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용의춤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드래곤변화--20
용의춤りゅうのまいDragon Dance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사용자의 공격과 속도를 1랭크씩 올린다. - - -

더블배틀/트리플배틀에서 단체로 쓰면 용들의 춤으로 승격

용춤, 용무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드래곤 타입 기술 중 유일한 변화 기술이다. 바꿔말하면 이거 빼면 전부 공격 기술이란 말.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공격은 공격대로 강해지고 속도 상승으로 선제권까지 빼앗기기 때문에 대단히 난감해진다. 주로 기본 스테이터스가 탄탄한 드래곤 타입의 포켓몬들이 배우기 때문에 기술을 쓰는 동안에 공격하여 격파하는 것도 쉽지 않다.

단 이러한 랭크업 기술의 공통된 약점 - 일단 전투에서 물러나면 능력치가 원래대로 돌아간다. - 때문에 천적 포켓몬이 나타나서 교체해야 할 상황이 되면 그동안의 능력치 상승효과가 다 날아가버린다.
또한 무장조 같은 경우는 울부짖기날려버리기로 포켓몬을 강제로 교체해버리므로 이 기술로 랭크업을 해봤자 의미가 없다.[1]
그리고 상태이상에 대한 대비가 없을 때 용의 춤을 쓰고 혼란에 걸려버리면 기껏 올린 공격이 자멸만 불러오게 되어 낭패.

그렇다고 안심하고 적이 쓰는 거 내버려뒀다간 날려버리기고 상태이상이고 걸기 전에 관광타니 조심하자.(…)

참고로 파비코리는 에메랄드 버전에서 체육관 리더가 지니고 있는 포켓몬 중 하나인데 이게 또 용의 춤을 가지고 있어서 사람을 미치게 만든다.

한카리아스는 이 기술을 못배운다. 배울 수 있었다면 메가진화턴때에 메가진화전 스피드가 적용되는걸 이용해 낮아지는 메가한카리아스의 스피드를 보완할 수 있었을테지만 그렇게 돠면 벨런스붕괴가 일어나기 때문에 못배우는듯 하다

5세대에서는 용의 춤의 특수 버전이라고도 할 수 있을 나비춤이라는 신기술이 등장했는데 공격과 속도 스텟 둘만 올려주는 용의 춤에 비해 나비의 춤은 특공, 특방, 속도라는 세가지 스텟을 올려준다. 용들의 춤보다 나비가 추는 춤이 훨씬 더 대단했습니다. 나비가 추는 춤도 두 번 추면 사슴춤이 된다. 다만 나비춤은 정말 용춤보다 더 습득폭이 안습하다. 벌레 타입 외에 제대로 쓰는 건 드레디어 정도고(애초에 벌레타입 말고 나비춤을 배우는 애가 드레디어밖에 없다) 벌레 중에서도 제대로 쓰는 건 버터플, 도나리불카모스, 비비용 정도 뿐.

----
  • [1] 무장조는 대체로 압정, 스텔스록 등의 교체시 피해를 주는 기술을 깔아놓고 상대를 무조건 교체시킨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2-28 08:26:31
Processing time 0.048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