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우에사카 스미레

last modified: 2015-04-13 11:27:39 by Contributors

main00000.jpg
[JPG image (97.66 KB)]
프로필
이름 우에사카 스미레
上坂すみれ(うえさか すみれ)
직업 성우, 가수[1]
출생지 일본 가나가와
생년월일 1991년 12월 19일[2]
혈액형 O형
신장 160cm
취미
특기
사진, 전차・전투기 피규어 수집(!), 로리타옷(!!)
일러스트, 러시아어, 러시아요리(...)
소속사
(음반)
페이스 크래프트[3]
(킹 레코드의 스타차일드)
소개링크 공식프로필 스타차일드 블로그 트위터

Contents

1. 개요
2. 상세
3. 러시아 덕후
4. 밀리터리 덕후
5. 주요 출연작
5.1. 애니메이션
5.2. 게임
5.3. 기타
6. 외부링크

1. 개요

가마쿠라 여자대학 부설 초등부와 중등부 그리고 고등부까지 다녔다.[4]
대학교는 일본 3대 사립 명문대학 중 하나인 죠치대학 러시아학과를 졸업하였다.

2. 상세

일본 위키나 다른 프로필을 봐도 아이돌 시절에 이렇다 할 뚜렷한 경력은 없다. 사실 아이돌 활동이라고 해도 2010년에 Music Japan TV에서 방송하는 '사쿠라즈카 아이돌 예비교' 라는 아이돌 예비생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에서 신인 텔런트라면서 나온 게 가장 눈에 띌 뿐, 그 외엔 눈수 있는 아이돌 활동이 없다.

첫 성우로서 출연 작품은 2011년 프리티 리듬 오로라 드림에서 아가씨 C역이였으며, 2012년 봄에 방영된 아빠 말 좀 들어라!의 메인 캐릭터 타카나시 소라 역을 통해 본격적으로 성우로 데뷔하였다. 신인치고는 꽤 괜찮은 연기력으로 나름 선방했으며,이후 중2병이라도 사랑이 하고 싶어!데코모리 사나에 역을 보면 연기력이 상당한 수준으로 성장했다. 소년 목소리도 잘 낸다.(#)

2011년 크리스마스와 생일에 가족들과 식사했다는 인증짤과 집 사진을 블로그에 올렸는데 이케자와 하루나, 이노우에 마리나, 마키노 유이 등에 이어 취미로 성우하는 아가씨가 한명 더 생기는거 아니냐는 이야기가 많다.사실 초등학교때부터 고등학교까지 에스컬레이트 일관학교를 다닌 그녀가 살고 있는 가마쿠라 지역은 대표적인 일본 부촌들 중 하나라는 점을 감안하면 부자는 맞을 것으로 추정된다. (성우 우에사카 스미레 양의 크리스마스 사진이 화제?) 부르주아 좌파? 멘셰비키?

애당초 이 아가씨가 졸업한 죠치대학은 일본에서 게이오, 와세다와 더불어 '소케이죠'라고 불리는 일본 3대 사립 대학 중 하나로서 일본 내에서는 아가씨 대학(お嬢様大学) 이라고 불리고 있는 대학이며,일본의 언론매체 에서는 자주 일본 남성의 배우자 희망 대학 1위에 랭크된다.[5] [6] 그 영향 때문인지 취미로 성우하는 아가씨' 의 이미지가 일본 내에서는 점점 더 기정사실화 되어가는 분위기다. 다만 이후 밝혀진 사실에 따르면 죠치대학에는 특채입학 전형으로 입학한 것이라고 하지만 그래도 특채입학이라고 하더라도 등록금은 내야 하는 데 그녀가 다니는 학교는 사립 명문 대학교이기 때문에 등록금 수준이 꽤나 강할 텐데 그것을 당시 갓 성우로 데뷔한 직후라서 경제력이 일천한 우에사카가 부담하지 못하고 우에사카의 부모가 부담했을 가능상이 높다. 때문에 그녀의 집안 재력이 당시 무명 성우이던 우에사카를 아무 대학도 아니도 톱 랭크에 언급되는 대학교에 특채로 들어가게 할 정도로 대단하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것이기도 하다.

참고로 우에사카는 2015년 자신이 진행하는 Lady Go! 신년 기념 방송에서 생애 첫 아르바이트를 했다고 밝힌 바 있다.

니코니코동화에서 '常識を持った狂気'(상식을 가진 광기)라는 태그가 있는데 이걸로 찾으면 성우 데뷔 전 중학생 때 만들어서 투고한 죠죠 MAD가 몇개 있다.

참고로 스미레 본인이 데뷔하기 전에 니코동에 몇 개의 영상을 올렸다고 하는데, 스미레의 어카운트로 투고되었다는 영상들을 나열해본다.# - 그 전설의 스트님이 죽었어! 낭독 영상이다. 2ch의 가이드라인 판에 올라온 "스트님이 죽었어 가이드라인 스레드"의 몇개를 낭독한 영상이다. 본문부터 시작해서 스트레이초 대신 다른 인물들로 대체한 여러가지 패러디들을 전부 같은 느낌으로 읽는데, 퍼비, 로드롤러, 오다 노부나가, 토네가와 유키오, 에시디시, 일본어를 번역기로 한국어로 번역한다음 일본어로 재번역한 것들... 패러디들이 갈수록 산으로 간다...
# - 마리사는 엄청난 것을 훔쳐갔습니다의 패러디 MAD인 사이타마 명과는 엄청난 선전을 해서 맛있... 맛있어!를 부른영상.
# - 2ch에서 인기있는 요시노야 꾸준글 #의 죠죠버젼을 하츠네 미쿠에게 읽게 하고 그린 영상. 요시카게

코스프레나 화보를 보면 알겠지만 몸매가 아주 발군이다.(#)그리고 외모도 그다니 나쁜 편이 아니며 화장한 것도 괜찮은 편에 속하지만 생얼도 호평을 받고 있다. 하지만 트윈테일 특전에서 우에사카는 수영복 사진을 찍어달라는 요구에 대해서 '악~'이라고 대답하면서 팬들의 불평을 사고 있다.

엑셀월드흑설공주 등을 연기한 성우 미사와 사치카와는 드라마 CD에 함께 출연한 것을 계기로 서로를 嫁(신부)라고 부를 정도가 사이가 좋다. 니코니코동화에서는 今週の上坂(이번주의 우에사카)라는 태그가 있을 정도로, 미사와 사치카가 출연하는 라디오에서 거의 매번 우에사카 스미레를 언급해서 그녀에 대한 애정을 과시(?)하고 있다.참고로 스미레의 팬클럽에서 제 1 영부인이라는 직위를 차지하고 있다.

미사와 사치카와 2012년 겨울 코미케부터 문화방송 부스에서 판매하는 사치카와 스미레의 러블리 타임(紗千香とすみれのラブリー・タイム)이라는 라디오 CD[7]를 발매하기도 했다.의외로 호응이 좋은 편이라서 현재 2014년 여름 코미케에서 4탄까지 발매한 상태.

2014년 8월 18일 우에사카 스미레의 Lady go 151화에 미사와 사치카가 게스트로 두번째[8]로 출연하면서 CD 3화에서 이야기한 언젠가 둘이서 같이 라디오를 해보자는 게 거의 1년 가까이만에 달성하는 데 성공했다.

참고로 우에사카 스미레는 헤세이 시대 사람이지만 주로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이나 음악 대부분 쇼와 시대 즉,버블 시기 이전의 문화를 좋아하는 편이라서 1살밖에 차이가 안 나는 미사와 사치카가 앞에 언급한 CD 3화에서 우에사카랑 이야기하면 말이 잘 안 통한다고 말할 정도.물론 미사와는 그녀의 이런 구시대적인 것들을 좋아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어서 최대한 노력하려고 해도 미사와가 그런쪽에 흥미가 없어서 메울 수 없는 갭이 있다고 할 정도.물론 실제 쇼와 시대 사람들 특히 스미레가 좋아하는 시절에 학생이였던 사람들과는 대화가 잘 통하는 편이라서 일부에서는 헤세이 출신이면서도 쇼와시대가 키웠다는 식으로 그녀의 특성을 설명하기도 한다.

쇼와 시대의 미치광이 애니메이션, 차지맨 켄!도 좋아한다고 한다. # [9]

아냐.jpg
[JPG image (17.49 KB)]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플레이어다. 트윗에 신데마스 이벤트 정보를 올리기도 하는데 팬들을 놀라게 한건 프론트 멤버를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아나스타샤 SR+ 카드로 도배했을 정도의 과금러라는 것. 전부 고 코스트 카드인데다가 최신 카드까지도 있는 걸 보니 뒤늦게 구하는 것도 아니고 나오는 대로 얻어내는 듯. 한자리가 비지만 도저히 쓸 수 없는 앨범 부록 SR 카드를 제외하면 잡지에 올라온 시점에서 아냐 SR은 4장 뿐이니 실상 전부인 셈이다. 본인이 낸 싱글이 없을리도 없고 코멘트로 미루어 봤을 때 후지이 토모가 있는 자리에는 원래 '각성마왕 칸자키 란코' 가 있던 것 같다. 친밀도를 올리기 위해 잠시 바꾼 듯. 참고로 신데마스 1, 2차 라이브에도 모두 참여하였다.

도쿄 엔카운트 31화, 32화의 게스트로 출연. 32화에선 추억의 게임 베스트 3를 뽑았다. 그중 2위의 켓몬스터 적은 유치원때 나와서 생일 선물로 기기와 함께 받고, 자신이 모은 돈으로 하나 더 산뒤에 크리스마스 선물로 받은 통신용 케이블로 혼자서 두개 한다!라며 반복했다고 한다. 스기타와 나카무라의 반응은 "엣... 뭐하러 두개를..."이었고, 그뒤로 수초간의 ;ㅅ;정적이 흐른뒤 1위로 넘어갔다. 1위는 지컬 버케이션이었다. 통신을 90몇회 하면 어둠의 마법사가 되고, 3번 더 하면 빛의 마법사가 되는데, 자력으로 해냈다고. 그 뒤에 또 정적;ㅅ;이 흐른뒤 "어떻게? 길거리에 나가서..." "잠깐 괜찮아요? 매지컬 버케이션 어떻습니까?"라고 했냐며 넘어갔는데 이러한 발언으로 인하여 친구가 없냐는 의혹도 도는 중인데 이건 우에사카를 오래 전부터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당연한 거라고 평가될 정도. 그리고 우에사카의 추천으로 스기타와 나카무라가 하게 된 게임은 바로 초형귀: 궁극무적은하최강남(...)

그리고 상술한 의혹에 대해 첨언하자면, 일단 취미와 코드가 동년배에 비해 심각하게 특이하다는 점을 감안해보면 사실상 답은 나오는 거나 다름이 없다(...). 실제로 대학생 시절때는 학식을 먹으러 갔는 데 같은 학과 사람이 있어서 다가갔으나 무시당했다는 이야기나 수록 중에서도 대화를 걸고 싶어도 잘 못 걸어서 결국 수록 현장에 같이 있던 미사와 사치카랑만 대화한다는 이야기가 나온 적이 있다.

3. 러시아 덕후

소련러시아를 좋아한다. 그런데 그냥 좋아하는 수준이 아니라 진성 러빠다! pixiv, 트위터, 블로그에 모두 러시아판. 그녀가 데뷔하고 처음에는 많은 사람들이 캐릭터 컨셉으로 생각했지만 대학 전공으로 러시아어학과로 진학했고 자기가 좋아한다는 소련 전차가 매우 마이너한 'BT-5'라는 것[10]이 알려지면서 진짜일지도 모른다는 의견이 대세.[11] 좋아하는 시기는 1910년대 러시아 혁명 시대나 구 소련 시기를 좋아한다고 한다.참고로 대학 재학시 성우일을 겸직했음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성적을 내서 학업 우수상까지 받았을 정도로 실력이 좋았다고 한다.

현재 일본 성우 업계가 성우 개인의 개성도 중요시하는 만큼, 여성 성우로서는 매우 드문 러시아나 소련 및 밀덕 관련 쪽으로 자신의 개성을 강력하게 어필한다는 점에서 이 점은 성공이라고 볼 수 있다. 근데 이 분도 러시아어 할 줄 아는데... 거기다 이탈리아어까지…근데 아무도 알아주질 않는다…OTL 특히 GIRLS und PANZER에서 맡은 배역인 논나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아나스타샤는 대놓고 러시아측 캐릭터.(…) 거기에 카츄샤까지 불러 제껴주셨다!(8화 中) 결국 이런 잡지사진까지 찍었다. 게다가 외모도 받쳐주고 여기에 고스로리 복장으로 사진을 찍는 경우도 많다. 중2병이라도 사랑이 하고 싶어! 라디오 방송에서 사복으로 고스로리 복장을 종종 입고 돌아다닌다는 이야기[12]를 직접 하기도 했다. 밀덕, 고스로리빠, 성우빠 제트스트림 어택!

함대 컬렉션에서도 우에사카가 성우를 맡은 후부키는 의외로 러시아어를 잘한다는 설정. 다른 후부키급 구축함들도 마음만 먹으면 (성대에 사는 요정님의 힘 덕에) 가능하다고 한다(…). 반면 나중에 소련에 배상함으로 넘져진 베르니(히비키)는 오히려 러시아어를 못 한다는 설정이 되어버려서, 공식 4컷 만화 13화에서 후부키가 유창한 러시아어로 갔던 베르니를 성우보정으로 압도하고 있는데 참고로 히비키의 성우는 스자키 아야로서 그녀는 러시아어와는 전혀 인연이 없는 사람이다.

아쉽게도 일본어 특유의 발음 디버프때문에 러시아어 발음 자체는 좋지 못하다.(…) 유튜브의 러시아어 덧글들을 참조하면 러시아인들이 듣기엔 어색하지만 그래도 일본인이 발음하는 것 치고는 우리들이 알아들을 수 있을 정도로 발음하니 나쁘지 않다는 좋은 반응도 제법 있는 상태인데 일단 혀를 굴리는 발음도 가능하다고 하는 데 그 덕분에 신데렐라 걸스에서 제대로 된 '하라쇼'를 선보이기도 했다.

이러한 특성 때문인지 아래의 밀덕과 연계되어서, 요즘 이것저것 많이 만들어지고 있는 웹 소셜 게임들에서 러시아계이거나, 뭔가 러시아를 연상시키는 캐릭터가 나올 경우 아주 높은 확률로 우에사카 스미레가 맡는 경우가 많다.
가장 근래 작품으론 야후 모바게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밀리히메대전이란 게임에서 러시아쪽 밀리히메 중 나이딘(BT-7)과 러시아 저격병(자이체프)를 맡은것이 확인된 상황.

2013년 11월 23~24일, 주러시아 일본대사관 주최로 매년 모스크바에서 열리고 있는 일본 현대 문화 등을 소개하는 제5회 J-FEST에 참가했다. 그곳에서 열렸던 우에사카 스미레 자신의 미니라이브에서는 러시아 현지인들과 함께 아카펠라로 카츄사를 선보이기도 했다.


4. 밀리터리 덕후

비정기적으로 우에사카 스미레의 장갑친위보병연대 방송(上坂すみれの装甲親衛歩兵連隊放送)라는 제목의 방송을 스트라이크 위치스,걸즈&판처,우폿테!! 등의 세계관 및 군사 전문 고증 담당자인 스즈키 타카아키와 우폿테에서 총기 관련한 용어 교정, 총기 취급법, 해외 총기음 녹음 등을 담당했던 카네코 켄니치와 함께 진행했던 적이 있었는데 이들 전문가들과 대화에서 우에사카는 전혀 밀리지 않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물가의 무로미 씨 라디오에 게스트로 출연했을 때 미즈시마 타카히로[13]와 함께 자신의 노래를 뒷배경으로 뜨거운 자위대 전차 관련 이야기를 하기도 하는 등 여러가지 면에서 밀덕들을 노릴 수 있는 조건을 갖추기도 하였다.

주로 관심있는 분야는 육상 병기 중에서도 전차이며 최근에는 BT-5 이외에도 일본의 90식 전차10식 전차 등에도 흥미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립서비스 [14]


2014년 1월 8일에 발매될 첫번째 앨범 혁명적 브로드웨이주의자 동맹의 홍보용 뮤직비디오.
애니메이션 형식으로, 밀더쿠한 정신세계가 적나라하게 드러나고 있다(…).

좋아하는 캐릭터로 키리코 큐비, 듀크 토고를 들었으며, 첫사랑의 캐릭터는 루돌 폰 슈트로하임이었다고 한다. 키리코의 경우 2014년 7월 7일에 생일축하 그림을 올려서 성우인 고다 호즈미까지 반응하게 했다(…)

5. 주요 출연작

주역은 굵은 글씨, 순서배열은 123-가나다-ABC 순으로. (R)표시는 러시아 관련 캐릭

5.2. 게임

5.3. 기타

6. 외부링크

----
  • [1] 성우활동은 2011년부터, 가수활동은 2013년부터 시작하였다.
  • [2] 참고로 그녀의 생일은 소련 붕괴 6일 전이라고.
  • [3] 마스다 토시키, 치바 사에코 등이 소속. 히라노 아야의 이전 소속사.
  • [4] 2010년 아사히 신문에 올라온 해당 학교 홍보 자료인 #참조
  • [5] 일본 내 여성 희망 사립대학 랭킹에서 해당 대학은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을 정도로 여성들에게는 인기가 있으며 부잣집 여성들도 해당 대학에 대한 좋은 이미지가 있는 모양인지 해당 학교로 진학하는 경향이 매우 많다고 한다.
  • [6] 반대로 또 다른 3대 명문 사립대 중 하나인 게이오 대학은 도련님, 귀공자들의 대학이라는 인식이 강하지만 죠치대학과 게이오 다음으로 3대 명문 사립대에 속하는 그러나 와세다는...지못미
  • [7] 해당 CD는 별도의 방송을 녹음한 게 아니라 고객 사은품 식으로 주기 위하여 발매하는 것이다.
  • [8] 첫번째 출연은 스미레가 아파서 미사와 사치카 혼자서 진행해야만 했음.
  • [9] 해당 링크의 11분 10초 쯤에 직접 '大好きなチャージマン研' 이라고 말한다.
  • [10] 트위터 배경이 BT-5다.
  • [11] 생각해보면 그 어렵다는 러시아어를 제대로 배우기 위하여 3대 명문 사립대중 하나인 죠치대학 러시아어학과를 갈 정도이고 거기에다가 매우 마이너소련 전차를 좋아하는 점을 보아 단순한 컨셉이라고 보기는 힘들다.
  • [12] 그런데 고스로리복은 자기가 직접 산다고 하는 데 그녀의 라디오 방송에서 근 최근까지 중복되는 복장 없이 매 방송마다 다른 고스로리복을 한 것으로도 유명하다.고스로리복은 기본적으로 판매하는 것도 희귀한데다가 수작업으로 만들다보니 한 벌당 가격이 꽤나 비싼 편이라서 고스로리 매니아들은 자기가 재봉 기술 같은 걸 배워서 직접 만들려고 하는 걸 선호한다는 걸 감안하면 엄청난 재력가가 아닌 이상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 [13] 이분은 자위대에서 운영하는 소년공과학교 출신이다.
  • [14] 러시아와 일본은 전차 설계 사상이 극단적으로 차이 나기 때문에 진심일 가능성은...특히 BT와 저 둘은 갭이 좀 크다(...)
  • [15] 러시아쪽 캐릭터다! 거기에 애니 자체가 밀덕을 겨냥한 전차 애니이니 이보다 더 적절할 수 없다!
  • [16] 음향 감독의 요청에 의한 것. 카츄샤의 노래에 삽입된 코러스도 전부 혼자서 녹음한 것이라고 한다. 발음도 나쁘지 않아서, 이 영상의 유튜브 댓글을 보면 "자막이 없어도 (러시아어를) 알아들을 수 있었다", "L 발음과 R 발음을 제대로 구분하고 있다"는 것도 있다.
  • [17] 논나에 이어 다시 한 번 러시아 출신 캐릭터를 맡았다. 팬들은 스미레가 자신의 특기를 살려서 러시아 출신 캐릭터를 맡는 것에 대해 기뻐하면서도, 다른 종류의 연기를 볼 수 없게 되어버리는 것은 아닌가 걱정하고 있다고.(…) 게다가 스미레 본인은 "사쿠마 마유를 맡고 싶어했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더불어 버섯파워거리며 호시 쇼코 역에도 관심을 드러내기도…. 아나스타샤만 아니면 되는 건가?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3 11:27:39
Processing time 0.231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