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옥스퍼드 대학교

last modified: 2015-02-23 20:07:07 by Contributors

oxford-university.jpg
[JPG image (60.36 KB)]

(ɔ) University of Oxford from

© from


University of Oxford

Contents

1. 개요
2. 창작물에서의 등장

1. 개요

영국에 있는 유서 깊은 명문 대학교. 영미권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이다 [1]

학교의 표어는 Dominus illuminatio mea 주님은 나의 빛이란 뜻의 라틴어.

라이벌로는 케임브리지 대학교가 있다. 둘다 3년제이고 둘을 합쳐 옥스브리지라고 칭하기도 한다. 둘 중 한 곳만 지원할 수 있다. 보통 문과는 옥스퍼드, 이과는 케임브리지라는 인식이 강하지만, 응용 수학이나 생명 과학 분야에서는 옥스퍼드가 케임브리지를 능가하기도 하는 등 사정이 복잡하다. 두 대학 사이의 전체적인 우열은 대학 평가 기관이 어디냐에 따라 항상 달라지는데, 가디언 지 조사에서는 6년째 케임브리지를 제치는 중이지만[2] 미국 QS 대학 평가에서는 케임브리지에 밀리는 등 몇 년째 엎치락 뒤치락 하는 중. 여하튼 두 곳 모두 영국 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에서도 최고의 평가를 받는 대학들이다.

원래는 옥스퍼드 시에 수 십 여개의 대학들이 모여 있던 형태가 변모하여 지금의 대학을 이루었다. 옛 도제식 교육의 흔적이 아직도 남아 학부생들은 강의보다는 지도교수(튜터)와 대면하는 튜토리얼 수업을 주로 받는다.

한때 학생들(Gowner - 가운 입는 사람들)과 시민들(Towner) 간의 분쟁이 끊이지 않았다. 이 싸움을 피해 이사간 학생 및 교수들이 만든 것이 케임브리지 대학.[3] 어찌나 심하게 싸웠는지 14살 짜리 꼬맹이가 싸움에 말려들어 죽었다거나 학생들이 살해당했다는 기록도 있다.[4]

옥스퍼드도 그렇고 케임브리지도 그렇고 단일대학으로 운영되는것이 아니라, 총 38개의 칼리지가 존재한다. 이 칼리지를 곧이곧대로 전문대로 해석해버리면 곤란하다.[5].

옥스퍼드의 컬리지는 기본적으로 '생활 사교 공동체'의 기능과 튜토리얼을 제공하는 '교육기관'으로서의 성격을 동시에 지닌다. 생활 사교 공동체라는 의미는, 숙식 및 사교활동을 컬리지에서 제공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머튼 컬리지 소속의 학생은 머튼 컬리지 부속 기숙사, 부속 식당, 부속 도서관을 배타적으로 이용한다 (다른 컬리지 소속의 학생이 머튼의 시설을 이용하려고 하는 경우는 허가 또는 초대 등이 필요하다) 학부생의 경우 사교 활동 역시 주로 컬리지 단위로 이루어진다. 교육의 경우, 학부생의 경우, 학과에서 제공하는 강의 이외에, 튜토리얼이라 불리는 일대일 또는 이대일의 집중 교습은 컬리지 단위로 제공된다. 예를 들어 A와 B가 경제학과 소속이지만, 컬리지는 서로 다르다고 하자. 이들은 기본적으로 경제학과에서 제공하는 동일한 강의를 듣는다. 다만 강의에 추가적으로 제공되는 튜토리얼은 각자 소속된 컬리지에서, 서로 다른 튜터에게서 지도받게 되는 것이다. (이를 각 컬리지 내에 모든 학과들이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잘못 이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주의할 것. 각 컬리지에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모여있는 것이지, 학과는 엄연히 중앙 단위에 하나씩 설치되어 있다)

컬리지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쉬운 예로 해리포터에 나오는 각종 기숙사들을 생각해 보는 것이 유용하다. 해리와 말포이는 서로 다른 기숙사 소속이지만 같은 교수에게, 같은 강의실에서 수업을 듣는다. 다만 사교생활은 주로 같은 기숙사 소속의 학생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옥스퍼드나 케임브리지의 컬리지 개념은 이와 유사하다. 즉, 옥스퍼드 대학교를 호그와트 마법학교라고 보면, 각 컬리지들은 그리핀도르, 후플푸프, 슬리데린, 레번클로라고 이해하면 쉽다.

학부생의 경우, 어느 컬리지 소속이냐는 상당히 중요하다. 소속 컬리지에 석학들이 많이 있다면, 이들에게 튜토리얼을 받을 수 있는 확률도 높아진다 (물론 학부생(따위)의 튜토리얼을 모두 석학들이 맡는 것은 아니고, 많은 경우 박사과정, 포닥들이 많은 학생들을 튜토리얼을 통해 지도한다.) 또한 자신이 소속되어 있는 컬리지가 부유한 컬리지인 경우 이는 모든 면에서 무척 유리하다. 가령 보다 저렴한 기숙사비, 식비, 할인된 컬리지 등록금, 보다 많은 장학금, 연구 지원금 등을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옥스퍼드의 대표적인 컬리지로는 베일리얼(Balliol) 칼리지, 머튼 칼리지(Merton)[6], 크라이스트 처치(Christ Church)[7][8] [9] 등의 칼리지가 있다. 서머빌 칼리지(Somerville)는 여대였으며(1992년에 남녀공학으로 전환) 좌파적 분위기가 강하다.

시의 인구의 30%가 대학생이라고 한다. 실제로 관광을 가 보면 지나다니는 인구(관광객 제외)의 상당수가 젊은이들. 게다가 대부분 자전거를 타고 다닌다.

대한민국에서도 명문대로 알아주지만 한 학부모가 쓴 책에선 여기 대학 관계자가 대한민국, 일본, 중국에서 온 유학생 및 여기 대학 지망 학생 학부모들에게 쓴소리를 해준 적이 있다고 한다.

"우리 대학을 높이 평가해주는 건 고마운데 명예욕과 출세욕으로 우리 대학을 고르지 않았으면 합니다. 우리도 그런 건 부담스럽습니다. 왜 하필이면 아시아 학생 부모님들에게만 이런 말을 하시는지 궁금하시겠지만 유달리 아시아 학생들이 그런 풍조가 많기 때문이랍니다."

이 학교 출신 중 한 명인 세실 로즈가 이 대학교와 관련된 '로즈 장학금'을 만들었다.

여담이지만, 영국을 대표하는 바보 연기로 유명한 미스터 빈의 코미디언인 로완 앳킨슨은 이 학교의 대학원 전자공학과 석사 출신이다!!

2. 창작물에서의 등장

----
  • [1] 가르친 건 1096년부터라고. 2014년 현 시점에서 918년...유럽 및 서구권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은 이탈리아 볼로냐 대학. 현대적인 대학이란 개념으로 포함하자면 볼로냐 대학이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었다는 주장도 있다. 아랍 및 아프리카,아시아에서도 대학교가 이미 6~7세기에도 있었지만 죄다 현재 남아있지 않고 세계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대학교는 이집트에 있는 알 아즈하르 대학교(970년 창립).
  • [2] 오오 옥스퍼드 오오 보수버프 참조:http://www.guardian.co.uk/education/2010/jun/08/oxford-top-university-league-table
  • [3] 사실, 명문대학들의 가족사를 보자면 옥스퍼드 → 케임브리지 → 하버드 → 예일 → 프린스턴이다.
  • [4] (영문자료)http://news.bbc.co.uk/local/oxford/hi/people_and_places/history/newsid_9158000/9158705.stm
  • [5] 지금은 사라졌지만 런던 대학(University of London)도 본래 런던 소재 대학들의 집합으로 운영되었었다.
  • [6] 옥스퍼드에서 가장 오래 된 칼리지중 하나라고.
  • [7] 위의 그림에 나오는 칼리지. 칼리지중 가장 부지가 넓고 부자다. (이는 논쟁의 여지가 있다. St.John 컬리지가 가장 부유하다고 하기도 한다. 확인 바람) 크라이스트 처치는 해리포터 촬영지로 유명하지만 입장료가 7파운드 -_-
  • [8] 크라이스트처치 칼리지는 정치적인 면에서 특히 유명하다. 역대 영국 수상들 가운데 절반 이상이 옥스퍼드 대학 출신인데, 그 가운데 대부분이 크라이스트처치 출신이었다.
  • [9] 뉴질랜드에는 크라이스트처치 라는 이름의 도시가 있는데, 이 도시를 처음 건설하던 초기에 개척을 주도했던 사람들이 옥스퍼드의 크라이스트처치 졸업생들이었기 때문에 도시 이름이 크라이스트처치가 되었다고 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3 20:07:07
Processing time 0.110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