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오헤어 국제공항

last modified: 2015-03-15 22:35:20 by Contributors


Chicago O'Hare International Airport
IATA: ORD, ICAO: KORD

오헤어 공항, 혹은 그냥 오헤어라고도 불린다. 시카고 국제공항이라고도 한다.

미국 일리노이시카고 북서부에 위치하고 있는 거대 공항. 2005년까지는 취항기 수 산정 전 세계 에서 가장 복잡한 공항이라는 걸출한 명성을 자랑했다.

유나이티드 항공의 최대 허브 공항이면서 동시에 아메리칸 항공의 허브 공항중 하나다. FAA에서도 오헤어 국제공항의 수용이 부담되었는지 그만 좀 취항하라고 딴지 걸어서 2008년에는 전 세계에서 가장 복잡한 공항의 타이틀을 애틀랜타 국제공항에 빼앗겼다. 1998년까지는 총 승객수 1위였었는데 그것도 애틀란타에게 빼았겼었고... 애틀랜타소도시한테 뺐겼다고 지역언론에서 설레발 좀 쳤 흑역사가 있다. 공항 랭킹에 따르면 그래도 전세계 5위권안에서는 여유있게 노는 공항. 이름은 태평양 전쟁 당시 의회 명예 훈장을 탄 미 해군 전투기 에이스 에드워드 오헤어 소령에서 따왔다.

실제로 시카고 도심이나 외각에서 공항을 접근할때 쓰는 I-194 고속도로를 타다가 공항 근처에서 고개를 들으면 1분 간격으로 차곡차곡 고도마다 쌓여진 비행기들이 착륙하는 진풍경을 볼수있다. 시카고 전철 블루 라인읕 통한 접근도 가능하다.

5개의 거대 터미널로도 모자라 시카고는 미드웨이 국제공항이라는 웬만한 다른 도시의 국제 공항을 쌈싸먹는 공항을 하나 더 가지고 있다. 사실 도심에 메이그스 공항이라는 3번째 공항이 있었지만 너무나 듣보잡이였고 2003년에 폐쇄 크리... 사우스웨스트 항공이 오헤어는 혼잡하고 비싸서 미드웨이로 가지만. 역시 시카고미국 교통의 요지.

애틀랜타 국제공항에게 제 1공항을 빼앗긴 이유로는 운항편수를 줄이기 위해 연방정부가 부과한 제한이 컸다. 그래도 세계 2위권의 대규모 공항이다.

시설은 항공기 쪽으로는 당연히 불만 없지만 부대시설이 조금 취약하다는게 단점이라면 단점. 특히 면세점이 너무 작고 품목도 별로 없어 쇼퍼들의 눈물샘을 쥐어짠다. 또, 겨울에 방문하면 폭설로 인해 항공편이 무더기로 취소되거나 연기되는 상황이 비일비재하기 때문에 탑승구 앞이 난민수용소로 돌변하기도 한다.

5개의 거대한 터미널은 공항 전용의 소형 전철로 이동한다. 사인이 초록색으로 표기된 터미널 플랫폼을 붉은 색으로 칠하는 등 병맛넘치는 디자인을 자랑하니 주의. 가뜩이나 복잡한 공항을 더 복잡하게 하고 있다.

시카고에서 도심으로의 이동은 시카고 전철인 CTA를 이용하면 쉽고 저렴하게 갈 수 있다. 단 CTA는 소음과 진동이 좀 있는 편이라서 결코 안락하다고는 못 하겠다. 아니, 옆 사람과 제대로 대화나 할 수 있으면 다행이다.

대한민국에서는 인천발로 대한항공이 주 7회, 아시아나항공이 주 4회(월/수/금/일) 운항 중. 유나이티드 항공도 나리타를 경유하여 다녔지만 2014년 뉴어크 국제공항으로 변경됐다.

참고로 나홀로 집에 1,2편에서 가족들이 비행기를 놓칠까 봐 맥컬리 컬킨이 뛰어가는 공항이 바로 이 공항이다. 이 영화의 무대가 시카고. 1편의 경우 가족들이 아메리칸 항공을 타고 간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5 22:35:20
Processing time 0.134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