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운동

last modified: 2015-04-12 19:32:47 by Contributors

Contents

1. 몸을 움직이는 행위
1.1. 종류
1.1.1. 단련운동
1.1.2.
1.1.3. 경쟁운동
1.1.4. 단체 운동
2. 과학용어
3. 사회용어
3.1. 관련항목

1. 몸을 움직이는 행위

체육도 동의어로 쓰일 수 있다. 살아가면서 반드시 하게 되는 일. 몸을 움직이는 행동을 말하며, 규칙적인 운동은 건강한 삶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1] 다른 이유가 없음에도 운동을 꺼려서 안 하는 사람들은 저질체력이 된다.

'활동'과 운동의 차이는, 운동은 몸을 움직이는 것 자체가 의미를 가지지만 활동은 몸을 움직여서 결과를 창출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 때문에 운동은 활동의 한 부류에 들어가며, 활동이 곧 운동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1.1. 종류

인간의 활동과 운동은 종류도 많고 목적도 많고 굉장히 세분되어 있다. 이를 크게 나누자면 아래와 같다.

1.1.1. 단련운동

몸을 움직여서 단련시키는 데에 주목적을 가지며, 에너지 소모가 비효율적이고 움직임이 규칙적이며 개인, 혹은 적은 인원수로 개개인에 큰 의미를 가지는 운동. 개인운동, 단체운동, 혼자놀기 등등 부르는 이름도 많다. 대개 세부적인 목적은 다이어트몸짱. 무산소 운동유산소 운동, 그리고 격투기의 일부 종목이다. 이런 운동들은 대체로 넓은 공간이 필요하지 않으며 많은 인원수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접근이 쉽고 지속하기도 쉽다. 하지만 일단 힘이 많이 들고, 재미라는 측면에서 '경쟁'이 없고, 너무 같은 행동만 반복해야 되는 데다 눈에 띄는 결과를 보이지도 않기 때문에 흥미나 재미 위주로 활동하는 사람에게는 쉽게 물리는 단점이 있다.

1.1.2.

몸을 움직여서 결과를 창출하는 데에 주목적을 가지며, 에너지 소모가 효율적이고 움직임이 규칙적이며 특정한 목적을 성취하는 것이 이유인 운동. 몸을 움직이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움직여서 눈에 보이는 결과를 창출하는 것에 주목적을 가지며 특성상 몸을 비효율적으로 굴리면 굴릴수록 결과가 미진하다. 몸을 단련하거나 경쟁을 하기 위해서가 아니기 때문에 재미는 재미대로 없고, 힘은 힘대로 들기 때문에 기피대상이다. 이를테면 걷기를 보자. 유산소 운동의 걷기와 노동의 걷기는 하는 행동 자체는 완전히 같지만 목적이 다르다. 따라서 기분도 전혀 다르며, 운동으로 러닝머신이나 산책을 즐기는 사람이라고 해도 특정한 목적을 위해 장시간 걷는 것은 보통 기분나쁜 일이기 때문에 다른 여러가지 승용물을 사용하지 않는가.
노동이라고 하면 노가다를 생각하기 쉽지만, 그 자체에 의미를 가진 행동이 아닌, 움직임으로서 결과를 창출하는 모든 행위는 노동이다.

1.1.3. 경쟁운동

몸을 발달시켜 경쟁에서 승리하는 데 주목적을 가지며, 에너지 소모가 효율적이고 움직임이 매우 변칙적이며 몸의 발달보다는 기술의 발달에, 기술의 발달보다는 승리에 더 많은 의미가 있는 운동. 유산소 운동중 전력질주 등은 바로 이런 운동이며, 대체적으로 격투기는 대부분 이쪽에 해당한다.
거의 대부분의 격투기는 최대한 작은 움직임으로, 최대한 정확한 자세로, 최대한 큰 힘을 발휘하여 적을 쓰러뜨리는 것이며 이 움직임은 에너지 소모의 측면에서 매우 효율적이다. 다만 격투기 중에는 쇼맨쉽을 위해 움직임을 화려하고 터무니없이 만들거나, 개인의 단련에 중점을 두어 몸과 정신을 가꾸는데 주목적이 있는 프로레슬링, 중국 권법중 일부 등이 있으며 이는 개인운동에 더 가깝다. 이런 운동들은 재미라는 측면에서는 매우 뛰어나나, 오랜 시간 기술을 단련해야 하고 부상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현대 사회에서는 깊이 파고드는 사람이 적다.

1.1.4. 단체 운동

몸을 움직이면서 여러명과 협동하여 결과를 창출하는 데 주목적을 가지며, 에너지 소모가 효율적이고 움직임이 매우 변칙적이며 개개인의 발달과 기술보다는 전체 인원과의 협동과 조화에, 그보다는 결과의 우세에 더 많은 의미가 있는 운동. 우리가 흔히 스포츠라고 부르는 운동은 대부분 이것이다. 스포츠는 노동의 일종이며, 효율적인 움직임과 개개인의 기술도 물론 매우 중요하지만 전략과 팀워크가 매우 중요하다. 축구, 농구 등등을 생각해보면 된다.

이런 운동은 특성상 많은 인원과 넓은 공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하고 싶다고 해서 바로바로 할수 있는 운동이 아니다. 학생일때는 물론 쉽게 할 수 있지만….

대체적으로 이러한 것들이 있으며, 운동을 하고 싶다면 이러한 운동 중 자기의 성향과 환경, 취향, 상황에 맞춰 좋은 운동을 골라서 하면 된다. 운동 자체는 평생 해야하는 것이며 운동의 장점은 뭐 이루 말할것도 없다. [2] 이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싶다면 운동 관련 정보를 참조.

2. 과학용어

Motion. 물리학에서는 물체의 위치가 시간에 따라 변하는 것을 의미한다. 생물학에서 생물이 움직이는 것도 다 운동이다.

3. 사회용어

정치적으로는 자신의 주장이나 신념을 실현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를 적극적으로 시행하는 모임을 운동권이라 한다.

----
  • [1] 체질상 제대로된 운동을 할수 없는사람은 (...) 꿈도 희망도 없는건가
  • [2] 물론 어디까지나 보통 이상의 체질을 가진 사람들에 한해서이다. 체질이 심하게 안좋다면 (...) 그야말로 망했어요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2 19:32:47
Processing time 0.059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