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 E D R , A S I H C RSS

오크(Warhammer 40,000)/Warhammer 40,000 : Dawn of War 2

Warhammer 40,000 : Dawn of War 2의 진영
Dawn of War 2 Chaos Rising Retribution
스페이스 마린 타이라니드 오크 엘다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 임페리얼 가드

Contents

1. 개요
2. 특성
3. 기본 전술 개념
4. 유닛
4.1. 1티어
4.2. 2티어
4.3. 3티어
5. 영웅
5.1. 워보스
5.1.1. 스킬
5.1.2. 워기어
5.1.3. 글로벌 스킬
5.2. 코만도 놉
5.2.1. 스킬
5.2.2. 워기어
5.2.3. 글로벌 스킬
5.3. 멕보이(빅 멕)
5.3.1. 스킬
5.3.2. 워기어
5.3.3. 글로벌 스킬


1. 개요

DOW2 등장 세력인 오크 종족의 소개와 플레이 방법에 대한 문서.

2. 특성

유난히 잘 안쓰이는 유닛이 많지만, 루타스를 제외하면 성능이 나쁜 게 결코 아니며 쓰이는 유닛들이 너무 좋아서 별 상관은 없다(...).

특이하게도 유닛들의 스킬들 중 열정을 소모해서 시전하는 스킬들이 많다. 위어드보이와 영웅 빼면 나머진 죄다 열정을 소모한다. 대놓고 호드 아미로 쓰라는 의도로 보인다만...

오퍼레이터가 아마도 그레친인데[1], 들어보면 되게 웃기다. 자원이 부족해서 유닛을 못 뽑으면 굉장히 조심스럽게 '에... 대장... 못 할 거 같은데요?' 라고 하거나 '못해요. 내 잘못이 아니에요!!!'(...)라고 비굴하게 군다. 특히 져가고 있을 때 "두목, 이거 속이는 거죠? 우리 그냥 지는 척 하는 거죠? 맞죠?"라고 하거나, 아예 '꺄악!!!' 하고 비명을 지른다(...).[2] 1편의 목소리가 뭔가 얍삽하고 비굴했던 목소리라면 여기선 괜히 오도방정 떠는 쇼타 꼬마 같다...

1.8 이전에는 투척 종족이었지만 대대적인 너프가 이루어져 지금은 화력 종족에 더 가깝게 되었다... 그렇다. 오크가 화력 종족이 되었다.[3] 미니어쳐게임이나 설정과는 이미 호적에서 판 남남 사이가 된 듯. 그리고 너프 먹어봐야 센 건 매한가지. 그리고 대대적 패치가 이루어져 현재 중수 이하로는 정말 강하다. 중수 이상으로도 초월적인 버프빨로 만만찮은 종족이지만 스톰보이즈 하나에 우왕좌왕하다 전 병력이 토막나던 초보 시절보단 상대하기 나을 것이다.

초보들이 쉬운줄 알고 잡았다가 피눈물 흘리는 진영이다. 각 진영의 티어1 파워소모 유닛들이 오크의 주력 보병들의 천적인데 비해 오크의 파워 소모 유닛들은 루타즈 같은 잉여이거나 티어1에서 별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스톰 보이 뿐이다. 하지만 초보들끼리 하는데 유닛 상성을 알리가 없겠지
가격대 성능비가 좋지만 오크답지 않게 집중사격에 쉽게 나가 떨어지기 때문에 초반에 상대의 파워까지 밀어붙이지 못하면 상기한 파워소모 유닛들에게 지속적으로 충원비로 소모 당하게 되고 이후 게임 운영이 힘들어 진다. 빠르게 3티어로 올라갔어도 상대가 병력을 잃지 않고 모아 두었다면 근접전 위주인 놉으로는 어떻게 해 볼 방법이 없다.
유닛간에 역할이 분명하지만 대부분이 그것 말고는 못하는 유닛들이다. 또한 오크의 기본 전술이 스웜아미 특유의 폭발적인 화력을 이용한 밀어 붙이기이고WAAAAAAAAAAAGH!!!!!! 커버에 안정적으로 유닛들을 배치해서 피해를 최소화 하는 다른 진영과는 운용 방법이 다르기에 DOW2의 기본기를 배우기에도 좋지 않다.

3. 기본 전술 개념

스웜아미인 척 하는 소수정예 아미

엘다와 비슷한 분대원수, 충원비, 능력치를 자랑하며, 분대장이 엄청 좋고, 체력은 낮지만 매우 높은 공격력을 자랑하는 경우가 많단 것까지 똑같다. 녹색엘다 단 엘다가 다양한 스킬과 고급 지원 유닛, 기동성을 바탕으로 싸운다면 오크는 와아아아와 글로벌 스킬을 등에 업고 먼저 우월한 공격력으로 적을 박살내거나, 아니면 낮은 방어력으로 얻어맞고 후퇴하거나 둘 중 하나. 그 성능을 보자면 기본 보병 슬러가 보이의의 경우 노업시 경장갑 킬러, 화염 방사기 장비시 중보병의 상성, 티어 2에 분대장 놉을 달아주면 공방 상성조차 씹어버린다. 보조만 잘해주면 경차량, 정말 상황이 극단적일 경우 중장갑 전차까지도 썰어먹는 괴악한 성능을 보여준다.[4]

엄폐물의 유무가 전황을 바꿀 정도로 중요한 게임인데도 이상하게 옭스의 보이들은 엄폐물에 숨는걸 싫어한다.[5] 워보스로 엄폐물을 부수든지, 코만도놉으로 적의 의표를 찌르든지, 맥보이로 아군의 방어력을 강화하든지... 영웅 유닛의 역할이 중요 해 진다.

거의 대부분의 오크 분대에게는 Waaagh!!!라는 광역 버프 스킬이 존재한다. 버프의 효과는 주변 오크 유닛들의 공격 데미지를 4.5%, 이동속도를 0.21, 데미지 저항력을 4.5%, 제압 저항력을 1.2% 씩 늘려주는 것이며, 버프의 효과는 중첩이 가능하다. 즉, 분대들을 한데 모아 와아아아!!! 지르게 해서 최대한 버프를 받아 돌격하는게 기본 오크 전법. 대신 버프마다 글로벌 자원을 20씩 소모한다.

4. 유닛

4.1. 1티어

  • 슬러가 보이
    근접전문 보병이지만 근접보병 치고는 뛰어난 화력과 뛰어난 가성비를 보이는 유닛. 그러나 체력이 낮고 이동 속도는 스킬을 쓰지 않는 이상 빠른 편은 아닌지라 신경 써 주지 않을 경우 가면서 사격에 얻어 맞으면 어느 순간 분대해체 당해있는 꼴을 보게 된다. 게다가 근접기술이 택마와 같은 60에 불과해서 70 이상의 전문 근접분대들에게 스페셜 어택으로 관광당할 가능성도 상당하다.

    T1에서는 영웅 유닛의 보살핌이 특히나 필요한 유닛이다. 그래도 2티어에 놉을 달아 주면 놉 자체의 몸빵과 강인함, 특수능력으로 제압도 풀어버리면서 사격대미지 경감을 시켜주는 기술이 부여되어 쓸만해 진다. 화염방사기인 버나를 워기어로 장착 가능하다. 워기어를 장착할경우 게임 특성상 경보병을 대상으로 상당량의 데미지를 줄수있으며 버나를 든 보이는 공격 방식도 파워 웨폰으로 변경되어 대다수의 유닛이 중보병인 스마에 대해 극 상성을 자랑한다. 버나를 장착하더라도 기본 태세는 근접전 태세인데 건물 내에 있는 보병을 잡을 때는 원거리로 바꿔주거나 G키로 지면공격을 지시 해야 건물에 화방을 제대로 쏜다.[6] 분대장을 달은 슬러가 보이에 워보스의 글로벌 스킬인 "쵸파를 들어라" + 3분대 분의 Waaagh + 콜 다 보이즈를 동시에 쓸 경우 상성이고 뭐고 전부다 씹어드시는 위엄을 볼 수 있을 것이다. [7] 하지만 대개는 2티어 이후 놉으로 얻는 맷집보다 적의 화력이 강해지는 정도가 더 강해서 오히려 녹는 경우도 허다하다. 다만 화력 자체가 좀 약한 니드나 마린 상대론 그럭저럭 잘 붙어 싸운다. 슈타보이즈나 스톰보이즈와는 다르게 분대원 수가 6명이고 따라서 1명 체력이 가드맨과 동일하다. 즉, 광역 공격에 아주 취약하다.

  • 슈타 보이즈
    여느 종족에 다 있는 사격 유닛. 가격도 저렴하고 맷집도 어느 정도 있어서 커버끼고 총질 하면서 싸우면 잘 싸우는 유닛이다. 문제는 역시 이속이 그저 그런 편이라 수류탄이나 광역기를 피하려면 좀 힘들다는거 정도. 놉리더를 1티어 부터 달 수 있고, 더불어 슈타보이즈의 놉리더는 디텍터이다. 놉리더는 트원링크드 슈타를 쏘는데 DPS는 스마 1기보다 약간 높은 정도이지만[8] 몰아서 쏘기 때문에 의외로 아프다.[9] 이런 놉리더의 특성을 이용해서 쏘고 빠지고를 반복하는 방법도 있다.

    중화기 업그레이드로 분대원 2명에게 빅 슈타를 들려 줄 수 있다. 빅 슈타는 사거리가 좀 더 길고 데미지도 더 강한 슈타로[10] 대미지가 1티어 택마 수준이 되고 '조준? 그게 뭥미?(Aiming? Watz Dat?)' 라는 액티브 제압 스킬이 생긴다. 근접보병이 오면 요걸로 제압 걸은 다음 슬러가로 썰어버리거나 도망가서 다시 퉁퉁퉁 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사격전에서도 별도의 거치유닛없이 퉁퉁퉁 갈겨댈 수 있어 취급도 편하다. 아래의 루타스가 안 쓰이는 이유도 이 제압기능 때문이 크다.[11] 빅슈타 든 슈타 보이즈는 화력이 상당해서 센티넬이나 택마 같은 중보병에게도 위협적이며, 경보병 계열은 1티어에서 슈타보이와 총싸움을 하기가 싫어질 정도다. 특히 터마건트.

    적이 근접 해 있는 상태에서는 빅슈타의 연사력이 형편없이 떨어지므로 거리 유지에 주의를 기울이자. 쪼나보다.

  • 루타스
    오크의 단 둘뿐인 거치 유닛. 나머지 하나는 멕보이인데 멕보이가 영웅이니까 제외한다면 사실상 유일한 유닛이다. 거치팀들이 흔히 그렇듯 데미지가 준수하고 은신이 가능하다. 슈타보이즈가 워낙 특출난지라 빛이 좀 바래지만 얘도 잘 쓰면 쓸만 하다. 워기어로 대전차용 비미 데프건을 쓸 수 있지만 탱크 버스타가 다루기 훨씬 쉽고 포병 스킬도 있고 보병도 그럭저럭 잘잡아서 더 유용하다. 대신 방당 데미지는 이 쪽이 더 우월하다.[12] 블러드 크러셔도 3방 만에 쁑쁑 잡는 위력을 발휘한다. 하지만 거치 유닛중 가장 볼 일이 없는 유닛. 한번 사격하고 중간에 텀이 좀 있어서...가끔 사격텀 중에 상대방 제압이 풀려버릴 때가 있다. 애초에 정 제압이 필요하면 빅슈타로 제압하지 이런 잉여 뽑는 플레이어는 많이 없다.

    다른 진영의 거치 유닛은 초근접 사격 데미지가 2.75배인데 비해 루타스는 3.5배이고[13] 거치시 은신 기능이 들어 있는걸 보면 기습용으로 설계된 유닛인데... 상대가 디텍터 유닛을 뽑는 순간 그대로 잉여화 된다. 잉여 유닛에는 잉여가 될 만한 원인과 동기, 그리고 설계사상이 존재한다.

  • 스톰보이즈
    오크의 근접 강습유닛. 준수한 맷집, 1티어 최강의 근접 데미지를 자랑하는 유닛중 하나이다. 1티어에는 점프에 아무 효과가 없지만 2티어 때 분대장을 달면 점프 지점에 있는 적 보병들에게 스턴 효과가 생기며, 업그레이드로 향상된 로켓을 달아주면 점프 거리가 길어지고, 보이 한명을 자폭시켜 상대방 보병을 넉백 + 데미지를 주는 또라이 같은 기술이(...) 생긴다. 정신나간 기술인데 비해 데미지가 별 볼일 없다...본격 자기 뼈를 깎아서 적의 살을 베는 기술. 주로 적들이 산개해서 진형을 갖추고 있을 때 한 곳에 자폭, 다른 한 곳에 점프 해 들어가서 적의 진형을 흐뜨러 놓을때 사용한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공격력이 미덕인 스톰보이즈의 장점이 EoT로 날아가니 문제.

    공격용으로는 매우 우수한 유닛. 하지만 이걸 뽑으면 2티어 넘어가는 속도가 확 늦춰지기 때문에 2티어를 빨리 넘어가는 게 좋은 오크로서는 부담되므로 [14]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 뽑은 의미가 없다. 그러나 일단 뽑고 나면 괴랄한 성능 덕분에 밥값은 잘 한다. 왜냐하면 모든 분대원들의 쵸파가 DPS 30짜리 파워 웨폰 판정이기 때문.[15] 그러니 점프 한번 날려서 스턴을 걸고 쵸파로 썰어대면 버틸 적이 몇 없다. 단지 아머 타입이 일반 보병이기 때문에 T1에서는 스마의 어썰트 마린처럼 오래 버티면서 계속 사격 방해하길 기대하면 안된다. 헌데 이 정도 공격력을 가진 유닛이 맷집까지 좋으면 그건 그냥 사기다. 2티어에 올라가서 놉을 다는 순간 혼자서 모든 중보병을 씹어먹는 강습보병이 되므로 보통은 이녀석을 뽑고 2티어로 가게 된다. 현재 오크 기본 전략인 슬러가1/슈타2/스톰1 의 한 축을 담당하는 유닛.

    적과 거리가 벌어지면 로켓 박치기를 시도하는데, 로켓 박치기에 아무런 데미지도 없고 쓰고 나면 스톰보이가 잠시동안 경직 상태가 되므로 따라잡지 못하고 멍때리게 된다. 따라서 근접 유닛임에도 불구하고 퇴각하는 적 끊어먹기가 아주 어렵다.

4.2. 2티어

  • 스틱보마즈
    오크에서 거의 유일하게 수류탄을 '제대로' 던질 줄 아는 개체들.[16] 티어2 유닛으로 대보병 수류탄과 스턴밤을 던질 수 있다. 수류탄 자체의 데미지는 준수한 편이지만 산탄도가 좀 넓어 정확히 던지는 수류탄이라기보단 포격에 가깝게 사용한다. 애초에 투척 사거리도 포격이라고 우겨도 될 수준. 가끔 스마 상대로 2 스틱보마즈를 가는 유저들이 있는데, 이게 느려터져서 수류탄 피하기 힘든 스마로선 충격과 공포. 수류탄 외의 무장이라곤 맞지도 않는 권총이랑 들고 있던 수류탄으로 얍얍하고 때리는 것. 단 근접공격 넉백이 참으로 준수한데 스틱보마즈는 다른 옼스 보이들에 비해 넉백 공격 발동 확률이 높고 넉백 공격의 데미지가 폭발형이라 기갑한테도 효과가 있다.[17] 한 때는 후퇴중인 녀석도 넘어졌지만 패치로 제거됐다.

  • 크 버스타
    효율좋은 대기갑 능력을 가지고 전기를 먹지 않는 대전차 2티어 유닛. 특수능력은 곡사 사격으로 2, 3분대만 모여도 상대방 차량은 몇 티어 전차건간에 요단강 익스프레스 탈 준비해야 한다. 특히 임가 만티코어는 오크 유저가 후방을 잘 조준해서 쓰면 그냥 한 방에 보낼수 있다. 보병에게는 데미지가 잘 안들어가지만 넉백은 시킨다. 좀 싸게 쓸 수 있는 허접한 글로벌 스킬 정도로 생각하면 좋겠다.[18] 사거리가 아주 길어서 도망가는 차량을 곡사로 마무리하거나 싸우기 돌입하기 전에 데미지 주기, 거치팀 넉백등 악랄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가격대비 매우 훌륭한 유닛이지만 느린 발, 낮은 체력, 그렇게까지 절륜하다고 하기는 힘든 명중률과 대미지, 그리고 업그레이드가 없단 점 때문에 숫자와 화력이 정비례한다. 따라서 최대의 화력을 내기 위해선 분대원을 잃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작처럼 은신 스킬이 없는것도 뼈아픈 변경점. 하지만 성능을 생각해보면 묘하게 납득이 가는 변경점이다. [19] 대전차 분대 중 이렇게 다재다능한 놈은 없다. 정말로.

  • 워트럭
    다른 종족의 수송차량과 동일하다. 보병을 수송할 수 있고 충원도 가능. 다른 종족 수송차량보다 훠~얼씬 싸지만 훠~얼씬 성능이 안좋다. 맷집[20]도 공격력도 DPS 17.14로 스카웃 마린조차 잘 못 잡는 수준. 그냥 싸다는 거 하나만 장점으로 생각하자. 임페리얼 가드가 리퀴지션 300먹는 키메라 때문에 이걸 뽑아 말아 고민할때[21] 오크는 아무 생각 없이 하나 뽑아서 굴릴 수 있다. 그리고 충원도 되므로 살려만 놓으면 분대원 결원 자주 생기고 은근 기동성 딸리는 옼스에겐 정말 꿑같은 전진기지 노릇도 해준다. 보이들을 태워서 테러하기에 아주 유용하다. 레이저백처럼 체력 업글이 가능하긴 하나 쥐꼬리만큼 올라가니 경우에 따라선 안하는게 낫기도 하다. 물론 레벨업을 시켜줘도 체력이 쥐꼬리만큼 올라간다. 어찌어찌 잘 살려서 최대 레벨로 찍어도 눈 한번 깜빡하면 순식간에 사라져있는 기묘한 유닛(...). 물론, 최고의 충원은 교전 중 콜 다 보이즈로, 실행해서 싸게 분대원도 확보하고 적도 미는 것이니 레져백이나 키메라처럼 관리에 목 매달건 없다.

  • 데프 드레드
    워커 유닛. 화염 방사기+체력을 동시에 올려주는 워기어가 있다. 잠시동안 빨리 달리는 특수능력이 있는데, 한 대라도 적에게 근접 공격을 하면 중지된다. 차라리 돌진기를 주지... 워트럭과 마찬가지로 다른 종족 워커보다 훨씬 싸서 빨리 나온다는 장점이 있지만 역시 싼게 비지떡이라서 업그레이드를 안하면 대전차무기 안든 보병에게도 발릴 가능성이 있다. 결국 업그레이드를 하면 드레드넛급으로 자원을 먹게 되는데 성능은 반토막도 안된다. 성능 외의 특징으로 빠와 끌로와 전기톱을 사용해서인지 이 녀석의 싱크킬이 가장 피가 많이 나온다. 가속도도 느리고 공격력이 절륜한 것도 아니고 몸빵이 잘 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적 진영보다 테크가 빨랐을때 잠깐 뽑아서 자원상 이득[22]을 보는 정도로만 사용하는게 좋다. 가격이 싸다고 대량 생산 했다가는 스타크래프트드라군에게서 느꼈던 불편함을 느낄 수 있게 된다. 애당초 이놈을 대량 생산할 정도면 무지 실력차가 많이나거나 상대가 봐주거나 중 하나기도 하지만. 워트럭과 마찬가지로 체력 업그레이드의 가격대비 성능이 안좋다. 화방과 체력업이 분리 되어 있기만 했어도 어떻게 써 먹었을 텐데... 버그인지 화염방사기를 뿌리고 있어도 데미지가 안들어가는 경우가 있어서 업그레이드 안하는 경우가 대보병능력이 더 좋은 경우도 있다. 파고들면 파고 들 수록 안습의 결정체

  • 위어드보이
    싸이커 유닛. 아우터크나 라이브러리안처럼 1분대 제한이 걸려있다. 비싸고 휘적휘적 걷기 때문에 느린 편이라 활용이 힘들지만 잘만 사용하면 역전을 가능케 할 정도로 대단한 유닛이다. 보통 오크는 2티어시 놉 분대장 + 위어드만으로 때우다가 3티어로 넘어가게 된다. 기본 무장은 보병들을 넉백시키는 싸이킥 덩어리 날리기. 아군도 넉백되니까 난전에는 주의하자.[23] 근접 모드로 사용하면 근접 데미지는 낮지만 밀리 스킬이 높아서 360도 광역 넉백을 발동 해 주는 경우도 있다. 마법사 유닛 치고는 체력과 마나가 무식하게 높아 보이기는 하지만 마나의 경우 스킬들의 마나 요구치가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다른 마법사들과 별반 다르지 않고[24], 생존기가 없다보니 점사 당하면 금새 허공을 헤메게 되므로 컨트롤에 신경 써 줘야 한다 일단 포병(?)유닛인지 사거리도 길고 데미지도 괜찮다.

    숨겨진 특성으로는 주변에 아군 보이들이 많이 있을수록 에너지 회복 속도가 증가한다. 아주 미세하게 증가하긴 하는데 보통은 놓치고 가기 쉽지만 로딩창에도 나와있는 엄연한 팁. 거기에 보이들이 가진 WAAAGH 기술을 사용할 때 범위 안에 위어드보이가 있으면 WAAAGH를 사용하는 분대 하나 당 에너지가 100씩 찬다. 위어드보이가 사용하는 에너지가 WAAAGH!!!의 에너지이다보니 보이들이 많으면 빨리 충전되는 원리라고.

    주의사항으로는 사망시 남아있는 에너지에 비례하는 시간 만큼 허공을 떠돌다가 폭발한다. 이 땐 어떤 방법을 동원해도 선택할 수 없는지라 뭘 어떻게 하려는건 얌전히 포기하고, 게다가 폭발시 피아 안가리고 공격이 들어가므로 잽싸게 피하자.

    이하 위어드보이의 스킬 일람.


  • 일정 시간마다 인접한 유닛에게 옮겨 붙으며 공격을 가하는 싸이킥 덩어리를 날린다. 쨉에 걸린 적 근처에 있다가 아군에게 옮겨 붙으면 아군 역시 데미지를 받는다.그냥 생각날때만 써도 충분하다. 마린류에게는 그냥 간지러운 수준이기도 하고. 쨉을 걸 때는 대상 분대원만 100데미지를 받지만, 옮겨 붙었을 때는 모든 분대원이 60데미지를 받기 때문에 퇴각중인 적 분대원에게 쏴 주면 기지에 도착했어도 쨉 효과가 옮겨 붙어 어처구니 없이 분삭이 되는 경우도 있다. 건물이나 기갑 유닛에게도 사용할 수 있고[25] 이 때는 효과가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적들을 방심하고 있다가 쨉이 옮겨 붙어 당황하게 만들 수도 있다.
  • 워프 구토
    초록색의 워프파워를 우웩~ 하고 토한다(...). 효과 범위가 꽤 넓고 범위 안의 적들은 지속시간 동안 스턴, 실명, 받는 피해 증폭 효과에 걸린다. 덤으로 미미하게 데미지가 있어서 딸피 남은 적 분대유닛이 얼쩡거리다가 구토맞고 분삭되기도 한다. 위어드보이의 밥줄 기술로, 범위가 엄청 넓어서 이쪽도 사격, 저쪽도 사격이라면 사격전에서 엄청난 우세를 가져다준다.
  • 워패스
    위어드 보이의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깎는 대신 주변 유닛들의 방어력과 이동속력을 대폭 늘린다. WAAAAAGH!!!를 구현하기 위한 필수 기술이다!!
  • 오버 데어!
    특정 아군부대를 휭~하고 날려버린다...착지 지점을 지정 해줄 수 없기에 조금 다루기 힘들지만, 놉 스쿼드가 가드맨 한가운데 날려지기라도 하면... 충공깽. 다행히 이걸 사용한 아군 유닛에게 따로 들어가는 데미지는 전혀 없다. 참고로 아군을 날릴 때 아군이 날아가는 길목에 위어드보이가 있으면 위어드보이만 걸려서 넘어진다. 메가 럼블러를 시전 중인 멕보이를 던질 때 사용하기도 한다.
  • 고크의 발
    특정 지점에 고크의 발을 꿍! 찍어서 스턴+제압+데미지를 준다. 에너지가 1000인 위어드 보이가 쓰기엔 750이라는 에너지 사용량이 부담된다. 하지만 적중되기만 한다면... 이긴 거나 다름없다. 그러나 시전하는게 적에게도 다 보이기 때문에 실제 적중은 좀 힘든 편. 플라즈마 캐논과 같은 중형 넉백이기 때문에 퇴각중인 부대에게 적중하면 데미지는 적게 들어가지만 넉백은 적용된다. 시전 된 자리가 발바닥 모양으로 파여서 중형 엄폐물로 사용할 수도 있다. 사실 적을 왕창 퇴각시키기만 한 정도로도 딱히 손해 보는 장사는 아니다.

    성능 외의 특징이라면 뇌가 피부를 뚫고 나와있다(...). 그래서 가만히 냅두면 가끔 뭔갈 생각하려고 머리를 긁적이기 위해 손을 댔다가 당연히 뇌를 만지게 되고 깜놀하는 모션이 압권(...)

4.3. 3티어

  • 분대
    오크판 어썰트 터미네이터 스쿼드. 오크 최강 보병. 느린 이동속도와 원거리 공격이 전무한 것을 제외하면 딱히 약점이 없는 우수한 유닛이다. 사실 오크 3티어 유닛이 얘 빼면 죄다 애매한 놈들뿐이라 오크의 후반은 놉 분대에게 달려있다. 업그레이드하면 할수록 강해지지만, 비용이 너무 비싸 제압면역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노업글로 굴리다가 이후 자원을 모아 2놉분대를 운용하는 경우가 많다.

    체력도 높고 데미지도 높으며 '무적, 제압 면역, 데미지 30% 증가' 스킬인 프렌지를 사용 가능하다. 게다가 워보스의 경우 근접전 종결 버프가 2가지나 있고, 3 영웅 모두에게 이런 유닛을 현장에서 충원하게 해주는 콜 다 보이즈가 있기에 더더욱 강해진다. 오크 사기론의 최대 원인은 바로 업글 다한 놉 스쿼드 + 콜 다 보이즈는 사실상 상성이 없는 무적의 부대라는것. 워트럭에 태울 수도 있고 퇴각까지 시킬 수 있으니 터미네이터에 비해서도 장점이 많다. 하지만 넉백 면역이 없고 제압 면역 스킬의 시간이 생각외로 짧으며[26] 무빙샷하는 차량 앞엔 답이 없다는 것, 특정 스킬에 취약한 점 등 단점이 있지만[27] 그 약점들 모두 놉이 싸우지 못하게 하거나 이동불가, 스턴 등이지, 일단 접근하면 다 바른다.라는 것을 보면 엄청나게 강한 최종병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예외는 라이트닝 클러를 든 어썰 터미. 숫자가 적지만 워낙에 막강한 스펙을 가지고 있어 결코 만만하지 않다. 놉을 만난 적의 1차적인 목표는 프렌지를 빼는 것이다. 프렌지만 빠지면 느린 놉 분대는 거치 팀에게 빅엿을 먹은 다굴에 녹는다. 그런데 결국 제압 등으로 견제를 당하다 보면 프렌지를 뺄 수 밖에 없어지니 결국 다른 아군 유닛의 지원이 필요해지게 된다. 터미네이터도 마찬가지지만 놉만 있다고 이기는 건 결코 아니다.
  • 코만도 스쿼드
    각종 수류탄과 적들을 계속 데꿀멍 시키는 총알난사 스킬과 은폐가 가능한 다용도 보병. 로켓 런쳐를 쓰는 놉 리더를 붙여줄 수 있다. 모든 종류의 유닛에게 그럭저럭 성능을 보여주는 다목적 보병이기는 한데 가격대 효율이 그렇게 좋지 않다. 결정적으로 오크 유저가 티어 3 찍으면 놉 뽑지, 얘 뽑을 정도로 여유가 있지는 않을 것이다. 보통 상대 영웅이 코만도 놉일때 2티어에 리퀴 300으로 소환되어 나올 때 볼 수 있다. 자신이 스웜계열 아미일때는 버나봄 + 다카에 대학살을 당하는 수도 있으니 주의할 것. 다카 + 록스는 피할 수도 없고 살아 남을 수도 없다! 다시는 코만도 스쿼드를 무시하지 마라 코만도놉 아닌 영웅이 뽑아서 후반 빅포 날치기를 시도하는 것도 괜찮다. 물론 고작 날치기에 쓰기엔 좀 비싸지만.

  • 루티드 탱크
    프레데터 전차를 루티드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프레데터와는 달리 공격 보조 업글이 일절 없고 방어력 업글 하나만 달려있는데 다나 안다나 큰 차이가 없다. 그렇게 구린 성능은 아니지만, 놉 분대가 너무 좋기 때문에 잘 뽑히지 않는다.

    주포 발사 스킬이 있는데 데미지야 그렇다치더라도 쩔어주는 넉백을 적에게 선사한다. 예전엔 가끔 지형에 걸려서 엉뚱한데서 터졌었는데 추후 패치로 지형에 걸리지않는다. 넉백만 쩔었지 준비 시간이 길고 데미지도 신통치 않다.

    한가지 루티드 탱크가 다른 진영의 탱크보다 나은 점이 있는데, 측면 터렛이 약하게 나마 제압 데미지를 준다는 것. 지속적으로 공격하다 보면 어느새인가 적 보병이 제압에 걸려있다.

  • 틀 웨곤
    3번째 확장팩 레트리뷰션에 추가된 유닛. 수송능력이 있으며 거포와 보병을 자빠트리는 롤러같은 특수 기능을 지닌 렐릭 유닛. 한 때는 놉에 비해 구려서 뽑지를 않던 유닛이었으나 상향 이후 무시무시한 유닛이 됐다. 스킬로는 목표지점에 강력한 공격을 가하는 캐논 발사와 차체 앞부분의 롤러를 돌려서 이동속도가 증가하고 앞의 적 보병에게 데미지 + 넉백 + 일정 확률로 즉사[28]를 가하는 데프롤라가 있다. 이 데프롤라를 이용한 전술이있느데 바로 니드를 상대로 쓴다. 배틀웨곤에 놉이나 슬라가보이를 태우고 니드 한가운대로 돌진해서 시냅스를 찢어버리고 엉망이된 니드를 탑승했던 애들이 내려서 찢어내는 괴랄한 전술도 있다.

    그러나 최종 평가는 다른 종족의 렐릭들에 비하면 좀 거시기한 편. 일단 다른 차량 렐릭 유닛들이 흔히 갖고 있는 부무장이 없다. 아니, 빅 슈타 몇자루가 달려있긴 한데 이게 그냥은 작동 안되고 아무 보병이나 탑승시키면 1분대를 태웠을때 슈타 1개가 작동하는 식이다. 총 4분대까지 태울 수 있고 말인 즉슨 4개까지 슈타 작동이 가능한데, 사실 그 보병들을 내려서 싸우게 하는게 더 이득이다. 슈타 성능이 좀 거시기하기 때문. 옭스의 기갑은 어째 다 잉여롭다.

    애초에 이 차량의 수송 능력은 이렇게 보이를 태워서 써먹으라는 의도였는지 특이하게 탑승이 가능한 차량 중 유일하게 보병 충원이 안된다. 그리고 분대를 몇개나 탑승시켰느냐에 따라 차 옆에 일종의 표식이 생긴다.

5. 영웅

이름
warboss.jpg
[JPG image (8.42 KB)]
kommandonob.jpg
[JPG image (7.12 KB)]
mekboy.jpg
[JPG image (7.54 KB)]
워보스(Warboss)코만도 놉(Kommando Nob)멕보이(Mekboy)
분류전투은신지원
능력

스톰프
근접 데미지 저항 40%
무빙샷 명중률 100%

은신
스턴 봄
근접 데미지 저항 40%
무빙샷 명중률 100%[29]

구조물 설치
텔레포트
수리
근접 데미지 저항 40%
무빙샷 명중률 100%

5.1. 워보스

워보스는 특수능력 스톰프로 초반 몸싸움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게 해주며, 워기어중 하나인 총은 높은 확률로 적을 넉백시켜서 원거리 사격을 방해한다. 나중에 렙오르고 워기어 끼면 이 게임의 어떤 영웅보다도 눈에 띄게 강해지는데, 일례로 8렙짜리 워보스가 에비아머랑 클러끼고 카니펙스 2마리랑 싸워 이기는 영상이 존재한다. 영웅 유닛이 워커 취급받는 3티어 괴수를 2:1로 바른다는 소리. 다만 최신작인 레트리뷰션에서 쏜즈백 카니 2마리를 상대론 힘들다.

특이하게도 하이브 타이런트와 함께 넉백 모션이 전혀 없어서 넉백 유발 기술에 맞아도 그냥 선채로 착지할 뿐 절대 쓰러지지 않는다. 하지만 넘어지지만 않을 뿐 그래도 넉백 유발 스킬의 효과 자체는 다 들어가므로 그냥 뽀대이다. 게다가 덩치가 크다는 설정 때문인지 엄폐물이란 엄폐물들은 죄다 까부순다는 특징이 있는데 그럼에도 제압엔 잘만 걸린다는 것도 문제. 카오스 라이징 발매 이후에는 역시 엄폐물은 죄다 까부수지만 넉백도 제압도 안걸리는 카오스 로드가 나타나면서 입지가 약간 좁아졌다.

게다가 덩치가 너무 커서 그런지 어떤 차량에도 탑승할 수 없다. 이는 터미네이터 스쿼드와 카오스 로드도 마찬가지였으나, 나중에 레트리뷰션에서 등장한 랜드 레이더의 경우 터미네이터 아머 사용자들도 탑승할 수 있게 해놓았는데 워보스는 랜드 레이더도 탑승하지 못한다.[30] 가뜩이나 느린데 차량 탑승도 안되니...(타이라니드도 탑승을 못하긴 매한가지이지만 거긴 원래 모든 유닛이 탑승이란걸 못한다)

그래도 스킬과 조합하면 꽤나 좋은 보스이다. 랩10 워보스가 빠와클러 들고 '쵸파를 들어라!'를 쓰고 휘갈기면 한타당 200이넘는 데미지를 볼수있다.

여담이지만 레트리뷰션의 DLC 오크 스킨 프리푸터즈를 쓰면 워보스는 싱글의 캅틴 블라드프라그 모델이 되는데, 체인엑스가 아닌 세이버 비스므레한 돌칼(...)을 들고 계신다. 때릴때마다 윙윙거리는 체인엑스 소리가 난다. 물론 성능 차이는 전무. 다만 역시 같은 스킨의 코만도 놉과 멕보이와는 달리 이쪽은 포트레이트도 바뀌고 고유 보이스와 대사도 들어있다(실상은 싱글에서 쓰던것을 돌려쓴 것이지만).

5.1.1. 스킬

  • 스톰프
    워보스가 제자리에서 점프한 후 착지하는 기술. 주변 보병들을 넉백 상태로 만든다. 힘싸움때 유용한 스킬이긴 하나, 워보스는 기동성이 영 좋지 않기 때문에 보통 적들은 워보스를 보면 근접보다는 원거리로 제압하려 들 것이 뻔하니 생각보단 자주 쓸 일이 없다. 적 유닛에게 다가가서 사용하기 보다는 아군 원거리 유닛에게 접근하는 적의 근접 유닛을 견제하는 용도로 사용하자.

5.1.2. 워기어

  • 무기
    • Bang Bang Hammer
      놉의 'Uge Hammer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전혀 다르다. 워보스가 근접 공격을 날릴떄마다 10초간 주변 아군들의 공격력과 이속이 5%씩 상승하는 버프가 걸린다. 효과가 중첩되지만 효과마다 지속시간이 10초로 한정돼서 4 ~ 5번 이상 중첩되지 않는다. 난전 상태에서 상대가 보스를 묶어두지 않는다면 버프받아 학살하는 보이들이 플레이어를 흐뭇하게 만들어 준다. 그리고 DPS 75짜리 파워 웨폰이라서 헤비 아머급 이상 중보병이나 지휘관들 상대로는 파워클로 이상의 데미지를 보여준다.

    • Enhanced Kustom Shoota
      워보스의 원거리 DPS가 26으로 상승하고[31], 적을 잠시 동안 넉백시키는 Shoot 'em Good 스킬이 주어진다.

    • Power Klaw
      워보스의 근접 데미지가 DPS 95짜리 헤비 밀리 타입으로 업그레이드 된다. 보병 기갑 안가리고 쓸만한 데미지를 자랑하기 때문에 워보스를 버핑 대신 무쌍용으로 쓴다면 꽤 좋은 선택. 모든 영웅의 무기 중에서 한방 데미지가 가장 높다.

  • 방어구
    • Cybork Implants
      워보스의 체력을 100 만큼 상승시키고, 기본 스킬인 Stomp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Big Stomp를 쓸 수 있게 해준다. 이 스킬은 넉백 뿐만 아니라 스턴도 불러오며 추가 데미지는 물론이고 원래 근접 공격이었던 stomp 기술이 수류탄같은 폭발 속성으로 바꿔서 중보병 잡는데 훨씬 도움이 된다. 2초 정도 시전 시간이 있으며 Stomp보다 쿨타임이 10초 빠르다. 다만 시전시간 동안 바닥에 큼지막한 마크가 생기기 때문에 그냥 쓰면 다 도망가버린다는 단점이 있다. 그리고 시전 도중에 넉백이나 강제로 날리는 기술에 당하면 날아간 자리에서 효과가 발동 한다. 컨트롤 속도에 자신이 있다면 위어드 보이로 날리는 도중에 사용 해 보자

    • Spiky Armor
      워보스의 체력을 200만큼 상승시키고 체력 회복속도를 초당 0.15만큼 상승시키며, 근접 공격을 받으면 워보스에게 붙어 있는 다수의 적에게 8의 관통 데미지를 가한다.[32] 다만 상대가 기갑이라면 효과가 없다.

    • 'eavy Armour
      워보스의 체력을 900만큼 상승시킨다. 기본 체력과 비교하면 거의 두배로 뻥튀기하는 셈. 이것과 빠와클러, 트로피 랙을 달고 근접버프를 풀로 받으면 아바타와의 맞장도 두렵지 않다! 문제는 워기어에 들어가는 자원도 아바타급

  • 장신구
    • Angry Bits
      워보스에게 돌진 겸 버프스킬인 Now I'm Angry 를 추가시켜준다. 다른 몇몇 캐릭터들도 갖고 있는 그 돌진 스킬과 비슷하나, 차이점은 워보스가 지나간 자리에 라이트 커버 보너스를 주는 지형이 생성된다는 점이다. 중형넉백이라 터미네이터 포함 모든 보병을 튕겨낸다. Now I'm Angry 스킬을 사용한 후에는 잠시 동안 워보스의 공격력이 35%, 이동속도가 1.5점 증가한다. 워보스 자체도 보병이라 제압걸리면 속도가 느려지고 적의 넉백을 받으면 돌진이 도중에 중단된다. 스톰프와 빅 스톰프로 중간에 캔슬할 수 있다.

    • Boss Pole
      워보스와 인근 아군들에게 제압 저항력 50%와 체력 증가 20%의 버프[33]를 걸어준다. 제압이 아주 안걸리는것은 아니니 여전히 제압력이 높은 화방이나 헤비 볼터 등엔 짤없으니 주의...해야 하지만 보스 폴을 장착한 워보스가 둘이라면 제압 면역이 된다! WAAAAAAAAAAAAAGH!!!!!!!!

      보이들의 Waaagh 스킬에 제압 면역이 미미하게 있는데, 다수의 보이들과 함께 운용하면 완전면역까지는 안돼도 상당한 면역을 가지게 된다.

    • Trophy Rack
      보스 폴과는 반대로 워보스의 인근 적들에게 공격력 25% 감소 디버프를 가한다. 'eavy Armour와 흉악한 궁합을 자랑한다.

5.1.3. 글로벌 스킬

근접데미지 증가, 방어력 증가같이 심플하기 짝이 없는 기술밖에 없다.

  • 콜 다 보이즈
    Waaaagh! 에너지 200과 리퀴지션 250을 동원해 20초간 모든 분대의 공격력을 15%, 이속을 1.5 늘리고 영웅 주변의 분대원을 15회 충원하며[34], 지속시간 동안 유료로 모든 지역의 아군에게 충원능력을 제공한다. 설명만 들어도 세보일 것이다. 전 병력을 동원해 투닥투닥대는데 전멸 위기에 처해있다면 한번 써주자. WAAAGH!! 소리와 함께 적은 안드로메다로... 설정상 WAAAGH!! 소리만 울려 퍼지면 오크가 다 지던 싸움에서도 순식간에 역전한다는 설정이 이해가 갈 것이다.

  • 강한 아그들('ard boys)
    20초 동안 해당 분대가 받는 근접 데미지 50% 감소.

  • 초파를 들어라 (Use Yer Choppas!)
    20초 동안 해당 분대의 넉백 확률 증가 및 근접 데미지 40% 증가.

  • 록스(Roks)
    다른 종족들의 최종 글로벌스킬과 동일하게 광역 공격 스킬인데, 대미지가 절륜하기 짝이 없는 무차별 포격 스킬. 제대로 맞으면 프레데터도 한방에 날아가지만, 반대로 맞아도 분대 하나 해체를 못하는 개같은 경우가 생길 수도 있는 도박성이 강한 기술이며, 착탄 지점이 '나 여기있소'하듯이 매우 선명하고 크고 아름답기 때문에 바위가 떨어지는 범위가 넓어서 맞추기도 힘들다. 전형적인 관광용 기술. 데미지가 랜덤.[35]

    참고로 전종족 궁극 글로벌중 유일하게 터미네이터 분대를 해체시킬 가능성이 있는 스킬. 물론 분대해체는 어디까지나 가능성이지만 터미네이터 한둘정도 잡는일은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이 록스(일부 유저들은 롹스라고 부른다)의 처음 떨어지는 크고 아름다운 돌덩이가 가장 강한 데미지를 주는데 왼쪽 하단으로 떨어지는 것은 원 안 한정 타겟지정 유도다.

    간단하게 원 안에 있는데 처음꺼 맞았다면 어지간하면 터지고 죽었다고 생각하면 된다. 참고로 건물은 덩치도 크고 이동도 못하는지라 이 스킬을 건물에 대고 시전하면 다 맞아줘야 하기 때문에 알흠다운 데미지를 감상할 수 있게 되는데, 패치 전에는 이거 2방만 정확히 꽂으면 본진 건물도 철거가 가능해질 정도였다!

5.2. 코만도 놉

습격형 영웅이다. 각종 수류탄과 총기를 다루고 스텔스 가능. 초반에 수류탄만 잘 놀리면 임가나 오크같은 스웜아미는 신나게 학살 가능하다. 단 니드는 속도가 빨라서 잘하는 사람이면 어렵지않게 피한다. 1,2,3티어에 각각 컴뱃 나이프(통칭 어쌔신나이프), 샷건, 로켓런쳐를 쥐어줄 수 있는데 하나도 버릴 게 없다. 2티어에 글로벌 스킬로 3티어 유닛인 오크 코만도를 소환 할 수 있다.

무기들이 각자 장단점이 뚜렷하기 때문에 다른 영웅처럼 무기 하나로 개기기는 힘들다는 점이 단점. 기본적으로 들고있는 트윈링크 커스텀 슈타가 무시못하는 데미지를 주는데, 이게 무빙샷 명중률이 100%다.[36]

반대로 커버끼고 총질할시, 지 혼자 씡나서 슈타를 들어들어(...)[37] 하는 모션이 있어서 꾸준한 뎀딜을 보장하지 못한다.

레트리뷰션의 DLC 오크 스킬 프리푸터즈를 사용하면 싱글의 스푸컴과 같은 모습으로 변한다. 물론 그냥 뽀대용. 패치 전에는 놉류 유닛들[38]의 유닛박스 크기가 지나치게 커서[39] 커버에 숨을 수도 없는 안습한 영웅이었다.

5.2.1. 스킬

  • 은신
    코만도 놉이 은신 상태가 된다. 1티어에서 시야가 좁은 옭스에게 더 없이 유용하다. 엘다가 레인져를 뽑으면 무용지물[40]

  • 스턴 수류탄
    터지면 인근 보병들을 스턴 상태로 만드는 수류탄을 투척한다. 아군도 걸릴 수 있으니 주의.
    오리지널에서는 궤적이 아니면 떨어지는지 조차도 구분되지 않았는데, Retribution에 와서 적의 눈에 아주 잘 띄게 디자인이 바뀌었다. 여기 스턴봄 떨어지니까 조심하세요!

5.2.2. 워기어

  • 무기
    • Assashun's Knife
      코만도 놉이 권총과 DPS 70짜리 단검으로 무장한다. 지정한 1기의 상대에게 강한 일격을 날리는 Assassinate 스킬이 주어진다. 이게 데미지가 350이나 되는지라 단일 분대거나 터미네이터 스쿼드 처럼 무식하게 튼튼한 경우가 아닌 이상 대부분은 걸리면 무조건 원킬이다. 그리고 피해자와 목격자가 코만도의 일격에 겁에 질렸다는 설정을 반영한 것인지 피해자 본인이나 소속 분대가 살아남으면 5초간 이속과 공격력 50% 감소 효과에 걸린다. 하지만 파워웨폰이 아니어서 마린류에게 들어가는 평타 데미지는 좀 많이 구리다. 여담으로 데이터 상에 코만도 놉이 쓰는 한손 원거리 무기가 따로 있는데도 제작진이 실수 한건지 슬러가 보이들이 쓰는 데미지 1짜리로 달아놨다(...). 왠지 고의성이 느껴지는데...

    • Speshul Shoota
      코만도 놉이 샷건으로 무장한다. 기본 공격에 30% 확률로 샷건의 범위 안에 있는 모든 적을 넉백 시키는 효과가 있으며[41] 강제로 넉백과 데미지를 입히는 High Explosive Shells 스킬이 추가된다. 이 스킬을 분대장 없는 방남, 건트, 헤러틱이 옹기종기 모여있을때 써 주면 전 분대원이 Waaagh에너지의 일부로 환원된다.이~햐! 중보병류에게도 상당히 아프게 들어간다. 퇴각 중에도 어느정도 데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딸피로 도망가는 적에게 써주면 가끔 영웅킬 또는 분대해체를 하기도 한다. 참고로 이 워기어는 무빙샷 명중률이 50%.

    • Rokkit Launcha
      일반 코만도 놉과 탱크버스타가 사용하는것과 같은 로킷 런챠로 무장한다. 대차량 성능이 월등히 강화되나 기본 공격의 대보병 성능은 영... 게다가 탱크버스타와는 달리 최소 사거리가 있어서 컨트롤에 신경을 써 줘야 한다. 보병에게 넉백과 데미지를, 기갑에게 데미지를 가하는 Right in Me Crosshairs 스킬이 추가된다. 대상에 대한 데미지 + 광역 데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오밀조밀 모여서 퇴각중인 가드맨 분대장에게 써 주면 분대해체가 되기도 한다.

  • 방어구
    • Extra Equipment
      코만도 놉의 에너지를 75만큼, 체력을 100만큼 올리고 체력 회복 속도를 0.3만큼 증가시킨다. 체력이 바닥인 상태라도 거점 몇 개 따고 있으면 체력이 반까지 채워져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우월한 재생능력 덕분에 기지로 퇴각하지 않고도 전장에 오래 머무를 수 있게 된다.

    • Improved Camouflage
      코만도 놉의 체력을 50만큼 올리고, 은신 스킬을 사용하면 절대 에너지가 줄어들지 않는다. 줄어들지도 않지만 채워지지도 않는다. 그리고 공격이나 초근접으로 인해 은신이 발각되는것은 여전하다.

    • Boom Time!
      코만도 놉의 체력을 100만큼 올리고, 퇴각을 누르면 서 있던 자리에 수류탄을 떨구고 튄다. 만약 적 보병이 여기 걸리면 7초간 스턴된다.

  • 장신구
    • Stikkbombz
      코만도 놉이 스틱봄을 던진다. 성능 자체는 그냥 수류탄인데... 문제는 한번에 5개씩 던진다(...)[42]. 따라서 범위가 넓은 만큼 일반 수류탄보단 맞추기 쉽고, 건물에 들어간 적에게 명중한다면 잭팟! 가까이서 던질수록 수류탄이 덜 흩어지기 때문에 운이 좋다면 적 유닛을 한 방에 보내버릴수 있다.

    • Booby Traps
      코만도 놉이 부비트랩을 설치한다. 이것은 원격으로 폭발이 가능하며, 명중하면 건물이건 기갑이건 보병이건 자비심없이 쓸려나간다. 문제는 설치시 인구수를 좀 잡아먹는다.

    • Kaboom!
      코만도 놉의 발 밑에 지뢰가 설치되고 바로 폭발한다. 피아 구분 없이 폭발에 휘말린 보병들은 100의 데미지를 입고 넉백되며, 코만도 자신은 300 정도의 피해를 입고 등 뒤쪽 방향으로 멀리 날았다가 떨어진다. 코만도 놉 자신은 체력이 바닥이라도 이 기술의 피해로는 죽지 않는다. 대신 살아남은 적 원거리 유닛 손에 죽겠지 스토리 진행모드에서는 드레드넛 조차도 붕 띄운다! 기갑을 띄우는 유일한 기술인데도 피해는 눈꼽만큼 들어간다. 개그용 기술

5.2.3. 글로벌 스킬

  • 콜 다 보이즈
    워보스의 것과 동일.

  • 코만도가 제일 잘 숨는다(Kommando iz da sneakiest)
    3티어 유닛인 코만도 놉을 2티어싼 값으로 소환한다. 코만도 놉을 쓰는 이유 중 반은 이것 때문이다.

  • 아그들 숨겨(Hide da boyz)!
    1개 분대를 은신 시킨다. 성능 자체는 일반 은신 스킬과 같고, 다만 마나나 열정을 딱히 먹진 않고 대신 일정 시간이 지나면 풀린다. 주로 슬러가에 걸어서 상대방 거치팀을 털어먹을 때 사용한다.

  • 록스(Roks)
    워보스의 것과 동일.

5.3. 멕보이(빅 멕)

방어형 영웅이다. 스마의 테크마린과 같은 개념인데, 주변 유닛을 버프시켜주는 WAAAGH!!! 배너와 고정형 기관총[43]을 설치 할 수 있다. 워기어에 관계없이 기본적으로 텔레포트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초반엔 기관총 거치하고 텔레포트해서 농락하는 플레이도 가능하다. 하지만 피도 적고 전투능력은 전무하니 함부로 놀리지 말자. 워기어중 전기갑옷이 있는데 이는 주변 보병들에게 전기충격을 거는 스킬로, 엘다의 가디언이나 니드의 호마건트와 터마건트, 카오스의 헤러틱에게 쥐약이다. 다만 임가의 가드맨은 의외로 체력이 높아서 효과가 별로 없다.

모든 영웅들 중 유일하게 '거치' 개념이 존재하는 영웅이다. 말인즉슨 모든 영웅들 중 유일하게 중화기를 사용하는 영웅이란 뜻. 따라서 자리만 잘 잡으면 초반부터 싼값에 중화기를 다룰 수 있고 안정적인 대기갑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반대로 보면 잘 다루지 못한다면 이도저도 아닌 쩌리가 된다. 일단 무기 자체의 성능은 루타즈와 동일하며 말인즉슨 부활 가능하고 레벨이 10까지 오르는 단일 루타즈 분대라고 보면 된다. 거치가 싫으면 다카 다카 다카를 쥐어주면 되지만 이것은 딱히 제압도 없고 대기갑도 별로인 무기인지라...

얘도 코만도 놉과 똑같이 무빙샷 명중률이 100%다. 이거 보고 이해를 못 하는 분들께 보충설명을 하자면, 다른 원거리 영웅들의 무빙샷 명중률이 50% 라는 것을 보면 된다.

레트리뷰션의 DLC 오크 스킨 프리부터즈를 사용하면 싱글의 미스타 네일브레인과 같은 모습이 된다.

5.3.1. 스킬

  • 터릿 설치: 강한 보병 살상력과 제압력을 지닌 터릿을 설치한다. 문제는 이 터릿은 스마의 테크마린의 타란튤라 터릿과 카스마의 플레이그 마린의 헤비볼터 터릿과는 달리 대기갑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없다. 제압 가능한 터렛 중에서 가장 성능이 떨어진다.

  • WAGGGH! 배너 설치: 인근 아군 보병들의 공격력, 방어력을 올려주는 배너를 설치한다. 배너 주변에 있는 아군 유닛들이 중첩 가능한 WAAAGH 효과를 공짜로 받는다.

  • 텔레포트: 텔레포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체력이 낮은 맥보이에게는 커버플레이가 필수인지라 좋은 자리의 커버를 차지하는데에 유용하다.

  • 수리 : 기갑과 건물을 수리할 수 있다.

5.3.2. 워기어

  • 무기
    • Deffgun
      멕보이가 데프건으로 무장한다. 오크판 헤비 볼터로 당연히 영웅이라고 해도 거치는 예외없이 필요하다. 보병 상대로는 좋지만 기갑 상대로는 젬병이 되고 거치가... 텔레포트가 있어서 그나마 어떻게 쓸 수는 있다. 거치 중에 텔레포트를 써도 거치가 풀리지 않기 때문에 잘 사용한다면 상대가 거치를 해제하려는 타이밍에 텔포를 써서 영원한 고통을 선사할수 있다. 루타즈가 사거리 상향을 받았을때 맥보이의 데프건은 상향을 받지 않아서 루타즈보다도 사거리가 짧다.

    • Dakka Dakka Dakka
      멕보이가 빅슈타로 무장한다. 시작할 때 기본으로 들고 있는 슈타보다 공격력이 50% 올라간다.[44]공격 능력이 깔쌈하게 좋아지지는 않지만 거치가 필요없는 유일한 무기.

    • Beamy Deffgun
      멕보이가 비미 데프건으로 무장한다. 오크판 라스캐논으로 역시 거치가 필요하다. 대기갑 용으로는 좋지만 다른 진영의 빔형 대기갑 무기에 비하면 스턴이 없고 1/3정도 데미지가 낮다. 보병에겐 당연히 잘 안먹힌다. 싱글플레이에서는 저격총처럼 사용할 수 있는데 멀티에서는 대보병 잉여

  • 방어구
    • Battery Pack
      멕보이의 에너지를 50만큼 상승시키고 선택한 아군의 체력을 기당 400, 에너지를 70 회복시키는 'Ave A Taste 스킬이 주어진다. 회복량이 쓸데 없이 아포테카리 뺨치게 높아서 쓰러져 있는 아군 영웅을 일으키고 사용하면 바로 전투에 투입할 수 있을 정도다.

    • Electric Armor
      멕보이의 체력을 200만큼 상승시키고 매초 에너지를 6씩 소모하여 멕보이 인근 적 보병들에게 10의 데미지를 입히는 Electric Shock 스킬을 추가해준다. 잡졸들이 멕보이에게 붙거나, 반대로 멕보이가 적 잡졸들에게 텔레포트로 붙을 때 쓰면 매우 알흠다운 광경을 볼 수 있다. 상대가 어썰마 같은 중보병이라고 해도 슬러가 보이가 붙었을때 같이 붙어서 써 주면 그럭 저럭 효과를 볼 수 있다.

    • Mega-Rumblah
      멕보이의 주변에 있는 기갑과 보병, 건물 모두를 스턴 상태에 빠뜨리고 건물에 일정 비율만큼 피해를 주는 Mega-Rumblah 스킬이 주어진다. T3에서 맥보이의 주력 스킬이라고 할 수 있는데, 효과 범위가 상당히 넓고 무엇보다도 이 기술에 걸린 보병은 퇴각이 불가능 하다! 이미 퇴각중인 보병도 이 기술의 범위 안에 들어오면 효과가 끝날 때 까지 벗어날 수 없다. 단점이라면 이 워기어는 멕보이의 체력을 늘려주거나 방어력에 뭔가 보너스를 주는 등 생존에 도움이 되는 능력이 전무하고, 시전 시간이 좀 오래 걸린다는 것. 격렬한 진동 때문에 효과 범위 안의 아군 보병이 넘어지기도 한다.

  • 장신구
    • Proximity Mines
      멕보이가 선택한 지점에 지뢰 4개를 흩뿌린다. 투척된 지뢰는 잠시 후 완전 은폐상태가 된다. 기갑은 30초동안 슬로우에 걸리고[45] 보병은 제압에 걸린다. 테크마린의 지뢰에 비하면 피해량은 별 볼일 없다. 아군 기갑이 지뢰 근처에 있다가 적의 공격에 지뢰가 터지기라도 하면 아군 기갑도 슬로우에 걸린다.

    • Kustom Force Field
      15초간 멕보이가 제압, 넉백, 근접 공격에 완전 면역이 되고 원거리 공격에 50% 저항력이 생기며 인근 적 보병들을 넉백시키는 방어막을 생성하는 능력이 추가된다.

    • Supa Tuff Beam
      Kustom Force Field의 다른 유닛 지정 버전. 지정된 유닛을 10초간 넉백과 제압 면역을 부여해주며 모든 공격에 50%의 저항이 생긴다. 안그래도 더럽게 안죽는 놉 분대와의 궁합이 흉악하다. 타 동맹 종족에겐 시전할 수 없다.

5.3.3. 글로벌 스킬

차량 이속증가, 원거리 화력증가 스킬이 있다.

  • 콜 다 보이즈
    워보스의 것과 동일.

  • 모어 다카(More Dakka)!
    해당 분대의 원거리 화력을 증가시킨다.

  • Cult of Speed
    모든 아군과 동맹군 기갑의 이동속도를 증가 시키고, 원거리 무기의 재장전 시간을 줄여준다. 일반 차량은 물론 워커도 당연히 적용되니, 다 좋은데 이속이 좀 느려서 고민인 근접형 드레드노트에겐 이만큼 고마운 스킬이 없다. 다만 타이라니드는 차량이란게 없어서 이 스킬의 효과를 안받으니 주의.

  • 록스(Roks)
    워보스의 것과 동일.
----
  • [1] 게임상에선 등장하지 않는다.
  • [2] 여담으로 그리친 성우는 ''멕보이, 플레이그 마린, 엘다 레인져, 헤러틱, 그리고 커미사르'''와 동일 성우.
  • [3] 참고로 슬러가 보이 1기와 가드맨 1기의 체력이 동일하다. 뭐 미니어처 게임상으로도 T에선 보이가, 방호에선 가드맨이 우세하니 납득은 가지만, 슈타보이의 체력이 더 높은건 왜일까...? 이런식으로 따지고 들어가면 끝이 없다.
  • [4] 물론 상대가 정줄을 놓고 무브 컨트롤을 안한다는 극단적인 전제 하에
  • [5] 분대를 선택하고 엄폐물에 대고 보면 어떻게 배치 될지 미리 볼 수 있는데, 엄폐물의 범위가 넓은데도 불구하고 꼭 1~2마리는 엄폐물 밖으로 빠져 나가 있다. 비슷한 분대 구성을 가지고 있는 엘다와 비교해 보면 더욱 확연해 진다.
  • [6] 다른 진영의 화방과는 다르게 거리에 따라서 피해량이 달라진다. 가장 먼 거리를 유지해야 100% 화력이 들어가고 가까워지면 피해량이 절반까지 감소한다. 여기서 문제가 하나 있는데 가장 먼 거리를 유지 할 경우 버나보이 한 놈이 그냥 놀고 있는 경우가 발생한다.
  • [7] 놉 분대장의 넉백 공격이 포스 커맨더의 선더해머처럼 대상 주위에서 발동하고 데미지까지 절륜해서 경보병들은 한 번에 반피가 빠지거나 분삭에 이르게 된다.
  • [8] DPS 16. 이 정도만 해도 충분히 강하다.
  • [9] 트윈링크드 슈타를 2~3회 연사를 갈긴 다음 재장전에 들어간다. 문제는 재장전 시간과 사격 시간이 1:1 비율 이라는 것. 영웅인 코만도 놉도 마찬가지.
  • [10] 기본 슈타의 DPS는 7, 빅 슈타의 DPS는 18
  • [11] 여기서 함정이 하나 있는데, 이 스킬을 쓰고 있는 동안에는 원거리 데미지가 90% 감소한다.
  • [12] DPS의 경우 비미 데프건은 42.88, 탱크 버스타는 42로 별 차이가 없다.
  • [13] 초근접 데미지가 미미하게 높은 대신 사거리와 장거리 데미지 보정이 다른 진영의 반밖에 안된다...
  • [14] 썰마나 노이즈처럼 비싼 1티어 유닛이 다 그렇지만.
  • [15] 분대장 놉은 무려 DPS 65
  • [16] 그 이유는 나름대로 오크들의 논리적인(?) 사고방식 때문인데, 오크들은 수류탄을 쓰기 위해 안전핀을 뽑아들고는 이렇게 생각한다. '수류탄 본체 = 적을 죽이는 것 = 좋은 것 = 갖고 있는다. 안전핀 = 적을 못죽이는 것 = 나쁜 것 = 버린다.' 그래서 좋은것인 수류탄은 갖고 나쁜것인 안전핀을 버리는 것이다(...). 그런데 적에게 던진 안전핀이 터진 적도 있다고(...) 오크에게 불가능이란 없다. 오오 옼스놀러지 오오. 다만 스틱보마즈는 코덱스가 개정되면서 과거의 설정이 되었다.
  • [17] 그러나 데미지 자체는 기대할 만한 수준이 아니라서 스틱보마즈만으로 만전 상태의 기갑을 잡는건 불가능 하다.
  • [18] 단, 영웅에게는 효과가 절륜하다. 데이터를 뜯어 보면 기갑에게는 100%, 영웅에게는 90%의 데미지가 들어간다.
  • [19] 영웅을 코만도 놉으로 고른다면 전작재현도 가능하다. 코만도 놉의 워기어중에 로킷 런챠가 있기 때문...
  • [20] 후면장갑을 근접보병한테 잠깐 얻어맞고 있으면 터진다...적에게 대전차 무기라도 있다면 운용할 생각을 접어야 한다. 그리고 옼스가 왠만하면 다수의 슬러가 보이 분대를 운영하지 않기 때문에 수리병력도 적다.
  • [21] 일단 뽑기만 하면 제 값은 한다. 임가는 최소 2개의 가드맨 분대를 운영하기 때문에 수리가 잘 된다.
  • [22] 적 진영에 보내서 훼집어 놓아 충원비를 소비하게 만드는 동안 다른 병력들은 발전소 파괴와 거점 점령을 하는 식으로
  • [23] 근접 모드로 바꿔서 사용하다가 필요할 때 G키로 원거리 공격을 써 주는 방법도 있다.
  • [24] 이렇게 한 까닭은 WAAAGH 파워로 마나를 빨리 회복할 수 있기 때문에 마법 사용 빈도를 늦추려고 그런 것으로 보인다
  • [25] 건물에 옮겨 붙진 않는다.
  • [26] 10초
  • [27] 릭알의 강제퇴각이라든가 스웜로드의 칼날폭풍, 카소의 마인드 컨트롤과 고통의 사슬, 인쿼지터의 광역기절과 석궁의 이동불가 스킬, 젠취카택의 지원을 받는 카오스 로드의 쩌는 광역넉백 스위핑 둠이나 무력화 체력흡수, 파이어 프리즘의 광역 넉백, 파시어의 중력칼날... 여튼 제압 아닌 군중제어류
  • [28] 보병, 중보병만 해당된다. 영웅, 초중보병은 치이기만 할 뿐 죽지는 않는다.
  • [29] Speshul Shoota(샷건) 제외
  • [30] 참고로 '워보스는 오크인데 어떻게 스마의 랜드 레이더에 탑승하냐!' 싶은 생각이 들 수 있지만, 동맹군의 차량은 아군 유닛이(차량 탑승 가능 유닛이라는 전제하에) 얼마든지 탑승이 가능하다. 물론 그 차량을 움직이는 것은 전적으로 차량의 원주인 마음. 대신 아군 유닛의 승/하차는 차주인이 아니라 유닛 주인이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다. 물론 같은 차량 안에 탄 동맹군의 유닛은 승/하차를 시킬 수 없다. 가능했더라면 GTA 40,000
  • [31] 기본 원거리 DPS는 10
  • [32] 포스 커맨더의 썬더 해머처럼 스플래쉬 데미지가 들어간다.
  • [33] 영웅의 경우, 워기어에서 추가되는 체력을 제외한 순수 체력만 버프 된다.
  • [34] 따로 충원하지 않아도 분대원이 소모되어 있으면 자동적으로 추가된다. 자동 충원 횟수가 소비되면 유료로 충원된다.
  • [35] 사실 스킬을 뜯어보면 범위 내에 지정 좌표로 지정된 데미지의 돌이 떨어진다고 한다.
  • [36] 더군다나 기본 무장 주제에 멕보이는 돈주고 사야하는 Dakka Dakka Dakka 급의 DPS를 가지고 있다. DPS 35.
  • [37] 웃기게도 이거 장전모션이다.
  • [38] 코만도 놉, 슬러가보이 분대장, 슈타 분대장, 놉분대 등등
  • [39] 워보스, 터미네이터, 하이브 타일런트 등과 동일
  • [40] 하지만 이것 때문에 엘다에겐 레인저가 강요된다. 다른 진영은 분대장이 하는 것을 엘다는 별도의 분대가 하니 상대의 전략에 어느 정도 제약을 거는 것이다.
  • [41] 에너지 쉴드를 켜고 있는 포컴을 넘어뜨리기도 한다!
  • [42] 물론 다른 진영의 수류탄에 비하면 개당 데미지는 1/4정도 밖에 안된다.
  • [43] 하는 말 들어보면 깡통에 그레친 두 마리를 넣어서 만드는 모양;;; 만들때도 잘 보면 발로 걷어차는 경우가 종종 있다(...).
  • [44] DPS 24.5 -> DPS 34.36
  • [45] 오크 유일의 기갑 슬로우다. 다른 보병 거치팀의 대기갑 무기들은 기갑 슬로우가 있는데 오크는 멕보이도 루타즈도 그런 거 없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7 22:41:06
Processing time 0.262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