 타카토라타[6]

32화 등장. 타카(매)+토라(호랑이)+타코(문어)의 코어 메달을 사용해 변신한 모습으로, 프테라노돈야미에게 대항하기 위해 변신해 흡반 능력으로 벽에 달라붙어 전투를 벌였으나 프테라노돈야미의 특수 능력에 의해 변신이 해제되고 만다.

3.1.18. 사우바

"샤"우바와는 다르다!! "샤"우바와는 34화 등장. 사이(코뿔소)+우나기(전기뱀장어)+밧타(메뚜기)의 조합. 처음 히노 에이지가 메달을 받았을 때는 조합이 맞지 않는 것 같아서 앙크에게 "대충 갖다 준거지?"라고 반박했으나, 의외로 괜찮은 효과를 보여서 도망치는 후쿠로우야미에게 볼텀 윕으로 전기충격을 가해 경직시킨 후 점프공격으로 떨어트리고 박치기를 날려 멋지게 선방했다. 그냥 새대가리는 아니구나 앙크 쨔응
다만 후쿠로우야미가 앙크를 납치하고 그것에 당황한 사이 카자리의 일격으로 우나기를 잃었다.

3.1.19. 사쟈조

35화 등장. 사이(코뿔소)+쿠쟈크(공작)+조우(코끼리)의 조합. 유니콘야미에게 박치기를 날리고 타쟈스피너를 거대한 원반형태로 바꾸어 휘두르며 야미를 압도했지만 갑작스런 우바의 등장으로 수세에 몰리면서 결국 사고조 콤보로 교체했다.

3.1.20. 샤쟈타

36화 등장. 샤치(범고래)+쿠쟈크(공작)+치타(치타)의 조합. 유니콘 야미를 상대로 샤치의 투시능력을 사용해 건물 너머로 도망가던 야미에게 타쟈스피너의 탄환을 날려 맞춰 선방을 했다. 그러나 얼마 안가 야미가 연막을 뿌리고 도망가서 놓쳐버렸다.

3.1.21. 샤고리타

39화에 등장. 샤치(범고래)+고리라(고릴라)+치타(치타)의 조합. 불속성인 군계야미를 상대로 물속성인 샤치메달의 힘을 이용해 선전을 했지만 야미는 물속으로 뛰어들어 도망쳐버렸다.

3.1.22. 타카우조

41화 등장. 타카(매)+우나기(뱀장어)+조우(코끼리)의 조합.
앙크(로스트)에 대항하기 위해 짜 놓은 폼.

3.1.23. 라고리타

41화 등장. 라이온+고릴라+타코의 조합.
앙크(로스트)에 대항하기 위해 짜 놓은 폼.

3.1.24. 라우바

41화 등장. 라이온+우나기+밧타의 조합.
앙크(로스트)에 대항하기 위해 짜 놓은 폼.

3.1.25. 사고리타

41화 등장. 사이+고릴라+치타의 조합.
앙크(로스트)에 대항하기 위해 짜 놓은 폼.

3.1.26. 샤토라타

41화 등장. 샤치+토라+치타의 조합
앙크(로스트)에 대항하기 위해 짜 놓은 폼.
근데 41화에 등장한 아종폼은 히노 에이지이즈미 신고의 호흡연습이었기 때문에 잠깐만 등장했다. 본격 혼웹한정 피규어를 팔아먹기 위한 제작진의 교묘한 수법

3.1.27. 샤고리타

43화 등장. 샤치+고릴라+타코의 조합. 하게타카야미에 대항하여 조합한 아종.
고토 신타로(버스)와의 연계로 야미를 격파했다.
간만에 야미를 격파한 아종이다. 그리고 간만에 필살시전(스캐닝 챠지)을 한 폼이기도 하다.

3.1.28. 가타토라타

극장판에서 나온 아종. 가타토라바로 갈라의 병사들을 물리치고 이 아종으로 변신하여 재빠른 속력을 이용해 토라클로로 남은 갈라의 부하들을 물리쳤다.

3.1.29. 가타토라도르

무비대전 메가맥스 오즈 편에서 등장. 쿠와가타+토라+콘도르 조합.
본편에서 그동안 나오지 않은 콘도르 메달을 사용하여 쿠와가타의 전격과 토라 크로의 연계로 포세이돈을 밀어붙였다.

3.1.30. 가타고리타

무비대전 메가맥스 오즈 편에서 등장. 쿠와가타+고릴라+치타 조합.
치타 레그의 빠른 스피드와 고리바곤의 파워로 포세이돈을 밀어붙였다.

참고로 팬들에겐 다수의 적을 한번에 밀어붙일 수 있는 최강의 아종으로써 기대를 받고 있었다가 극장판에서야 그 진가를 발휘했다.

3.2. 본편 미등장 / 잡지 공개 아종형태

제작 발표회 영상. 여기서만 등장한 아종이 있다.

3.2.1. 가타토라조

본편이 아닌 오즈 제작 발표회에서 선보인 아종. 출연진들과 사진촬영을 했다.

3.2.2. 가타키리타

본편이 아닌 제작발표회에서 선보인 아종.

3.2.3. 라고리바

본편이 아닌, 오즈 제작 발표회에서 잠깐 공개한 모습. 카마키리야미와의 리얼 타임 전투신을 공개했다. 변태신사는 어디에서나 안습인가
라이온(사자),고릴라,밧타(메뚜기) 3개의 메달로 변신한 모습.

3.2.4. 라토라타[7]

37.jpg
[JPG image (133.81 KB)]

잡지에 공개된 수서계 메달 조합으로 나온 아종. 콤보의 라토라타와 명칭이 같아보이지만 라이온+토라(호랑이)+타코(문어)의 구성이다. 아마 나중에 나올 아종 샤우타도 이런 케이스와 비슷할 듯 하다.(이쪽은 샤치(범고래)+우나기(장어)+치타)

3.2.5. 타카판바


잡지와 광고 영상에 공개된 간바라이드 오리지널 아종으로 타카(매)+팬더+밧타(메뚜기)의 구성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오랑서클이 팬더 문장으로 바뀌고 흰색으로 칠해진 토라 암 형태.

3.2.6. 타카가루바


잡지에서 공개된 아종으로 테레비군 DVD 특전으로 등장한다고 한다. 타카(매)+캥거루+밧타(메뚜기)의 구성이다. 타카가루바의 무기는 캥거루의 권투 글러브로, 캥거루 메달의 문양부터 이미 캥거루가 권투글러브를 끼고 있는 형태이다.

3.2.7. 타카토라가루


타카가루바와 같이 공개되었으며 이쪽은 타카(매)+토라(호랑이)+캥거루의 구성이다. 특이하게도 캥거루메달은 중앙이나 하단 어디에 장착해도 변신이 가능한듯. 어디까지나 테레비군 서비스 DVD에 출연할 예정이기 때문에 자세한 것은 그 뒤에나 확인이 가능할 것 같다.
----
  • [1] 예(라키리바): '라이온'의 광빨 + '카마키리'의 카마키리 슬래시 + '밧타'의 점프력.
  • [2] 오즈 넷무비에서 에이지가 모든 아종형태의 이름을 외우는 데에 도전하는 코너가 있다.
  • [3] 타토바 콤보일 경우 토
  • [4] 장음이 붙어 '타'와 그 앞 음절을 늘여서 발음한다. 라토라타 콤보 같은 경우도 발음을 적자면 "라토라아타아"가 된다.
  • [5] 장음이 없는 タカウタ
  • [6] 장음이 없는 タカトラタ
  • [7] 콤보 라토라타의 타는 ーター, 아종 라토라타의 타는 タ로 장음이 없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04 20:35:27
Processing time 0.229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