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last modified: 2015-04-12 00:57:09 by Contributors

Contents

1. 침구
2. 거란계 왕조
3. 고대 중국의 임금
4. 접미사
4.1. 한국어의 "요"
4.2. 일본어의 "よ"
5. 일본어인칭대명사 중 하나 余
5.1. 이 일인칭을 사용하는 캐릭터
6. Yo
7. Years Old
8.
9. 키릴 문자 Ё

1. 침구

사람이 눕거나 바닥에 앉을 때 바닥에 까는 것. 이를 이용해 '왜요는 일본이불'이나 '요나라가 이불나라에게 망했다.'라는 개드립도 존재한다.

2. 거란계 왕조

3. 고대 중국의 임금

(ɔ) from
시호 당요(唐堯) / 제요도당(帝堯陶唐)
방(放)
훈(勳)
아버지 제곡 고신
생몰기간 음력 ? ~ ?(118세?)[1]
재위기간 음력 ? ~ ?(90년)

고대 중국의 삼황오제 전설에서 오제에 해당하는 인물. 堯라고 쓴다. 통칭 요 임금. 임금과 함께 명군(明君) 또는 성군(聖君)의 대명사이다.

이 때문에 동북아시아에서는 군주가 들을 수 있는 최고의 찬사였으며, 태평성대를 이룩한 시기를 요순시대라고 불렀다. 다만 자뻑이 심한 들이 스스로 자칭하거나, 비데질에 능숙한 신하들이 자주 사용하는 상투적인 표현(...)이었다. 그리고 고대 중국 신화(예 신화)에 따르면, 이 시기에 각종 자연재해가 일어나[2] 요 임금이 하늘에 제사를 지내야 했을 정도라고 하니, 어떤 면에서는 유토피아와 같이 다소 풍자하는 의미도 있을지도 모른다.

중국의 고서 사기에 따르면 20세에 왕위에 올라 70년간 나라를 다스렸다고 나와있다. 그 뒤를 이은 사람이 바로 순 임금이다. 실제 요 임금에게는 아들이 있었음에도, 아들보다 능력이 뛰어난 순 임금에게 왕위를 물려주었다. 이는 중국에서 가장 모범적인 선양사례로 꼽고 있으며, 후대 왕조를 교체할 때 훌륭한 프로파간다로 악용(...)되었다.

사실 죽서기년에는 순이 요를 감금했다는 기록도 있다는 점에서 원래부터 프로파간다였을 가능성도 있다. 순 임금 항목 참조.

4. 접미사

4.1. 한국어의 "요"

문장 뒤에 붙어서 존댓말로 바꿔주는 기능을 한다.

입대한 신병이 가장 많이 실수하는 것 중 하나가 "요"자를 쓰는 것이다.

힙합 쪽에서는 6번항목의 "Yo"와 자주 엮인다. 서태지와 아이들 때부터 주욱....

4.2. 일본어의 "よ"

한국어의 "요"와 완전히 기능히 다르다. 일본 쪽에서는 자신의 말이 사실임을 강조하거나, 따지는 어조를 만들기 위해서라거나 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인다. 한국어로 마땅히 번역하기 힘들기 때문에 번역자의 센스가 필요하다. 그 밖에 고전적 용법으로, 이름이나 호칭 뒤에 붙어 '~여,' '~이시여' 등의 의미로 쓰이기도 한다.

해머(삐리리 불어봐 재규어)의 말버릇이다. 어느 마법소녀의 말버릇이기도 하다.

일본 가부키같은 전통 무용극에서 나오는 기묘한 효과음(?)이기도 하다.[3] 일본 전통을 소재로한 음악에서도 샘플링 처럼 많이 쓰인다.

5. 일본어인칭대명사 중 하나 余

주로 이나 황제 캐릭터들이 사용하는 어투. 주로 이라고 번역되지만 주의를 요한다. 항목 참조.

6. Yo

You(yo man = you man) 나 Your(Yo mama = 니 엄마)의 뜻을 가진 슬랭. 이름을 알지 못하는 사람에게 쓰이는 말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Hi 나 Hey (Yo, that ain't cool=야 그거 별로다)라는 말이 됐다. 왠지 힙합에 많이 나오는 것 같은, 임새로도 쓰인다.

'보쿠라는 애니메이션 절대 보지마' 라는 동영상 덕분에 그 쓰임새가 하나 더 늘어났어YOOOOOOOO. 항목 참고.

카타르어느 방송국의 진행자는 믿기지 않는 상황이 펼쳐졌을 때 이런 절규를 내뿜었다.

위의 2번 항목과 결합해 거란족은 힙합전사를 모아 'Yo'나라를 세웠다고 한다. 믿으면 골룸

LG유플러스의 유선상품과 무선상품을 결합한 요금제이기도 하다. 온국민은YOOOOOOOOOOO

참고로 리듬게이머들에게 Yo!는 휘끼휘끼의 상징 중 하나이다.

7. Years Old

영어로 나이를 물을때 "나는 몇살입니다" 할때의 그 의미 맞다. 본래 미국에서 오래, 그리고 자주 쓰이던 준말(예컨대 위스키의 숙성년수라든가..)이었는데 정작 한국에서는 이 의미로 쓰이기 보다는 바로 윗 항목의 의미로 더 많이 쓰인다.

8.

Yo. 스페인어에서, 나(1인칭 단수)를 표현할때 쓰이는 단어이다. 즉 영어의 I의 의미. 남미 쪽에서는 '조'에 가깝게 읽는 지역도 있다.

그러나 스페인어는 동사의 변화로 문맥상의 주어를 알 수 있는 언어이기때문에 생략되는 경우가 많다.

9. 키릴 문자 Ё


키릴 문자의 문자 중 하나. 러시아어에서는 7번째 문자로 발음은 'yo'이며, 항상 강세가 들어가 있다. 한 단어에는 강세가 하나씩 들어가므로 일부 고유명사를 제외하면 한 단어에 하나씩 나오는 게 보통이다.

그리고 러시아어의 문자 중에서도 묘하게 안습한 처지에 놓여 있는 문자. 원래 이 문자는 예전엔 없다가 20세기 초 소련 시절에 공식적으로 채택되었는데, 이오시프 스탈린 때를 제외하면 사전 같은 데에서나 일일이 쓰이지 일반적으로 표기할 땐 그냥 е로 써 버리는 일이 잦았다. 그리고 지금도 현재진행형이다(...) 러시아 인터넷이나 인쇄매체 등지에선 'yo' 발음을 쓸 때 같은 단어를 쓰더라도 어느 글에서는 ё로 적고 또 다른 글에서는 е로 적는 등 제대로 혼란스럽다. 일반 단어는 그렇다 치더라도 특히 인명이나 지명에서 이게 혼란을 일으킨다.

가령 이런 문제의 예를 들자면 2009년 벌어진 일로 블라디미르 요지코프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문제는 이 사람이 여권이랑 출생 증명서에 성이 Ежиков와 Ёжиков로 다르게 나와 있어 이게 동일 인물임을 인증해야 했다(...) 또한 러시아어를 외국어로 옮기는 과정에서 Горбачёв를 Горбачев라고 적어 놓은 걸 보고선 '고르바체프'라고 옮겨 적는다던지 하는 일이 생기기도 한다.

몽골어에서도 쓰인다. 이쪽도 발음은 yo이지만 몽골어 모음이 대개 그렇듯 자주 약하게 발음된다.

한편 무슨 연유에선지 외계어에서 자주 쓰인다(...) 기묘하게도 러시아어 인쇄매체는 ё를 е라고 적어놓는 경우가 많다면 이쪽에선 e를 ё라고 적어놓는 경우가 많다.
----
  • [1] 20살에 왕위에 올라 70년째 재위대던 해에 순 임금을 발견하고 20년후에 양위해 8년후에 사망했다고 《사기》에 전한다.
  • [2] 신화에서는 10개의 해가 번갈아 뜨지 않고 갑자기 동시에 떠서 지상이 불바다가 되었다고 한다. 그리스 로마 신화파에톤 얘기와 묘하게 겹친다.
  • [3] 정확히는 요→오↗
  • [4] 정말 농담이 아니고 조조가 스스로를 호칭할 때는 물론 공격할 때 외치는 대사(...) 등등 조조 자신과 연관된 대사에는 끝도 없이 붙는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2 00:57:09
Processing time 0.174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