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운석

last modified: 2015-03-27 12:08:52 by Contributors

운석(隕[1]石, meteorite)은 우주에서 지표로 떨어진 광물을 통틀어 가리키는 말이다.

Contents

1. 개괄
2. 옛날 이야기인가요?
3. 종류
4. 한국의 운석
5. 실제로 운석이 떨어진 경우
5.1. 퉁구스카 대폭발
5.2. 첼랴빈스크 운석우(雨)
6. 대중문화 속의 운석
7. 관련 항목

1. 개괄

우주에서 지구로 떨어진 암석. 유성과 동의어로 취급되는 경우도 있는데, 유성은 떨어지는 도중일 때를 가리킨다. 이런 유성들 중에 큼지막한 것들은 대기권을 돌파할 때 다 타버리지 않고 버티는데 이렇게 버틴 유성들이 운석으로서 지구에 남는 것이다. 유성 중에서 상당히 근접해서 까지 타지 않고 남아있는 경우 일반 유성보다 상당히 밝은 빛을 발하는데 이를 화구(火球)라고도 한다. 운석은 이러한 화구 중에서도 특별히 커서 지상에 도달할 때까지 남아 있는 것이라 보면 된다.

2. 옛날 이야기인가요?

운석은 지금도 매일 같이 지구에 떨어지고 있지만[2] 대부분이 대기권에 돌입하는 도중 공기와의 마찰열 및 충격으로 소멸되며[3] 그나마 대기권을 돌파한 운석 중에서도 지구 표면의 70%를 차지하는 바다에 떨어지기 때문에 회수하기가 어렵다. 남극에는 특히 대량의 운석이 묻혀 있는데 대부분 유사 이전에 빙하 속에 파묻힌 운석들이다.

3. 종류

구성 물질에 따라 세 종류로 분류한다. 석질 운석은 규소 광물이 주성분인 운석으로, 전체 운석 무게의 93%를 차지한다. 철질 운석은 니켈이 주성분인 운석으로 5% 정도를 차지하며, 석철질 운석은 철 60%에 나머지는 규소 광물로 된 운석인데 1.5% 정도로 매우 적다. 굉장히 희박한 확률로 지구에 없는 물질이 들어있는 경우도 있다.

철질 운석은 다른 운석보다 밀도도 높고 열에도 강하기 때문에 이 운석이 충돌하면 일반 운석보다 더 큰 피해를 낳는다. 때문에 공룡 멸종과 같은 대규모 멸종의 시기와 철기 운석의 시기의 연관성을 분석하는 학자들도 있다.

이런 운석들은 학문적으로도 가치가 있고 수집용으로도 수요가 있기 때문에 높은 가격이 붙기 마련이라 이를 돈벌이로 삼는 운석 사냥꾼도 있을 정도다. 특히 운석에 지구에 존재하지 않는 물질이라도 들어있을 경우에는 그 가격은 말 그대로 부르는 게 값이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몇몇 물질과 생명의 근원이 여기서 기원했을 거라는 주장도 있다. 실제로 철이 대량으로 함유된 운석의 철은 철기 제련 기술이 발달하기 전에는 양질의 철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었다.

4. 한국의 운석

대한민국에서 보유중인 운석은 2014년까지는 전라남도 고흥군 두원면에서 발견된 두원 운석뿐이었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 보관중이며, 이곳에는 빈번히 자기가 가지고 있는 암석이 운석 맞느냐는 문의가 들어온다고 한다.

대영박물관에서 발간한 운석연감(Catalogue of Meteorites)에 기록된 우리나라의 운석은 총 4개다. 그 중 존재가 공식적으로 확인된건 상기했듯이 두원운석 뿐.

재앙의 종합 선물 세트였던(…) 경신대기근 때도 한 번 떨어졌다.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 최초로 발견된 운석은 가평운석으로 1999년 11월에 가평군 용추계곡에서 임도 작업 중 발견되었다고 한다. 이후 서울대 지구과학교육과에서 분석한 결과 철운석으로 발표되었는데 현재 소재 및 발견자 이름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 관련 내용은 한국지구과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에서 볼 수 있다.

2014년 3월 9일 저녁 8시경. 전국에서 화구가 목격되었다. 초반엔 그냥 평범한 화구 정도로 추정되었으나 다음 날 경상남도 진주시 대곡면의 한 파프리카 비닐하우스에 이 화구에서 온 것으로 보이는 운석 추정 물체가 발견되었다.
일단 이것을 분석을 위해 수거해갔는데 3월 11일 극지연구소 간이 브리핑 결과 표면의 탄 흔적과 지구상의 암석에서 보기 힘든 높은 철 함량으로 운석일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고 발표하였다. 최종적인 확인은 2주 정도 걸린다고 한다.

3월 12일. 또 하나의 운석이 진주시 미천면에서 발견되었다.#

3월 16일 미천면 오방리에서 운석 발견 소식을 듣고 한몫 잡으려고 찾아온 한 부산시민이 또다른 운석을 발견했다. 극지연구소는 두 운석 모두 H-그룹 오디너리 콘드라이트라고 발표하였다.이로써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서도 별메달이 등장할수 있게 되었다 평범한 운석덩어리

3월 19일에는 전라북도 고창군에서도 운석으로 추정되는 돌들이 발견되었다.# 그러나 발견 당시에도 미심쩍다는 의견이 많았고 실제로 운석이 아닌 것으로 판정되었다.#

2014년 3월 27일 진주에서 3월 16일 발견된 세번째 암석이 운석으로 확인되어 진주 운석은 3개로 늘어 났다

3월 28일, 진주시 집현면에서 등산하러 왔던 한 시민이 17일 발견한 20.9kg의 암석이 운석으로확인되어 진주 운석은 모두 4개로 늘어 났다.

한때 문화재청은 진주의 운석들을 천연기념물로 지정하려 했었다. 그러나 이러면 운석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데 법적으로 걸림돌이 되기에 취소되었고, 미래창조과학부주개발진흥법을 개정해 운석 등록제를 실시하기로 결정하였다.

2014년 7월 4일에는 청주에서 발견된 돌덩어리가 철운석으로 판명되어 화제가 되고 있다. 이 운석은 무게 약 2kg에 가로 10.5㎝, 세로 8.5㎝, 높이 7㎝ 크기로 가격은 2000만 원 내외가 될 것이란다. 이 운석이 주목되는 이유는 바로 발견 연대인데 최초 발견자가 1970년대에 발견했다고 한다. 발견한 사람은 이영포씨로 전해지는데 이 돌을 가지고 있다가 1998년에 지인인 이성무씨에게 전달하고, 다시 2011년에 이학천씨에게 전달되었는데, 마지막으로 받은 사람이 운석의뢰를 한 결과 운석으로 밝혀진 것이다. 이건 1999년에 발견되었다는 가평 운석보다 무려 30년 정도 이른 시기에 떨어진 것이 되니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 최초 발견 운석 타이틀은 이 운석이 가져가게 되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최초 발견자인 이영포씨는 지난 2013년에 사망해 구체적 발견 시기와 지점 등은 알 수 없는 상황.기사1 기사2

발견된 운석은 자세한 연구를 위해 정부에서 매입을 시도중이지만, 가격에 대한 견해 차이로 2014년 말에 이르기 까지 별다른 진척이 없다. 기사 댓글등을 보면 정부가 헐값에 운석을 사들이려 한다는 여론이 우세한 듯하지만 운석이라고 무조건 다 천문학적으로 비싼 것도 아니고 이 경우엔 소유주가 무리한 가격을 부르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정부와 소유주의 시각차가 해소되지 않으면 운석이 개인 소장품에서 벗어나 제대로 된 연구가 이루어지기는 꽤나 힘들 것으로 보인다.

2014년 12월 29일 우주개발 진흥법 개정안이 통과됨으로써 운석등록제가 시행되게 되었고, 운석의 해외반출이 금지되었다. 진주에서 발견된 운석 역시 소급적용 대상이 되어 국외로 판매할 수 없게 되었다.

2015년 2월 8일 저녁 8시 30분 경에 전국 곳곳에서 화구가 목격되었다. 운석일지는 미지수.

5. 실제로 운석이 떨어진 경우

운석에 의한 피해사례는 몇몇 사건이 있는데 세계 최초로 기록된 운석에 의해 사망한 동물은 다. 1908년 이집트에 하늘을 바라보던 개가 운석에 맞아 죽은 것이 그 첫 사례. 1938년 운석 8개가 미국에 떨어져 가 다치는 사건이 있었다. 또한 정말 희박한 확률이긴 한데, 미국에선 경주 중에 달리던 경주마가 운석에 맞아 사망한 예가 있다. 2013년에는 미국에 사는 7살 꼬마가 운석에 맞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다행히 다 타고 콩알만해져서 세 바늘 꿰매는 걸로 그쳤다고. 그리고 미국 역사상 운석에 맞은 두번째 사람이 되었다.DC나 마블 코믹스라면 저걸로 슈퍼 히어로가 될 텐데?

그리고 떨어진 운석을 이용해 다른 물건을 만든 사례도 있다. 2014 소치 동계올림픽에서는 2014년 2월 15일, 그러니까 첼랴빈스크 운석우 사건 1주년이 되는 날에 금메달을 획득할 경우 추가로 금메달 하나를 더 주는데 그게 운석 금메달이다. 운석 금메달은 당시 떨어졌던 그 운석을 넣어 만든 금메달이다.

5.2. 첼랴빈스크 운석우(雨)

6. 대중문화 속의 운석

창작물들에서는 메테오라는 이름으로 자주 불리는데 그 위력은 그야말로 기본적으로 양민학살최종병기 수준의 기술이다.

7. 관련 항목

----
  • [1] 운지의 그 운 자다. 물론 대동기문의 운지는 독립된 단어가 아니라 그냥 "~~가 떨어지다" 라는 문장의 당대 표현이기는 한데... 어쨌든간 '떨어질 운'자가 실제로 그 의미로 쓰인다는 의미의 증명이기는 하다.
  • [2] 매일 지구에 진입하는 운석의 양은 100톤에 달하며, 한 시간에 수백 개씩, 시간당 만 개 이상 떨어질 때도 있다.
  • [3] 일정 크기 이상이 되어야 소멸되지 않는다.
  • [4] 딥 임팩트에 등장하는 천체는 혜성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7 12:08:52
Processing time 0.075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