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용과 같이 제로 : 맹세의 장소

龍が如く0 誓いの場所 (りゅうがごとくゼロ ちかいのばしょ, 류가 고토쿠 제로 치카이노 바쇼, Ryu ga gotoku ZERO)[1]

용과 같이 시리즈 일람
메인 류가 고토쿠 ~용과 같이~ 류가 고토쿠 2 ~용과 같이 2~ 용과 같이 3 용과 같이 4 : 전설을 잇는 자 용과 같이 5 : 꿈, 이루는 자 용과 같이 제로 : 맹세의 장소
외전 용과 같이 켄잔! 흑표 용과 같이 신장 용과 같이 OF THE END 흑표 2 용과 같이 아수라편 용과 같이 유신!

용과 같이 시리즈의 스토리 순서
용과 같이 제로 : 맹세의 장소 류가 고토쿠 ~용과 같이~

Contents

1. 개요
1.1. 경험치의 삭제, 소지금 제도 변경
1.2. 히트 게이지 개편
2. 기타
3. 등장인물


용과 같이 제로 : 맹세의 장소
(龍が如く0 誓いの場所)
제작사 용과 같이 스튜디오
퍼블리싱 세가
장르 액션 어드벤처
플랫폼 플레이스테이션 3
플레이스테이션 4
이용등급 CERO D(17세 이상)
가격 8,190엔 (세별)
발매일 2015년 3월 12일
공식 홈페이지

  • 용과 같이 제로 인스톨 테마 - Reign

1. 개요

  • PV 삽입곡·오프닝 테마 - 버블(バブル)

세가의 간판 프랜차이즈 시리즈 중의 하나인 용과 같이 시리즈의 11번째 작품, 2014년 8월 24일 니코니코 생방송을 통해서 발표되었다. 참고로 용과 같이 시리즈의 최신작을 제작을 시동한다는 정보가 처음 흘러나왔을때만 하더라도 혹시 용과 같이 6인가 했으나, 니코니코 생방송에서 1의 과거인 0을 만든다고 발표했다.

제로에서 다루게 되는 무대는 80년대 말(정확하게는 1988년) 버블 경제가 절정을 달리던 일본[2]의 카무로쵸와 소텐보리. 주 스토리는 카무로쵸 재개발 계획을 둘러싼[3] 이권 다툼과 이에 관련된 살인 사건에 휘말린 키류와 마지마의 이야기다. 하지만 결론은 키류 비긴즈가 되겠지 10주년 기념으로 제작하는 팬 서비스 작품이니만큼, 1편의 시작이었던 '키류의 복역 후 석방' 이전의 등장인물들이 대거 출연하여 팬들에게 '시리즈의 진짜 시작'을 다시금 맛보게 해주는 작품으로 거듭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 작품은 마지마 고로가 외전작을 제외한 정식 넘버링 시리즈에서 최초로 플레이어블 캐릭터로써 등장하는 작품이기도 하다.

스튜디오에서 내세운 키워드는 돈, 여자, 폭력. 거품에 찌들어 향락과 쾌락만을 탐닉하던 그 시절의 뒷세계와 향락가를 용과 같이 스타일로 표현하는 것을 주 목표로 삼고 있다. 기존 작들과의 가장 커다란 차이점은 경험치의 삭제, 히트 게이지의 개편, 소지금 제도 변경이다.

플레이어블로 공개된 캐릭터는 키류와 마지마 두 명으로, 용과 같이 유신!에서 도입한 실시간 스타일 변경을 이용해 다채로운 전투를 벌일 수 있다. 적들을 팰 때마다 나오는 타격 효과는 돈이 휘날리는 새로운 효과를 입혔으며, 작품에서 시리즈 최고의 폭력 묘사를 강조하듯이 히트 액션들도 더더욱 과격하고 멋진 액션들이 추가되었다.

시리즈 최초로 중국에 정발[4]되는 작품이라 그런지 중국인 캐릭터가 비중 있는 조연으로 등장한다. 마키무라 마코토의 보호자역이던 안마사 리웬하이(李文海)나 마지마 고로 파트의 실질적인 최종보스인 라오구이(老鬼)[5] 등.

1.1. 경험치의 삭제, 소지금 제도 변경

기존 작품에서는 경험치와 돈이 따로 구분되어 전투로 들어오는 금액과 경험치가 서로 다른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번 작품에서는 과감하게도 경험치 시스템을 삭제하고, 경험치가 들어오듯이 전투 중에도 실시간으로 자동 수금하여 싸우는 중에도 소지금이 쭉쭉 올라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획득 금액은 적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록 배수가 더더욱 올라가며, 이렇게 쌓은 돈을 경험치 대신 능력 강화에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다.

이러한 변화 덕분에 이전 시리즈까지 돈 벌기 힘들고 돈 쓰기도 아까워 아끼느라 사치를 마음껏 부리지 못했던 걱정이 싹 사라진 셈이다. 경험치보다 돈을 원하는 플레이어는 능력 강화보다는 돈을 모아 하고 싶은 걸 하고, 전작까지처럼 견실하게 캐릭터를 키워가는 플레이어도 장기적으로 쌓이는 돈으로 걱정없이 플레이하는 긍정적인 스타일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였으며, 이는 확실하게 크게 작용하였다.

놀랍게도 용과 같이 제로에 파고들었던 플레이어는 버블 시대 이후가 배경인 작품들을 다시 해봐도 그 작품의 거금인 1천만엔 조차도 정말 코딱지만한 금액으로 보이기 시작한다. 그리고 어느새 플레이어가 버블에 찌든 채 제로를 그리워하고 있음을 눈치채게 된다. 그런데 이 현상은 놀랍게도 '버블을 맛본 이들이 그 시절을 잊지 못하고 헤매는 마음'을 간접적으로 느끼게 하려는 이 게임의 숨은 메세지이기도 하다.

1.2. 히트 게이지 개편

가로로 한 줄이 길어질 뿐이었던 히트 게이지가 이제는 세로로 세 줄이 늘어서는 모습으로 변경되었다. 이 줄들은 '기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1~3단계로 나뉘어 기어 퍼스트, 세컨드, 서드로 부른다. 어느 스타일의 기어의 단계가 어디냐에 따라서 전투 시에 단계 별로 추가 능력이 부여되거나 모션이 변화하는 새로운 기능과 함께 모든 업그레이드가 이 기어의 단계를 구분하여 이루어지니 미리 참고하여 전투에 임하자.

2. 기타

시대 배경이 1988년, 1편보다 훨씬 앞선 시절이라서 전 시리즈에 등장했던 사와무라 하루카는 본편에서 아예 등장하지 않는다. 1의 시점인 '10년을 복역한 키류'가 석방되어 만나는 하루카의 나이는 9살이므로 이 시절은 하루카가 태어나지도 않은 때이기 때문이다. 사실 개발 단계에서 유신의 하루카처럼 비슷한 캐릭터를 넣고 싶었다는 의사를 표했었으나, 이러한 곁다리가 오히려 스토리 몰입에 방해될 수도 있다는 판단으로 보인다.

3. 등장인물

----
  • [1] 참고로 제목에 있는 숫자 0은 0이라고 표기하고 "제로" 라고 읽는다.
  • [2] 일본 땅을 팔면 미국 땅을 사고도 남는다고 일컬어지는 그 시대다. 그래서 테마곡의 제목 또한 '버블'.
  • [3] 시리즈 간판 건물이 된 밀레니엄 타워의 건설 부지도 연관되어 있다.
  • [4] 타이틀 명은 人中之龍0 誓約的場所로 번역되었다.
  • [5] 홍콩 배우 리찬천(李璨琛)이 페이스 모델 겸 성우로써 연기했다.
  • [6] 성우는 오오카와 토오루로 변경.
  • [7] 성우는 에가와 히사오로 변경.
  • [8] 사와시로 미유키가 성우를 맡았다. 아쉽게도 전투 보조못한다
  • [9] 1편에 등장했다 사망한 그 마담 맞다.
  • [10] 사이트 설명에는 없으나 인터뷰 기사로 등장한다는 게 확인되었으며 결국 다이고처럼 서브스토리에서 등장. 전작들에서 키류랑 액면가 동갑으로 나와서 그렇지 이 시점에서는 12세.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4 17:17:11
Processing time 0.062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