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우루사

last modified: 2015-02-23 22:56:02 by Contributors

우루사이!

대웅제약에서 생산하고 있는 간기능 보조제. 주성분은 우르소디옥시콜산(UDCA)이다. 흔히 웅담의 성분으로 알려져있는 그것이다. 경험적으로 웅담을 약제로 사용해왔으며, 북극곰의 쓸개에서 발견된 뒤에 대량생산으로 이어졌다. 모 게임의 곰과 헷갈리면 심히 골룸하다 그런데 같은 곰이니 말이 된다? 이쪽도 있다

판매되고 있는 종류로는 여성용 보조제인 알파 우루사[1], 흔히들 알고 있는 우루사연질캡슐 50mg, 복합우루사 정, 알약형태의 100mg, 200mg정,300mg정의 6종류가 시판되고 있다.

이중에서 알파우루사,우루사연질캡슐 50mg,복합우루사 정, 우루사 100mg정은 일반의약품으로 판매되고 있고 200mg정과 300mg정은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있다.

차두리간때문이야광고로 유명해졌다. 이걸로 재미를 좀 봤는지 그 뒤로 약간 병맛인 CF만 나온다.

광고만 보면 UDCA자체가 간을 회복시켜주는 것처럼 말하고 있지만, 사실이 아니기 때문에 주의를 요한다. 사실 피로해소는 50mg연질캡슐과 알파우루사에 추가로 함유된 비타민B의 효과때문인 면이 크고, UDCA 자체가 피로해소를 해주는게 아니다.

우루사의 기본적인 효과는 이담제이다. 본래 역할은 쓸개즙 분비를 촉진시켜서 쓸개즙을 좀더 원활하고 많이 나오게 하는 약으로, 이러한 작용을 통해 좀 더 빨리 간 내 독소를 빠르게 배출하게 도와주는 약이지 피로회복제가 아니다.
단지 담즙으로 독성을 빨리 배출시켜 간파괴를 막거나 쓸개내부의 담석이 커지기 전에 배출되는 효과가 크기때문에, 만성 간장애 환자들의 경우 간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해 간 독성에 의해 중독현상이 일어나서 간섬유화, 간경화등의 진행이 빨라지는 것을 막고, 그외의 여러 간독성 합병증에 효과가 있기때문에 만성 간질환 환자들이나 초기 담석증 환자들에게 처방되는 약이다.
원발 쓸개관 간경화원발 경화 쓸개관염에 효과가 있는 몇 없는 약이기도 하다.[2]

이러한 약리작용 때문에 간기능장애환자가 아닌한 우루사는 소화제에 불과하다는 이야기도 있는편.#

그리고 근본적으로 간기능 보조제지 회복제가 아니므로, 이러한 환자들의 경우 간기능회복 약제( 대표적으로 리버골드 같은 실리마린제 같은 것이 여기 속한다.)과 우루사를 병용하는게 보통이다. 또한, 쓸개즙 분비를 늘리는 약이기 때문에 수술로 쓸개를 제거한 환자나 담낭염이 있을 경우는 먹으면 안되는 약이기 때문에 주의.


----
  • [1] 사실 알파우루사는 여성용이라 홍보하고 있지만, 실제 성분은 연질캡슐 50mg랑 성분이 100% 똑같다. 낚이지 말자.
  • [2] 이런 기능을 위해 하루 900~1000mg 이상을 복용해야하는 간염, 간경화환자들을 위해 존재하는게 전문의약품인 200mg정과 300mg정이다. 200mg 정은 원래 일반으로 분류됐으나 2013년 3월 1일부로 전문의약품으로 변경.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3 22:56:02
Processing time 0.059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