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 E D R , A S I H C RSS

요괴워치/등장 요괴

주의 : 이 문서는 지속적으로 갱신되는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와 하위 문서는 진행 상황에 따라서 갱신될 가능성이 높으며, 급보는 오보일 수 있습니다. 검증된 내용이 나타날 때마다 지속적으로 갱신하기를 권장합니다. 더 갱신될 전망이 없으면 이 틀을 떼어주시기 바랍니다. 창작물은 반전 요소가 포함될 수도 있으니 열람 시 주의해 주세요.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Contents

1. 소개
2. 주요 종족
2.1. 프리티 족
2.2. 부키미족/불쾌족
2.3. 포카포카족/따끈따끈족
2.4. 후시기족/불가사의족
2.5. 이사마시 족/용맹족
2.6. 고케츠족/호걸족
2.7. 뇨로롱족/뽀로롱족
2.8. 우스라카게족/어스름족
2.9. 카이마족
2.10. 레전드 요괴
2.11. 고전 요괴
2.12. 보스요괴
2.13. 그 외

1. 소개

요괴워치 시리즈의 등장 요괴 모음.

이 세계관에서의 요괴는 프리티족/호걸족/불쾌족/따끈따끈족/용맹족/뽀로롱족/불가사의족/어스름족의 총 8종족으로 나뉘어진다. 주로 일본의 요괴에서 모티브를 따온 게 많다.

애니상에서의 소환 주문은 각 종족 이름의 끝부분을 사용한 말장난식으로 나오는데, 국내 방영시에도 요괴 이름과 더불어 미칠듯한 로컬라이징으로 번안되었다.

게임판의 경우 각자 랭크가 존재하며 랭크가 높을수록 강한 요괴이다. 또한 요괴를 진화시켜 더욱 강한 요괴로 만들 수 있다. 일반적인 레벨업 진화 외에 요괴끼리 합성시키거나 특정 아이템을 달아줘서 진화시킬 수 있다. 2에선 요괴의 혼을 적출(!)하여 다른 요괴의 장비아이템으로 사용할 수 있다.또한 혼을 강화하거나 혼끼리 합성시키는 것도 가능.이렇게 해서 달아주면 해당 요괴의 스탯이 대폭 상승한다고 한다. 여신전생 시리즈의 악마를 떠올리게 하는 대목.

요괴워치 애니판에서는 위스퍼의 요괴 우키우키피디아로 작중 등장하는 요괴들이 일으키는 사건들이 있는데 대부분 우리 일상에서 흔히 일어날만한 사건들이다. 이때문에 몇몇 사람들은 위스퍼가 요괴를 쉽게 알아채지 못하는게 당연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로 작중 엄청 강한 요괴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사소한 사건들이다. 다만 일상생활에서하고 다른 점은 갑작스럽게 한꺼번에 일어난다는것.[1]

이 작품의 요괴들은 대부분 인간 친화적인 성향을 띈다. 게다가 인간 문명의 혜택을 잘받아서인지 이러한 문명의 혜택을 받지 못하면 도태되거나 불안해하는 요괴도 간혹 생길 정도. 단, 극장판이나 특별판, 코믹스에서는 인간 불신의 요소가 많거나 증오하는 요괴도 존재한다.

2. 주요 종족

2.1. 프리티 족

プリチー族. 메달 색상은 핑크.
요괴답지 않게 귀여운 외형을 한 종족. 게임에서는 민첩계.
소환될때의 노래는 "프리티! 우리는, 친구들! 복은 안으로! (プリチー!オレッ、トモダ!ふくはウチー)/귀엽! 우리는 친구! 진짜 신나!)

  • 지바냥

    본작의 레귤러 요괴. 자세한 내용은 항목 참조.

  • 코마상 / 백멍이

    항목 참조.

  • 갓파 (ノガッパ) / 접시거북(...)

    성우는 야베 마사히토/김정훈
    2화에서 오프닝 시작 전에 등장한 요괴. 워낙에 대중적으로 알려진 요괴라 이 녀석 덕분에 바쿠로 할멈과 친구가 될 수 있었다. 하지만 워낙에 유명하다보니 딱히 존재감도 별로 없어서 매번 무시당한다(...). 한 가지 새로운 점은 초밥을 좋아한다는 것.[2]
    한국판에서는 접시거북이라는 직설적인 이름으로 로컬라이징 되었는데, 일본요괴다 보니까 국내에서는 잘 모를 것 같아 이렇게 된 듯 하다. 그러나 나중에 진짜 갓파가 나온다(...) 노갓파의 노는 사실 NO갓파라 카더라

  • 코마지로 (コマじろう) / 황멍이

    성우는 엔도 아야/방연지[3]
    프리티족의 요괴로 백멍이의 남동생. 형인 백멍이를 굉장히 존경한다. 단편시리즈에서 활약하는 걸 보면 형보다 도시생활을 상당히 잘하는 듯[4] 참고로 이름 '지로'(じろう)는 次郎, 둘째 아들의 일본식 한자단어다.

  • 세미마루 (セミまる) / 무사맴

    성우는 나라 토오루[5]/현경수[6]
    9화에서 등장. 매미가 죽어서 변한 요괴. 다시 매미가 되기 위해 땅속에서 잠을 잤는데 케이타와 친구들이 세미마루가 잠들어있는 땅을 파헤치는 바람에 깨어났다. 땅 속에서 나온지 1주일 정도 되면 다시 깊은 잠에 빠지는데 그걸 1주일 뒤에 죽는다라고 받아들인 아마노 케이타와 위스퍼[7]가 어떻게든 수명을 늘려줄려고(...) 별짓을 다했다.

  • 샤레코부인 (しゃれこ婦人) / 멋골부인

    성우는 히노 미호
    14화에서 등장. 백골 시체가 로리타 패션을 입은 요괴. 빙의된 상대는 괴랄맞은 패션센스를 가지게 된다. 학부모 참관수업 때 케이타의 엄마가 멋골부인에 빙의당해서 이상한 드레스를 차려입게 되었고, 말리겠다고 소환한 공복영감(히모지)은 아예 자다 깨서 빙의당해 회춘한다(...) 결국 같은 화에서 지바냥에게 붙은 지미(안띄림자)로 시선 분산에 성공.

  • 바쿠 (バク) /

    성우는 사토 치에
    19화에서 등장한 요괴. 상대방을 잠들게 하고 그들이 꾸는 을 먹어치우는 요괴. 케이타의 반에 들어와서는 모두를 잠들게 하고 꿈을 먹어치우려 들었다. 그런데 다들 꿈 속에선 8등신으로 나온다. 결국 80등신으로 커진 무사냥의 꿈을 보고 자신이 원하던 꿈이라면서 케이타에게 메달을 준다. 21화에서 후민과 싸울때 활약. 게임에서는 주인공이 밤에 활동할 수 있게 해주는[8] 고마운 요괴.

  • 토게냥 (トゲニャン) / 가시냥

    성우는 코자쿠라 에츠코
    지바냥과 이가이가구리를 합성시켜 얻을 수 있는 요괴. 애니판에선 45화에서 등장하며 감기에 걸린 지바냥이 변한 모습으로 나온다. 재채기를 하면 머리에 있는 가시들이 미사일처럼 발사된다. 이 가시는 다른 요괴한테도 전염된다.

  • 후부키히메 (ふぶき姫) / 눈보라공주

    성우는 엔도 아야
    유키온나 요괴. 눈보라를 일으킬수 있으며 주로 OP와 44~46화의 단편에 등장. 게임상에서는 '유키온나(ゆきおんな)'와 백은의 머리핀(白銀のかみどめ)을 합성해서 만들 수 있다. 눈의 왕국에서 태어난 공주로 어렸을때 부터 얼음 기술을 익힌 프리티한 눈보라여왕이라고 한다.

  • 바쿠소쿠 (ばくそく) / 냅다신발

    37화에 등장한 요괴. 운동회 때 등장해서 케이타의 아빠에게 씌여 빨리 달리게 만들었다. 모습이 전혀 프리티스럽지가 않다(...).모습이 호걸족 같은데 어째서 프리티일까?[9]

  • 아메온나 (雨女)

    성우는 코자쿠라 에츠코
    52화에 등장하는 요괴로 를 내리게 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능력 자체는 쏟아비와 중복된다. 요괴워치2에서는 사쿠라 뉴타운에 실제로 비를 내리게 할 수 있다. 남친(?) 하레오토코도 마찬가지. 애니판에서는 젊은 여성의 목소리인데 완구에서의 목소리는 마귀할멈같은 목소리가 나온다.

  • 츠라가와리 (つらがわり)

    성우는 야스노 키요노
    52화에 등장하는 요괴로 이 요괴에 빙의된 사람은 자신의 얼굴이 다른사람의 얼굴로 뒤바뀌어지게 된다.

  • 큥타로 (キュン太郎) / 귀욤개

    41화에 등장한 여우 요괴로 무슨짓을해도 애교만떨면 용서받을 수 있게 만든다...지만 최고의 키모이함을 자랑하는 인면견에게는 효과가 없는듯 하다..영원히 고통받는 인면견

  • 사무가리 (さむガリ) / 오들강지

    56화에 등장한 요괴로 분위기를 춥게한다.

  • 햐쿠키히메 (百鬼姫) / 백귀공주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지옥의 소국 공주. 후부키히메랑 비슷하나 얼음 뿐 아니라 파실리에처럼 영술도 쓸수 있으며 후부키히메는 푸른빛, 햐쿠키히메는 보랏빛이며 그녀는 어려서부터 배운 어둠의 요술은 초일류 이지만 그 대신 대부분의 감정을 잃어버렸다고 한다... 라는 설정을 가지고 있지만 모델링이 후부키히메를 그대로 쓴지라 항상 웃고있으며 빅토리 포즈가 후부키히메처럼 웃웃우마우마 춤을 추고 다른 동료에게 말하는 대사도 매우 우호적이여서 하는 짓이 설정오류. 거기다 요괴 메달 일러스트는 화난 얼굴이다.
    일각에서는 감정을 잃었다는건 거짓이고 연기 하는 것이 아닌가 라는 설도 있다. 원래부터  숨기는 흔적조차 보이지 않지만 진타 오프닝에서 '카게오로치(影オロチ)'와 투 샷으로 나올때 역시 웃는 얼굴인걸 보면 아애 '설정과 다르게 모순된 감정을 가진 풍부한 캐릭터' 라는 설정으로 가는거 같다(...)

  • 마스터 냐다 (マスターニャーダ)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성우는 반도 나오키(게임 본가, 원조), 시무라켄[10](진타, 극장판)
    늙은 얼룩 고양이 요괴. 생김새는 스타워즈요다 코스프레를 한거 같은 지바냥. 당연히 지바냥과는 다른 요괴이다.[11] 항상 지팡이를 짚고 있지만 싸움 때는 제빠르다. 포스를 호스라고 말한다.
    극장판에서도 등장을 하는데 극장판에서 게임판의 아군이 전부 짤렸다는 것을 생각하면[12] 편애이레적인 경우.

  • 후르츠냥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포도냥, 메론냥, 키위냥, 딸기냥, 수박냥, 오렌지냥으로 구성된 과일 지바냥. 후부키히메와 마찬가지로 44화~46화의 단편에 선생님으로 등장. 긴파치 선생님인 지뱌냥에게 자신이 모티브가 된 과일을 먹으면서 조언을 해줬다.

  • 에돗코 판다 (江戸っ子パンダ)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에돗코 판다에게 씌이면 어떤 사람이든지간에 에돗코[13]로 만든다. 기개있고 멋있는 성격으로 의지되는 친구가 되어준다.

  • 비캬쿠(びきゃく)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아름다운 다리를 가진 따개비 배달부 요괴로 상대방을 아름다운 다리로 만든다.

  • 세일러냥 (セーラーニャン )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세일러 문 코스프레를 한 여자 고양이 요괴.

  • 와루냥 (ワルニャン ) / 배드냥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지바냥과 그레루린이 합체한 요괴로 3화에서 첫등장.
    생김새는 양아치 지바냥이지만 행동은 어째 불량보단 빈둥거린다. 게임에서 지바냥과 그레루린을 합성해야 얻을 수 있는 요괴다.

2.2. 부키미족[14]/불쾌족

ブキミー族. 메달 색상은 보라.
존재 자체및 하는 행동이 사람을 불쾌하게 만드는 요괴. 게임에서는 상태이상계.
소환될때의 노래는 "부키미! 기브미! 헬프미!부키미! 부키미! 헬프미!「ブキミー!ギブミー!ヘルプミー!ブキミー!ブキミー!ヘルプミー!」/불쾌!불길!위험!불쾌!불길!위험!"

  • 진멘켄 (じんめん犬) / 인면견

    요괴워치계의 완폐아
    성우는 반도 나오키[15]/현경수[16].
    첫등장시 투니버스 더빙판에서는 아저씨라 정말 미안하드아아악! 드립을 쳤다(...).[17]본래 평범한 샐러리맨이었으나, 회사에서 정리해고 당하고 절망해 술에 취해 돌아다니다 우연한 사고로 지나가던 토이 푸들과 합체, 지금의 모습이 되었다. 보통 요괴들은 사람들의 눈에 안 보이는데 반해, 이쪽은 요력이 강해서인지 일반인들에게도 잘 보인다. 케이타가 지바냥 다음으로 자주 부르는 요괴로, 아예 단독 시리즈가 제작되고 있다. 여기서 확인된 인간이었을때의 이름은 야마다 토시오.[18] 문제는 뭐만 하면 꼭 감옥에 간다는 것인데 일종의 개그긴 하지만 본인도 욕망에 충실하여 자업자득인 때가 있다.[19] 그래서 소환될 때마다 감옥에서 나오지만 별 도움이 안되어 결국 소환하지도 않고 있다. 하다 하다가 결국 알카트라즈 섬으로 보내졌으며일본인인데?[20] 매번 탈옥을 시도하지만 실패로 끝난다. 막판에 연쇄살인범 찰리의 죄를 입증할 나이프를 찾은 공로로 석방이 결정되었는데 정작 인면견과 닮은 꼴의 이상한 녀석이 대신 석방되었다. 이 때문인지 케이타와 위스퍼를 증오하게 되었으며, 어느샌가 대놓고 소환거부 중이다. 안습.
    게임 요괴워치1에서는 애니메이션과 마찬가지로 으슥한 길 구석에 돌아다니는 흔한 요괴였지만 2에서는 조금 특별 대우를 받게 됐다. 처음에 주는 에라베루 코인(エラベールコイン)을 통해 바쿠로할멈/인면견/그레루린 셋 중 하나를 뽑는 식으로만 얻을 수 있고 필드 상에선 얻을 수 없다. 에라베루 코인으로 뽑지 못한 경우에는 남들과 엇갈림 통신을 해서 유랑장(さすらい荘)에서 친구가 될 수 있다.
  • 돈요리느 (ドンヨリーヌ) / 칙칙하잔느

    성우는 나가타 료코
    1화에서 첫등장. 그 자리에 있는 것만으로도 그곳의 분위기를 불쾌하게 만드는 요괴. 이 포켓몬이 아니다 1화에서 케이타의 부모님이 부부싸움을 하게 만든 원인이며[21] 과거편에선 에미짱의 집에서 가정불화의 원인이 된적이 있었다. 보노보노와는 부부관계.[22] 둘이 부부싸움을 자주한다고 한다. 애초에 둘이 종족 성향이 반대여서... 여담으로 '봉쥬르~'를 인삿말로 사용한다. [23]

  • 다크냥 (ダークニャン)
    © Uploaded by OhJay from Wikia

    극장판과 요괴워치 2에 등장하는 고양이 요괴. 용맹족의 후유냥이 어둠의 힘을 얻어 된 요괴이다. 그런데 어쩐지 말투에서 중2병의 기운이 느껴진다(...) 사실은 세바스찬이 보여준 배트맨코믹스를 읽고 배트맨빠가 된 후유냥이 훈련을 거쳐서 코스프레변신한 것이다(...)사실은 세바스챤이 아니라 알프레드라 카더라 알프레드: 나의 브루스 웨인은 그렇지 않아! 극장판 상영 시 중학생 이하 500만명에게 다크냥 메달을 나눠줬다. 중학생과 커다란 친구들은 안습[24] 그래서 극장판이 700만을 넘었구나

  • 노라리쿠라리 (のらりくらり)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게으른 모습의 고무인간 요괴로 어떠한 불평이나 욕을 듣더라도 이리저리 회피하며 온갖 변명을 하며 주저한다.
  • 미토 멘 (認MEN) / 그게아니야 맨

    성우는 라스마 유이치(A), 세가와 카즈히로(B), 후루시마 키요타카(C)/한신(추정), 김명준, 김정훈
    7화에서 등장한 외국인풍 3인조 요괴로 모든 것을 인정하지 않는 요괴. 가운데 노말한 미토 맨이 인정하지 않으면 안경 쓴 미토 맨은 구체적으로 인정하지 않으며 코털 난 미토 맨은 자신이 코털 난 걸 인정하지 않는다.
    작중에서 시험을 치르고 있는 케이타네 반 아이들에게 들러붙어 시험을 제대로 치르지 못하게 했다. 케이타가 이들을 혼내주기 위해 지바냥을 소환하려다 메달을 거꾸로 끼워넣은 것을 지적해 주고 고맙다는 말을 듣는다. 이에 이럴 때 어떤 표정을 지어야 하는지 아는 거 아니야라며 부끄러워 하더니 노말한 미토 맨이 요괴워치 안에 자리를 잡고 다른 개체들은 사라진다. 연출을 보면 성불한 듯. 이후에 케이타가 메달을 거꾸로 넣으면 틀렸다고 알려준다. 케이타가 만난 요괴 중 처음으로 메달을 안 주고 간 요괴. 하지만 그들의 Z메달은 존재한다.
    이름의 유래는 '인정하지 못한다'는 의미의 '미토메나이(みとめない)'와 'man'의 복수형 'men'을 합친 것으로 보인다. 간단히 말해 말장난. 한국판에선 불쾌족인데도 불가사의족으로 되어있다.
    요괴워치1에서는 등장하지 않고 "그게 아니야!(そうじゃないよ!)"라는 목소리만 나온다. 합성할 때 제대로 넣지 않으면 나오는 목소리. 2에서는 제대로 등장한다. 특수 능력이 요괴 원반을 돌리지 못하게 하는 꽤 특이한 능력이라서 성가시다. 게임에서도 5학년 2반에서 텟페이한테 붙어서 다니엘이 넣은 골을 인정 안 하게 만드는 등 활약(?)하고 있다.

  • 토호호기스 (トホホギス) / 슬피우새

    성우는 엔도 아야/김채하
    10화에서 첫등장한 살찐 새를 닮은 요괴. 배에 우는 얼굴 무늬가 찍혀있다. "꺼이꺼이~꺼이♥"[25] 하는 울음소리를 들은 사람은 듣는 순간 불운이 생기며, 시간이 지날 수록 있는 운도 달아나 버리게 된다. 물론, 자신도 항상 재수가 최악이기는 마찬가지인지라 항상 침울해 있다. 34화에서 젯코우쵸우(히라가나)를 쫓아내는데 쓰다가 젯코우쵸우(가타카나)가 왔다.
    10화에서 잘생기고 멋진 새를 바라보다가 한눈을 팔았다는 언급을 보아 여자인듯하다.

  • 부캇코우 (ブカッコウ)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토호호기스와 외형은 비슷한 앵무새 요괴로 화려한 색상의 겉모습과 달리 아무리 아름다운 것도 흉하게 만든다. 본인도 흉한 힘을 신경쓰느라 기운이 없다. 이름의 유래는 보기 흉측하다는 뜻의 부캇코우.

  • 오나라즈모노 (おならず者) / 뽕쟁이

    성우는 히노 미호
    12화에서 등장한 머리가 엉덩이 모양인 요괴. 들러붙은 이의 괄약근을 통제불능 상태로 만든다. 즉, 당하면 방귀쟁이가 된다! 소환된 로보냥고구마를 먹여 오나라즈모노의 괄약근을 통제불능 상태로 만들어 리타이어.

  • 쿠치다케온나 (口だけおんな) / 뻥녀

    성우는 사사모토 유코/빵양[26]
    13화에서 등장한 요괴로 실천도 못할 계획을 떠벌리며 자랑하게 만드는 요괴. 칸치가 빙의당해서 학생회장 자리에 당선되자마자 사퇴하는 기행을 저지르게 했다. 하지만 원래는 케이타가 칸치의 긴장을 풀어주려고 한 것이다. 의도는 좋았다-
    이름의 유래는 입만 달려있는 여자라는 뜻인데 일본 전통 요괴 후타쿠치노온나(두입여자)의 패러디.

  • 아메후라시 (雨ふらし) / 쏟아비

    성우는 사사모토 유코
    16화에서 등장한 요괴. 비를 내리게 하는 능력이 있다. 상당히 눈물이 많은듯하다. 로켓펀치을 두방이나 맞았으면 당연히 울겠지 으헣헣허 쟤가 나 때려쪄 여담으로 얼굴형이 약간 퍼시픽 림의 외계괴수 카이주 무타보어를 닮았다.

  • 코오린보우 (こおりんぼ う)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차가운 얼음알의 요괴로 많이 무리를 지으면 뭐든지 얼려버린다. 단독일때는 컵 한잔의 물을 얼리는 것이 한계이다.

  • 하라오도리 (はらおドリ) / 배춤새

    성우는 엔도 아야/김채하
    17화에서 등장한 새 요괴로 이 녀석이 사람의 머리 위에 앉은 다음 "준비이♡"하고 외치면, 씌인 사람은 배에 바보스러운 얼굴문양이 생기는 동시에 자기도 모르게 웃으며 배를 통통 튀기면서 배춤을 추게 된다. 작중에선 칸치,선생님 다음으로 후미카에게 달라붙었는데 후미카가 배를 까고 이상한 행동을 하는 걸 원치 않았던 케이타가 돈요리느를 소환해서 후미카 곁에서 쫓아내는데 성공하지만 그러다가 자신에게 오는 바람에 당하고 만다. 이름의 어원은 하라오도리(배춤)과 도리(새)의 말장난.

  • 이기이가구리 (イガイガグリ) / 칼칼송이

    성우는 야베 마사히토
    22화에 카제카모와 같이 나온 성게 요괴. 몸에 돋아있는 가시로 목을 찔러서 기침하게 만드는 요괴다. 여담으로 마리오&루이지 RPG 3 쿠파 몸속 대모험다크스타와도 외형이 비슷하게 생겼다.

  • 지가지상 (じがじいさん) / 나으뜸영감

    33화에서 등장하는 요괴로 별 것도 아닌 일을 자랑하게 만드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나, 거짓말을 잘 못해서 고전요괴 3인방에 패배한다. 이후 57화에서 대후회선장을 서먹서먹하게 만들때 잠깐 활약.

  • 오토모라시 (おともらし)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이어폰으로 음악을 듣는 사람에게 소음공해를 원하여 빙의하여 음악을 밖으로 새게해서 주변을 혼란시켜 방해하는 하이에나같은 인상의 요괴.

  • 요코도리 / 샘새

    성우는 김채하
    26화에서 등장하며 형태가 배춤새와 비슷하지만 몸이 보라색이고 배에 얼굴그림도 없고 공작새의 머리깃도 전부 노란색이다. 사람을 샘나게 해서 남이 가진 물건을 탐내고 빼앗게 하거나, 심술을 부리게 하는 요괴. "남의 것이 샘나면 무조건 가로채기이♡"라고 오글돋게 말하면서 상대의 물건을 빼앗아버린다. 애니 작중에서는 고로타 옆에서 버티고 있었다가, 이를 발견한 케이타가 소환한 요괴들의 소지품을 모조리 가로채버렸다. 애니상에서는 샘을 내게 하는 것 보다는 직접 빼앗기를 더 많이 한다. 결국 케이타가 세번째로 소환한 그레루린(타라락)과는 서로 삥뜯으며 맞짱을 뜨다가 친해졌다. 이 에피소드 이후 "오늘의 요괴 사전"에서 소개될 때의 모습에서는 이 달리기 새의 모습이 되어 위스퍼의 요괴패드를 빼앗으며 도망간다

  • 후민 (フゥミン) / 못자요
    Fuumin.jpg
    [JPG image (101.37 KB)]

    21화에서 등장한 요괴. 사람에게 불면증을 유발하는 요괴. 하지만 수면 능력을 가진 맥에게 속절없이 당했다.자기 꿈에선 최강이다.
    능력이 단순하나 색기있는 복장과 애교스러운 언동덕에 남자팬들이 많이 좋아한다. 작 중에서도 지바냥이 이쁜 누나라고 할 정도다. 성우는 엔도 아야로, 코마상, 후미카와 같다. 이름의 유래는 일본어로 불면이란 뜻.

  • 하나코상 (花子さん)
    하나코상.jpg
    [JPG image (116.69 KB)]

    60화에서 등장한 요괴. 학교에 사는 여자아이 요괴로 재미의 대상이 될 상대를 찾아다니기에 무섭게 남으려고 하는데 사람들이 무서워하지 않아서 슬프다는 사연을 말하고나서 케이타의 친구들을 놀래키며 케이타와 친구가 된다. 특이하게도 여자화장실이 좋으면서 케이타는 하나코를 남자화장실에서 발견했다. 이후 63화에서는 나마하게를 스타로 만들어준다. 모티브는 일본의 어린아이 귀신이야기로 유명한 도시전설화장실의 하나코상.

  • 후지미고젠 (ふじみ御前) / 불사아씨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불로불사힘을 손에 넣은 기모노차림의 마녀 요괴. 수년이 지나도 죽지않는 힘의 근원은 지팡이에 있으며 그 지팡이가 없으면 순식간에 늙어버린다.

  • 오이란 (老いらん) / 불노아씨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생성원인,외형은 후지미고젠과 같은 마녀 요괴이나 후지미고젠은 보랏빛,오이란은 붉은빛이다.

  • 산큐누도 (砂ン丘入道)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거대한 사구의 요괴로 큰 입으로 적을 먹는다. 배가 가득차면 '쌩큐!'하며 제대로 고맙다는 말은 한다.

  • 타라린 (たらりん)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핏방울 모양의 요괴로 빙의상대는 코피가 멈추지 않아 과다출혈을 일으킬수 있으니 주의.

2.3. 포카포카족/따끈따끈족

ポカポカ族. 메달 색상은 초록.
존재 자체가 사람을 온화하게 만들어주는 요괴. 게임에서는 회복계.
소환될때의 노래는 "포카포카! 뭔가 용무 있나! 한번 해볼까!「ポッカポ!ナンカヨウ!いっちょやーるカー!」/아, 따끈할! 뭔~일일! 한번 해볼~!"

  • 히모지 (ひも爺) / 공복영감

    성우는 미야자와 타다시/신용우
    4화에서 첫등장. 항상 편의점 앞에 앉아서 지나가는 사람들이 편의점에 들러 군것질을 하게 만드는 요괴. 본인도 항상 배가 고프다. 본래는 손녀와 함께 그 편의점에 들르던 평범한 할아버지였으나, 손녀가 자라면서 친구들과 더 어울리게 되자 죽은 후에 그 마음이 강하게 남아 요괴가 되었다.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것도 손녀의 얼굴을 기억하지 못해서 그런 것. 위스퍼의 설득에 마음을 굳히고 편의점을 떠나려던 찰나, 성장한 손녀가 그 편의점 앞을 지나가다 자신을 좋아했다고 친구에게 말하는 것을 듣고 기뻐한다.

  • 호노보노 (ホノボーノ) / 보노보노 응?

    성우는 야베 마사히토/이호산
    1화에서 첫등장했으며 돈요리느의 남편. 아내와는 달리 밝고 포근한 분위기를 만든다. 2화에서는 아내와 함께 하와이에 여행가 있었다. 나중에 6화,17화에서 각자 메라메라이온과 스네스네이크랑 싸울때 활약.

  • 와카메군 & 콤부상 & 메카부쨩 (ワカメくん & コンブさん & メカブちゃん) / 다시마군 & 미역군 & 미역뿌리양

    성우는 왼쪽부터 야베 마사히토, 나라 토오루, 나가타 료코/김명준, 김정훈, 김채하
    13화에서 첫등장한 핫피[27]를 입은 해초 요괴들. 통칭 요괴 댄서즈. 빙의된 상대가 을 추게 한다. 몸치 케이타에게 들러붙어 무용 수행평가를 제대로 마치게 했지만 빙의가 풀리지 않아서 뭘 하려고 하면 춤이 먼저 튀어나오는 상황이 되어버렸다... 의도는 좋았다2 나중에 24화에서 네쿠라마텐구를 웃게 만들때 활약.

  • 아게아게하 (アゲアゲハ) / 아싸라나비

    성우는 나라 토오루
    16화에서 등장한 나비 요괴. 이 요괴가 뿌리는 인분에 닿으면 아주 신나서 흥분하게 된다. 폭포라고조차 할 수 없는 조그마한 물줄기[28]를 보고도 폭포라며 환호할 정도.

  • 젯코우쵸우(ぜっこう蝶) / 조아나비

    성우는 나라 토오루
    34화에 등장한 나비 요괴. 이 요괴한테 둘러싸이면 절호조의 상태가 되어 강운을 가지게 된다. 이 쪽의 젯코우는 히라가나로 표시된다. 이름의 젯코우는 일어로 절호조와 발음이 같다.

  • 젯코우쵸우(ゼッコウ蝶) / 끝나비

    성우는 나라 토오루
    34화에 등장한 왼쪽의 요괴. 이 요괴한테 둘러싸이면 친구와 절교당한다. 위의 젯코우쵸와 색깔이 달라 케이타가 착각해서 친구들한테 절교당했다. 이름인 젯코우는 절교와 발음이 같으며 이 쪽의 젯코우는 가타카나로 표시된다.

  • 츠마미구이노스케 (つまみぐいのすけ) / 자꾸손

    성우는 사토 치에
    23화에 등장한 요괴. "집어 먹기~"라고 말하면서 음식을 집어먹게 만든다. 케이타의 엄마에게 빙의돼 저녁식사를 집어먹다가 소환된 히모지의 능력으로 집어 먹는걸로 성이 않차는 케이타의 엄마가 집어먹지 않고 식사를 하자 리타이어.

  • 하레오토코 (晴れ男)

    성우는 사토 켄스케
    52화에 등장하는 요괴로 날씨를 맑게 만드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요괴워치2에서는 실제로 날씨를 맑게 만들어줄 수 있다. 아메온나랑 우정을 쌓고 날씨를 맑게해줬다.
    게임에서는 아메온나랑 닭살커플로 등장하지만 애니에서는 하레오토코의 구애로 아메온나가 불편해서 하레오토코를 피해다닌다. 나중에 아메온나가 하레오토코의 마음을 받고 친해지긴 하지만 구애는 거절한다(...)
  • 우라야마시로 (うらやましろう )

    56화에 등장하는 요괴로 빙의상대를 무엇이든 부러워하게한다. 소환된 코마상과 코마지로의 칭찬에 리타이어.
    여담으로 츠마미구이노스케와 외형이 흡사하나 동양인으로 비유하면 츠마미구이노스케는 갈색피부의 동남아시아인 이고 우라야마시로는 살구색피부의 일본인.

  • 스나오 (砂夫)

    45화에 등장하는 모래 요괴로 진실을 고백하게 한다. 작중에서 칸치가 생일날 고백하도록하여 기쁘게 해줬다.
    몸이 모래여서 퀘스트를 클리어한 이후에 나오는 보너스 찬스에서 물에 빠지면 녹거나 뜀틀에 부딧쳐 몸이 박살나거나 모래장에 빠저 모래와 동화되는 개그가 있다.

  • 빈보이 (びんボーイ)

    46화에 등장하는 요괴로 가난을 부르는 아이라며 동전을 조금씩 떨어뜨리게 하다가 티끌모아태산으로 만든다. 작중에서는 울트라맨이나 외계인 요괴 U.S.O 또는 그레이외계인 및 가면라이더 를 연상시키는 복장으로 나타나다가 뱀 요괴 츠치노코에 의해 상대방에게 행운을 심어주는 금색 복장 오카네라이더(お金ナイダー)가된다.

  • 산타쿠로시 (サンタク老師) / 산타클도사

    49화에 등장하는 산타클로스 요괴로 최고의 선물, 평범한 선물, 최악의 선물 중 하나를 고르라 한다. 전부 다 줘! 라고 하면 어디론가 사라진다.

  • 키즈나메코 (キズナメコ)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버섯 요괴로 키즈나메코의 혀에는 소독 작용이 있고, 어떠한 상처라도 혀로 고치며 우정도 되찾을수 있다.

  • 라이오톤 (雷オトン) / 번개아빠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번개를 일으킬수있는 제우스 요괴로 그 번개가 무서워 아무리 우유부단한 상대도 번개아빠 앞에서는 열심히 일한다.

  • 우키우키비 (ウキウキビ)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바람에 흔들려 들떠있는 사탕수수 요괴. '어떻게든 될거야'가 입버릇. 씌이면 괴로운 일도 극복할수 있을것 같은 느낌이 든다. 물면 약간 단맛이 난다.
    이름의 유래는 우키우키(들떠있는것의 의태어) + 사토우키비(사탕수수).

  • 신 오바 (心オバア)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아득한 다정함으로 모든것을 치유하는 요괴. 아무리 나쁜상대도 신 오바에게 안기면 아름다운 마음을 갖는다.

2.4. 후시기족/불가사의족

フシギ族. 메달 색상은 노랑색.
말 그대로 이상한 요괴들. 게임에서는 요술[29]계.
소환 주문은 "이상해! 이상해! 부기우기! 우리들은~ 완전 정신없네~「フシ!フシ!ブ!オレたちゃ、オオハシャギー」/모르겠 모르겠 신기하~ 우리들은, 아주 신났!"

  • 바쿠로바 (バクロ婆) / 나불할멈

    성우는 사토 치에 [30]/김채하
    2화에서 첫등장한 요괴로 사람이든 요괴든 달라붙은 대상이 비밀을 폭로하게 만드는 요괴. 몸집이 작고 팔이 길어서 손을 이용해 움직인다. 후미카에게 달라붙어 케이타가 화장실에 큰 일 보러간 것을 폭로하게 만들고 지바냥에게 달라붙어 비밀을 폭로하게 만들어 리타이어 시켰으나, 그 뒤에 나온 녀석이 큰 비밀이 없는 노갓파라 리타이어 당하고 케이타와 친구가 된다. 나중에 케이타가 후미카의 고민을 알아내기 위해 사용된다. 공복 영감과는 아는 사이인듯. 묘하게 이 할멈과 닮았다

  • 와스렌보 (わすれん帽) / 아차모

    성우는 반도 나오키/김명준.
    4화에서 첫등장. 인간의 머리를 깨물어 그 기억을 먹는 모자 요괴. 본래 어떤 소녀모리야 스와코가 좋아하던 모자였으나 싫증났다고 버려진 뒤, 그 사념이 깃들어 요괴가 된 것.[31] 작중에선 케이타네 반 친구들이 물건을 까먹게 만들었고[32], 후미카가 케이타에게 화냈던 일[33]과 한자 시험을 잊게 만들었다. 그러나 케이타가 그런 짓을 그만해달라고 하자 자신을 버리는 거냐며 화가 나 케이타의 기억을 먹으려 했다. 그러나 케이타가 소환한 인면견[34]의 기억이 너무 맛없어서 리타이어. 마지막엔 케이타의 진심을 알고 친구가 되어 햇볕막이를 해준다는 것이 그만 실수로 케이타의 기억을 먹었다.여담으로 마지막에 메달을 줄떼 "나를 또 필요할때만 부를꺼죠?"하니깐 케이타 왈"아니야 넌 친구로 생각할꺼야"이랬는데 정작 필요할때만 부르고 있다. 사실 그냥 부르는건 지바냥이 유일하다. 게임에서는 아군이나 적이 방어하는 걸 까먹어서 방어를 안 하는 걸로 구현되어있다. 퀘스트 중에서 주인공 아버지한테 빙의해서 중요한 서류를 놓고와버리게 만들기도 했다. 이후 8화에서 모레조우와 싸울때,15화에서 나가바나와 싸울때 활약. 여담으로 와스렌보가 기억을 먹는 방식이 메트로이드괴물이나 외계인등의 생명 에너지를 빠는 방식과 비슷하다.

  • 마보로시 (まぼ老師) / 환상 도사

    성우는 나라 토오루/김정훈
    5화에서 첫등장. 이름 그대로 환상[35]을 만들어내는 요괴. 밸런타인 데이에 쿠마와 칸치에게 초콜릿을 받는 환상을 보여줬으나, 케이타에겐 그런 환상을 보여주지 않았다. 뒤이어 케이타가 소환한 지바냥과 인면견도 환상으로 리타이어 시켰으나[36], 케이타의 파이어 토네이도에 친구 메달을 넘긴다. 마지막엔 케이타에게 후미카에게서 초콜릿을 받는 환상을 보여줬다. 나중에 39화에서 U.S.O.와 싸울때 활약.

  • 덴파쿠코조 (でんぱく小僧) / 냠냠동자

    에레키드?
    성우는 사토 치에
    6화에서 등장하는 요괴로 전기를 자유자재로 조종하기도 하고 흡수도하는 요괴로, 케이타네 집의 전기를 맘대로 조종해 케이타와 그의 친구들, 그리고 지바냥까지 골치썩게 만들었다.[37] 전기를 조종할 뿐 아니라 먹을 수도 있는 듯. 어쩌면 국내 로컬명은 이 특성을 노린 것일지도?

  • 운가이쿄 (うんがい鏡) / 운외경

    성우는 미야자와 타다시
    자신을 본 상대를 어디론가 이동시키는 능력을 가진 거울 요괴. 16화에서는 집으로 돌아갈때 차가막혀서 집으로 빨리 보내줬고, 27화에서는 케이타와 위스퍼를 요괴 월드로 이동시켰다.

  • 큐우비 (キュウビ) / 구미


    성우는 나가타 료코/김새해[38]
    18화부터 나오는 구미호 요괴. 사람의 마음을 반하게 하면 나오는 큥구슬(キュン玉)[39]을 100개 모아 상급 구미호가 되기 위해서 인간계로 내려왔다. 지금까지 99개를 모으고[40] 100번째 큥구슬 상대로 후미카를 선택해서 인간으로 변신해 후미카를 꼬시려 하지만 쉽게 넘어오지 않아서 꽤나 고생한다. 여자처럼 생겼지만 남자다. 게임에서는 보스 요괴 중 하나로 나오며 동료로 두면 높은 능력치를 바탕으로 다재다능하게 활약한다.[41] 그 덕인지 팬들에게 인기가 많은 요괴 중 하나. 이름 때문에 후미카에게 오이(큐우리)로 불려졌다.[42]
    옴니버스적인 요소가 하나 있는데, 18화의 요괴대사전 코너엔 구미의 메달이 사전에 추가되는 장면이 나왔으나 31화에서 다시 만났을 때 구미가 다시한번 자기소개를 한 다음 케이타에게 메달을 넘겨주는 장면이 있다.

  • 츠즈카나소우 (つづかな僧) / 안하겠승

    성우는 야베 마사히토
    21화에 등장한 요괴. 이 요괴의 염불을 들으면 한 번 결정한 일을 계속 할 수 없게 된다. 나가바나와의 대결에서 패했다. 여담으로 이 요괴를 닮은 동상이 광장에 있다.

  • 카제카모 (かぜカモ) / 고뿔덕

    성우는 반도 나오키
    22화에 등장한 오리 요괴. 게임 레벨 올리려고 학교에 가기 싫어하는 케이타가 감기에 걸린 것 같이 느끼게 해주는 능력을 가진 요괴지만 실제로 감기에 걸리진 않는다. 나중에 이가이가구리의 도움으로 케이타는 학교를 쉬는데 성공했지만, 나중에 진짜로 감기에 걸리게 된다. 인과응보

  • 텐구 (天狗) / 풍술사

    성우는 히노 미호
    24화에 등장한 요괴. 쿠라마텐구같은 모습이며, 바람을 일으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어스름족의 네쿠라마텐구와 만나 친구가 된다.

  • 사토리쨩 (さとりちゃん) / 다알견

    26화에서 등장한 사토리라는 이름의 강아지 요괴. 상대방의 생각을 읽어내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위스퍼와 지바냥의 생각을 꿰뚫어보듯이 읽어냈으나, 케이타가 이상한 생각 내자 얼굴이 붉어지면서 버티지 못해 메달을 놓고 리타이어한다.[43] 케이타의 생각을 어쩔수 없이 보는 걸보면 능력조절이 안돼는 듯 하다. 참고로 소년같이 생겼다만 여자다.
    성우는 이면의 타마마코자쿠라 에츠코로, 지바냥과 성우가 같다.평소에 맡는 배역과 목소리가 달라서 위화감을 느낄지도.

  • 사카삿카사 (さかさっ傘) / 거꾸로브렐러(코믹스), 홀랑우산(애니)

    성우는 아사리 료타/김정훈
    29화에 등장하는 요괴로 우산을 뒤집히게 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원래는 어떤 사람의 우산으로 쓰여졌으나, 우산이 뒤집혀서 새로운 우산으로 바꿔지게 되면서 버려지게 되자 그 원념으로 인해 요괴가 되었다. 입도 거칠어서 케이타와 위스퍼에게 동정따윈 필요없다며 화내고 자신을 애송이라고 불은 카라카사오바케에게 노친네라고 받았치며 화냈다. 후에 카라카사오바케에게 이것저것 배우고 선배라고 존대한다.
    이름을 히라가나로 쓰고 읽으면 앞으로 읽으나 뒤로 읽으나 똑같이 회문이 되는 것을 노린 말장난.

  • 세바스찬 (セバスチャン)

    성우는 사토 켄스케
    위스퍼가 요괴 인플루엔자에 걸려서 지바냥이 불러낸 완벽집사요괴로 집사답게 일을 잘해주었지만, 너무나 완벽을 추구해서 케이타와 지바냥이 밤새도록 충고를 듣게되고, 지바냥이 완벽하지 않는 일을 계속해 결국 포기하고 나가버린다. 여담으로 피부색 때문에 얼굴이 라쿤을 닮았다.

  • U.S.O. / 뻥계인

    성우는 사토 치에
    39화에 등장하는 요괴로, 외계인의 모습이지만 이름 그대로 뻥치는 요괴....영어 그대로 읽으면 '우소'인데 일본어로 거짓말이란 뜻. 작중에서 사람들을 거짓말쟁이로 만들다가 진짜 외계인이 자신의 동족인줄 알고 U.S.O.를 우주로 데려가는 마보로시의 환상에 리타이어. 리액션을 쓸 때 나오는 BGM과 동작은 일본 70년대 아이돌 핑크 레이디의 노래인 UFO를 패러디했다.

  • 잇단고멘 (一旦ゴメン) / 일단 미안

    성우는 나라 토오루
    30화에 등장하는 요괴로 모티브는 잇탄모멘. 잘못을 저지르고는 사과로 성의 없이 "일단 미안[44]"이라고만 하여 짜증나게 하는 요괴다. 하는 짓을 보면 불쾌족인데 정작 종족이 불가사의족이다 애니에서는 케이타에게 빙의하여 학교 아이들을 화나게 했다가 메라메라이온의 불꽃에 타 죽을 뻔(?)하고 리타이어.
    잇단고멘은 원래 코로코로 코믹스에서 주최한 요괴 디자인 공모전에서 뽑힌 캐릭터이다. 당시 어떤 아이가 그린 요괴 디자인이 뽑혀 등장하게 된 것인데 만장일치로 채용됬다고 한다.

  • 미스터 무빙 (ミスタームービーン)

    성우는 미야자와 타다시/신용우
    31화와 35화에 등장한 영화감독 요괴. 케이타 일행을 불러서 영화를 찍게 만든다. 영화를 끝까지 마쳐야만 풀려날 수 있다. 여담으로 찍은 영화는 서유기타이타닉.

  • 오뎅진 (おでんじん)

    59화에서 등장하는 요괴로 얼굴은 냠냠동자랑 비슷하게 생겼다.[45] 슬픔게이지가 꽉 차야 어묵을 먹을수있게 한다. 케이타와 가족들도 코마상과 코마지로도 실패하자 히모지의 이야기[46]에 슬픔을 느끼고 어묵을 먹게해줬다.

  • 모테마쿠루 (モテマクール) / 인기마누스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자칭 요괴 제일 미남인 나르시스트 요괴로 하트를 쏘아 주변 여자들을 포로로 만든다. 긴머리에 핑크핑크 하지만 남자다.

  • 모테누스 (モテヌス)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모테마쿠루의 색놀이[47] 요괴. 모테마쿠루가 인기가 많았다면, 이쪽은 인기가 없게만든다(...) ​항상 우리 곁에 있는 요괴

  • 아펠리칸 (アペリカン)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텍사스유학해 미국물이 든 활기찬 펠리컨 요괴로 미국에 대해서 잘 안다. 이름의 유래는 아메리칸 + 펠리컨.

  • 요츠메 (よつめ)

    62화에서 등장한 요괴로 사토리짱과 외형이 흡사하나 사토리짱은 주황빛에 눈이 세개지만 요츠메는 보랏빛에 이름처럼 눈이 네개이며 카메라를 이용해 점을 친다. 후미카의 운세를 말하는 점쟁이였다가 케이타도 운세를 보겠다고 나섰고 카메라에 후미카를 나오게하려고 노력했으나 계속 엉뚱한 사진만 나오고말았다.
  • 바카즈킨 (ばか頭巾)

    64화에서 등장한 두건 요괴로 와스렌보와 외형이 비슷하나 와스렌보는 초록빛, 바카즈킨은 노란빛이며 이름처럼 바카즈킨에게 빙의되면 아무리 똑똑한 상대라도 바보같은 짓을 하게된다. 작중에서는 케이타,쿠마,칸치가 청소시간에 청소않하고 장난만 치게하다가 소환된 바쿠로바에게 사연을 말하게되는데 그 사연은 원래는 의자에 까는 두건이 였는데, 아이들이 함부로 장난치다가 논에 버려서 요괴가 된것이다. 이에 와스렌보도 동감을 하며 와스렌보와 바카즈킨은 친구가 된뒤 TV쇼에서 각자가 두명의 방송인에게 빙의해 와스렌보쪽은 뭐할지 기억이 나지않고 바카즈킨쪽은 별짓을 다하는 개그를 보여줬다.

  • 핀트콘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도끼눈이 특징인 옥수수 요괴로 미국출신이다. 한번 빙의한 사람을 도끼눈으로 만든다.

  • 와라에네에 (わらえ姉)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웃음과 재미를 흡수해 남들은 웃지도 즐기지도 못하고 자기만 웃고 즐기게하는 이기적인 요괴.

2.5. 이사마시 족/용맹족

イサマシ族. 메달 색상은 빨강.
존재 자체가 열혈스러운 종족. 게임에서는 공격계.
소환될때의 노래는 " 이사마시! 메사마시! 이랏 샤이마시!「イサマシ!メザマシ!ラッシャイマシー!」/용감하! 용맹하! 씩씩하다!"

  • 메라메라이온 (メラメライオン) / 타올라이온

    성우는 사사모토 유코/김채하.
    6화에서 첫등장.불꽃갈기를 가진 사자 요괴로, 닿은 상대나 빙의한 상대를 쓸데없이 열혈로 만들어 놓는다(...). 안타깝게도 인간의 말을 하지 못해[48]다른 요괴의 통역이 필요하다. 작중에선 케이타, 칸치, 후미카에게 차례로 빙의했다가 후미카에게 빙의되었을때 호노보노가 소환되자 기분이 녹아서 케이타에게 메달을 넘긴다. 덤으로, 머리의 불꽃같은 갈기는 진짜 불꽃이다! 목욕탕에 들어가면 고대 로마의 목욕탕에서 볼 수 있는 사자얼굴 배수구 마냥 벽에 붙어서 물을 내뱉는다. 11화에서는 무리담과 싸우던 도중에 무리담의 능력(?)으로 아주 용맹하게 "무리!!!!!!"라며 대차게 말했다(...).30화에서 잇단고멘과 싸울때는 승리, 59화에서는 기신안키에게 빙의된 케이타의 의심때문에 가버렸다.
    이름의 유래는 일본 의성어 '메라메라(이글이글)'와 라이온을 합친 말장난 이름이다. 한국판에선 메라메라를 타올라라고 바꿔 뜻도 통하면서 말장난도 살리는 초월번역을 보여줬다.

  • 브리 대장 (ブリー隊長) / 빌리 대장ANG?

    25화에서 처음 등장한 요괴로, 브리 대장의 영상을 보고 지바냥과 위스퍼가 운동을 하는 장면에서 등장한다. 모티브는 빌리의 부트캠프의 Billy Blanks.빌리 헤링턴이 아니다! 그렇지만 정발명에서 진짜 빌리가 되어버렸다 성우는 2기 엔딩곡에서 랩 피쳐링을 담당한 Motsu. 36화에서 게스트 출현. 나태한 사람에게 빙의해서 자신이 납득할 때까지 강제로 부트캠프를 시킨다. 나태하다고 생각한 위스퍼를 강제로 근육 마초로 만들어버린 뒤, 요괴 메달을 남기고 떠나려다가 위스퍼보다 더 나태한 지바냥을 발견. 그와 동시에 케이타도 덤으로 끌여들여 셋이서 부트 캠프를 시켜버린다. 62화 에서는 달팽이 용병, 소환된 로보냥과 함께 아카오니를 질리게 했다.

  • 만오지시 (万尾獅子) / 마노지시(코믹스), 만성사자(애니)

    성우는 사토 켄스케
    32화에 등장한 사자 요괴. 방학숙제를 하려는 쿠마에게 붙어 준비가 안 됐다고 준비만 하게 만들었다. 방학숙제를 배끼러 같이 하려온 케이타 역시 설득되 준비만 하다 숙제를 못하고 말았다. 본인 역시 실력은 좋은데 처음부터 실력을 보이지 않고 만반의 준비를 하고 행동한다.[49] 게임에서는 시시마루가 레벨 28이 되면 만오지시로 진화한다.
    애니에서는 만성사자라고 로컬라이징되었는데, 완벽하게 달성한다는 뜻의 한자어인 만성이라는 뜻에 사자를 결합해서 지은 듯. 그리고 코믹스 정발명인 마노지시는 일본어 발음을 읽어서 따온 듯 하지만, 원래 발음은 만오지시인데 어째서인지 마노지시가 됐다.[50]

  • 카라쿠리 벤케이 (からくりベンケイ) / 사이보그 요괴인

    성우는 야베 마사히토
    23화에서 등장한 로봇 요괴. 나기나타로 케이타네집 가전제품의 나사를 빼내 자신의 나기나타에 흡수시키고 있었다. 1000번째 '용자 나사'를 찾으면 자기 나기나타가 최강이 될거라고 하며 요괴워치로 소환된 로보냥에게서 용자 나사를 찾아[51] 나기나타를 각성시키고 케이타에게 메달을 건네주어 친구가 된다.
    모티브는 가라쿠리 + 무사시보 벤케이. 한국판에선 로보냥과 같은 호걸족으로 나오며 칼이 검은색으로 처리됐으나 각성하며 황금색으로 변하면서는 원판을 따라간다. 첫 등장한 23화 C파트가 하도 엄해 투니버스에서 재방영을 하지 않아 메인 에피소드가 재방송되지 않는다(...)[52]

  • 오니기리사무라이 (おにぎり侍) / 주먹밥무사

    성우는 아사리 료타/신용우
    29화에 등장한 요괴. 오니를 베는(鬼斬り) 주먹밥 사무라이. 이 만화에서 나올 캐릭터 같이 생겼다 아셋카키와 친구가 되서 둘이서 주먹밥을 만들었는데 땀 투성이 주먹밥이 되어버렸다. 짜고 상큼한 맛이라 카더라

  • 부요우진보우 (ぶようじん坊) / 무대꼬

    성우는 사사모토 유코
    30화에 등장한 요괴. 사람을 부주의하게 만든다.
    이름의 어원은 부주의(부요우) + 호위무사(요우진보)

  • 후유냥 (フユニャン) /슈퍼냥

    성우는 카지 유우키
    케마모토 마을의 할머니 집 창고에 있던 부유령 요괴. 과거 케이조우와 함께 괴마를 퇴치하고 있었다. 붉은 스카프와 변신벨트 착용한 모습은 쇼와 라이더 패러디이다.
    후유냥의 '후유'는 둥실 떠서 돌아다닌다는 뜻의 '부유(浮遊)하다'에서 왔다고 한다. 데카냥과 동일요괴로복권 잘 긁었네 만쥬를 엄청 좋아한다.
    그리고 세바스찬이 준 배트맨코믹스를 읽고 감명(...)받아 중2병다크냥이 되었다.

  • 다라케도 (ダラケ刀)

    성우는 반도 나오키
    51화에 등장하는 요괴로 이 요괴에 빙의된 사람은 게으름을 피우게 된다.그대로 나두면 몸이 녹아버린다! 흠좀무
    다행히 게으름정도를 조정할 수 있어 적당한 게으름을 피울 수 있다.(...)

  • 아라이마장 (アライ魔将)

    50화에서 등장한 요괴로 새해를 맞아 청소를 하려는 케이타[53]를 도우기 위해 카타츠케라이군사들과 함께 청소했다.
    이름을 그대로 읽으면 '아라이마쇼'(깨끗이합시다)가 된다.

  • 카타츠케라이 (かたづ家来)

    아라이마장의 부하들이며 50화에서 청소하려는 케이타를 도와주려고 온 요괴들이다. 게임2에서 처음 싸우는 요괴이며 카타츠케라이가 레벨 19가 되면 아라이마장으로 진화한다.

  • 쿠와가 대장 (クワガ大将) / 사슴벌레 대장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용맹한 사슴벌레 전사 요괴.

  • 치카라모치 (ちからモチ) / 떡강쇠

    48화에서 등장한 요괴로 평상시에는 귀여운 얼굴이지만 화나면 위엄있는 얼굴이 튀어나오는 요괴.

  • 나마하게 (なまはげ) / 겁주귀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63화에서 등장한 요괴로 가 여물 때 나쁜 아이들의 집에 찾아가 겁을 주는 요괴. 작중에서는 학교 앞에서 아이들을 겁주다가 도검 소지법 위반으로 경찰서 갔다온뒤 케이타에게 경찰에게 잡히지 않으면서 아이들을 놀래키는 방법을 찾고싶어서 슬프다는 이야기를 한다. 그 말을 들은 케이타가 이미지 체인지 전문가인 하나코상을 소환하고 하나코상의 아이디어로 나마하게는 대스타가 되지만 정작 놀래키는 것과 관련이 없다는 것을 깨닳고 좌절한다. 하나코상이 다른 방법을 고민할때 관세청에서 세금을 내지 않았다고 하며 하나코상과 같이 탈세로 구속된다.[54]

  • 히츠마 부시 (ひつま武士)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천하통일을 노리는 뱀장어 요괴 무사. 적의 공격을 미끈미끈하게 피해 지휘봉으로 적을 조종한다. 항상 세끼를 다 먹으며 오챠즈케는 빼먹지 않는다. 이름의 유래는 이름 나고야 명물의 장어요리 히츠마부시.

  • 네부타 (寝ブタ)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언제나 잠만 자는 돼지 요괴. 씌이게 되면 시간도 잊어먹은 채 잠만 잔다. 하지만 실수로라도 이 요괴를 깨워서는 안 된다. 이름의 유래는 잠자는 돼지(네부타) + 토호쿠지방에서 유명한 네부타마츠.

  • 시시마루 (獅子まる)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읽는 것을 좋아하는 꼬마 사자 요괴로 훌룡한 검사를 목표로 하고 있지만 성격이 느긋해서 훈련을 천천히 해 실력도 미숙하다. 생김새는 딱 만오지시의 어린 모습. 단 꼬리가 한개다. 원조한정 퀘스트인 '울려퍼져라! 시시마루'에서 '토도로키지시 (轟獅子)'의 제자로 나오는데 토도로키지시의 수행을 따라가질 못하고 있다. 시시마루에게 원하는 책을 주면 무사 수행도 겸해서 친구가 되어준다.
    요괴 메달 일러스트에서 훈련하다 다쳐서 우는 모습과 만오지시와 시시마루의 괴리로 동인계에서는 울보꼬마가 폭풍성장해 의젓하게 자란 걸로 취급한다. 진화하면 사부보다 커진다[55]

  • 쇼우부시 (しょうブシ) / 승부사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한때는 검의 길을 걷던 무사였으나 도박의 세계에 빠져들어버려 무사의 마음을 잃어버렸다. 도망을 잘치며 승부를 내게하는것 같다.

  • 벤케이 (ベンケイ) / 요괴인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카라쿠리 벤케이와 외형이 비슷한 석상 요괴로 다리를 지키고 서 지나가는 사람들의 칼을 빼았는 악당이 였지만 가신이 되었다. 싸워서 이긴 상대로부터 빼았은 999개의 칼을 배에 숨기고 있다. 여차할때는 칼이 뛰쳐나와 적을 고슴도치로 만든다.

  • 히카리 오로치 (ヒカリオロチ)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알비노 비단구렁이를 모티브로한 황금색 오로치로 푸른빛 약간 나는 블랙 맘바의 색을 가진 뽀로롱족인 오로치와 다르게 용맹족이다.

  • 가부토상 (カブトさん)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전국시대에 이름있는 무장이 착용했었다는 투구가 요괴가 되어 호걸족인 갑옷 요로이상을 찾아다닌다. 여담으로 가부토라는 이름때문에 장수풍뎅이와도 중복된다.

2.6. 고케츠족/호걸족

메달 색상은 주황.
이름 그대로 몸도 마음도 호쾌하고 터프한 요괴. 소환 노래가 상당히 박력넘친다는 점이 특징. 게임에서는 방어계.
소환될 때의 노래는 " 호~걸! 호!걸! 완전 무결의 대집결!「ゴーケツ!ゴーケツ!カンゼンムケツのダイシュウケツ!」/호걸! 호~걸! 완전호걸! 대호걸!"

  • 로보냥

    지바냥이 미래에서 로봇으로 개조된 모습. 자세한것은 항목 참조.

  • 그레루린 (グレるりん) / 타라락

    성우는 반도 나오키/한신.
    3화에서 첫등장. 리젠트 스타일을 한 도마뱀 요괴로, 불량아 양아치 기질이 있다. 이녀석이 들러붙은 상대는 자신도 모르게 불량스럽게 되는데, 이녀석이 굴복해야지만 상대가 제정신으로 돌아온다.[56] 첫 등장했을때 인면견과 서로 주먹다짐을 하고 서로 정이 싹텄는지 친해진다. 그 외에도 코마상이 처음 등장했을때는 돈을 뜯어가려고 하고있었다. 이후 노보세톤만을 해결할려고 소환됬는데 팔팔끓는 탕을 싫어하지만 자존심 때문에 허세를 부리다가 빠져서 리타이어한다.[57]. 이후 26화의 샘새때는 재대로 활약. 달리는 모습이 오토바이를 타는 자세의 그것이다.
    일본판 메달은 폭주족상징 마냥 있는 욱일기가 그려져있데 한국에선 번개같은 문양으로 바뀌었다.
    이름의 유래는 그렘린 + 타락.

  • 모레조우 (モレゾウ) / 샌다끼리

    성우는 히노 미호
    8화에서 등장한 코끼리 요괴로, 상대에게 무지막지한 소변 충동(!)을 느끼게 만든다. 모티브는 코끼리 + 그것이라서 생김새가 참 거시기하다. 도중에 자신이 지리면 상대방의 요력도 풀리는 모양.[58] (?)를 막는것도 이런 이유인 듯. 이후 히키코우모리가 지바냥에게 빙의되었을때 활약(?)했다.

  • 무리카베 (ムリカベ) / 무리담

    성우는 나라 토오루
    11화에서 등장하는 요괴로 어떤 일이든 무리라고 하며 회피하게 만드는 담벼락 요괴. 이름의 유래는 일본의 벽 요괴 누리카베와 '무리'를 합친 것.

  • 아셋카키 (あせっか鬼) / 더위타귀

    성우는 미야자와 타다시/권성혁
    29화에 등장한 요괴. 주위 사람들한테서 을 흘리게 한다. 머리에 있는 뿔을 돌려서 청춘모드로 바꿀 수도 있지만 땀이 나오는건 마찬가지라 별 의미 없다. 후에 땀을 흘리지 않는 오니기리사무라이와 친해졌다.

  • 도키도키 (ドキ土器) / 두근토기

    37화에 등장한 요괴. 이름의 어원은 도키도키[59]+ 토기[60]를 합친 말. 일종의 말장난이다. 운동회 때 등장해서 케이타의 심장을 두근두근하게 만들어 긴장시키게 하였다. 한국어로는 직역되었다.

  • 모노마네킹 (モノマネキン)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44화에 등장한 요괴. 빙의한 대상을 전혀 안 닯은성대모사를 하게 만든다. 게임에서는 모습까지 바꿀 수 있어서 유능해졌다(!). 소환된 로보냥이 모노마네킹의 모습으로 부끄러운 자세를 흉내내자 창피함에 리타이어. 후에 미래세계로 돌아갈려는 로보냥에게 흉내제자로 받아달라고 한다.

  • 다이다라봇치 (だいだらぼっち) / 얼룩덜룩

    53화에서 등장한 요괴. 자기가 있는 곳을 미로로 만들어서 그 길을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길을 헷갈리게 만든다. 크기가 케이타네 주택만한데 보스요괴들을 뺀다면 커다란 크기를 가진 몇안되는 요괴다.

  • 가맘모스 (ガマンモス)

    61화에서 등장한 요괴. 모레조우 중 한마리가 오줌을 참으면서 모든 것을 참는 인내심을 얻는 경지에 오르면서 진화한 매머드 요괴로 모든 것을 참게 만든다. 작중에서 게임기를 얻고싶은 케이타를 위해 지바냥이 대려왔으며 케이타가 콘테스트에서 이기도록 도와주다가 온천 패턴에서는 할아버지[61]가 그의 스승이라며 스승을 이길려면 자신은 한참 멀었다며 케이타에게 메달을 넘겨주고 가버려서 할아버지가 이겨버렸다. 나중에 TETSUYA와 밤샘자랑 할때 활약.

  • 우라야메시 (うらや飯)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늘 남의 도시락을 부러운듯이 보는 쌀만으로 된 요괴로 빙의상대는 바로 다른 사람이 부러워진다. 능력은 우라야마시로와 중복된다.

  • 프라이돈 (プライ丼)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우라야메시의 진화형이며 자존심이 높은 새우튀김덮밥 요괴로 프라이돈에 빙의되면 지나친 자존심으로 인해 모두에게 반감을 살수있다.

  • 라이조 (雷蔵)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강력한 번개의 힘이 깃든 보자기는 엄마로부터 받은 특제품으로 그 힘을 창에 모아 강력한 일격을 한다.

  • 히라이신 (ヒライ神)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라이조의 진화형이며 번개를 자유롭게 다루는 요괴로 아무리 귀찮은 문제도 피뢰침처럼 받아들인다.

  • 아니키 (アニ鬼) / 요괴형님

    64화에서 등장한 요괴로 옛날에 혼자서 요괴 폭주족을 괴멸시켜버린 리젠트 스타일을 한 공룡 요괴.[62] 그에게 많은 부하들이 있다고 한다.
    애니에서는 '센다가야 켄' 이라는 전학생에게 들러 붙어 있었다. 켄의 어른스러운 형님같은 친절함에 켄은 5학년 2반의 아이들에게 형님대접을 받는데 케이타가 이상함을 느끼고 아니키를 발견하고 지바냥을 소환한다 그러다 지바냥이 초코봉을 먹을려다 소환됬다고 화내자 아니키가 지바냥에게 초코봉을 주는 친절을 배풀어 형님대접을 받았다. 심지어는 소환된 그레루린, 메라메라이온, 부요우진보, 카라쿠리 벤케이, 무리카베, 모레조우, 세미미루, 히모지, 츠마미구이노스케, 지미, 아셋카키도 아니키 앞에서 형님대접을 받고 뒤 케이타와 우정을 쌓고 메달을 넘겨준다. 그러다 켄이 집안사정으로 다시 전학을 가자 켄을 따라 기차를 타고 떠난다.[63]

  • 앗소우산 (あっそう山)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쌀쌀맞은 성격의 요괴. 무엇에 대해서든지간에 흥미가 없어 '아 그래'라고밖에 말하지 않는다. 하지만 몸 안에는 뜨거운 호기심의 마그마가 흐르고 있으며 용암이 분출하면 호기심이 유발된것이다.
    이름의 유래는 앗 소(아 그래) + 잔(산), 앗소우산의 이름은 큐슈에 있는 화산 아소산서 따온 이름.

  • 스모우동 (すもうどん)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허리에는 자신이 있는 스모선수. 우동의 면발을 이용해 휘감아 억지로 스모를 하게 만든다. 국물이 뜨거워 샅바를 잡는것도 힘들다. 이름유래는 스모+우동.

  • 후지노야마 (ふじのやま) / 설산씨름꾼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후지산예티를 섞어놓은 듯한 모습이며 설국에서 온 스모를 아주 좋아하는 요괴. 얼음 위에서 단련한 다릿심으로 어떤 때에도 놀라울 정도의 버티기를 보여준다.

  • 다루다루마 (だるだるま) / 힘없뚜기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겉모습은 멀쩡하나 실체는 나른한 오뚜기 요괴로 빙의상대는 갑자기 나른해진다.

  • 다루마초 (だるまっちょ) / 마초뚜기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다루다루마의 진화형인 헐크 요괴로 다루다루마가 산속에 틀어박혀 수행을 하여 나른함을 떨쳐낸 마초가 되었다.

  • 마요이 구루마 (迷い車)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극도의 방향치인 수레 요괴로 가고싶은 곳에 데려가 준다고 해놓고 엉뚱한 곳으로 안내해 길을 잃는것 같다.

  • 요로이상 (ヨロイさん)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밤에 박물관을 돌아다니는 듀라한 요괴로 용맹족인 투구 가부토상을 찾아 다닌다.

2.7. 뇨로롱족/뽀로롱족

ニョロロン族. 메달 색상은 하늘색.
이 종족의 요괴들은 대부분 신체의 일부가 비정상적으로 길다.[64] 게임에서는 홀리기[65]계.
소환될때의 노래는 "뇨로롱~! 데로롱~! 슬슬,괜찮겠징?!「ニョロローン!デロローン!ソロソロ、イイダローン!?」/뽀로! 효로! 메하지?!"

  • 츠치노코 (ツチノコ) / 럭키 스네이크

    성우는 사사모토 유코
    3화에서 첫등장한 뱀 형태의 요괴로, 위스퍼의 설명에 따르면 매우 희귀한 레어 요괴. 근데 케이타 앞에만 잘 나타난다(...). 46화 에서 무시무시한 사실이 나오는데, 사실 증식하는 요괴다. 본체는 어디있는가 코믹스판에선 행운이 오도록 하는 능력이 있다. 능력을 쓰면 삐쩍 마른다(...).
    요괴워치1에서는 정천사~토리카이씨 집 사이의 골목길에서 낮은 확률로 등장해서 친구가 될 수 있다. 2에서는 임의의 장소에서 등장해서 말을 걸면 츠치노코의 구슬을 준다. 8개 모으면 뭔가 좋은 일이 있다는 듯. 말을 걸려고 접근하면 샤샤샥 도망가는 게 번거롭다. 46화에서는 무리를 지어 외계인+영웅의 복장으로 나타난 빈보이를 오카네라이더로 만들어 행운을 주게 만들때 활약.

  • 무다즈카이 (ムダヅカイ) / 막써조개

    성우는 나라 토오루
    11화에서 등장한 조개모습을 한 요괴로 충동구매를 유도하는 능력이 있다. 80년대 버블경제 시대의 욕망에 의해 태어났다. 이름의 유래는 낭비(무다즈카이)+조개(카이).

  • 나가바나 (ナガバナ) / 긴코

    성우는 반도 나오키/김정훈
    15화에서 첫등장. 폭풍수다로 상대방을 지치게 한다. 칸사이벤[66]을 사용하며 케이타가 지바냥을 불러내려는 순간 빙의하여 요괴소환을 못하게 했다. 지바냥이 '요괴메달 세트 온'이라 적은걸 읽게해서 소환된 와스렌모에 의해 수다거리를 잊어버려서 이겼다. 나중에 21화에서 츠즈카나소우와 싸울때 활약.
    소환될때 배경에 바나나가 그려져있는데 이름인 나가바나의 '바나'는 바나나에서 따온듯하다. 생김새도 딱 바나나이고.

  • 스네스네이크 (すねスネーク) / 삐치뱀

    성우는 사사모토 유코
    17화에서 등장한 요괴. 에도시대 고위관리를 연상케하는 외형의 푸른 뱀 요괴. 빙의된 사람은 극도로 토라져서 모든것에 신경질적으로 반응한다.소환된 호노보노에게 리타이어. 어째 여자어 쓰는 여자들의 마스코트 같다 믿으면 골룸
    이름의 유래는 삐치다(스네루) + (스네이크)에서 유래. 한국판도 동일.

  • 스티브 죠스 (スティーブ・ジョーズ) / 스티븐 죠스

    성우는 사토 켄스케
    27화에서 등장한 상어요괴. 죠스의 패러디로 이름의 유래는 스티브 잡스. 요괴 세상에서는 잘나가는 발명가로 새로운 요괴 워치 타입 영식을 개발하였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왜인지 글자 하나만 달라졌다(...)

  • 네치가에루 (ねちがえる) / 목아파개굴

    성우는 아사리 료타
    35화에 등장한 요괴로 고개를 기울이게 만드는 개구리 요괴. 근데 싸우기도 전에 항복하였다. 그러다 그의 과거를 듣게 되는데 네치가에루는 원래 평범한 개구리였고, 마사지 일을 하는 할머니가 키우기 시작했고 '케로쨩(더빙판명 개구리)'이라고 이름을 붙였다. 후에 할머니의 마사지가게 앞에 건강랜드가 생기고 손님이 끊기자 케로쨩은 할머니를 돕기위해 손님들을 오게 하려고 밖에 나가다 자전거에 치여 죽게되고 요괴가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다시 할머니의 가게로 가보자 건물이 바뀌고 손님이 많아졌다. 할머니의 솜씨가 최고라고 한 단골 손님들이 다시 온 것이었다. 원래 할머니는 일을 그만두려했지만 케로쨩이 그만두지 말라는 격려를 받는 느낌을 받고 일을 계속했다고 한다. 그리고 일을 계속하다 보면 케로쨩도 돌아올거라며 믿고 네치가에루도 할머니의 곁으로 돌아가게 된다.

  • 와라우츠보 (笑ウツボ) / 깔깔곰치(코믹스), 웃곰치(애니)

    성우는 미야자와 타다시
    36화에 등장한 곰치 요괴. 남들을 어떤 일에도 "대박 웃겨~" 하면서 웃게 만든다. 작중에서 칸치를 웃게 만들었다.

  • 오로치 (オロチ) / 이무기


    성우는 사사모토 유코.
    뱀 인간 요괴. 두르고 있는 머플러를 뱀 비슷한 것으로 변형시켜 함께 싸운다. 필살기는 머플러에서 여러마리의 뱀을 소환해 적을 공격하는 야마타노오로치. 여담이지만 오로치는 설화에서 나름 강한 뱀 요괴인데 한국판에서는 용이 되기 전의 큰 뱀인 이무기를 이녀석 이름으로 그대로 써버렸다(...) 뭐 둘다 전설에 나오는 뱀이란 공통점이 있다만. 인간형 요괴 치고는 꽤나 잘생긴 편이라 큐우비와 마찬가지로 여성 팬이 많다. 게임판에서는 큐우비와 동급으로 강한 요괴이며 2의 경우 한쪽 버전에서 오로치만 나오고 다른 한쪽에선 큐우비만 나오게 하는 식으로 제작사에서 라이벌 관계를 밀어주고 있다. 애니에서는 50화에서 첫등장. '레드J'라는 요괴를 찾고있다는데 그 요괴의 특징을 설명하는데 찾고있는 요괴가 아마도 지바냥인듯...했으나 실상은 전혀 다른 요괴다.[67] 레드 J를 쫒는 이유는 자신이 인간이었을 적에 레드 J에게 마을을 습격당해 마을 사람들이 전부 전멸 당했기 때문. 이때 자신도 강한 증오심에 지금의 오로치로 변했다. 마지막에 레드J를 쓰러트리고 케이타에게 메달을 건내준 뒤 모든 것의 원흉인 마이티 독을 찾으러 떠난다.

  • 류쿤 (りゅーくん) / 용용이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이름 그대로 꼬마 . 항상 남의 힘을 궤둟어 볼 수 있는 여의주를 들고 다닌다. 꽤나 엄청난 힘이 숨어있지만 본인은 모른다고. 어리광쟁이라고 한다. 콧물을 달고 다닌다. 레알 용의 콧물

  • 츠치노코팬더 (ツチノコパンダ) / 팬더스네이크

    성우는 사사모토 유코
    51화에 등장하는 요괴로 츠지노코와 비슷하지만, 색이 판다와 똑같다. 자신이 판다인지 츠치노코인지 판단을 못하다가 KB의 콜라보 맴버가 된다. 그리고 이쪽도 츠치노코와 마찬가지로 레어 요괴다.

  • 보보 (ボー坊)

    57화에 등장하는 요괴로 멍때리게한다. 생김새는 소세지랑 비슷하지만 그렇게 부르는 건 그에게 있어 심한 욕이 된다.

  • 시키룬자 (しきるん蛇)

    60화에 등장하는 스네스네이크(삐치뱀)처럼 생긴 붉은 요괴로 대장이 된것처럼 뭐든지 상대방을 정해 시킨다. 능력이 히토마카센닌과도 중복된다. 처음에 칸치에게 빙의하다가 후미카한테 도망쳐서 케이타는 후미카와 단짝이라며 계속 시키는데로 하겠다고 빠져들자 시키룬자는 질려서 매달을 건네준다.

  • 키라이교 (キライギョ)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사람의 나쁜 부분만 찾고, 무엇이든 싫어하게 만든다. 싫어하는 것을 물고기 꼬리지느러미의 부채로 두드리는 것이 취미인 물고기 요괴.

  • 게키 드래곤 (激ドラゴン)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무카무카데의 진화형으로 굉장히 사납고 흉폭한 성격에 간지나는 형상의 지네 요괴로 엄청난 분노를 동반하여 물불을 가리지 않는 놈이 된다.

  • 무카무카데 (ムカムカデ)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그냥 난폭한 성격의 지네 요괴로 진화형인 게키 드래곤과 달리 일반 지네의 모습이며 씌이면 하여간 열이 받는다. '화난거야?'라는 말은 불에 기름붓는 꼴이므로 주의. 이름의 유래는 지네를 뜻하는 일본어 무카데.

  • 타코얏키 (たこやっ鬼)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타코야키에서 태어난 작은 문어 요괴. 이쑤시개로 찔러대지만 자주 미끄러져 뒤집힌다. 문어만 꺼내먹는 사람은 절대 용서하지 않는다. 이름의 유래는 타코야키 + 귀신 귀(鬼).

  • 오모이다슷퐁 (おもいだスッポン)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등에 진 등껍질을 머리에 끼우고 '뾱'하고 뽑으면 잊어먹은 걸 생각나게 할수있는 거북이 요괴. 개운치 못한 머리도 개운해진다.
    이름의 유래는 오모이다스(생각나다) + 슷퐁(등껍질).

  • 미치쿠사메 (ミチクサメ) / 꿀꺽죠스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방과후 돌아가는 아이들을 한눈팔게해서 큰 입으로 삼켜버리는 무서운 괴물상어 요괴 [68]. 실은 채소나 과일등 식물 마니아라는 점도 있다.

  • 카라미존 (からみぞん)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나무늘보를 닮은 요괴로 빙의상대는 얽히고 섥혀 제대로 된것이 없게한다. 이름의 유래는 얽히다의 뜻인 카리무 + 아마존.

  • 다이자노 츠보 (大蛇のツボ)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와라우츠보랑 외형이 비슷하나 곰치가 아닌 뱀 요괴로 그냥 보면 평범한 항아리지만 안에 아나콘다가 들어가 있다. 깜짝상자는 우연히 큰뱀의 항아리(다이자노 츠보)를 본 사람이 발명한 것이였다고 한다.

2.8. 우스라카게족[69]/어스름족

ウスラカゲ族. 메달 색상은 파랑색.
존재 자체가 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종족이다. 불쾌족은? 아 그쪽은 불쾌한거지 요괴들 중에서 그나마 못된장난을 치는 요괴들이다. 게임에서는 홀리기[70]계.
소환될때의 노래는 "희-미한 그-림자! 우리들의 그림-자-「ウースラカーゲ!おれたちのオーカーゲー!」/어스름하~게 모두 모두 다 희미하게~"

  • USA뿅

    세컨드 시즌에 등장하는 새로운 레귤러 요괴.

  • 네가티븐 (ネガティブーン) / 네가티붕

    성우는 야베 마사히토
    6화에서 등장한 모기의 모습을 한 요괴로, 빙의한 상대를 부정적으로 만들어 버린다. 작중에서 치과 의사에게 빙의하여 케이타가 치료를 받지 못하게 되자 케이타가 소환한 메라메라이온의 열기에 리타이어.

  • 히키코우모리 (ヒキコウモリ) / 틀어박쥐

    성우는 나가타 료코/방연지
    8화에서 첫등장. 어원은 히키코모리 + 박쥐(コウモリ/코우모리). 상대방에게 들러 붙어서 빙의한 상대를 히키코모리로 만들어 버린다. 틀어박힐 곳이 없어 떠돌다 지바냥에게 빙의해서 케이타를 곤란하게 만들었다. 끝부분에서 케이타가 자기 방 옷장에서 지내도 좋다고 하자 집세 대신이라며 요괴 메달을 주었다. 여담으로 한국 더빙판 목소리가 귀엽게 나왔다. 주인공인 케이타의 옷장에 있어서인지 잊을때면 등장하는데 옷장문으로 얼굴을 내밀거나 옷장 밖으로 나오기도 한다. 성우 보정으로 여캐로 취급하는 경우가 많은데 단편 시리즈에서 가쿠란을 입고 등장했다. 노트북을 소유하고 있다.

  • 지미 (ジミー) / 안띄림자

    성우는 히노 미호
    14화에서 등장한 그림자닌자를 합친 형상의 요괴. 빙의된 상대는 존재감이 공기가 되며 아주 조용해진다. 처음에 지바냥에게 빙의해 있었는데,나중에 케이타가 이 요괴가 빙의했단 사실을 깨닫고 멋골부인을 물리치기 위해 지바냥을 소환, 그러다 케이타도 이 요괴에 빙의당하고 만다... 하지만 위스퍼의 도움으로 멋골부인에 빙의된 케이타의 엄마를 제 상태로 되돌리는 활약을 했다. 국내판 명칭은 안 띄다(눈에 띄지 않다)+그자+닌를 합친 것. 작중 설정이나 외양 등으로 미뤄 보면 아주 적절한 현지화.

  • 카타노리오야카타 (かたのり親方) / 결림두목

    성우는 임윤선
    22화에 등장한 요괴. 사람의 어깨를 뻐근하게 만든다. 케이타의 친구들이 어깨가 뻐근하다고 자기도 어깨가 뻐근해지고 싶다고(...)도움을 받게 되지만 실패하게 된다.

  • 카타노리코조우 (かたのり小僧) / 결림동자

    성우는 나가타 료코/방연지
    22화에 등장한 요괴. 카타노리오야카타의 제자로 능력도 같다.

  • 네쿠라마텐구 (ネクラマテング) / 음침까마귀

    성우는 반도 나오키/현경수
    24화에 등장한 요괴. 이 요괴의 바람을 맞은 사람의 성격을 어둡게 만들어 '어차피 나 같은건...'같은 성격을 가지게 한다. 성격을 다시 되돌리려면 네쿠라마텐구가 씨익하고 웃어야 된다고 한다. 언제나 책을 읽고 있으며 책을 여러 권 가지고 다닌다.24화에서는 소환된 와카메군, 콤부상, 메카부쨩에의해 씩웃고 애들은 원래대로 돌아오고 메달을 넘겨준뒤 불가사의족의 텐구와 친구가 됬다. 나중에 26화에서 샘새를 혼내주고자 케이타가 소환했으나 도리어 옷과 책을 뺏기고 스스로 어두운 상태가 되었다.
    이름의 네쿠라(ねくら)는 성격이 어둡다는걸 뜻한다. 이름의 유래는 네쿠라 + 쿠라마텐구로 추정. 모습은 카라스텐구.

  • 히토마카센닌 (ひとまか仙人) / 너해도사

    성우는 야베 마사히토
    34화에 등장한 요괴. 자신이 해야 할 것을 남에게 대신하게 한다.

  • 가브냥 (ガブニャン) / 드라큘냥

    성우는 사사모토 유코
    42화에서 등장. 잇단고멘과 마찬가지로 요괴 디자인 공모전에서 뽑인 캐릭터가 원형인 요괴. 뱀파이어에게 물려죽은 고양이가 요괴가 된것이며 물어버린 사람을 자신과 같은 가브냥으로 만들어버리는 무시무시한 요괴다. 이 광경을 본 케이타 3인방은 공포를 느끼고 도망치게 되고, 나중에는 가브냥이 된 사람들이 인면견에게 물려서 아저씨가 되는 현상을 보고 헬 게이트를 경험하지만 알고보니 아시발꿈이었다.아다행꿈 아닌가? 요괴대사전에서 메달이 있는 걸 보면 꿈이 아닐지도?

  • 리모콘가쿠시 (りもこんかくし)/ 감추리

    40화에서 첫등장. 리모콘의인화한 듯한 형상의 요괴. 이 요괴에게 빙의되면 리모콘을 계속해서 찾게된다(...).작중에서 케이타 일행이 리모콘을 찾게 만들었으나 케이타의 아빠가 리모콘의 기능있는 TV라는것을 보여주자 놀란뒤, 리모콘과 메달을 넘겨준다. 이후 58화에서 도로봇쿤과 싸울때 활약.

  • 마텐시 (まてんし) / 비키비키

    27화에서 등장. 줄서서 기다릴때 기다리지 못하고 폭발하여 앞에있는 사람들을 밀치며 새치기(?)를 하는 천사 요괴다.
    이름의 유래는 마천사(魔天使)와 '못기다리겠다'의 일본어를 이용한 말장난으로 보인다.

  • 카라팟쿤 (かりパクン)

    43화에서 등장한 요괴로 남에게 물건을 빌리고 그 물건을 안돌려주게하거나 남한테 뭐든지 빌릴 수 있게 만든다[71]. 게다가 상대방에게 최면을 걸어 강제로 물건을 빌릴 수 있게 할 수도 있다. 빌리다라고 쓰고 절도라고 읽는다

  • 미치비키 (みちび鬼) / 길인도깨비

    53화에서 등장한 요괴로 부탁한사람이 원하는곳 까지 길을 안내해준다. 지바냥이 새로사귄 친구라면서 데려왔는데 다이다라 봇치가 만든 미로때문에 길을 해매던 케이타와 위스퍼에게 집까지 안내해주었다. 그런데 다이다라봇치가 골인했다는 기념으로 처음시작한 장소로 되돌려보내버려서 Fail

  • 야미마로 (ヤミまろ) / 악중악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지옥의 귀족, 악의 화신으로 유명하며 폴른을 연상시키는 외형에 이마에는 흉할 흉(凶)이 새겨져있는 흉악한 요괴.

  • 야미 큐우비 (ヤミキュウビ)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북극여우를 모티브로한 검은 큐우비로 사막여우나 일반 여우의 색을 가진 불가사의족의 큐우비와 달리 어스름족이다.

  • 도로봇쿤 (泥ボックン)

    58화에서 등장한 요괴로 물건을 훔친다. 케이타의 물건을 자꾸 훔쳐가니까 소환된 리모콘가쿠시에게 리타이어하고 훔친 물건을 돌려줬다.

  • TETSUYA

    61화에서 등장한 요괴로 아무리 졸려도 밤새 놀아버린다. 쿠마와 칸치가 게임하다 졸아서 케이타는 게임하겠다며 TETSUYA와 함께 게임하나 졸아버려서 가맘모스를 소환해 밤새서 내일 저녁까지 놀다가 TETSUYA는 지쳐버렸다.
    이름의 유래는 '철야'(밤샘)의 일본어발음 테츠야.

  • 데비비루 (デビビル) / 쫄데빌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완전 겁쟁이인 악마로 겁이 많아 원래의힘을 발휘하지 못하나 진정만 하면 무서운놈. 상대방을 쫄게하는것 같다.

  • 기신안키 (ぎしんあん鬼) / 불신도깨비

    59화에서 등장한 요괴로 요괴위치의 에피소드 시작 전에 나오는 영상에서 벤치에 앉은 모자 쓴 아저씨 옆에 붙어있는 특이한 생김새의 오니. 기신안키에게 빙의되면 의심쟁이가 된다. 처음에 칸치에게 빙의하다가 케이타가 메라메라이온을 소환하려는 것을 귀신같이 알아내 케이타에게 빙의해 메라메라이온을 가게했지만 바쿠로할멈이 친구들(칸치,쿠마,후미카)에게 말하게 하여 후미카는 케이타는 평범하다는게 장점이라는 말을 듣게되고 메달을 넘겨준다.

  • 무시바하쿠샤쿠 (虫歯伯爵) / 안쫄데빌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남에게 공포심을 심어주는 무시무시한 악마. 아파서 우는 아이들을 보며 즐긴다. 외형은 데비비란(デビビラン)과 비슷한데 데비비란은 붉은빛, 무시바하쿠샤쿠는 검다.

  • 징기스기스칸 (ジンギスギスカン)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몽골풍의 요괴로 불만을 전면으로 어필해 딱딱한 분위기로 만들며 빙의상대는 불만쟁이가 된다. 이름유래는 딱딱한 분위기의 의태어인 '기스기스' + 홋카이도의 양고기 요리 '징기스칸'. 물론 징기스칸도 중의적으로 포함되어 있다.

  • 마가사스 (魔ガサス) / 민폐가수스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빙의상대를 나쁜짓 하게 만드는 페가수스 요괴.

  • 쿠사쿠이오토코 (草くいおとこ)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어떠한 야심도 가지지 않고 그저 식물과 함께 살아가고 싶다고 생각하는 요괴로 빙의상대는 초식성을 띄게 된다.
    이름의 유래는 초식남. 원조한정 요괴로 게임에서 메라메라이온(타올라이온)과 합성하면 니쿠이오토코가 된다.

  • 니쿠이오토코 (肉くいおとこ)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조용하고 차분한 느낌의 쿠사쿠이오토코와 다르게 남성 호르몬을 주체할 수 없는 야성적인 화려한 요괴. 육식성을 띄고 있으며 커다란 고기통구이[72]를 들고다닌다. 취미는 여자 헌팅.

2.9. 카이마족

게임에서만 나온 종족. 한자로 쓰면 괴마 (怪魔). 토키오 우바우네의 안좋은 마음이 형성화된 존재로 사쿠라 뉴타운이 과거 사쿠라마치였던 시절, 사람들을 습격하던 수수께끼의 요괴 집단. 케이조우와 후유냥은 이들과 맞서 싸우고 있었다. 소환노래는 "카이마 카이마! 카이마! 요운다 카이마! 혼토 카이마~!".

  • 토키오 우바우네의 다섯 부하들
    토키오 우바우네의 감정으로 태어난 5명의 괴마. 우바우네의 안 좋은 마음들이 형상화된 존재라고 한다. 진타 버전에서는 퀘스트를 통해 친구가 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좋은 능력치를 갖고 있으나 장비를 낄 수 없다는 것이 살짝 단점.

    • 호괴 (豪怪)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성우는 야베 마사히토
      효탄 호수 근처에 있는 거한 괴마. 우바우네의 자포자기하는 마음이 형상화됐다고 한다. 모티브는 코뿔소. 자신을 탄생시킨 우바우네를 어머니처럼 생각하고 따른다. 발음이 '호쾌(豪快)'와 같아서 성격도 호쾌하다. 자길 잠시 죽였던 주인공이 60년 만에 찾아왔는데 까먹고 있었을 정도.

    • 불괴 (不怪)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성우는 엔도 아야
      사쿠라 초등학교에 있는 여성 괴마. 우바우네의 질투와 증오하는 마음이 형상화됐다고 한다. 모티브는 . 일본어로 불쾌(不快)와 발음이 같아서인지 늘 불쾌해하고 있다.

    • 액괴 (厄怪)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성우는 나가타 료코
      히라가마 평원/무겐지옥 입구 앞에 있는 땅딸막한 로리[73] 괴마. 우바우네의 깊은 슬픈 마음이 형상화됐다고 한다. 모티브는 .[74] '성가시다'라는 뜻의 일본어 얏카이(厄介)와 발음이 같아서인지 좀 성가신 성격이다.

    • 난괴 (難怪)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성우는 나라 토오루
      카게무라 병원 3층에 있는 노인 괴마. 우바우네의 의혹과 의심하는 마음이 형상화됐다고 한다. 모티브는 올빼미. '난해(難解)하다'의 난해와 발음이 같아서 지적탐구를 좋아하는 듯하다.

    • 파괴 (破怪)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성우는 사토 켄스케
      사쿠라 비즈니스 가든에 있는 남성 괴마. 괴마들의 리더로 우바우네의 분노하는 마음이 형상화됐다고 한다. 모티브는 . 우바우네의 대한 충성심은 괴마 중에서 가장 높으며 한국어와 마찬가지로 파괴(破壞)와 발음이 같다.

  • 말단 괴마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괴마의 전투원. 사람같이 생긴 괴마(타쿠라무 괴마)도 있고 유령같이 생긴 괴마(사마요우 괴마)도 있고 불꽃같이 생긴 괴마(유라메쿠 괴마)도 있으며 위의 다섯명과 다르게 친구는 될 수 없다. 이들에게 빙의된 사람과 요괴는 눈가에 마스크와 같은 모양의 보라색 안개가 나타난다. 괴마화한 요괴들은 사악한 장난을 치게된다.

2.10. 레전드 요괴

특정 메달을 일정수치 모였을때 각성하는 각 종족의 희귀한 요괴. 소환할때는 다른 종족들처럼 「(종족명)! 소환!」이 아니라 「레전드! 소환!」이란 음성이 나온다.

소환될때의 노래는 "「レジェン レジェン ぶったまげるーぞー」/레전! 레전! 진정한 프렌!"[75][76]

  • 부시냥 (ブシニャン) / 무사냥

    용맹족의 레전드 요괴로 지바냥의 조상님. 항목 참조.

  • 이케멘견 (イケメン犬) / 얼짱

    성우는 야베 마사히토/이호산.
    불쾌족의 레전드 요괴로 이름 그대로 얼굴이 잘생긴 인면견으로 요괴가 된 원인까지 인면견과 똑같다.[77] 그리고 인면견과는 달리 이쪽은 여자들이 알아서 달라붙는다. 본인의 주위에 있는 사람들을 미남으로 만들어 버린다...지만 어쩐지 이상하게 변해버리는듯. 그런데 사람이 아닌것도 미남으로 만들어 버리기까지한다.[78]게다가 그 능력을 자신도 제어하기 힘들다고한다. 이러다가 공기도 잘생기게 만들겠네 미남 속성 캐릭터지만 성격은 거만하지만은 않고 나쁘지 않은 편이다. 다만 좀 요란해서 케이타가 꺼린다.

  • 네타발레리나 (ネタバレリーナ) / 까발레리나

    성우는 나가타 료코
    39화에 등장하는 프리티족의 레전드 요괴. 귀여운 외모를 가지고있지만 이름 그대로 상대방에게 스포일러를 작렬시키는 요괴. 네타발레리나 본인이 나오는 에피소드 이전 화 끝 부분에 미리 등장해 자기가 다음 에피소드에 등장한다고 스포일러를 한다. 케이타는 미스터 에포크맨[79]의 정체를 듣지 않으려 했고 결국 메달을 받은 다음에 다시 극장으로 갔는데 어떤 아저씨가 까발리고 말았다(...) 게임상에서는 레전드 요괴를 소환하는 데 필요한 요괴들을 일부만 모아도 미리 잠시 등장해 "얘네들 다 모으면 제가 등장해요~"라고 스포일러를 한다. 게임상에서 아군에게 홀리기(とりつく)를 쓰면 아군이 적한테 스포일러를 하려고 해서 적에게 쉽게 타겟팅 당하게 만든다.
    이름의 유래는 네타바레(ネタバレ) + 발레리나이며, 정발 명칭의 유래는 까발리다+발레리나.

  • 하나사카지 (花さか爺) / 꽃감

    성우는 미야자와 타다시
    43화에 등장하는 따끈따끈족의 레전드 요괴. 꽃을 피워 상대방을 행복하게 만드는 요괴이다. 행복해진다고 하는데...어째 상태가 미친놈처럼 되버린다. 게임상에서는 필살기를 쓰면 죽은(기절한) 요괴까지 벌떡 일어나는 신기를 보여준다.

  • 운치쿠마 (うんちく魔)

    성우는 사사모토 유코
    46화에 등장하는 어스름족의 레전드 요괴. 외견은 학사모를 쓴 보라색 인데 들고있는 지팡이에 이게 달렸다... 이름 그대로 지식이 풍부하여 이걸 그대로 줄줄 읊게 만드는 요괴. 한마디로 말하자면 설명충(...). 헌데 코마상마이페이스에 막혀 패배하자 화난 나머지 지팡이에 달린 이걸 먹어 본래 모습으로 변한다.[80]
    이름이 운치쿠마(うんちく魔)인데, 위스퍼가 밝히길 진짜 이름은 운치쿠운(うんちを食う魔)이라고 한다..[81]

  • 야마탄 (やまタン)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뽀로롱족의 레전드 요괴. 8개의 혀를 가진 괴물 형태의 요괴이다. 오로치처럼 이쪽도 야마타노오로치가 모티브.

  • 슈라코마 (しゅらコマ) / 수라멍

    불가사의족의 레전드 요괴. 코마상의 파생형으로, 아수라를 모티브로 한 요괴이다. 항상 해맑은 코마상과는 달리, 이쪽은 항상 화난 얼굴이다.

  • 야마부키오니 (山吹鬼) / 도깨귀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호걸족의 레전드 요괴. 쇠몽둥이를 든 무시무시한 오니다.

2.11. 고전 요괴

먼 옛날 부터 존재했던 전설의 요괴. 위스퍼는 이러한 고전 요괴들을 깍듯이 선배대접하면서 좋아하고 있다.

  • 히토츠메코소 (一つ目小僧), 로쿠로쿠비 (ろくろ首), 카라카사오바케 (から傘お化け) / 외눈동자, 뇨롱이, 깽깽우산

    왼쪽부터 차례대로 히토츠메코소(一つ目小僧), 로쿠로쿠비(ろくろ首), 카라카사오바케(から傘お化け).
    성우는 히노 미호, 사사모토 유코, 사토 켄스케/방연지,김현지[82],홍범기[83].
    28화에 나오는 고전 요괴 3인방으로, 위스퍼에게 선배로 모셔지고 있다. 주로 산속에서 아이들을 놀래키는 재미로 사는 요괴였으나, 최근 아이들의 성향이 너무 바뀌어버린 탓인지 잘 겁내지 않아 좌절 중. 그래서 요즘 아이들 취향을 알기 위해 케이타의 도움으로 최신 공포 영화를 봤다가 도리어 겁에 질려 버린다... 그래도 케이타 네 도움으로 다시 생기를 찾았다. 지바냥과 마찬가지로 아이돌 덕후라는 것이 밝혀 졌고, 심지어 지바냥을 선배로 모시고 있다(...) 이후 29화에서는 카라카사오바케 혼자 사카삿카사와 싸울때 활약, 33화에 다시 등장하여 지가 할아버지와 자랑거리 대결을 한다. 종족은 히토츠메코소가 프리티족이고 카라카사오바케는 따끈따끈족, 로쿠로쿠비는 뾰료롱 족이다.

  • 캇파 (河童) / 접시부기

    33화에 등장한 프리티족의 고전요괴. 자유연구를 하려던 케이타가 만난 진짜 캇파. 진짜 캇파를 가리기 위해 노갓파와 대결을 하고 마지막 승부에서 노갓파가 이기게 된다. 그리고 케이타는 노갓파에 대해 조사를 발표하지만 웃음거리만 되었다.

  • 츠치구모 (土蜘蛛)

    성우는 아사리 료타
    가부키차림의 요괴로, 헤이안 시대에도 등장하는 유서 깊은 불쾌족 고전 요괴이다. 그 정체는 거대한 거미로 때때로 그 모습으로 변하기도 한다. 요괴 워치 2에 등장하는 원조 군의 대장 요괴로 원래는 땅거미였으며 전통을 중시하는 요괴여서 유행을 좋아하는 오오가마와는 사이가 좋지 않았다. 게임 중 '천지만쥬'라는 아이템을 가져다 달라는 퀘스트를 주는데 가져다주면 한 입을 베어먹고는 맵다면서 싸움을 건다(...)

  • 오오가마 (大ガマ)

    성우는 히노 미호
    호걸족 고전 요괴로 수백 년을 산 신성한 두꺼비가 둔갑한 요괴. 장수의 포인트는 죽지 않고 유행을 신경 쓰는 것이며 이만큼이나 오래 살았지만 죽지 않고 멋진 인생을 살고 있다. 요괴워치2에 등장하는 본가군의 대장 요괴이다. 유행을 좋아해서 전통을 중시하는 츠치구모와 사이가 좋지 않다. 게임 중 '천지만쥬'를 가져다 달라는 퀘스트가 있는데 가져다주면 만쥬를 먹고 하이텐션 상태가 되어 싸움을 걸어온다(...)

  • 후사후산 (ふさふさん)

    54화에 등장한 불쾌족 고전 요괴. 털복숭이 요괴로 머리를 길게하거나 헤어스타일을 바꿀수 있으며 비가오면 효과가 사라진다. 미용실 직원이 대걸레인줄 알고 가져간걸 보면 인간의 눈에 보이는 요괴인 듯 하다.

  • 아카나메 (あかなめ)

    58화에 등장한 용맹족 고전 요괴. 개구리나 카멜레온처럼 길게 늘린 혀로 뭐든지 핥아버린다. 작 중 케이타에게 빙의되 쿠마와 칸치의 정수리를 핥아버리고 후미카도 핥아버릴려 했지만 후미카가 준 소금사탕으로 만족[84], 메달을 주고 소금사탕가게로 가버린다.
    이런 요괴의 특징덕에 23화에 이어 58화는 두 번째 투니버스 검열예정 제물로 점찍혔다.

  • 도로타보우 (泥田坊)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용맹족 고전 요괴로 진흙으로 만들어진 사이클롭스 요괴이며 소중한 밭을 빼앗긴 노인이 원한의 힘으로 요괴가 되었다. 도로타보우가 밭에 살게 되면 매일 밤 '밭을 돌려줘...'라는 원한이 담긴 소리가 들린다고 한다.

  • 이자나미 (イザナミ)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요괴워치 2에 등장하는 뾰료롱족 고전 요괴로 모든 생명의 근원인 인어 요괴이다. 대부분의 신들은 다 자기가 낳았다고 자기 입으로는 그렇게 말하고 있다.

  • 조로구모 (女郎蜘蛛)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불쾌족 고전 요괴로 의 전문가. 외형은 츠치구모랑 비슷한데 분홍빛이며 무당거미이다. 여성말투를 쓰며 케이크에 독을 넣는다든가 독연지를 바른 입술키스를 한다는 등 여성스러운 언동을 하지만 사실 남성.

  • 오오야모리 (大やもり)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호걸족 고전 요괴로 장수도롱뇽이 둔갑한 요괴다. 레전드 요괴 야마부키오니(도깨귀)를 봉인한 장본인이며 오오가마의 사촌이지만 오오가마와는 다르게 집안에 있는 것을 좋아하고 소심하다.

  • 엔라엔라 (えんらえんら)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불가사의족 고전 요괴로 모습을 바꾸며 대기 중을 하늘하늘 돌아다니는 연기 요괴. 게임에서는 원조나 본가의 비서간부로 등장하며 '코엔라 (こえんら)'가 레벨 27이 되면 엔라엔라로 진화한다.
    공식 일러스트나 게임 그래픽을 보면 슴슴이가 참 바람직하다. 요괴 여캐중에서 후민(못자요)과 맛먹는 캐릭터. 사실 연기 그 자체이기 때문에 실체가 없으며 어떤 모습으로 봐꿀 수 있다. 현재 모습이 마음에 들어서 고정인건데 가장 평판이 좋았다고 한다.
  • 누에 (ぬえ)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불가사의족 고전 요괴로 하반신은 호랑이, 꼬리는 독사원숭이 요괴.

  • 쿠단 (くだん)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따끈따끈족 고전 요괴로 점쟁이인 미노타우로스 요괴. 굉장한 예지능력을 가질 터이지만 아직 수행중인 관계로 점칠수 있는건 내일 날씨와 예고없는 시험정도.

  • 자시키와라시 (ざしきわらし)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따끈따끈족 고전 요괴로 오래된 집이나 창고에 조용히 사는 장난 좋아하는 어린아이 요괴. 살고있는 집에 조그만 행복을 준다.
  • 기린 (麒麟)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따끈따끈족 고전 요괴로 모든 생명을 수호하며 목소리는 악(惡)을 쫓는다고 한다.

  • 키라메키 (きらめ鬼)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어스름족 고전 요괴로 눈깔괴물의 형상을 하고있다.

2.12. 보스요괴

게임 상에서 주인공 일행의 앞을 가로막는 보스로 등장하는 요괴들. 원래는 동료로 삼을 수도 없고 애니판에서는 종족명도 제대로 안 나온다. 그러다가 2에서 동료로 맺을 수 있었는데 이때는 Z메달로 나왔으며 이때 처음으로 각자의 종족명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러다가 3탄 발매를 앞두고 이들을 테마로 한 '버스터즈 메달'이 등장하게 되면서 애니판에서도 보스요괴를 동료로 부릴 수 있는 장면이 나올 가능성이 생겼다. ㄷㄷㄷ

  • 노보세톤만 (のぼせトンマン) / 온천도니맨

    성우는 라카미 유야/권성혁
    1편의 보스요괴 중 하나. 돼지같이 생긴 보스요괴로 애니판에선 15화에 등장해 보스요괴 중 가장 먼저 등장했다. 목욕탕 물의 온도를 높여 현기증을 유발하는 능력이 있다.
    요괴워치1에서는 4장의 보스로 나오며 2에서는 일반 퀘스트를 통해서 친구가 될 수 있다. 친구 버전은 애니메이션에서나 1에서처럼 커다랗지 않고 조그만 크기. Z메달[85]상으론 불쾌족이다.

  • 미츠마타노즈치 (ミツマタノヅチ)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요괴워치 1에서 등장하는 그리스 신화의 머리 여러개의 뱀을 연상시키는 괴수 히드라처럼 생긴 보스요괴. 큰입과 세개의 머리를 갖고있으며 눈과 입의 자리를 바꾸기도 하고, 그 입으로 불도 뿜는다. 악어처럼 두꺼운 피부에 지켜지는 몸 앞에서는 백전연마의 명도조차 녹슨 칼이나 다름 없다. 입 안의 거대한 눈알이 미츠마타노즈치의 약점이다.
    2에서는 일반퀘스트를 통해 친구가 될 수 있으며 z메달 상으론 어스름족이다.

  • 츠라레타로우마루 (つられたろう丸)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요괴워치 2에서 등장하는 배를 탄 장경룡 [86]을 연상시키는 보스요괴. 모티브는 칠복신에비스. 돈코 연못을 지키며 소리를 내면 물고기들이 몰려든다. 호수를 어지럽히는 인간에게는 엄해 화나면 분별을 못하게 되지만 그 남자다운 성격 때문에 물고기들로부터의 인망은 두텁다.
    2에서는 일반퀘스트를 통해 친구가 될 수 있으며 z메달 상으론 뾰로롱족이다.

  • 돈도로 (どんどろ)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요괴워치 1에서 등장하는 검은 아우라가 가마솥에서 튀어나온 형상의 보스요괴로 과거 요마계를 덮친 '돈도로'라는 재앙은 요괴들에게 있어 금구가 될정도로 무서운 것이였다고 한다. 수많은 요괴가 영혼을 걸고 싸워 봉인시킨 가마솥이 지금도 무겐지옥의 아래에 잠들고 있다. 눈에서 블루 레이저도 쏘고 번개도 치게한다.
    2에서는 일반퀘스트를 통해 친구가 될 수 있으며 z메달 상으론 미츠마타노즈치처럼 어스름족이다.

  • 금 & 은 & 동 (金 & 銀 & 銅) / 금파 & 은파
    kingindou.jpg
    [JPG image (443.08 KB)]

    게임 요괴워치 2 초반에서 케이타 혹은 후미가 차고 있는 요괴워치를 없앤 수수께끼의 요괴. 모티브는 일본의 장수 아이콘 킨, 긴 쌍둥이 자매. 물론 금각은각형제도 중의적으로 포함되어 있다. 금과 은은 애니 25화에서 선행등장했으며 지바냥을 과거에 날려보내 아카마루 시절로 만들어버리고 위스퍼를 전국시대에 타임슬립 시켜버린 장본인이다. 25화 막판에 언급되는 그 분은 우바우네로, 극장판과 게임 요괴워치2에서 볼 수 있다. 성우는 야마자키 바닐라(금), 카나이 미카(은)
    동는 요괴워치 2 진타 버전에서 등장한 금과 은 자매의 남동생. 조금 덤벙대는 타입이다.

  • 토키오 우바우네 (トキヲ・ウバウネ)
    tokioubaune.jpg
    [JPG image (516.64 KB)]

    성우는 카타오카 아이노스케[87]
    게임2와 극장판의 최종보스로 금 & 은 & 동 남매와 다섯명의 괴마를 부하로 둔 검은 옷을 입은 노파요괴. 과거에는 아름다운 여성이였으나 억울한 누명을 쓰고 평생을 감옥에서 보냈었다. 세월(미래)를 빼앗긴 원한으로 모든 사람들의 시간과 행복이 빼았기 위해 요괴가 되었다.
    사람들을 홀리며 미래를 망쳐 버릴 계획을 꾸미고 있으며 요괴들을 괴마로 혼란스럽게 해 원조와 본가의 싸움을 도모하였고 주인공의 요괴워치를 없애버린 것도 이것 때문이였다. 결국 주인공에게 당하지만 최후의 발악으로 사람들에게 빼앗은 힘으로 스베테 우바우네 (スベテ・ウバウネ)로 변해 더욱 사악한 모습으로 변한다. 사람의 시간을 뺐는 것으로 원한을 풀지 않고 세상 모든 것을 빼앗으려 하지만 주인공의 활약으로 실패하고 만다.
    게임2의 확장판인 진타에서 시간을 달리는 할머니 퀘스트에서 등장, 인간세계와 요괴월드를 혼란시킨 죄로 무겐 지옥에 봉인되어 있었다. 미스터 무빙이 그녀의 이야기를 영화로 촬영한다고 주인공과 같이 취재를 하고 우바우네의 과거 이야기를 듣지만 위스퍼가 그녀가 미인이였다는 말을 믿지 못해(...) 주인공에게 자신의 비녀를 주고 주인공은 우바우네가 인간이였던 과거로 가본다. 우바우네는 인간이었을 당시 '오토키(おトキ)'라는 아름다운 여성으로 전국시대[88] 어느 영주 성에서 일하고 있었으나 영주의 귀한 시계를 망가뜨렸다는 누명을 쓰게 된다. 당시 우바우네는 시계가 처음부터 망가져 있었다고 말했지만 어느 누구도 믿지 않았고 투옥되어 늙어 죽을 때까지 감옥에 갇혀 있었다. 그리고 그때 느낀 분노, 슬픔, 자포자기, 의혹, 증오의 마음으로 다섯명의 괴마가 형성됐다.
    이런 억울한 최후를 맞은 우바우네였지만 우바우네의 약혼자 '센키지(仙吉)'만은 그녀의 결백을 믿어 죽을 때까지 기다렸다는 사실을 알게된다. 우바우네는 인간을 미워하여 사랑하는 사람의 존재조차 잊어버린 자신의 어리석음을 후회하는 순간 몸과 마음이 정화돼 개심한다.[89] 그 뒤 주인공에게 괴마들을 해방시켜달라는 부탁을 한다.
    게임 엔딩에서 미스터 무빙의 영화 시상식에서 참석한 것을 보면 개심함으로서 죄도 용서된 듯 하다.

  • 히노신 (日ノ神)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게임 진타에만 등장하는 히든 보스. 두 말할 것 없는 히노 사장 본인이다.(...)

2.13. 그 외

종족이 제대로 드러나지 않은 요괴.

  • 위스퍼

    본작의 레귤러 요괴. 자세한 내용은 항목 참조.

  • 데카냥 (デカニャン)
    © Uploaded by OhJay from Wikia

  • 오랜 창고생활로 인해 후유냥이 60년동안 가만히 앉아 만쥬만 먹어서 몸에 요기가 쌓여 커진 모습. 몸에 싸인 요기에는 다른것까지 크게 만드는 힘이 있어 닿은것을 고질라급으로 거대화시켜 버린다. 종족은 용맹족 그대로이다.

  • 윌 스미스퍼 / 브루스 윌리스퍼
    얼짱견의 능력으로 인해 쓸데없이 고퀄인 작화와 윌 스미스/브루스 윌리스의 얼굴을 갖게 된 위스퍼(...)

  • 레오냐르도 디카프리냥

    원인은 위스퍼와 동일. 이쪽은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얼굴로 바뀌었다(...)
  • 레드 J
    redj.jpg
    [JPG image (35.61 KB)]

    성우는 사토 켄스케
    지바냥을 닮은 거대 요괴. 게임에서는 마이티 독, 히노 신과 같이 진타의 히든 보스로 등장하며 애니에서 오로치는 자신의 원수인 이 요괴를 추적하고 있었다.

  • 마이티 독(マイティードッグ)

    성우는 나라 토오루
    레드 J가 지바냥을 닮았다면 이 쪽은 코마상을 닮은 거대요괴. 레드 J보다 더 강력한 존재라고 한다. 53화에서는 레드 J가 오로치에게 자기는 마이티 독의 부하라고 했고, 64화에서는 코마상탐험대에서 잠깐 모습을 드러냈다.

  • 가샤도쿠로(ガツャどくろ)

    게임 2편에 나오는 보스요괴. 뽑기에서 좋은 것을 뽑고 싶어할수로 이 요괴의 힘으로 못 뽑게 된다. 54화에서 미스터 에포크맨를 뽑고 싶어하는 케이타와 뽑기를 해서 이기면 피규어를 주기로 한다. 하지만 번번히 꽝을 뽑으며 케이타, 위스퍼, 지바냥의 소중한 것들을 뺏어간다.

  • 이카카모네 의장 (イカカモネ議長)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게임 요괴워치 1의 오징어형 최종보스 요괴. 요마계를 통치하던 염라 대왕이 죽고 난 뒤 기회를 틈타, 자신의 욕망에 따라 요마계의 지배를 꾸미고 있던 악의 조직 리더. 양손의 구멍에서 각종 에너지를 흡수한다. 풀네임은 마계의장 이카카모네 소우카모네. 주인공에게 리타이어한뒤 각성하다가.... 그 이후는 추가바람.

  • 대후회선장 (大後悔船長)

    요괴워치 2와 57화에서 등장한 보스요괴로 무엇을 하면 후회하게 만든다. 한때 대해적이라 불릴 정도로 유명한 해적이였으나 최후의 항해 날에 해도를 거꾸로 읽는다는 실수로 배를 가라앉게 만들었다. 그 후회로 인해 요괴가 되어 바다의 요괴들과 바다 괴물들을 통솔하는 해적 선장이 되었다. 작중에서는 케이타를 뭐든지 후회하게만들다가 소환된 지가지상에게 잠깐 서먹서먹하다가 다시 나타나다가 후미카가 미스터 에포크맨 피규어 살수있다는 말에 후회하게 만들지 못하게 되자 울었다(...)

  • 야부레카부레 원장 (やぶれかぶれ院長)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요괴워치 1의 보스요괴이자 의사 요괴로 자신이 원장이던 병원에서 위험한 인체실험을 반복하고있던 매드 사이언티스트였다가 죽은 후 요괴가 되어 연구를 계속하기위해 지금도 실험체가 될 사람을 찾고있다.

  • 모테아마스 (モテアマス)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요괴워치 1의 보스요괴로 지금은 사라진 카게무라 의원에서 야부레카부레 원장에 의해 몰래 만들어지고 있던 프랑켄슈타인 요괴. 원장의 설계 미스로 인해 5개가 된 팔을 남아돌게 하고 있어 가능하면 몇개는 다리로 바꾸고 싶은듯 하다.

  • 츠츠라츈타유 (つづらチュン太夫)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요괴워치 1의 카나리아제비를 섞어놓은듯한 보스요괴로 고요한 오래된 저택에서 피리소리, 태고소리가 들려온다면 그곳은 요괴들의 연회의 장. 실수로 발을 들여도 아침까지 같이 춤을 추면 혹시나 용서해 줄지도 모른다.

  • 태풍의 눈 (台風の目)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요괴워치 2의 손에도 눈이 달린 슈퍼배드미니언을 연상시키는 보스요괴로 매년 여름에서 가을에 걸쳐 거대한 태풍을 만들어 내 일본전국의 사람들을 괴롭히는 무서운 요괴. 현재의 야망은 최대순간풍속의 신기록을 세우는 것. 태풍의 눈이 떠난 후는 기분좋은 쾌청한 날이 된다.

  • 겐히겔 대신 (ゲソヒゲール大臣)
    $ Example.jpg $ <이미지 추가바람>
    요괴워치 1의 크라켄같이 생긴 보스요괴로 요마계에선 그 이름을 모르는 자가 없을 정도로 이름 높은 대신이였다. 먼 친척인 이카카모네 의장의 책략에 의해 누명을 써서 무한 지옥에 쫓겨난 몸으로 그 분노는 지금도 잦아들지 않고 찾아온 사람에게 향한다. 이후는 어떻게 됬는지 추가바람.

이 후 항목 추가바람.

----
  • [1] 예를 들어 모레조오(샌다끼리)의 능력은 갑작스런 소변 충동인데 이건 일상생활에서도 흔히 있는거지만 모레조오가 능력을 썼을때는 학교 대부분의 남학생들이 소변충동을 일으켰다.
  • [2] 갓파가 오이를 권할때 마지못해 먹는 것을 보면 갓파들이 좋아한다는 오이는 별로 안 좋아하는 듯 하다.
  • [3] 성우가 그 형과 같아서(!) 둘이 만나면 담당 성우의 흥미로운 자문자답(...)을 볼 수 있지만, 한국판은 성우가 다르다...
  • [4] 예를들어 도시에서의 상식도 풍부하고,자연사 박물관에서 놀라기만하는 형과 달리 공룡의 이름도 알정도.
  • [5] 쿠마시마 고로타(차기웅)과 성우가 같다.
  • [6] 이쪽은 인면견과 중복.
  • [7] 사실 위스퍼가 정보를 자세히 읽지않았다. 책 좀 읽으라고 케이타한테 한대 맞은건 덤.
  • [8] 주인공 모습으로 변해서 대신 침대에서 잠을 잔다.
  • [9] 사실 게임에서 프리티족은 스피드가, 호걸족은 방어가 특화되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빨리 달리게 하는 능력을 가진 바쿠소쿠가 프리티족인건 당연하긴 하다(...).
  • [10] 일본의 개그맨으로 일본 코미디 밴드인 더 드리프터즈의 멤버.
  • [11] 사실 지바냥의 아종은 디자인 제탕이라기 보단 고양이 요괴는 전부 이등신에 두갈래 꼬리로 보는 것이 옳다.
  • [12] 본가와 원조의 요괴들은 안 나온다.TV판을 기대하자
  • [13] 에돗코는 원래 에도, 즉 도쿄출생 사람을 이르는 말.
  • [14] 어쩐지 기분이 나쁘거나 이유 모를 무서움을 뜻하는 일본어. 대충 찜찜함, 찝찝함 등의 뜻을 가짐.
  • [15] 타라락, 아차모, 로보냥과 중복이다.
  • [16] 이쪽은 무사맴, 담임선생님과 중복.
  • [17] 원판에서는 1000엔을 꺼내면서 申し訳ありま千円(せんえん)!/아저씨라 미안하지엔! 이라고 아저씨 개그를 한다(...)
  • [18] 더빙판에서는 안평범.
  • [19] 어떤 편에서는 도예계로 진출했는데 만든 작품 중에 거유의 여자 몸통 형상(...)의 물건이 있었다. 국내판에서는 선을 지워버려 평범한 도자기처럼 만들었다.
  • [20] 여기까지 끌려간 이유가 비자없이 미국행 비행기를 탈려해서 보내진것.
  • [21] 애니에서는 갈 곳이 없어 그냥 케이타네로 들어왔다는 설정이지만 게임에서는 보노보노와 싸운 뒤 주인공네 부모님의 화기애애한 모습에 질투가 나 들어왔다.
  • [22] 함께 있으면 서로서로 능력이 중화되어서 민폐를 끼치지않게 된다고.
  • [23] 한국 더빙판은 봉쥬르가 아니라 봉수르~라고 들린다...;; 어쨋든 봉쥬르는 프랑스어 인삿말.
  • [24] 일본에서는 극장판을 관람할때 배포하는 굿즈는 초등학생들만 주며 성인팬들은 따로 구매해야한다. 프리큐어 시리즈극장판에 미라클 라이트가 대표적이다.
  • [25] 더빙판에서는 꺼이꺼이라고 말을 하긴 했는데, 정작 들어보면 꺼이꺼이가 아닌 아닌 껄껄껄 이라고 들린다(...) 어따 대고 남의 불운을 비웃어
  • [26] 방연지의 성씨를 이용한 성우 장난이다.
  • [27] 일본에서 상인들이 가게 홍보 또는 영업 시 걸치는 얇은 겉옷.
  • [28] 일단 표지판에 (더빙판 기준)졸졸폭포라고 나오긴 하는데...
  • [29] 게임판에서 공격 외 쓰는 기술. 필살기는 아니고 다른 게임으로 치면 마법같은 기술.
  • [30] 이마다 칸치(이선우)와 중복.
  • [31] 위스퍼의 말에 따르면 물건이 요괴가 되는 경우는 특별한 케이스라고 한다.
  • [32] 쿠마는 도시락을, 후미카는 필통을, 칸치는 필통과 교과서 등을, 케이타는 책가방 자체를 까먹고 안 가져왔고, 담임선생님은 옷갈아입는 것을 까먹었었다.
  • [33] 앞서 히모지가 등장했던 에피소드에서 히모지 능력으로 군것질을 자주 했었는데, 케이타가 살쪘다고 하자 화가 난 것.
  • [34] 지바냥을 불러내려 했는데 인면견의 메달을 넣어서 인면견이 소환되었다.
  • [35] 일본어로 마보로시는 환상을 뜻한다. 일종의 말장난.
  • [36] 지바냥에겐 가득 쌓인 초코봉의 환상을, 인면견에겐 그에게 초콜릿을 주려고 줄 선 여학생들의 환상을 보여줬다.
  • [37] 정확히는 케이타, 쿠마, 칸치가 성인 프로그램을 몰래 보려 하자, 일찍 자라는 뜻에서 그런 거였다.
  • [38] 어째서인지 19화 차회예고에 단역 크레딧이 표시되었다. 김새해 한 명 뿐이지만...
  • [39] 더빙판은 하트구슬.
  • [40] 사실 하나 더 모을 수 있었는데 참 애매하게 생긴 여자라... 구슬에 탁한 오라가 나오는건 덤.
  • [41] 후의 게임 진타에서 1편 보스 요괴였던 홍련의 구미와 애니의 소년 구미는 별개의 구미로 밝혀졌다.
  • [42] 한국판은 이 말장난을 제대로 살리지 못했다. 대신 얘는 사오정인가? 하고 말하는 걸로 설명. 31화에서 다시 등장했을 땐 케이타가 '구미젤리'로 알아듣는 것으로 변경하여 어느정도 살렸다.
  • [43] 케이타가 바지를 내렸다 올렸다 하는 생각
  • [44] 일본어로 '잇단 고멘'이라고 한다.
  • [45] 그야 당연한게 오뎅진은 냠냠동자의 진화체다.
  • [46] 히모지가 인간이였던 시절 히모지의 손녀가 의사가 되어 아픈 히모지를 낫게 해준다고 약속했지만 히모지는 이미 병사했고 손녀는 의사가 되기위해 노력하는다는 이야기.
  • [47] 모테마쿠루는 붉은빛, 모테누스는 푸른빛
  • [48] 계속 메라메라(활활)이라는 단어로 의사소통을 한다(...) 그래도 인간의 말은 알아 듣는 듯 하다.
  • [49] 그래서인지 게임에서 한턴 쉬고 이턴에 공격하는 스킬이 있다.
  • [50] 한국 반다이몰에 올라와있는 마노지시란 이름으로 나와있는 프라모델이 있는데, 표지에 MANOJISHI라고 적힌 것만 보고 마노지시가 되지않았나하는 추측도 있다.
  • [51] 이 과정에서 로보냥이 M이라는 사실이 밝혀진다.(...)
  • [52] 정말 C파트만 안나온다. 자꾸손은 등장하는데 사이보그 요괴인은...
  • [53] 사실 새뱃돈 더 받으려는 속셈으로 청소를 했다.
  • [54] 신문에도 구속됬다고 실렸는데 케이타 白 다른 의미로 세상을 놀래켰다.
  • [55] 토도로키지시의 키는 105cm이며 시시마루의 키는 86cm인데 만오지시의 키는 150cm다.
  • [56] 그냥 떨어지게만 해서는 상대가 제정신으로 돌아오지 않는다.
  • [57] 안들어갈려고 딴짓을 하다가 탕앞에 서서 케이타에게 밀지마 밀지마 라며 당부 했지만 위스퍼가 어서 밀어달라는 뜻으로 알아들어 그냥 밀어버렸다.
  • [58] 와스렌 모자가 참는 걸 잊게 만들자 효과가 나타났다.
  • [59] 일본어로 두근두근을 뜻하는 의성어.
  • [60] 일본어로 발음 시 토기가 아닌 도키로 발음한다.
  • [61] 온천에서 노보세톤만(온천도니맨)을 리타이어시켜버리고 미스터 무빙의 영화 스토리 보조로 나온 할아버지다. 가맘모스의 회상에서 정말 많은 모레조우를 제자로 두고 있고 현재도 많은 모레조우 제자가 있다.
  • [62] 그것도 람베오사우루스
  • [63] 자신이 없으면 안된다고 켄을 따라가는데 켄은 배웅해주는 반 친구들에게 서툴러서 인사를 못한다고 말하고 켄의 어머니가 가는 학교마다 친구를 많이 사귄다는 언급을 보아 집안사정으로 전학을 많이 가는 거 같은데 그때마다 아니키가 켄의 학교생활을 좋게 만들어 주는거 같다.
  • [64] 혀, 몸통, 지느러미 등등...
  • [65] とりつく. 게임판에서 공격 외 쓰는 기술. 요괴에게 들러 붙는 기술로 요괴에 따라 효과가 달라 버프가 되는 것도 있고 디버프가 되는 것도 있는데 뽀로롱족 경우는 아군 버프가 특화됬다.
  • [66] 당연히 더빙판에선 경상도 사투리로 현지화. 긴코의 폭풍 사투리가 필견이니 한번 볼 것. 이 때문인지 '갈매기 아저씨'(원판에서는 '나니와의 아저씨')를 항상 언급한다.
  • [67] 놀랍게도 요괴 위키피디아에도 그녀석의 정보가 기재되있었다
  • [68] 그것도 메갈로돈
  • [69] 희미하다는 뜻의 일본어 '우스라'와 그늘을 뜻하는 일본어 '카게'를 합친 말이다.
  • [70] とりつく. 게임판에서 공격 외 쓰는 기술. 요괴에게 들러 붙는 기술로 요괴에 따라 효과가 달라 버프가 되는 것도 있고 디버프가 되는 것도 있는데 어스름족 경우는 적군 디버프가 특화 됬다.
  • [71] 참고로 물건이 아닌것도 빌릴 수 있다. 예를들어 인기라던지
  • [72] 만화에서 흔히 나오는 고기꽃다발처럼 포장되 있다.
  • [73] 일단 1인칭보쿠이며 토키오 우바우네가 액괴를 이라고 호칭한다. 단 일본에서는 군은 남녀 모두에게 사용된다.
  • [74] 그래서 말끝마다 츄츄(찍찍)을 붙인다.
  • [75] 첫 소환 에피소드였던 10화에서는 뒤에 "우리는 레전드"라는 가사가 덧붙여져 나왔다.
  • [76] 녹음은 교회(또는 성당) 누나, 오빠들인 권성혁, 김한신, 여윤미가 했다 카더라.
  • [77] 단 명퇴로 회사에서 나왔던 인면견과 달리 이쪽은 잘생긴 얼굴 때문에 여사원들이 일을 못한다는 이유로 해고당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 [78] 포장마차에 붙어있던 포스터라던가 거기서팔던 오뎅(...)이라던가 바퀴벌레(...) 등등
  • [79] 스타워즈다스 베이더패러디. 정체가 영화 주인공의 형이다.
  • [80] 방송에는 나오질 않았는데, 케이타와 위스퍼의 매우 격한 반응으로 상당히 끔찍한 듯...
  • [81] 운치쿠마를 해석하면 지식광, 운치쿠운은 X먹는 악마.
  • [82] 지바냥과 중복(...)
  • [83] 위스퍼와 중복(.....)
  • [84] 핥아먹은 음식중 가장 만족스러워야 빙의상대는 원래대로 돌아온다.
  • [85] 요괴워치 제로식에만 사용가능한 초록색 메달. 게임2부터 등장해 친구가 될 수 있는 요괴들은 전부 z메달로만 나온다.
  • [86] 그것도 리오플레우로돈
  • [87] 가부키 배우로 유명하며 한자와 나오키쿠로사키 슌이치 검사관극장판 가면라이더 가이무 사커 대결전! 황금의 열매 쟁탈배!코우가네역을 맡았던 배우다.
  • [88] 놀랍게도 당시 오토키는 이시다 미츠나리와 동시대 사람이였다. 단 우바우네가 인간이였을 때로 워프한 맵의 NPC에게 말을 걸면 이시다 미츠나리가 전쟁에 나가고 돌아오지 않는다고 사람들이 걱정하는 것을 보면 시기상 위스퍼의 과거보다 약간 더 나중의 시점인 듯하다.
  • [89] 이때부터 토키오 우바우네라고 표기된 이름이 키레이나 우바우네(きれいなウバウネ, 아름다운 우바우네)로 바뀌며 무서운 인상이 아닌 평온한 웃음을 짖는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4 19:58:13
Processing time 0.649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