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LG메트로시티

last modified: 2015-04-10 17:03:23 by Contributors



명칭 LG메트로시티
영문명칭 LG METRO CITY
위치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1동
완공 2001년[1]
층수 지상 25층 / 지하 3층[2]
건설사 GS건설[3]

Contents

1. 개요
2. 연혁
3. 특징
4. 상업시설
5. 교통
6. 사건,사고
6.1. 분포중학교 사태
7. 관련항목

1. 개요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남구 호동에 위치한 초대단지 아파트.

80여개의 동, 8000세대 가량의 국내 최대 규모 아파트이다. 한때 LG메트로시티 50평 이상의 대형평수에 부산 부자들이 대거 몰려서 부산 최고의 이였으며 2015년 현재 그런 이미지는 해운대구마린시티로 옮겨갔으나 여전히 지금도 50평대 이상의 대형평수에는 주상복합이 싫거나 이사하기 귀찮은 부자들과 력가들이 많이 살고 있다. 실제로 마린시티 주상복합 입주민들중 LG메트로시티에 살다가 이사온 사람들도 많은편.

평수는 24평부터 92평까지 있으며 대부분이 50평 이상의 대형평수로 이루어져있다. 지금도 상당한 부촌인만큼 50평 이상의 큰평수의 지하 주차장에 가보면 제네시스, 에쿠스, 벤츠, BMW, 렉서스, 포르쉐 같은 고급차는 흔하고 벤틀리, 페라리,마세라티,애스턴 마틴, 마이바흐, 롤스로이스,람보르기니등 보기힘든 고급차나 슈퍼카들도 많다.

바로 뒤쪽에 LG메트로시티 6차나 다름없는 용호동 GS하이츠자이가 있으며 바로 옆에 초고층 주상복합인 용호동 W가 건설되고 있다.

Example.jpg
[JPG image (89.88 KB)]

THE W 완공시 LG메트로시티,GS하이츠자이 일대의 모습

LG메트로시티가 용호동에 생기기 전까지만 해도 용호동은 서민층들이 모여사는 곳이라는 이미지가 강했다. 그러나 2000년대 초반 용호동에 LG메트로시티가 완공되고 부산의 중산층들부터 부자들이 모두 LG메트로시티로 몰리기 시작하면서 용호동은 부산 최고의 부촌이 되었다. LG메트로시티를 거점으로 용호동에 GS하이츠자이, 오륙도SK뷰, 쌍용예가, THE W등 고급아파트들이 많이 생겼다. 그러나 요즘은 아파트 내에서 빈부격차[4]가 조금 난다고한다. 24평~45평까지는 중산층들이 거주하지만 54평~92평까지는 부자들이 거주한다. 그러니 이 아파트에 거주하는 초등학생들은 모두 같은학교를 가는데 몇동에 사는지만 알면 몇평에 사는지 알수있어서 가끔 평수를 따지는 초딩도 있다고한다.

2. 연혁

본래 이곳은 바다였다.[5] 동국제강이 이 바다를 매립해서 매립지로 만든후 공장터로 사용하다가 공장의 위치를 옮기면서 GS건설에서 대단지 아파트인 LG메트로시티를 건설하게 된다.

3. 특징

부산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 가장 세대수가 많고 규모가 큰 아파트이다. 광안대교를 끼고 있으며 덕분에 광안대교를 탈 때 눈에 매우 잘 띄어 남천동 삼익비치와 함께 냥갑, 병풍이라고도 까인다. 단지가 무척 큰 만큼 단지안에 초등학교가 2개소, 중학교, 고등학교까지 존재한다. 요즘은 마린시티로 조금 빠져나갔다지만 입주 초기에 부산의 부자들이 메트로시티로 대거 몰린 적이 있었는데 72평짜리 한 동 전체가 의사인 동도 있었다고 한다.

아직도 LG메트로시티 대형평수에는 교수, 의사, 변호사같은 전문직이나 국회의원, 업가들도 많이살고있으며 력가들도 많이 거주하는편. 부산시장도 용호동 LG메트로시티 61평에 거주하고있다.

2000년대 초기에 입주한 아파트중 공원이 잘되어있는 아파트는 보기 힘들었다. 메트로시티는 중앙공원에 필로티 형식으로 분수대,녹지등을 아주 잘 구성하여 당시 아파트 단지가 이럴수도 있구나하는 충격을 줬다. 공원은 웬만한 새 아파트들보다 좋다.

4. 상업시설

커피 체인점이 단지 근처에 엄청나게 많다. 상가에는 파리바게뜨, , , 베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등 고급빵집이 많은 편이다.

5. 교통

지하철로 직접 이어지지 않는 점은 다소 단점이다. 부산 도시철도 2호선 경성대·부경대역이 가장 가까우나 다소 거리가 있다. 시내버스로는 20번, 22번, 24번, 27번, 39번, 131번, 을 이용해 올 수 있다. 버스노선은 서면,해운대,남포동으로 한번에 바로가는 버스가 있어서 좋은편.

6. 사건,사고

6.1. 분포중학교 사태

입주 초기에 입주민들 입장에선 아파트 단지안에 있는 분포중학교를 명문중학교로 만들려고 생활수준이 높은 아파트 입주민들의 자녀들만 통학하도록 허용하고 주위의 학생들은 통학하는걸 거부했다.[6] 중산층부터 류층소득계층들이 사는 아파트인만큼 학력수준은 당연히 높았으며 근처의 다른 중학교에선 충분히 인문계에 갈 성적이 되는학생들이 분포중학교에선 하위권이라 실업계를 가야하는 사태가 일어났다.

결국 분포중에서 인문계에 진학할 성적이 안되는 학생들은 남천동,대연동,용호동,해운대구 일대의 다른 중학교로 전학을 가버리고 3학년 반중에 10명정도만 남은 학급도 있었다고 한다. 입주민들이 이대로는 안되겠다 싶었는지 메트로시티 입주민들이 타지역 학생들을 분포중으로 통학시켜 달라고 부산시에 요구했다 거절당하자 분포중학교 학부모들이 단체 등교거부,집단전학등을 해서 타지역 학생들도 분포중에 배정받게 된다. 결국 피해자는 학력수준이 높은 LG메트로시티 학생들과 경쟁해야하는 타지역 학생들이였으며 나중에 입주한 오륙도SK뷰 아파트 단지내에 있는 오륙도 초등학교 학생들의 중학교 배정에도 문제를 끼친다.[7]

여담으로 부산남부면허시험장 도로주행 시험때 이 일대 사거리를 지난다.

----
  • [1] 1차 기준이다.
  • [2] 주차장이 지하 3층까지 있지만 주차장이 지금도 충분히 여유로워서 지하 2층까지만 사용한다.
  • [3] 건설 당시엔 LG건설 이었다.
  • [4] 가난한사람vs부자가 아닌 중산층vs부자
  • [5] 이는 근처에 있는 남천삼익비치,마린시티도 마찬가지이다.
  • [6] 실재로 당시 용호동 안쪽은 모병원도 없었으며 오륙도sk뷰, 쌍용예가 같은 고급 아파트가 전혀 없고 개발이 덜 되어서 서민층들이 모여사는 동네였다.
  • [7] 오륙도 SK뷰 아파트 자녀들이 오륙도 초를 졸업했는데도 오륙도중으로 진학하는 학생은 19.8% 가량밖에 안되었다. 나머지 학생들은 같은 용호동 안이지만 집 바로앞의 오륙도중을 놔두고 다른 학교로 가야하는 사태가 일어났다. 이런일이 일어나게 된 계기가 2006년 LG메트로시티 학부모들이 분포중의 인문계 진학률을 높여달라고 요구를 해서 용호동의 초등학교 7개와 중학교 4개를 묶어서 배정하는 이른바 공동배정 방식을 시행해서 이렇게 된거라고 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0 17:03:23
Processing time 0.175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