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왕사슴벌레

last modified: 2015-04-05 23:36:01 by Contributors

Contents

1. 기본적인 사슴벌레설명
2. 그 외

1. 기본적인 사슴벌레설명


왕사슴벌레 한 쌍


왕사슴벌레 대형종과 소형종 비교.지못미

학명 : Dorcus hopei (E. Saunders, 1854)

체색은 검은색, 크기 25~60mm(턱 제외), 뿔은 몸에 비하여 짧고 굵으며, 안쪽으로 둥글게 닫혀진 모양인데 중간 근처의 매우 굵은 한 개의 이빨이 안쪽을 향하고 있다. 큰턱까지의 길이는 수컷은 30~80mm, 암컷은 25~48mm이며 몸은 전체적으로 검고 광택이 난다. 암컷은 날개에 연한 세로줄이 있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참나무류의 진이나 발효된 과일에 잘 모인다.

우리나라에서는 의외로 채집하려 하면 잘 보이지는 않는다. 톱사보다도 더 보기 힘들다!신비주의 대형 개체의 모습 때문인지 대형 개체는 웬만하면 품절인 상황이다. 그러나 국내 사슴벌레 싸움계에선 콩라인 빡치면 넓사도 이긴다던데.. 유하기는 하지만 힘이 있는 편이며 심지어 치명상을 입힐 수도 있다. 게다가 비싸다!!! 초대형 수컷 개체의 경우는 한마리 가격이 기본 10만원 이상씩 한다. 장수풍뎅이가 2마리 세트로 5~6만원대에 팔리는거에 비하면 매우 비싼편. 그래도 현재 수컷 기준 60mm대 중반까지, 암컷 기준 40mm대 초중반까지는 1~3만원 대의 나름대로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가 가능하다.

일본에서는 검은 보석이라고도 불리며, 검은 광택이 나는 모습과 큰 덩치덕에 인기가 많은 편이다. 그래서인지 수컷이나 암컷이나 mm차이로 가격이 급격하게 뛰는 것을 볼 수 있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형 개체는 곤충판매사이트에선 품절이 비교적 많은 편이다.[1]

자연상에서는 최대 4년까지 살며, 관리만 잘하면 5년까지도 산다는 카더라가 있다. 그리고 아직도 왕사 최대 크기 경쟁은 아직도 현재진행형이다! 오죽하면 수컷은 85mm, 암컷은 55mm 도전 프로젝트가 틈틈이 보일까.우리나라는 아직 왕사슴벌레 수컷 85mm가 나오지 않았다.나올 뻔 했는데 죽었...일본은 88.1mm가 나와서 기네스를 세운 적이 있다.
그리고 번데기 중량이 35g정도가 일본에서 나오는등 아직도 현재진행형이다.참고로 21g이 환원율 우수한 개체는 80mm나온다.최소 95mm 이상을 기대할수 있는 개체라는 것.그런데 죽었다. 큰 개체들은 폐사하는 이 문제는 아직까지 해결할 방법 자체가 없는듯.

성격은 온순하지만, 굵은 이빨에 물리면 엄청나게 아프다. 사실상 사육 난이도는 넓사와 비슷하나, 가격대 때문에 넓적사슴벌레에 비하면 권장 난이도는 높은편. 물론 암컷에게 물리면... 망했어요.

한 때 환경보호종으로 지정된 적이 있었으나, 샵과 브리더들로 인한 왕사슴벌레의 많은 번식으로 지금은 환경보호종에서 벗어났다!중국에 널렸다는건 잠시 잊어버리고

2. 그 외

경기도쪽은 개체수가 적으며 강원도산은 매우 찾기 드물다고 한다. 산지별로 구분하는 이유는 내치의 위치 때문. 특히 경기도산 왕사슴벌레의 경우 일반적인 왕사슴벌레에 비해 대형개체라도 내치가 무척 안쪽에서 턱과 수직 방향으로 뻗어나오는 형상을 하고 있어 쉽게 구별된다.[2] 하지만, 일본에서 들어온 개체나, 타 지역의 개체가 자연으로 일부 되돌아가 유전자가 많이 섞여 지금은 경기도내에서 운 좋게 채집하더라도 경기도산 왕사슴벌레 특유의 내치 형태를 찾아보기가 많이 힘들다고 한다.[3] 샵에서 판매되는 개체는 대개 충청도산 출신 개체가 많은 편이며, 가장 큰 편에 속하는 쪽은 전라도산이라고 한다.

암컷 구분법은, 검고 광택이 있으며, 줄무늬가 보이면 왕사 암컷이다. 특기할 만한 사항으로, 수컷의 경우도 초소형 개체(40 mm 미만)의 경우 배날개딱지에 암컷과 같은 줄무늬가 나타나며, 광택도 강해진다. 사전 지식 없이 볼 경우 왕사슴벌레라고 알아보기 힘들 정도.

넓사빠들에게 호구페이,열정페이라고 불리고 있다.


----
  • [1] 1999년 일본에서는 '블랙 다이아몬드'라는 81mm짜리 사육산 왕사슴벌레가 1억 8천만원에 팔린 기록이 있다.
  • [2] 물론 개체차이가 있다.
  • [3] 최근 왕사슴벌레의 DNA 초위성체 식별으로 토종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링크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5 23:36:01
Processing time 0.156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