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옵티머스 LTE III

LG 옵티머스 LTE 시리즈
옵티머스 LTE 옵티머스 LTE II 옵티머스 LTE III

lte3.jpg
[JPG image (94.33 KB)]
블랙/화이트
한국 LG전자 옵티머스 LTE III 공식 사이트

내 맘을 읽은 첫 LTE폰

Contents

1. 개요
2. 사양
3. 상세
4. OS 업그레이드
4.1. 4.4 킷캣
5. 기타


1. 개요

LG전자가 2013년 2월 MWC 2013에서 옵티머스 F7라는 펫 네임으로 공개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대한민국에는 SK텔레콤 전용으로 '옵티머스 LTE III'라는 정식 발매명이 바뀌어서 출시되었다.

2. 사양

  • 사양이 두 가지 이상으로 나뉘는 경우 한국 내수용에 해당하는 사양에 노란색 바탕 처리.
프로세서퀄컴 스냅드래곤 S4 Plus MSM8960 SoC. Qualcomm Krait MP2 1.5 GHz CPU, 퀄컴 Adreno 225 GPU


UMTS2 GB LPDDR2 SDRAM 8 GB 내장 메모리, micro SDHC (최대 32 GB 지원)
CDMA1 GB LPDDR2 SDRAM
디스플레이4.7인치 HD(1280 x 720) RGB 서브픽셀 방식의 LGD IPS True HD+ TFT-LCD (312 ppi)
멀티터치 지원 정전식 터치 스크린
네트
워크
UMTS LTE Cat.3 HSPA+ 21Mbps, HSDPA & HSUPA & UMTS, GSM & EDGE Wi-Fi 802.11a/b/g/n
블루투스 4.0+LE, NFC
CDMA CDMA & EV-DO Rev. A
카메라기본전면 130만 화소, 후면 800만 화소 AF
LED 플래시
배터리Li-lon 2540 mAh
운영체제안드로이드 4.1 (Jelly Bean) → 4.4 (KitKat)
옵티머스 UI 3.0 → 4.0
규격68.2 x 131.7 x 9.6 mm, 134 g
기타VoLTE 지원, 지상파 DMB 지원
해외FM 라디오 지원

3. 상세

한국을 제외한 국가에서는 옵티머스 F7이라 불린다. F-Style는 LG전자가 그 동안 중구난방이었던 옵티머스 라인업을 정리하면서 L-Style 라인업과 G-Style 라인업 사이의 중급형 모델 제품군을 확보하기 위해서 새로이 지정한 라인업이다. L-Style 라인업이 경쟁사 삼성전자갤럭시 S II를 닮았다는 평을 받는 것과 비슷하게 F-Style 라인업은 자사의 옵티머스 4X HD를 닮았다는 평을 받고 있다.[1] 특유의 각진 모서리가 약간 둥그렇게 되어진 정도며 홈 버튼은 갤럭시 S II HD LTE처럼 길쭉하면서 꼭지점이 둥그렇게 되어진 직사각형 형태를 띄고 있다.

사양은 2 GB RAM과 4.7인치 HD 해상도 등 옵티머스 LTE II와 비슷하다. 다만, JDI의 AH-IPS 패널이 들어간 옵티머스 LTE II와는 달리 LGD의 IPS True HD+ 패널이 들어갔다고 한다. 옵티머스 LTE에 쓰인 수준이라면 사실상 업그레이드. 옵티머스 LTE II에서 논란이 됐던 가로줄은 거의 없어졌다. 하지만 최대 밝기가 25% 정도 줄어든 것은 아쉬운 부분.[2] 그 외에도 이것저것 향상된 부분이 있는데, 배터리 용량도 2540 mAh로 더 좋아진 편. 무게도 134 g 으로 옵티머스 LTE II의 145 g 과 비교하면 가벼워졌다.

한국에는 SK텔레콤 전용으로 '옵티머스 LTE III'라는 명칭으로 출시되었다. 이렇게 출시된 이유는 삼성전자의 갤럭시 프리미어가 한국내에는 갤럭시 팝이란 펫 네임을 달고 나온 것과 같은 이치인 듯 보인다.[3] LG전자에서도 F-Style 라인업을 새로 밀기보단 기존 LTE 라인업의 인지도를 이용하려는 것으로 보인다.[4] 또한 지상파 DMBVoLTE(HD Voice)가 지원된다. 옵티머스 LTE IILG U+에서만 VoLTE를 지원했던 것에 비하면 개선된 부분.

한국 내 출고가는 60만원대 중반으로 가격 대 성능비는 매우 좋다. 2013년 3월 출시되자마자 SK텔레콤 번호이동 조건으로 할부원금 5만원까지 나오고 있어 시간이 조금만 더 지나면 거의 버스폰 수준으로 가격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2014년 6월까지 4번의 출고가 인하(...)참 여러 번 내렸다를 거쳐 현재 출고가는 269,500원. 법정최대 보조금인 27만원만 받아도 할부원금 0원에 살 수 있게 됐다(...).

거기에 기존 이지홈보다 개선된 T 간편모드가 탑재되어 있어서 가장 기초적인 기능을 가장 앞에, 평범하게 사용하는 사람들이 필요한 설정만들 눈에 보기 좋게 정리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기존 피처폰을 쓰던 사람도 쉽게 익숙해질 수 있다. 이것을 아날로그 감성이라고 홍보하는 중.[5]

그 동안 LG전자의 스마트폰이 지원하지 않다가 옵티머스 G Pro부터 지원한다고 알려졌던 USB OTG 기능이 탑재되었다고 알려졌으나, 실제 실험해본 결과 미지원(...)한다. OTG 커넥터를 구입할 위키러라면 그냥 포기하자(...).

길이와 넓이도 약간 줄었지만 대신 두께는 약간 두꺼워졌다. 그리고 내장 메모리 용량은 16 GB에서 8 GB로 줄었다.[6] 큰 앱을 많이 깔아쓰는 사람은 용량이 다소 부족하다. 거기다 갤럭시 S II에서조차 가능한 어플 외장 SD 카드로 데이터 넘기기 기능이 없어서, 안드로이드 OS와 기본 내장 어플 + 4GB에 훨씬 못미치는 실질 내장 메모리 용량 때문에, 아주 필수적인 어플만 남기고 검약을 해도 1.5GB가 넘는 게임 어플류는 설치가 어렵다고 보면 된다. 본격 게임 중독 예방하는 착한 스마트폰 그래도 옵티머스 LTE III는 옵티머스 G와는 다르게 마이크로 SD 카드 슬롯이 있기 때문에 이걸 최대한 잘 활용해야한다. 루팅이라던가

자동 밝기가 지원되지 않는다. 조도 센서가 아예 없다. 그래서 밝기 조절에 슬라이더만 있고, 자동 밝기 체크박스가 없다. 엑스페리아 레이처럼 소프트웨어적으로만 지원하지 않는게 아니다.

사용자가 지극히 적은지 카페에서도 활동이 거의 없다. 그리고 케이스도 안판다 2는 유명한데 루팅은 옵티머스 LTE II의 툴을 이용하면 된다.

4. OS 업그레이드

4.1. 4.4 킷캣

2014년 4월 24일 아침에 안드로이드 4.4 킷캣 업그레이드가 실시되었다. G2와는 달리 서포트툴로도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안드로이드 버전은 4.4.2. G2 4.4 킷캣 업데이트에 적용되었던 기본 어플들과 투명 상단바 등이 적용되었다.

5. 기타

  • 스마트폰 갤러리뽐뿌에서는 옵티삼 혹은 옵이삼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 자체적으로 루팅 검출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전화에서 3845#*260#을 눌러 히든메뉴로 들어가 LG RCT display result를 확인하면 루팅 여부를 단번에 알 수 있다.
  • 배터리의 경우 G2/뷰 3/LG G3 Beat/LG G3 A와 호환된다.
  • 여담으로 LG G2 Mini가 출시되면서 4인치대 스마트폰 중 배터리 용량이 가장 크다고 광고를 했는데, 실제 G2 Mini의 배터리 용량은 2440mAh [7]이며 '옵티머스 LTE III' 보다 출시가 늦다(...).
  • 사실상 옵티머스 LTE II의 보급형으로 출시되었으나, 2012년도 플래그쉽 스마트폰 이었던 LTE II는 2014년 9월 22일 공식적으로 4.4 업그레이드 불가 판정을 받게 되어 동시대에 출시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중 유일하게 4.1 업그레이드가 끝인 스마트폰이 되었다. 위에도 서술했지만, 정작 스펙이 거의 같은 LTE III는 무난하게 4.4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차후 업그레이드를 위해서 2GB 램을 장착하고선 정작 킷캣은 보급형이 가져갔다 하극상?
  • 해외판인 옵티머스 F7과 모델명빼면 동일한데도 정작 롬은 호환이 되지 않는다. 어째서 근데 현실은 두 모델 모두 롬이 없다 안습

  • LGViet 베트남 포럼에서 개발이 활발하다. CM12도 포팅된 상태.
----
  • [1] 다만, 옵티머스 4X HD가 한국에는 출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대신 출시된 옵티머스 LTE II와 비교되고 있다.
  • [2] 플레이웨어즈의 측정 결과에 의하면 옵티머스 LTE II는 527nit, 옵티머스 LTE III은 397nit. 다만 옵티머스 G 시리즈도 약 400nit 정도이기는 하다.
  • [3] 삼성전자에서 '팝'이란 말을 붙여서 나온 휴대전화가 몇개 있었다. 전부 원래 기기의 하위호환 모델이었다. 그리고 전부 다 문제가 있었다
  • [4] 사실 LTE 시리즈로 네이밍 된 LG 옵티머스 제품들이 그 전까지의 다른 LG 옵티머스 제품 군보다 이미지가 월등히 좋고, 실제 판매량도 압도적으로 좋다. 이 것을 끌어안고 가려는 것으로 보인다.
  • [5] 그런데, 이미 통신사인 SK텔레콤이 나서기 한참 전에 제조사들은 비슷한 기능의 홈 런쳐를 탑재했었다. 제대로 뒷북
  • [6] 안드로이드 OS가 차지하는 공간도 있으므로 실제 이용 가능한 공간은 약 3.81 GB밖에 안된다.
  • [7] 2420mAh라고 표기 된 곳도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4 23:04:39
Processing time 0.049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