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운영진

last modified: 2013-12-22 09:36:55 by Contributors

運營陳

무리를 운영, 경영하는 사람들의 진용을 뜻하는 말.
참고로 2003년에 신조어로 등록된 단어이다. 그 이전에도 사용되기는 하였으나 사전에 실리지는 않았다.

인터넷 커뮤니티 상에서는 운영자의 복수 개념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다. 다만 운영자라는 말이 사이트의 대표나 주인 등을 칭할 경우 운영진은 그 하부 개념(게시판 관리자라든가)으로 쓰이곤 한다.

대체로 (현실에서나 가상세계에서나) 귀찮은 일이 있는 경우 그것을 어떻게든 처리하는 역할이며, 인터넷 커뮤니티 상에서는 그것에 대해 딱히 보상이 존재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대체로 나태해지는 경우가 많다. 물론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권한을 그 보상으로 착각하는 경우는 별개. 이런 경우 이용자가 피곤해진다.

운영자 항목에도 서술되어 있듯 대체로 욕을 먹는 입장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실제로 온라인 게임이나 웹하드 운영자의 경우 사실상 게시판 응대가 주 업무이기 때문에 이런 저런 인간군상을 많이 접하게 되고, 그만큼 골머리도 썩고 열도 받는다. 월급 받고 하는 일이 그럴진데 무료봉사하는 입장이 되면 오죽하겠는가.

물론 그런 스트레스를 회원에게 쏟아붓는 막장스러운 운영을 하는 운영진도 존재한다.


상기 서술한 것처럼 짜증날 일이 많은 만큼 서로서로 입장을 잘 알고 있는 운영진끼리 친목질이 일어날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운영진, 즉 운영자를 여럿 두고 있는 웹 사이트가 경계해야 할 사항 중 하나. Dcinside의 경우 각각의 갤러리(게시판)가 별도의 운영을 하며, 해당 갤러리의 관리자를 일원화함과 동시에 관리자가 절대 게시판에 끼어들지 않는 것을 통해 관리자에 의한 친목질이 생겨날 여지를 막았다. 그래서인지 디시의 운영진은 통칭 알바라고 불린다.

기타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운영자 항목을 참조할 것.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3-12-22 09:36:55
Processing time 0.046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