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와일드 암즈 더 포스 데토네이터

last modified: 2015-01-08 17:41:13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스토리
3. 시스템
4. 주제가
5. 관련항목


1. 개요

와일드 암즈 더 포스 데토네이터(ワイルドアームズ ザ フォースデトネイター,WILD ARMS the 4th Detonator)
와일드 암즈4, 또는 WA4로 표기하기도 한다.
미디어 비젼이 개발, 소니 컴퓨터 엔터테이먼트가 발매한 롤플레잉 게임으로 와일드 암즈 시리즈 5번째 작품이다. 발매일은 2005년 3월 24일. 이번 작품의 테마는 「진화」.

제목의 데토네이터는 기폭제란 의미로 여러가지 시스템을 일신한 새로운 와일드 암즈를 목표로 해서 만들어졌다. 그리고 거기에 걸맞게 전작들과는 크게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데 새로운 전투시스템인 HEX 배틀 시스템의 도입했으며 필드에서의 액션성도 증가하고 페이셜모션을 탑재해 전작까진 단순한 텍스쳐 바꾸기에 불과했던 표정도 풍부하게 변화하며 이번 작품부터 제대로 성우가 도입되는 등 여러모로 바뀌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바뀐 결과 기존 작품들과 너무 달라져서 약간 이질감이 느껴지고 기존 팬들은 적응하기 힘든 부분도 있다.

2. 스토리

세계를 반으로 나눈 격렬한 전쟁의 종결에서 10년 정도가 지난 전후세계 팔가이아.
수십년에 걸친 격렬한 전쟁은 별의 환경을 상처입히고 피폐하게 했다. 전쟁의 상처는 각지에 지금도 남아있으며 사람들의 마음마저 상처입혔다. 또, 국가나 정부 등 전후세계를 이끌 통치기구도 없어 대전에서 사용되었다가 살아남은 생물병기나 환경의 급변으로 탄생한 몬스터가 돌아다니는 위험한 세계가 되었다. 거기에 사람들은 집락단위로 결속해 소규모의 자치체를 형성해 끈질기게 살아나가고 있다.
어느 마을에 사는 13세의 소년 쥬드 매버릭은 그런 전쟁의 존재도 모른 채 모친과 함께 평화롭게 살고 있었다. 하지만 어느 날 수수께끼의 군용기가 마을 근처에 착륙했고 그곳에 숨어든 쥬드는 태어나서 처음으로 비슷한 또래의 소녀와 만나 그녀를 지켜줄 것을 약속하고, 동료들과 함께 지금까지 몰랐던 세계의 비밀과 자신의 비밀을 알아가며 쥬드의 운명은 크게 변화해 간다.

3. 시스템

전투 시스템은 종래의 RPG의 전투 시스템과 전혀 다른 HEX(Hyper Evolve X-fire sequence) 배틀 시스템을 도입했다. 맵은 7개의 육각형 칸인 HEX로 구성되어 있으며 7개의 HEX를 자유자재로 이동하며 싸우게 된다. 행동의 대상은 HEX를 단위로 이루어지는데 공격의 경우 한 HEX에 여러명의 적이 있다면 그 적을 전부 한꺼번에 공격하고 보조마법이나 이상상태도 HEX에 걸리게 되어 그 HEX를 벗어나면 영향을 받지 않는다.
또 HEX중에는 레이 포인트라는 색이 다른 3개의 HEX가 있는데 화, 수, 지, 풍 4가지 속성 중에서 각각 하나씩 띄며 그 HEX 위에서 마법을 쓰면 그 HEX에 해당하는 속성의 마법공격이 나가며 그 위에서 속성공격을 받으면 속성에 따라 데미지가 증가하거나 감소하기도 한다.
데미지의 경우 상당히 강하게 나와서 일반 몬스터의 공격에 HP의 반이 날아가 버리기도 한다. 그 탓인지 한 전투가 끝난 다음 HP는 전부 회복이 되며 전투에서 패배해도 컨티뉴가 된다.

필드에서의 액션도 크게 추가되어 전작까진 걷기가 기본이었던 것이 달리기가 기본으로 변경되고 굿즈를 이용한 액션이었던 점프도 기본으로 가능하게 되며 공중에서 급강하하는 밟기라든가 앉기, 슬라이딩 등의 액션도 추가되었다. 또, 쥬드의 특수능력 엑셀러레이터를 이용해 풀어야하는 퍼즐도 있다.

굿즈의 경우 전작들과는 판이하게 달라졌는데 각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필드에서 맵에 있는 폭탄이나 포트스피어에 접촉하면 나타나는 검이나 지팡이 등을 주워서 퍼즐을 풀어나가게 된다.

브레이크 포인트라는 것이 새로 생겼는데 회복이나 세이브, ARM 개조를 할 수 있으며 던전의 브레이크 포인트는 처음에는 솔 니겔 상태로 되어있지만 브레이크를 선택해 몬스터와 싸우거나 그외 여러가지 특수한 방법으로 정화하면 그 던전에서 인카운트를 하지 않도록 조정할 수 있다.

월드맵이 사라지고 대신 지도의 위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는데 먼곳으로 이동할 때 지도위에서 한칸한칸 이동해야 하는 등의 불편한 점이나 좁은 지도 위가 무대의 전부인 탓에 세계를 무대로 움직이던 전작들에 비해 스케일이 작아졌다고 느껴지기도 한다.

참고로 전작 와일드 암즈 Alter Code F의 세이브 데이터가 있는 경우 그 데이터를 컨버트 할 수 있어 처음 플레이 할 때 여러모로 도움 받을 수 있다. 또 Ex.파일키를 전부 얻기 위해선 원래 2회차를 해야 하지만 데이터를 컨버트한 경우 1회차에 전부 모을 수도 있다.

4. 주제가

오프닝곡은 하늘을 올려다 보는 니가 있으니까, 엔딩곡은 as time goes by 〜우리들은 잊지 않아〜. 오프닝은 게임이 어느 정도 진행하면 애니메이션이 바뀌게 된다.

오프닝 1번째 오프닝 2번째 엔딩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08 17:41:13
Processing time 0.071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