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외전

last modified: 2014-10-20 12:31:23 by Contributors

外傳/supplementary story

Contents

1. 개요
2. 외전 작품들
2.1. 게임 원작의 외전
2.2. 만화 원작의 외전
2.3. 라이트 노벨 원작의 외전
2.4. 애니메이션 원작의 외전
2.5. 영화 원작의 외전
2.6. 특촬 원작의 외전
2.7. 드라마 원작의 외전
2.8. 소설 원작의 외전

1. 개요

게임이나 만화등의 작품에서 본편 스토리와는 관련 없는 새 스토리를 다루는 작품. 스핀오프(spin-off)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스핀오프는 본편과 관련이 있으되 다른 방식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것이며, 외전은 본편과 큰 관련이 없다는 점이 다르다. 가끔 패럴렐 월드와 같은 의미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다. 패럴렐 월드는 기본 상황은 똑같으나 아예 본편 전개가 생판 다르게 흘러가는것을 말한다.

대충 폴아웃 시리즈로 차이점을 설명하자면, 우선 폴아웃이 있고, 전작의 엔딩에서 이어지는 스토리를 가진 작품폴아웃2는 후속작, 즉 '본편'에 속한다. 반면 저 두 작품과 세계관은 공유하되, 전작들과 스토리상 큰 접점이나 영향력이 없는 완전 새 작품폴아웃: 뉴 베가스는 외전이라고 볼 수 있다.[1] 그리고 만약 폴아웃의 주인공이나 폴아웃2의 주인공이 아닌, 당시 주인공의 동료였던 사람이나 그 외 주변인물을 주인공으로 채택하여 그만의 이야기를 새로 만들었다면 그건 스핀오프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폴아웃과 처음엔 똑같이 진행했는데 진행 도중 등장 인물이 미묘하게 다르거나, 이야기 전개가 본편과 전혀 다르게 진행돼버리면 그게 패럴렐 월드인 것이다.

작품성 등이 본편과는 판이하게 다른 경우가 종종 있는데, 외전이 인기가 있는 경우 도리어 본편의 흐름을 갈아엎는 경우도 있다. 심지어 외전의 규모가 커져 아예 독립된 시리즈로 분리되거나 배보다 배꼽이 커져 본편이 오히려 외전처럼 되는 경우도 간간히 존재한다. 또한 본편과 분리돼서 진행되는 경우가 많지만 본편의 전개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드물지는 않다.

외전을 통해 본편의 세계관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니 설정놀음 하는 사람들의 좋은 떡밥이기도 하다.

2. 외전 작품들

왼쪽이 원작, 오른쪽은 외전 작품. 괄호 안은 스핀오프된 캐릭터들.

2.2. 만화 원작의 외전

2.4. 애니메이션 원작의 외전

2.5. 영화 원작의 외전

2.6. 특촬 원작의 외전


2.7. 드라마 원작의 외전

2.8. 소설 원작의 외전

----
  • [1] 그냥 쉬운 구분법으로, 이름 뒤에 넘버링이 붙으면 99%는 후속작이라고 봐도 좋다. 외전의 경우 넘버링이 없고 대신 부제가 따로 달리는 경우가 많다.
  • [2] 이 두 작품이 여기서 끝났으면 그냥 외전인데, 그 다음 작품 창세기전 3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 [3] 블루쉬프트의 경우, 주인공인 카훈이 2편에 등장해 어느정도 스핀오프로 취급되지만, 이건 아직 그런것도 없으니..
  • [4] 단행본 띠지에 '오리지널 스핀오프'라는 설명이 붙어 있다. 이와는 별개로 '마법소녀 오리코☆마기카'의 단행본 띠지의 경우 공식 스핀아웃이라는 문구가 있는데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0-20 12:31:23
Processing time 0.071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