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last modified: 2015-03-21 03:16:44 by Contributors


위 사진은 섹스 앤 더 시티의 한 장면.
100초동안 보는 100년간의 패션 유행 커플이라서 모태솔로들은 빡칠수도 있다.
판치라가 잠깐 보인다

"옷이 곧 날개다."

목차

1. 개요
2. 옷의 주요 기능
2.1. 보온
2.2. 방어력
2.3. 장식/가리개
2.4. 품위
2.5. 기타

1. 개요

졸라맨 모양의 상형문자
몸과 외모를 보호하거나 꾸미는 것들의 총칭을 의복이라 한다. 인간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꼭 필요한 3요소인 중 하나로 꼽힌다.
악세사리 등도 포함한다. 비슷한 말로는 복식, 의상, 의복이라는 말이 있다. 보온, 방어력 제공, 장식/가리개(?), 품위 등의 기능을 갖고 있다. 다른 동물들은 옷을 안 입는데애견용 의상은 제외 왜 유독 사람은 옷을 껴입고 다니는 것인지는 의견이 분분하다.

의복은 시대에 따라서도 구분하는데 고전의복과 현대의복으로 나누어진다. 고전의복은 주로 19세기이전의 의복들로 구성된다. 현대 패션과 의복의 중심지는 서양의 밀라노파리이다. 이미 뉴욕으로 차 떠난지 오래라는 얘기도 많지만.주요 패션 브랜드는 여전히 파리와 밀라노에 밀집되어 있으나, 나머지 브랜드나 아마추어 디자이너, 패션에 관한 행사등은 이미 뉴욕으로 옮겨간게 맞다

패션의 개념, 유행이론과 소비자 행동 : 1 2

옷을 깨끗하게 하는 행위를 빨래(세탁)라고 한다.

2. 옷의 주요 기능

2.1. 보온

몸을 감싸서 체열이 빠져나가는 것을 어느 정도 막는다. 일단 사람은 머리카락을 제외하면 다른 동물에 비해 털이 그다지 많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맨몸으로는 체열 손실을 피할 수 없다. 그냥 두껍기만 한 옷 한 벌보다 얇은 옷 여러 벌이 공기층을 형성하기 때문에 보온에 더 효과적이다. 오리가 따뜻한 것도 같은 원리.

2.2. 방어력

외부의 충격이나 자외선,[1] 로부터 몸을 보호하며, 물리적인 것이 아닌 것도 어느 정도 방어할 수 있고, 아예 이러한 것들을 방어하기 위한 것도 있다. 방폐복이라든지, 우주복이라든지, 화생방보호의라든지. 오토바이를 탈 때에는 가죽 자켓을 걸치면 좋다. 팔꿈치나 어깨 부분을 효과적으로 보호해주며 보기에도 간지난다. 헌데 가상의 세계에서는 반대의 일이 벌어지고 있다.

2.3. 장식/가리개

자연물을 따라하려는 원시신앙에서본격 원시 코스프레 부터 관심을 끌어보려는 이유에서 장신구로서의 옷이 발달한다. 이러한 관심은 먹잇감을 사냥하는데는 일절 도움이 되지 않지만 배우잣감이나 자신의 신하가 될 사람들을 사냥하는데는 그 기능을 발휘하게 된다.

수치심이라는 도덕적 관습이 발생한 사회에서 성기가 백주대낮에 돌아다니지 못하게 막는 제 1선 방어선. 성기뿐만 아니라 맨살, 얼굴등을 노출시키는것을 금기시 하는 문화권이 상당히 많다.

아프리카의 적도 지방 원주민들은 끈 하나 달랑 걸치고 있는 경우도 적지 않다. 암만 봐도 보온이나 방어력의 목적은 아닌 것 같다.

이 설의 다른 갈래로 페티쉬설이라는 게 정식으로 학계에 제안되어 있다. 그러니까, 다 벗고 다니는 것보다는 성기를 가리고 다니는 게 볼 때 더 꼴린다는 것.

2.4. 품위

정장 입은 사람 가운데에서 추리닝 입고 있으면 이상하겠지? 물론 이런 예외도 있는 법이다.

자신의 지위와 재력을 가장 조용하면서도 요란한방법으로 알릴 수 있는 방법이다. 과거에는 아예 일정 이상의 지위가 없으면 돈이 있더라도 고급 옷을 못 입게 강제하는 사회가 많을 정도. 현대에는 그런 강제력이 없지만 주객이 전도되어 좋은 옷을 입는것으로 사람의 격이 올라간다고 착각하고 또 그렇게 대접해주는 몹쓸 사상이 판을 치고 있다.

2.5. 기타

한글을 처음 보는 사람은 '옷'이라는 글자를 보고 사람을 본뜬 모양으로 생각한다. 이 때문에 한글을 상형 문자(!)로 오해하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뭐 사람한테 입히라고 나온 거긴 하지
----
  • [1] 햇볕이 강한 사막이나 중동지방에서 입는 몸을 친친 감고있는 하얀 천옷이 대표격.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1 03:16:44
Processing time 0.027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