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옥녀심경

last modified: 2015-03-12 02:24:04 by Contributors

玉女心經

<신조협려>에 등장하는 무공.

고묘파의 사조 임조영왕중양의 무공을 파해하기 위해 연구를 거듭하여 만들었다.

그래서 전진교의 무공을 쉽게 제압할 수 있다. 철저하게 파해하도록 만들어져 있으므로, 옥녀심공의 무공을 쓰는 사람이 전진교의 무공을 쓰는 사람보다 실제 실력은 약간 떨어져도 이길수 있을 정도로 상성이 좋다.

임조영이 자신의 제자에게 입으로 전하고, 그 제자는 소용녀를 제자로 받아들여 역시 구전으로 물려주었다. 이막수는 옥녀심경을 전수받지 못했기 때문에 옥녀심경이 비급으로 따로 존재하는줄로만 알고 있었다. 왕중양은 임조영이 수련한 흔적만 보고 옥녀심경이 어떤 것인지 알아냈지만….

내용은 총 10편으로 나누어져 있고, 외공내공이 모두 통합되어 있다.

외공에는 옥녀검법이 포함되어 있다.

옥녀검법의 초식은 하나하나가 전진교의 검법을 완전히 깨뜨릴수 있다.

임조영이 원래 전진검법을 이기고 싶을 뿐, 상대를 다치게 할 생각은 없었기 때문에 칼끝을 무디게 한 무봉검(無鋒劍)으로 수련을 한다. 원래 임조영과 왕중양이 무공을 겨루면서, 서로의 무공을 즐기려는 측면도 있었기 때문에 특히 변화무쌍하면서도 예측을 불허하는 검초가 가득하다. 그렇지만 적을 죽이려 만든 것이 아니라 상대를 제압하기는 해도 목숨은 쉽게 빼앗지 못하는 특성이 있다.

한편, 옥녀검법은 전진검법의 약점을 보완하기도 하므로 한 명이 옥녀검법을 쓰고 한 명이 전진검법을 쓰면 초식에 약점이 완전히 사라져버린다.

임조영이 왕중양과 함께 싸울 것을 가정하고 만들었기 때문이다. 물론 실제로 임조영과 왕중양은 함께 싸운 적이 없었지만[1], 나중에 양과소용녀가 함께 사용하여 그 진가를 보이게 된다. 또 소용녀쌍수호박을 익힌 뒤로는 혼자서 한 손으로는 옥녀검법, 한손으로는 전진검법을 사용하게 된다.

제7편은 두 사람이 함께 힘을 합쳐서 적에게 맞서는 무공이다. 임조영이 고묘에서 외롭게 지내면서, 자신이 이루지 못한 사랑의 마음을 담아 자신이 위험에 닥쳤을 때, 사랑하는 왕중양이 제 목숨을 돌보지 않고 구해주었으면 하는 간절한 기대에서 이런 무공을 만들게 되었다.

이 전진검법과 옥녀검법이 하나가 된 상태를 녀소심검법이라고 한다.

대충 아래와 같은 초식이 있다.

앞 장은 모두 전진교의 무공을 제어하는 내용이지만, 7편은 자신의 애절한 사랑을 모두 쏟아, 자신과 왕중양이 함께 적을 무찌르는 상상을 하면서 만들었기 때문에 마지막 장의 무술은 옥녀심경과 전진무공을 함께 사용하여야 한다.

두 사람이 함께 구사하는 무공이므로, 두 사람의 마음이 잘 통해야만 위력이 발휘된다. 왕중양이 이혼대법을 구음진경의 핵심 중 하나로 기록한 이유는 옥녀심경을 구사하는 적의 단합을 해치면 위력을 떨어뜨릴수 있기 때문이다.

원위철갑(願爲鐵甲) :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두 팔로 껴안고, 철갑이 된 듯이 공격을 당하지 않도록 보호한다. 이 초식을 연마하다가 소용녀가 양과에 대한 마음을 처음으로 깨닫고 감정을 추스리지 못하게 되었다.
정정여개(亭亭如蓋) : 제19초. 한 사람이 넘어졌을 때, 다른 사람이 끼어들어 앞을 막고 적을 상대하며, 그 틈을 타서 아래에 넘어졌던 사람이 위를 막고 있는 사람의 다리 사이로 검을 통과시켜 적을 공격한다. 두 명을 다 쓰러뜨렸다고 믿고 경계를 늦추고 있을 때, 몸으로 검을 가리면서 공격을 하기 때문에 피하기가 어렵다.

제9편은 전부 내공에 관한 수련으로, 모두 아홉 단계로 나누어져 있다. 홀수 단게는 음진(陰進)이고 짝수 단계는 양퇴(陽退)이며, 양퇴는 언제든지 중단할 수 있지만 음진은 한번에 수련을 마쳐야 하고 도중에 틈이 있어서는 안된다.

내공편은 두 사람이 함께 수련해야 하고, 온 몸에 열기가 끓어오르기 때문에 반드시 넓고 사람이 없는 곳을 택하며 옷을 풀어 해쳐서 열기를 즉시 발산해야 한다. 조금이라도 열기를 가로막는 것이 있으면 체내에 쌓여서 병이 들거나 목숨을 잃을수도 있다. 왕중양과 야외에서 쎾쓰를 하고 싶은 임조영의 욕망

소용녀는 부끄러워서 수련하지 않으려 했지만, 양과가 꽃덤불이 우거진 곳을 찾아내자 함께 수련하게 된다. 그러다가 견지병조지경에게 들켜서 내상을 입어 위기에 처하기도 했다.

왕중양은 말년에 전진파의 무공을 파해하면서 동시에 약점을 보완하는 이 뛰어난 무공의 존재를 알게 되고 이미 고인이 된 임조영에게 진심으로 승복하는 마음을 지니게 된다. 하지만 이미 구음진경을 한 차례 읽어 요지를 파악하고 있던 왕중양은 동시에 호승심이 생겨나서(....) 옥녀심경을 파해할 수 있는 구음진경의 구결들을 고묘 안쪽에 몰래 남겨 놓게 된다. 하여튼 전진파의 무공만으로는 도저히 옥녀심경을 꺾을 수 없다는 점을 왕중양 본인이 인증함으로써 임조영의 천재성이 더욱 빛나게 된 것은 사실이다.
----
  • [1] 사실 천하 제일 고수인 왕중양과 그에 버금가는 임조영이 협공을 펼칠 만한 상대는 당대에 아무도 없었다(...). 천룡팔부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면 독고구패나 무명승 같은 고수들에게나 협공을 해볼 만할 듯.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2 02:24:04
Processing time 0.092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