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용자왕 탄생

last modified: 2015-01-11 22:09:33 by Contributors

가가가가가가 가오가이가-! 로 시작하는 용자왕 가오가이가의 오프닝 주제가. 작사자는 본 작의 감독 네타니 요시토모, 작곡가는 본 작품 이전엔 초신성 플래시맨, 마동왕 그랑조트, 용자 엑스카이저, 이후에는 원피스, 사쿠라 대전, 오버맨 킹게이너의 음악을 담당한 작곡가 다나카 코헤이이며 보컬은 당시 사실상 신인급이던 엔도 마사아키.

본편이 2기에 돌입하면서 가사가 2절로 바뀌었다. 또한 OVA판인 파이널에서는 집대성 신화 버전이라는 엄청난 이름으로 어레인지되어 등장했다.[1] 1절은 가오파이가, 2절은 제네식 가오가이가버전이라 할 수 있으며, 가사 자체에 변경된 주역메카의 이름이 들어간다.[2] 워낙 노래가 좋다보니 관련 매드무비도 상당히 많은 편.

또 다른 특징으로는 가사 중간에 사용된 TOOL의 이름이 들어간다는 것이다. TVA판은 1절이 디바이딩 드라이버, 2절이 골디언 해머. 집대성 신화 버전은 1절이 브로큰 팬텀, 2절이 골디언 크러셔.[3] 2절에서 '골디언 크러셔!'를 외칠 때는 다른 세 TOOL을 외칠 때와는 리듬이 조금 다르다. 참고로 국내에 싱글이 들어왔을때 가사를 번역하던 사람이 2절은 네타성 가사때문에 일부러 번역하지 않았다는 이야기가 있었다.

사실 노래 중간 '가가가가가가'라고 하는 부분의 분량이 현재보다 두배 많았다고 하지만 작곡가인 다나카 코헤이의 '그건 너무 길어서 tv사이즈 오프닝에 어울리지 않는다'며 현재정도의 분량으로 줄여달라고 했다는 요청을 한 비화가 있다.

또 이 곡의 보컬을 맡은 엔도 마사아키는 처음 이 노래의 가사를 보고 뭐 이런 노래가 다 있냐..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

로봇만화를 좋아하는 오덕들이 노래방에 들리면 한번씩 합창하는 노래. 다만 목에 부담이 크기 때문에 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끝낼려고 열창했는데 노래방에서 연장해버리면 난감)

국내판 주제가는 상위항목에 나와있지만 전혀 다른 오프닝으로 바뀌었다. 가사가 잃어버린 자아를 갈구하는 우수에 가득찬 느낌의 가사인데다가(주인공이 완전 솔다트 J 002라는 느낌이다)멜로디가 전반적으로 힘이 빠진 느낌이라 가오가이가 특유의 열혈적인 분위기 대신 묵직하면서도 전율이 흐르는 노래가 되버렸다.

그런데 이 곡, 버전이 엄청나게 많은 것으로 유명하다.

먼저 엔도 마사키가 부른 TV판 본편 버전과 OST에 포함된 엑스트라 버전[4], 파이널에서 처음 등장한 신화 버전[5], 보너스 영상 버전, 블록케이디드 넘버즈에 등장했던 존더 버전등의 보컬 버전이 있으며 이러한 것만 따로 모은 앨범, '가오'(ガ王)가 발매된적이 있다.

연주의 경우 본편에서 자주 나오는 피아노 버전과 오케스트라 버전이 존재한다. 또한 엔도 마사아키와 카게야마 히로노부가 통기타 치면서 팬들과 함께 부른 라이브 버전도 있다.[6]

그 외에도, 다나카 코헤이가 부른 데모 버전(가사가 약간 다르다) 등이 들어가 있다. (모모이 하루코가 엔도 마사아키의 기타 연주에 맞춰 부른 것은 당연하다면 당연히 없다.) 특이하게도 선배 아티스트인 이시다 요코[7]가 파라파라 버전을 부른게 있고, 역시 선배 아티스트인 이시하라 신이치가 유로비트 버전으로 신화 버전을 부른 것이 있다.[8]

용자 시리즈 20주년기념 앨범인 BRAVEST에서는 ZIGGY의 보컬인 모리시게 주이치가 소화했다. 그런데 곡은 어쿠스틱 기타로 연주한 느낌이다.

패러디 노래로 다이젠가 버전 무신장공 탄생! 이란 노래가 팬들에 의해 만들어지기도 했다. (모 앤솔로지 4컷에서 이루이가 다다다 다다다 다이젠거~ 라고 부른 장면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인다.)


한때 시대를 풍미한 Leaf 버전 매드무비.
----
  • [1] 집대성 신화 버전은 OVA의 TV판인 파이널 GRAND GLORIOUS GATHERING에 들어간다. OVA로 처음 나왔을 때에는 그냥 신화버전.
  • [2] '파이널 퓨전 승인이다' 바로 전 부분이 '가가가 파이팅 가오가이가' 로 변경되어 있다. 가오파이가의 정식 명칭이 파이팅''' 가오가이가'이기 때문. 2절은 '파이팅'이 '제네식'으로 변화했다.
  • [3] 다만 파이널 본편에서는 이 2절이 7화에만 나왔는데 그 다음 화인 8화에 등장할 최종결전병기에 대한 스포일러가 될 수 있어서 그런지 이 부분이 묵음 처리되고 화면에도 가오가이가, 가오파이가, 제네식 가오가이가의 모습만 나온다. 8화에서는 용자왕 탄생의 피아노 버전이 흘러나오며 화면에는 솔 11 유성주와 결전을 벌이는 용자들이 하나씩 나오고 곡의 막바지에 이것은 생명을 초월한 용자왕 최후의 신화다.라는 자막이 뜬다.
  • [4] 어린애들 목소리가 들어간 버전이나, TVA판 풀버전과 파이널판 풀버전을 합친 다음 중간중간에 작중 인물들의 대사가 추임새로 들어간 소위 '완벽절규버전' 등. 이 작품 감독이 노래 부르는 법을 가르치는 '가창지도버전'도 있다!
  • [5] 위에 있는 집대성신화 버전의 원조다.
  • [6] 문제의 라이브 버전은 란티스에서 내놓은 어쿠스틱 라이브 앨범에 들어있다.
  • [7] 2014년 현재 소속사무소는 엔도 마사아키와 같은 사무소인 SOLID VOX.
  • [8] 둘 다 풀 버전으로 앨범에 들어갔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11 22:09:33
Processing time 0.078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