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우리금융지주

last modified: 2015-03-15 22:38:34 by Contributors

기업개요
정식명칭 우리금융지주주식회사
영문명칭 Woori Finance Holdings Co., Ltd.
설립일 2001년 4월 2일
해체일 2014년 11월 1일
업종명 금융지주회사
상장여부 상장기업
기업규모 대기업
종목코드 053000
홈페이지

2001년 설립된 대한민국 최초의 금융지주회사였으며, 2014년 11월 1일 부로 우리은행에 합병되어 사라졌다. 사라질 대주주가 예금보험공사.

또한 분리된 계열사도 다음과 같이 있다.

업계 2~3위인 우리은행, 빅5 증권사에 드는 우리투자증권을 계열사로 가지고 있어 규모가 상당한 금융그룹이었다. 하지만 아직도 민영화를 못해서 공적자금을 회수하지 못하고 있다 이름 들으면 까무러칠 왕의 남자가 산은지주 회장이 되어서 여기를 인수하려고 그렇게 뛰었는데 결국 무산되었고[2], 우리금융지주의 민영화세월아~ 네월아~하고 있다. 2012년 들어서는 인수 대신 합병이라는 변수가 등장했으나 정작 합병할 만한 회사가 없어서 2012년에도 물건너갈 듯.[3]

2013년이 되자 정부에서 우리은행, 우리카드를 제외한 나머지 계열사는 우선 분할 매각한다는 방침을 세워서 지방은행들이 다시 한번 눈독을 들이고 있다.# 광주은행전북은행이 유력한 매수자이고, 경남은행대구은행이나 부산은행이 지주사를 통해 인수하겠다고 서로 벼르고 있다. 다만 이렇게 분할 매각하면 패키지로 팔았을 때보다 공적자금 회수율이 낮아질 수 있다는 점이 문제다. 계열사 다 팔아서 나온 돈에 지금까지 회수한 돈을 합하면 겨우 투입한 공적자금만큼밖에 안 나온다고 한다.[4]

그리고 우리투자증권도 매각을 추진했다. 이쪽은 농협금융지주에서 인수. 그 때 우리아비바생명도 패키지로 농협금융지주에 딸려 갔는데, 농협이 변액보험업에 진출하기 위해서였다. 그런데 법규 등 뭔가가 안 맞았는지, 농협에서는 우리아비바생명을 1년도 안 되어 다시 매물로 내놓았고, 때마침 생명보험업을 하고 싶었던 DGB금융지주가 우리아비바생명을 2014년 11월에 인수하여 2015년 1월 30일에 DGB생명으로 이름을 바꾼다.

우리금융지주 주식이 있으면 우리은행 등 계열사에서 거래시 우대를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예전에는 주식을 가지고 있으면 우리BC 플래티늄급 카드의 연회비를 면제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바닥일 줄 알았더니 더 떨어지더라는 등 거래우대를 보고 우리금융지주 샀다가 낭패본 사람들이 많은듯.

여담으로, 4대 금융지주 회사중 가장 늦게까지 카드사가 독립되지 않고 우리은행의 부서로 남아있다. 우리카드가 독립법인이던 시절이 있었으나, 카드 대란으로 인한 피해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은행과 합병했는데 그것이 쭉 이어져 온 것. 우리금융지주의 강한 의지 덕분에 2013년 결국 분사 성공. 근데 분사해 봤자 상품이 구려서 멀리 가지 못할 거라는 예측이(...)
----
  • [1] 기존 사명이 우리금융정보시스템이었다
  • [2] 다른 시중은행의 반발도 심했지만, 무엇보다도 한국산업은행도 민영화 대상인데 한국산업은행이 우리은행을 인수하면 산업은행을 민영화하기엔 규모가 너무 커져 민영화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무산되었다.
  • [3] 하나금융지주외환은행을 인수해 다른 M&A에 참여할 여력이 없고, 신한금융지주조흥은행, LG카드라는 대형 M&A를 마치고 내실을 다지는 단계라 다른 M&A에 관심이 없다고 밝혔다. 그나마 M&A에 참여할 만한 회사가 KB금융지주였는데 이곳도 국민은행우리은행 간 점포 중복 문제 등을 들며 구매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사모펀드도 참여할 수는 있지만 론스타가 외환은행 먹튀한 이후 사모펀드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다수를 차지해 사실상 제외.
  • [4] 투입한 액수만큼 회수하는 것이 왜 문제가 되는지 궁금한 사람은 물가를 생각해 보면 된다. 투입할 때의 돈과 지금 돈이 가치가 다르기 때문에 투입한 액수만큼 회수한다는 것은 실제로는 엄청난 손해를 보는 셈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5 22:38:34
Processing time 0.075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