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올인

last modified: 2015-01-20 08:13:29 by Contributors

Contents

1. 도박 용어
2. 소설 올인
3. SBS 드라마 올인
4.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쏟아 붓는 것을 한마디로 표현하는 경우

1. 도박 용어

주의. 도박에 관한 내용이 포함된 문서입니다.

도박에 관한 내용을 직접·간접적으로 언급 혹은 설명합니다. 대한민국의 형법 도박과 복표에 관한 죄에 영향을 받는 내용을 포함합니다. 특히 19세미만 청소년에게 유해한 내용과, 대한민국의 청소년보호법에 영향을 받는 내용을 포함합니다. 범죄와 관련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며, 이를 따라하거나 유용하면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유의하십시오. 또한, 자신이나 타인의 금전적인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따라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열람시 주의를 요하며, 원하지 않으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고니 : 좋아! (촤악) 이 패가 단풍이 아니라는 것에 내 돈 모두하고 내 손모가지를 건다. 쫄리면 뒈지시던지.
아귀 : 이 씨발놈이 어디서 약을 팔어?
고니 : 씨발, 천하의 아귀가 혓바닥이 왜 이렇게 길어? 후달리냐?
아귀 : 후달려? 으허헣헣ㅎㅎ허헣허헣! 오냐, 내 돈 모두하고 내 손모가지를 건다. 둘 다 묶어!
- 영화 타짜에 나오는 고니아귀의 명대사.

다음 배팅에 가지고 있는 을 몽땅 꼴아박는 실로 겉보기에만 대인배스러운 행위. 전부를 걸기 때문에 지면 쪽박 이기면 역전대박을 노릴 수 있다. 근데 포커에선 자기 돈이 얼마 없을 때 올인해봤자 이겨도 판돈을 다 쓸어오는 건 아니다. 만약 3000을 올인했을 때 다른 플레이어들이 6000씩 걸어둔 상태라면 상대 플레이어들의 3000씩만을 가져오고 나머지는 본인들이 다시 회수하기 때문.

하기 싫은 판(억지로 인원수 맞추려고 낀 판이라든가)에선 올인 한번 하고 시원하게 털린 다음 빠질 수 있다.그래도 룰렛에서는 특히 을 발하는 듯. 타짜 영화 이래로는 돈만 아니라 손모가지도 걸어야 진정한 올인이라 한다.

여담인데 올인코리아라는 듣보잡 극우단체가 있는데, 뉴라이트와 맞먹는 사고방식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그 이름 덕에 도박업체냐는 비웃음과 같이 묻혀진 감이 있다.

2. 소설 올인

바둑평론가 노승일이 쓴 실명소설. 한국에서 바둑기사로 있던 주인공(차민수)이 미국으로 건너가 밑바닥 생활을 하다[1] 다시 재기하기 까지의 과정을 그린 소설이다. 제목의 유래는 1. 단순히 도박으로써의 포커가 아닌 프로 포커 플레이어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볼 수 있다. 또한 차민수의 성장과정을 비교적 자세히(물론 엄연히 소설이기 때문에 그 내용이 다 맞는건 아니다. 어느정도 틀만 사실일 뿐.) 이야기했으니 관심이 있으면 찾아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카드 게임 내에서의 인물의 심리 묘사가 상당히 탁월한 편이다.[2]

다만 청소년들이 보기에는 영 좋지 않은 내용이 많기 때문에 미성년자에게는 추천하기 어려운 작품.

번외로, 노승일씨가 만났던 바둑인들에 대한 평도 가끔씩 들어가 있는데, 초기 바둑계 인물들 및 그들의 일화가 많이 수록되어있다.

3. SBS 드라마 올인

SBS 드라마 스페셜
을 쏘다 올인 의 나라

2003년 1월부터 총 24부작으로 방영된 카지노 세계를 다룬 SBS 드라마. 주연은 이병헌, 송혜교. 2번 항목을 바탕으로 제작되었다. 하지만 대개의 원작이 따로 있는 드라마가 그렇듯이 제목만 비슷하고 실제 내용은 판이하게 다르다. 인기는 엄청났기에 평균 시청률 37%의 준수한 성적을 일구어 냈다.

이 드라마의 실제 주인공은 국기원차민수 당시4단이다.[3]

4.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쏟아 붓는 것을 한마디로 표현하는 경우

예: 주식에 재산을 올인하다.
자신이 갈고 닦은 기량과 기술을 올인하다.

위 항목의 드라마 올인이 방영한 이후부터 많이 사용된 표현이다. 보통 궁지에 몰려있는 사람들이 작은 확률에 기대고 하기 때문에 결말은 비참한 경우가 훨씬 많다.

바리에이션으로 도박에서 가지고 온 판돈을 다 털리고 빈손이 된 경우에도 이 단어를 쓴다. 이 때의 발음은 대체적으로 '오-링'. 흔히 오링 났다고 표현하는 경우가 이것. 올인 이란 단어 자체는 1번 항목처럼 도박용어로만 쓰였으나 3번 항목이 큰 인기를 끌었던 2003년 이후로 그 의미가 확장되어 도박뿐만이 아닌 다방면에서 사용된다.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20 08:13:29
Processing time 0.072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