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오토모 소린

last modified: 2015-01-24 09:47:16 by Contributors


Contents

1. 전국시대의 인물
2. 창작물에서
2.1. 전국 바사라 시리즈

1. 전국시대의 인물

大友宗麟
1530 ~ 1587

일본 전국시대의 다이묘.
오토모가 21대 당주로 토모 요시아키의 아들. 소린은 법명이며 본명은 요시시게(大友義鎮).

아버지 요시아키가 장남인 소린을 폐적하고 대신 소린의 배다른 아들인 시오이치마루(塩市丸)에게 당주 자리를 넘겨주려고 했으나, 이를 눈치챈 소린파 가신들이 요시아키를 야습한다(二階崩れの変, 니카이쿠즈레의 변). 이 사건으로 요시아키의 두 딸과 그의 아내 시오이치마루가 모두 사망하고, 요시아키 본인도 이 때 입은 상처로 인하여 며칠 후 사망하면서 소린이 당주에 오르게 된다. 그리고 반 소린파 가신들은 모조리 숙청되고 만다.

오우치 요시타카스에 하루카타의 모반으로 죽자 자신의 동생인 오토모 요시히데(오우치 요시나가)를 오우치 가 당주로 보낸다. 또한 숙부 키쿠치 요시타케를 멸망시키는 등 적극적으로 세력 확대에 힘썼다.

한편으로 프란시스코 자비에르 같은 선교사들이 기독교를 포교하는 것을 허락했고 이 때문에 가신 이치마다 아키스케, 오바라 아키모토 등이 반란을 일으켜 치세 초기는 상당히 힘들었으며, 모리 모토나리가 오우치 가를 멸망시키면서 모리 가와 대립하게 된다.

1559년 쇼군 아시카가 요시테루에게 막대한 헌금을 하여 부젠, 치쿠젠 슈고와 규슈 탄다이에 임명되었으며, 1567년 모리 가와 내통하던 가신 다카하시 아키다네를 다치바나 도세츠의 도움으로 멸망시킨다. 이렇게 모리 가와 대립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1569년에는 류조지 다카노부와도 대립하였으며, 류조지가 히젠을 침공하나 모토나리가 치쿠젠으로 빈집털이를 오는 바람에 퇴각한다.

이에 오우치 씨 일족인 오우치 테루히로를 스오로 보내 모토나리를 괴롭혔으며, 1570년 다시 다카노부와 히젠에서 전투를 벌이지만 이마야마 전투에서 대패하여 동생인 치카사다가 전사하고 만다. 결국 류조지 가와 화친을 맺고 1576년 아들 요시무네에게 당주 자리를 양도하고 은거한다.

1577년 시마즈 요시히로가 휴가를 침공하자 대군을 이끌고 나섰으나 미미가와 전투에서 또 대패하였으며, 이 전투로 많은 가신들이 전사한데다 여러 호족들이 배신하여 오토모 가는 쇠퇴하기 시작한다. 류조지 가마저 멸망시킨 시마즈 가에 대항하기 위해 가신 다치바나 도세츠를 보내 치쿠고를 침공케 했으나 도중에 도세츠가 병사하면서 오히려 시마즈 군의 공격을 받는다.

결국 1586년 오사카로 가 도요토미 히데요시에게 구원을 요청한다. 시마즈 이에히사에게 거성 후나이관을 빼앗겨 우스키 성에서 농성을 벌인다. 1587년 히데요시가 규슈 정벌에 나서며 전세가 역전된다. 하지만 소린 자신은 시마즈 요시히사의 항복 직전 병사하고 만다. 향년 58세.

히데요시는 소린에게 휴가 1국을 주려고 했으나 이를 거부해, 오토모 가는 분고 1국으로 결정된다. 이후 오토모 가는 조선 침략 때 평양성에서 당주 요시무네가 고니시 유키나가를 버리고 달아나는 바람에 개역당한다.

미미가와 합전 직전 선교사 프란시스코 카브랄로부터 세례를 받아 세례명을 돈 프란시스코라 하였으며 프란이라고 서명하였다. 사망했을 때 기독교식으로 장례를 치렀으나 이후 아들 요시무네가 다시 불교식으로 장례를 치렀다.

독실한 기독교도임에도 불구하고 호색한이었다고 한다. 미녀를 찾아 교토까지 갔으며 가신의 처를 빼앗는 등 여러 가지 사건을 벌이기도 했다. 게다가 정무를 돌보지 않고 주색에 빠져 이에 도세츠가 자주 훈계하였다고 한다. 이와 반대로 무욕의 군주로 그려지는 데 이는 만년의 모습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상당한 문화인으로 알려져있다.

Example1.jpg
[JPG image (18.41 KB)]

오토모 소린

신장의 야망 시리즈에선 천하창세까지는 시마즈 가를 압살했으나 혁신 때부터는 시마즈 가의 호구. 철포 재평가에 기술 테크가 생기면서 일방적으로 밀린다. 그리고 가문 고유 기술인 구니쿠즈시는 시마즈 군에 대항해 농성을 벌일 때 대포의 위력에 놀라 붙인 것이라고 한다. 백만인의 신장의 야망에서 5강시 일러가 변경. 특히 기독교도임을 반영해서 복장이 서양식이다.

토탈 워: 쇼군2에서는 오토모 요시시게라는 본명대로 나온다. 오토모 가문의 후계자로 초반에는 어린애라 가계도에만 나와있고, 턴을 계속 넘기다보면 16세가 될때 후계자로 자동 등장. 이 게임 가문 시스템에는 첩실 제도가 없기 때문에 동생들이 죄다 친동생으로 나와서 반란을 일으킬 일이 없다(…).

2. 창작물에서

2.1. 전국 바사라 시리즈


전국 바사라 3에서는 고향이 그립다며 떠난 자비를 대신하여 자비교를 이끌고 있다……만 그 모습은 완전히 자비 빠돌이+광신도 그 자체. 옷부터가 서양식이고 노란 가발도 썼다.

한 마디로 자비교를 전파하면서 영지를 아주 막장으로 다스리는 소년 주군. [1] 3에서는 시마즈 요시히로 & 쿠로다 칸베에 등 용병을 고용하면서 그들에게 각각 체스토 & 죠시라는 세례명을 붙였으며 자신의 충실한 측근인 다치바나 무네시게에게 갤롭이라는 세례명을 선사하기도 했다. 무네시게가 이것때문에 안절부절하다가 자기 본명으로 소개하려하자 "틀리잖아요! 당신의 이름은 갤롭 다치바나 입니다!"라고 방송까지 때린다. 이 때 부끄러움을 못 이기고 몸부림치는 무네시게의 모습은 꼭 봐야 한다.

전국 바사라 3 연에서는 플레이어블로 등장해서 더더욱 자비교 전파에 힘쓰는 캐릭터가 되었는데 2탄 이후 자비교를 흑역사 취급했던 모리 모토나리를 다시한번 자비교의 세계로 끌어들이려 하고 결국 성공한다. 다시금 그에게 선데이 모리라는 세례명이 붙은건 물론이며 모토나리를 완전히 자비교의 세계에 빠뜨린다. 소린의 엔딩에서 모토나리와 나란히 손잡고 차원의 문으로 올라가면서 나온 엔딩은 제대로 뿜게 만든다. 니코니코동화에 영상이 떴을 때 "이 모습을 본 다른 무장들의 반응"을 상상한 재치있는 댓글들이 달리기도 했는데 정말로 그럴듯한 댓글이라 읽는 사람들을 다시 한 번 뿜게 했다. 예를 들어 모토나리와 같은 세토우치 콤비인 쵸소카베 모토치카츠루히메에게 "보지 마! 눈이 썩어버린다고!" 하면서 못 보게 한다거나 코바야카와 히데아키"저기... 모리님?"하며 당황한다거나 혼담이 기계음을 낸다거나...

이외에도 카스가를 댄서로 고용해서 봉춤을 추게 만들기도 하고 다치바나 무네시게 스토리 모드에서는 자비님을 찾아오라고 뻘소리를 하다가 수정 싸다구를 맞고는 열받아서 그를 유배보낸다.[2] 다른 사람도 아니고 무네시게한테 맞았으니 아프긴 무지 아팠을 것 같다. 무네시게가 다시 돌아오자 감동의 재회를 하며 전형적인 타다이마 오카에리 엔딩을 연출하나 했는데 갑자기 표정이 확 바뀌며 "나의 분노는 108절까지 있다"는 무시무시한 대사를 날리고는 복수를 위해 그를 추격하고 무네시게는 도망가면서 속마음으로 기뻐하는 그들식의 훈훈한 엔딩을 선보였다.

성우스기야마 노리아키. 덕분에 스토리 모드에서 마에다 케이지와 싸울 때는 쿠로사키 이치고이시다 우류의 대결이 된다. 우치하 사스케이시다 우류 같은 역할과는 한 백만 광년 정도 떨어진 명연기를 보여 줬다(…).

전국 바사라 4에서도 타치바나 무네시게와 함께 플레이어블 무장으로 참전, 자신의 영지에 오토모 자비랜드라는 테마파크를 만들어 놓고 전국에 확장하려는 계획을 추진한다. 또한 신규참전한 야마나카 시카노스케를 꾀어서[3] 자비교에 입신, 밤비 시카노스케라는 세례명도 지어준다.

그리고 자기 루트에서는 쿄고쿠 마리아오이치 & 아자이 나가마사까지 자비교로 끌어들이며 포교가 잘 되고 있음을 몸소 보여 주었다. 마리아의 경우를 생각해보면 역사대로일지도(...) 거기에 아시카가 요시테루와 대면했을 때 포교는 순조롭냐는 질문을 받거나 돈이 부족하다면 주저하지 말고 말해라라는 말을 듣는 것을 보면 아무래도 쇼군까지 자비교에 끌어들이려 하는 것 같다. 이제 전국시대는 틀렸어

----
  • [1] 실제 인물 오토모 소린은 1530년생으로 전국시대 초기 인물이다. 모리 모토나리와 같은 예인 셈.
  • [2] 게임 발매 전 이 수정씬이 홈페이지에 미리 공개되면서 많은 유저들의 상상을 자극했다.
  • [3] 사라진 아마고 하루히사를 찾는 시카노스케에게 자비교의 정보망을 운운하며 입교를 권했다. 후에 자비랜드에 출현하는 시카노스케의 대사를 보면 자비교에 세뇌되기 시작하는 듯(...)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24 09:47:16
Processing time 0.067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