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용사

last modified: 2015-04-06 23:15:47 by Contributors

勇士

Contents

1. 판타지물의 용사
1.1. 항목이 분리된 용사
1.2. 드래곤 퀘스트 세계에서의 용사
1.2.1. 고전 일본식 RPG 주인공들의 직업
1.3. 마법진 구루구루의 용사
1.4. 기타
2. 병 계급
2.1. 여담
3. 호칭

1. 판타지물의 용사

용자라고 불리는 경우도 있다. 일본의 표기법과 한국의 표기법이 달라서(士와 者) 생기는 문제이다. 일단 '용자'는 아직까지 표준어에 속하기는 하나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표현이므로 대개의 경우 용사로 번역해야 매끄럽다.

용자의 의미와 번역에 관련된 문제에 관해서는 해당 항목 참고.


1.2. 드래곤 퀘스트 세계에서의 용사

실은 원문에선 용자라고 표기된다. 부득이 번역의 문제로 국내에서 드퀘 코믹스, (타이의 대모험, 로토의 문장등)에선 '용사'라고 번역되고 있으나 실은 게임 상에선 용자, 용사 표현이 둘다 나온다.(…)

용자는 특수한 혈통을 이어받은 주인공만이 가능한 고유 직업을 칭하고 소국이나 마을을 지키는 전사를 용사라고 부를 때가 있다. 그래서 이걸 용사로 통일해서 번역해버리면 마을을 지키는 전사도 용자와 핏줄인 것처럼 느껴지게 되는 등 일부 혼동이 와버리는 것이다. 따라서 본 위키에서는 드퀘에 한정해서 표기를 '용자'로 통일하도록 하겠다. 자세한 것도 용자 항목 참고.

1.2.1. 고전 일본식 RPG 주인공들의 직업

용사라고 쓰지만 실은 범죄자들이다.

남의 집에 무단으로 들어가질 않나(가택무단침입), 흉기를 휴대한 채로 집 안을 뒤적거려 물건과 돈을 탈취해가며(특수강도), 심지어 한정된 지역에서만 살아가는 소수개체의 동물을 죽여 그 전리품을 취한다(보호종 밀렵). 거기다 진행 도중 죽인 인간형 몬스터도 인간으로 취급한다면 살인죄도 추가. 여러모로 몹쓸 인종들이다.

하는 일은 구체적으로 뭔지도 알 수 없는 주제에 士자 들어가는 직업이라고 칭송받는 이상한 직업이다.

그야 세계를 구했으니까.

그리고 생각만큼 멋있는 이야기가 아닐 수도 있다.
용사도 쓰러뜨렸고 돌아갈까.[1][2][3]

1.3. 마법진 구루구루의 용사

Nike.jpg
[JPG image (16.97 KB)]



여담이지만 이 용사도 드퀘의 용자에서 유래했다. 원문도 용자. 번역과정에서 용사가 된 또다른 예이다. 구루구루 자체가 드래곤 퀘스트의 패러디 만화이기 때문에 당연한 것일지도. 레벨이 엄청나게 낮은데도 세계를 구하는 저렙 플레이의 달인이다.

1.4. 기타

2. 병 계급


2014년 11월, 병영문화를 개선을 목적으로 민관군 병영문화혁신위원회에서 제안한 병 계급. 현재 4단계인 이등병,일병, 상병, 병장으로 나뉜 병 계급을 ‘용사(勇士)’로 일원화해서 병 상호간의 명령 복종관계에 따른 병영사고 발생 소지를 차단하기 위한 시도라고 한다. 과거 일본 육군을 본 따 만든 병 계급 제도를 청산하는 의미도 담겨 있다고 하는데 실효성이 과연 어느 정도일지는 아직 미지수[4]. 2014년 12월 12일 병 계급 일원화가 확정되어 2016년부터 적용한다. 다만, 병 계급 명칭을 용사로 할지 병사로 할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전역을 6개월 남긴 우수 용사 중 분대장급은 '용장'으로 부른다고 한다.

클락시 용장들 그래, 깨우는 자 북한의 아이들아! 오너라, 우리 용장들이 상대해주지. 백룡장
땡땡이 잡으러 온 행보관에게 스토너 선샤인 날릴 기세
그럼 마왕은 누구지? 누구긴 누구야, 김정은이지!

그 중 최전방에 근무하는 우수전투용사들에게 특별히 전사(戰士|Warrior)라는 호칭을 부여한다.
윗동네에서 최말단 하전사 계급 이름이 이건데? 이러면 진짜 국방부 퀘스트

2.1. 여담

용사(勇士)는 영어로 Soldier인데, 사실 기존의 병사와 별 차이가 없다. 그야말로 전시행정의 극치.

게다가 미묘한 어감 차이 때문에 기사가 나자마자 웃음거리가 되었다.(...) 브금주의

여왕님의 퀘스트로 마왕을 레이드하는 패러디도 있다 카더라.

병을 용사로 대체하면서 생기는 미묘한 어감때문에 관련 패러디가 많이 만들어졌다.

우수전투병 → 전사
운전병 → 운전용사 / 경기병
전차병 → 기갑용사 / 용기병
행정병 → 행정용사 / 마법사
의무병 → 의무용사 힐러
군종병 → 군종용사 프리스트
육군 → 대지의 용사
해군 → 바다의 용사
공군 → 하늘의 용사
국군 → 나라의 용사
관심병사 → 야만용사
군종장교 → 채플린
군법무관 → 라이브러리안
군의관 → 아포세카리
육탄10병사




어감이 웃기는 바람에 그쪽으로만 부각되어 간과하는 사실이지만, 국방부의 신뢰도가 빵점이고 전시행정에만 급급한 못미더운 단체인지라 병영문화 개선에 효과가 있을지에 대해서도 의구심이 많다. 같은 이등병도 입대월, 부대에 따라선 주에 따라서 상하가 구분되고, 해병대는 다 병장달고 전역한 예비역끼리도 기수에 따라[5] 상하구분이 엄격한데, 이런 문화가 그대로 있는 현실에서 계급명을 하나로 통일한다고 병영부조리가 사라지겠냐는 것이다. 실제로 병 계급을 단 두 개만 운용하는 러시아군[6]만 하더라도 병영부조리는 심각하지 않느냐라는 의견부터 동계급이면 인간관계의 문제로 치부가 가능해 무슨 사건이 터지더라도 면피가 가능하다는(...) 비관적 의견까지 다양하다.

이에 대해 국방부에서는 국방부 및 민·관·군 병영혁신위원회 차원에서 검토한 바 없다는 발표를 했지만, 2014년 12월 12일 병사들 계급 일원화는 확정했으며 2016년부터 적용한다. 다만 용사가 될지 병사가 될지는 확정되지 않았다.

3. 호칭

구국의 용사, 참전용사등의 호칭으로 쓰이며, 자신이 속한 집단에 매우 좋은 일을 하고 희생한 자를 지칭한다.

특히 역전의 용사는 전투경험이 많은 베테랑 전사를 지칭한다.
----
  • [1] 주인공 보정이 없으면 어떻게 되는지 알려주는 좋은 예
  • [2] 용사의 동료들은 전부 비참한 말로들이었고, 용사 또한 나중에는──────── 진짜 꿈도 희망도 없다.
  • [3] 미화(美化)되지 않는 용사의 이야기가 진짜로 이럴지도 모른다. 아, 잠깐. 눈에서 땀이……
  • [4] 정 안되면 기수빨이나 군번으로 상하를 가를 수도 있는 등 방법은 많다.
  • [5] 사실 육군을 제외하고 해군, 공군, 해병대, 전투경찰순경 등 대한민국의 거의 모든 병역 의무는 입대일에 따른 기수로 상하관계를 구분한다. 한마디로 뻘짓이라는 소리.
  • [6] рядово́й(병, 해군을 제외한 전군)/матро́с(수병, 해군)과 ефре́йтор(상등병 혹은 병장, 해군을 제외한 전군)/ста́рший матро́с(상등수병 혹은 수병장, 해군)의 두 계급만 있으며, 대부분의 의무 복무자들은 말단 병 및 수병 계급에서 전역하고 상등병과 상등수병은 국군처럼 자동 진급이 아닌 일정 조건을 채운 일부 인원만 진급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6 23:15:47
Processing time 0.114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