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요비스테

last modified: 2015-03-19 03:32:00 by Contributors

일본어로 呼び捨て.

일본은 만난 지 얼마 안 된 사람이나 사무적인 관계에 있는 사람 등은 성으로 부르고 오래 알고 지냈거나 친한 사람은 이름으로 부르는데 이름을 그냥 부르는 것을 요비스테라고 한다. 가령 히라사와 유이라는 사람이 있으면 전자의 경우 '히라사와', '히라사와상' 등으로 부르는 것이고 후자의 경우 '유이'라고 부르는 것의 차이. 1:1 대응까지는 아니지만, 한국에서 사람을 부를 때 "김철수, 뭐하냐?"라고 성까지 붙여 부르는 것과 "철수야, 뭐하냐?"라고 이름만 부르는 것 사이에 의미 차이가 있는 것과 유사하다.

애니메이션이나 에로게에서 한두 번은 들어봤을 단어. 주인공히로인을 처음에는 성에다가 "씨(상)"까지 붙여가며 약간의 거리를 두지만 어느 사건을 계기로 서로 이름을 허물없이 부르는 게 일반적이라면 일반적인 순서. 두 사람이 가까워지는 이벤트로 쓰이는 경우가 많다. 이를테면 친해지자는 계기로 성 대신 이름을 불러달라는 시추에이션. 이것을 하고 안 하고에 따라 두 사람의 관계를 짐작할 수 있다.

근데 호감도도 안 높은데 이름으로 부르면 오히려 실례다. 도키메키 메모리얼 같은 데서 공략대상을 호칭 정해서 부르는데 호감도 생각 안 하고 괜히 친한 척하면 그저 냉대만 당한다.

아무튼 이는 딱히 서브컬처계에서만 그런 게 아니라 실제로 일본인과 만날 때에도 유의해야 할 점이다. 한국 남한에서야 친하지 않더라도 격이 그리 차이가 나지 않더라도 조금만 친해지면 이름을 부르는 게 보통이고 통상적이지만[1], 이런 문화적,정서적 차이를 잘 모르는 한국인이 처음 새로 알게 된 일본인을 막무가내로 이름으로 함부로 불렀을 경우 당사자인 일본인은 황당해 하거나 당황하여 오해를 일으키거나 하는 일은 잦고 이후 문화적,정서적 차이를 설명하여 차이점을 알게 된다거나 했다는 식의 이야기는 흔히 나타나는 해프닝.
물론 반대로 아무리 만나도 일정 이상의 친해지는 일이 없지만, 장기간 알고 있는 사람을 성만 부르는 걸 당연하게 여기는 일본인이 한국인을 만나서 늦게 생기는 오해도 있다. 물론 이는 개개인 마다 차이가 있고 크게 신경 쓰지 않으며 이름을 부르는 걸 더 선호하는 개인을 만나는 경우도 있다.
다만 대부분의 일본인도 요비스테가 외국인에게는 익숙하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특히 교환학생 등의 이유로 한국에 살고 있는 외국인의 경우 이름으로 부르더라도 크게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세분화하게 되면 "성 뒤에 호칭 붙이기 => 일단 호칭을 떼고 성만으로 호칭하기 => 이름으로 부르기"의 루트를 타는 것이 일반적. 분기에 따라 별명으로 호칭하기 루트도 있다.

가끔 일본 창작물의 주인공들 중에, 이상하게도 주변 사람들로부터 거리의 멀고 가까움에 상관없이 이름으로 막 불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 심하면 적 캐릭터도 가차없이 주인공을 이름으로 부르는 사태(?)가 나오기도.친하지도 않은 사람 이름을 막 불러댐으로써 역으로 도발을 거는걸지도 예를 들면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가 있다.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불명.

그리고 친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름을 바로 부르는 경우가 또 있긴 한데 특수하게 형제 등을 부를 때이다. 형제끼리는 당연하게도 성을 갈지 않는 한 성이 모두 같기 때문에 성을 부르면 누굴 부르는지 정확히 모르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그닥 친하지 않다고 하더라도 형제가 함꼐 같은 자리에 있을 때는 이름으로 부르기도 한다. 정 이름부터 부르는 게 껄끄럽다치면 직접적인 친구관계를 맺고 있는 쪽에는 성을, 그 친구의 형제자매에겐 이름을 부르는 경우이다. 어차피 이름으로 바로 부른다쳐도 뒤에는 상(さん:자신보다 높은 사람의 이름 뒤에 붙이는 칭호)이 붙어버리기 때문에 이름부터 불러도 어색할 건 없어지기 때문이다.
가장 대표적으로 일본의 아이돌 그룹 킨키키즈의 경우 두 멤버의 성이 모두 같기 때문에 두 멤버가 모두 나오는 방송 프로그램에서는 초면인 첫출연의 게스트도 그냥 편하게 이름으로(츠요시상, 코이치상)부른다. 물론 앞서 말했듯이 이 경우는 특수 케이스.
----
  • [1] 물론 상사 등 직급 차이가 확실히 나는 경우엔 제대로 불러야 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9 03:32:00
Processing time 0.050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