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오프닝

last modified: 2015-03-01 18:17:35 by Contributors

Opening

Contents

1. 여는 곡 혹은 영상
1.1. 리그베다 위키에 따로 항목이 개설된 오프닝 목록
1.2. 관련 항목
2. 체스 용어


1. 여는 곡 혹은 영상


애니메이션 찾아보자! 부활동의 오프닝 영상이다. [1]

영상 매체에서 음악과 함께 시작을 알리는 영상 혹은 음악.

OP로 축약하기도 한다. 보통 오프닝 음악 하면 애니메이션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다. 애니송 참조. 한국식 표현으로 '여는 곡'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영화제작 업계에서 역동적이고 독창적인 오프닝을 만드는 것으로는 카일 쿠퍼가 제일 유명하다. 애니쪽은 시티헌터의 OP 이후로 스포일러를 가장한 작품 소개+음반 홍보 영상 이라 볼 수 있다.

이건 우스갯소리가 아니라 진짜다, 오프닝중에는 잘 살펴보면 떡밥이 상당한 오프닝이 있어서 오프닝부터 보면 작중 스포일러를 알아버려 문제가 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하지만 오프닝의 묘미는 뭐니뭐니 해도 작품 감상 뒤에 보면 알 수 있는 여러 의미심장한 연출 해석들.

애니메이션은 기본적으로 오프닝 작화가 가장 좋고, 엔딩보다 더 중요하게 여긴다. 실제 1분 30초 가량에 본편보다 우수한 작화가 매우 많고, 본편과 오프닝 작화가 비슷하면 사실상 작화비가 빵빵한 애니라고 볼 수 있다. 오프닝은 될수록 동적으로, 화려하게 만드는 것이 시청자를 끌어모으는 기본 전략이며, 엔딩은 정지영상이나 본편의 갈무리 정도로 소박하게 끝내는 경우가 많다.

물론 여력이 있다면 엔딩도 정성들여서 만들겠지만, 보통은 정적이며 검은 화면에 스탭롤 띄우고 끝내는 경우도 허다하다.

드라마 쪽은 보통 지상파 채널이나 종편, 보도채널에서는 오프닝이 끝날 무렵에 제공 자막이라고 해서 회사 이름이나 브랜드명이 뜬다. 물론 KBS1 TV은 상업 광고가 편성되지 않으니 제외. 그리고 상업광고가 편성되었을때도 블록식으로 했고 특집 프로그램이나 스포츠 중계 프로그램에 따로 광고를 하긴했지만 따로 제공회사를 표기하지 않았기도 하고..

1.1. 리그베다 위키에 따로 항목이 개설된 오프닝 목록

1.2. 관련 항목

2. 체스 용어

게임 시작부터 2~6수 이내를 말한다. 바둑/장기로 치면 정석/포석의 단계. 양측 모두가 앞의 을 움직이면 오픈 게임, 그 외에는 클로즈드 게임이라고 한다. 백은 오픈으로 두고 흑은 클로즈드로 받는 세미오픈 게임도 있다. 둘 다 공격적인 오픈 게임에선 먼저 시작하는 백이 유리하기 때문에 세미오픈이 대세.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1 18:17:35
Processing time 0.050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