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워터 월드

Contents

1. 케빈 코스트너 주연의 1995년 작 영화
2. 유희왕에 등장하는 필드 마법 카드

1. 케빈 코스트너 주연의 1995년 작 영화


기후 변화로 인해 세계의 대부분이 물로 변한 지구에서 아가미와 물갈퀴 등 수생 환경에 적응하여 진화한 주인공 '마리너'가 지구 최후의 육지 '드라이 랜드'의 지도를 등에 새기고 있는 수수께기의 소녀를 만나 드라이 랜드를 찾아간다는 내용.

유니버설 픽쳐스는 당시 최고 인기배우였던 케빈 코스트너와 총 1억7500만 달러[1]의 제작비로 엄청난 화제를 몰고 왔었던 영화이나 개봉을 해 보니 미국 극장 흥행수익은 8824만 6220 달러로 쫄딱 망했다. 무리한 예산을 투자하여 만든 세트는 워터 파크로 재활용한다는 계획이 있었지만 영화가 너무 망했기 때문에 별 의미가 없었다. 케빈 코스트너도 이 영화와 함께 이미지가 추락하여 활동이 전성기 때에 비해 뜸해지게 되었다. 게다가 늑대와 춤을 이후 모범적인 미국인 상을 구현하던 케빈 코스트너가 당시 하와이안 댄서와 바람이 나서 이혼을 했고, 친구이자 감독인 케빈 레이놀즈와 생각 차이로 그를 해고하는 병크를 저지르는 등 이래저래 이미지 실추요인이 많았다.[2] 거기에 이 다음으로 감독과 제작.주연을 맡은 포스트맨지독하게 망했다. 포스트맨 제작비는 워터 월드의 절반 수준인 8천만 달러로 만들었으나 흥행 수익은 미국 1726만 달러, 게다가 해외 수익은 2천만 달러로 제작비 절반조차 못 뽑고 평도 최악이었는데 이렇게 연속으로 망하면서 케빈 코스트너의 몰락이 시작되었다. 2000년대 와서 케빈 코스트너는 저예산 호러 영화에도 나오는 신세가 되어버렸다. 그나마 오픈 레인지로 체면치례는 했지만…. 이후에는 컨트리 음악 활동을 하더니 2012년 방영한 히스토리 채널의 Hatfields & McCoys라는 미니 시리즈[3]에서 좋은 연기 덕분에 에미상 등 수 십개의 상을 탄 바 있으며 2013년엔 맨 오브 스틸의 조너선 켄트로 나오기도 했다.[4] 이전에 케빈 코스트너와 같이 흥행작 로빈 후드를 감독하던 감독인 케빈 레이놀즈도 마찬가지라서 이후로 저예산 영화 감독이나 티브이 드라마 연출을 하고 있다.

그럼에도 이 영화에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은 해양 모험활극이라는 새로운(전반적으로 본다면 그다지 새로울 것은 없지만) 소재를 개척했다는 것. 워터 월드의 영향을 받아 바다를 중심으로 하는 많은 모험활극이 만화, 애니메이션, 혹은 영화로 그려졌다.

그치만 정확히 얘기하자면 세계가 멸망한 이후의 약육강식으로 돌아간 참혹한 세상을 다루는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관의 수많은 영화중에서 해양쪽으로 무대를 잡은 것 이외엔 그다지 참신한 것은 없으며,[5] 아주 노골적으로 말하면 매드 맥스의 해양판에 불과하다.[6] 또는 미래소년 코난의 헐리우드 버전.

하지만 이 영화는 감독판 DVD가 나온 후 재평가가 이루어졌다. 드라이랜드라는 허황된 목표를 이용해 군중을 선동하는 무책임한 지도자의 병크라든가, 문명이 모두 바다 속에 가라앉은 이후 벌어지는 인간의 삶이나 이러한 시대에도 불구하고 물속에서 호흡이 가능하도록 진화한 주인공을 돌연변이라며 차별하고 죄도 없지만 죽이려드는 생존자들의 모습 등, 여러모로 인류의 막장스러운 면을 잘 살려내었다는 평가. 영화 2012의 수백년 후 미래로 이 작품을 이야기하는 의견도 있다. 어쨌거나 그렇게까지 나쁜 영화는 아니다.

하지만 매출에 실패한 영화이다보니…. 더 비참하게 알려졌다. 그나마 해외흥행(1억 7600만 달러) 덕분에 손해를 상당 부분 만회할 수는 있었으나 극장과 배급사인 유니버설 픽쳐스가 수입을 반분하는 일반적 시스템으로 볼 때, 1억 7500만 달러를 들은 워터 월드의 손익분기점은 3억 5천만 달러가 된다. 때문에 해외수입 더해봐야 손익분기점에는 미치지 못한다. DVD나 파생상품 등의 2차 수입을 제외하고 계산[7]하면 대략 4288만 달러의 적자가 된다. 하지만 여기에 2차 수익(비디오, 케이블 TV 판권, 테마파크 로열티)등을 감안한다면 겨우겨우 제작비는 회수 할 수 있었다. 하지만 당시 워낙 임팩트가 컸기에 20년 가까이 지난 지금도 망한 영화의 대표작으로 거론되는 비운의 작품이기도 하다. [8]
한국 케이블 방송중 영화 채널에서는 잊을만하면 틀어준다. 아니, 사실 잊을 수가 없게 자주 틀어준다(…). 영화의 플레이 타임이 길어서 시간 때우기에 그만이라 그런 듯하다.

결과적으로 현재까지는 니버설 스튜디오 의 어트랙션으로 기억되는 영화이다. 전세계 유니버설 스튜디오(헐리우드, 올란도, 싱가폴, 오사카 등) 놀이공원에서 이 영화를 공연으로 각색해서 상연 중이다. 보트 질주씬과 폭발씬이 아주 볼만하다.

여담으로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으로도 나온 바 있는데 그럭저럭 할만한 게임이란 평을 듣긴 해도, 영화가 워낙 망해서인지 게임도 같이 묻혀졌다. 한국에서도 정식발매되긴 했지만 모르는 사람들이 당연히 많으며 용산 등지에서 박스 패키지가 몇 천원 떨이로 팔리던 바 있다.

비디오 게임으로도 나온바가 있는데 문제는 그 기종이 그 유명한 버추얼 보이(...). 게임 아이디어 자체도 좋지 않았는데 콘솔까지 안좋았으니 안그래도 망한 판국이 더 제대로 망해버렸다. 게임 자체가 신선하거나 특출난 요소가 하나도 없고 그렇다고 딱히 구성이 알찬것도 아니고 그래서 그래픽이라도 좋은가 하면 버추얼 보이이니 뭘 더 바라겠나... 당연하게도 AVGN이 리뷰했고 그 평은 역시 좋지 않았다.

Nostalgia Critic도 이 영화를 리뷰한 적이 있는데, 케빈 코스트너의 지루한 연기와 플롯의 구멍, 강간, 납치, 아동성애(!) 등을 다루는 자극적인 소재의 무리한 도입, 그리고 러닝타임의 대부분을 잡아먹는 소품들의 활약(...)을 계속 까다가... 마지막에는 케빈 코스트너의 연기나 플롯의 구멍 등의 단점들은 있지만, 영화 속 세계의 분위기도 잘 느껴지고 사실 소품이나 기술이 작동되는 부분은 꽤 재미있다면서 나쁘지도, 좋지도 않은 그럭저럭한 (just OK) 영화라고 마무리했다. 정확한 표현을 들면 "But it isn't one of the worst movies of all time.(사상 최악의 영화는 아닙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문제는 당시 최고의 제작비를 들인 영화중 하나가 그냥 그럭저럭이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먹을만한 김치찌개인데 가격이 랍스터 3인분급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2. 유희왕에 등장하는 필드 마법 카드

속성 필드 마법 페이지 참조.
----
  • [1] 95년 당시의 물가로는 현대의 웬만한 블록버스터를 훨씬 상회하는 금액. 사실 만들어놓은 세트(둘레 500m, 무게 1000톤의 수상 도시)가 태풍을 만나 가라앉아 버려서 새로 만드는 악재가 있었다. 참고로 화폐의 가치는 대략 18년정도 지나면 가치가 절반으로 떨어진다. 즉 만원이 18년이 지나면 오천원정도로 가치가 떨어진다는 말이다. 이걸 감안하면1995년도에 1억 7500만 달러는 지금 가치(2013년)으론 약 2억 6000만 달러에 달한다!!
  • [2] 게다가 이 영화 개봉 얼마 전인 연초에 케빈 코스트너는 인디언들의 성지에서 개발 사업을 벌이면서 현지 인디언들과 갈등을 빚기도 했다. 이 양반을 스타덤에 올려놓은 작품인 '늑대와 춤을'을 생각하면... 흑역사가 아닐 수 없다.
  • [3] 위에서 해고당했다는 친구 케빈 레이놀즈가 연출을 맡은걸로 봐서는 앞의 해고 건으로도 사이가 틀어지지 않았거나 다시 회복된 것으로 보임
  • [4] 평가가 극과 극인 맨 오브 스틸이지만 케빈 코스트너의 조너선 켄트는 다이안 레인의 마사 켄트와 함께 좋은 평가를 받았다.
  • [5] 다만 해적들의 정식 전투교리에 카미카제가 있는데다 사용자들이 죄다 서양인들인 것에 주목. 이게 뭐야
  • [6] 아이러니하게도 매드 맥스는 투자 대비 가장 높은 흥행을 거둔 영화로 2위(1위는 블레어 윗치)에 속하며, 워터 월드는 그 정반대.
  • [7] (미국내 수입 88,246,220 + 해외수입 1억7600만)/2 - 제작비 1억7500만
  • [8] 해외에선 흥행참패 하면 디어헌터로 유명한 마이클 치미노의 1980년작 천국의 문이 대표적으로 거론된다. 그 당시로선 엄청난 4400만달러(2013년 기준으로 무려 1억 7000만달러!!)의 예산을 들여 만들어졌으나 북미 수익이 겨우 300만 달러로 결국 찰리 채플린이 만든 전통의 영화사 유나이티드 아티스트의 문을 닫게 만든다. 근데 더 무서운 사실은 천국의 문이 역대 흥행참패 영화 5위라는 것이다. 위에 4작품이 더 있다는 것!!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0-31 01:17:31
Processing time 0.124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