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원타임

last modified: 2015-02-01 18:24:10 by Contributors

Contents

1. One Time
2. 대한민국의 힙합그룹. 1TYM
2.1. 개요
2.2. 멤버구성

1. One Time

한 때, 또는 한 번이라는 의미를 가진 영어. 이 표현이 사용되는 예를 들자면, 한 번밖에 우승하지 못한 사람을 가리켜 a one-time winner와 같이 쓰는 경우가 있다.

또 다른 것으로는 축구나 하키 등에서 패스를 트래핑 없이 바로 슛하는 것을 말하기도 한다. 헤딩이나 오버헤드 슛이 대표적인 원타이머.

2. 대한민국의 힙합그룹. 1TYM

1TYM.jpg
[JPG image (43.58 KB)]


2.1. 개요

이름은 1(One) Time for Your Mind.

1997년YG 엔터테인먼트에서 테디(박홍준), 백경, 대니(임태빈), 진환그리고 기타 등등으로 결성되었다. 본래는 7인조였으나 이래저래 후에 그리고 기타 등등은 탈퇴해 지금의 4인조 라인업을 유지하기 시작했다.[1]

신인 시절부터 실력파임을 내새워 힙합뮤지션+아이돌이라는 이미지로 1998년에 1집을 발매했고 타이틀곡 1thym이 청소년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었다. 1집부터 멤버 송백경이 페리와 함께 메인 프로듀서로서 작업했으며, 3집부터는 송백경과 테디가 투톱 메인프로듀서로 활동했다. 빅뱅와 참으로 유사한 포지셔닝이었다. YG스타일인듯... 또한 당시 무대 때마다 들고나오던 수건이 엄청난 유행을 일으켰다.


이후 1999년YG패밀리 앨범의 정규 라입으로 많은 힙합팬들에게 귓도장을 찍었고, 2000년 김종서와의 공동 프로듀스로 완성한 2집 앨범이 대박으로 흥하면서 음악계, 예능계를 휩쓸기 시작했다. '쾌지나칭칭', '惡', 'One Love' 등의 곡이 크게 성공하며 가요차트 상위권을 싹쓸이 하기도 했다.

그 후 테디를 메인 프로듀서로 한 3집을 발매하였으나, 애매한 결과만을 남겼다. 원타임만의 색깔을 만드는데는 성공했으나, 각종 힙합 관련 커뮤니티에서는 올해 최악의 힙합 앨범 2위에 오르면서[2] 온갖 혹평을 듣기 시작했다.

그 후 테디 만의 독특한 음악색깔과 송백경의 대중성을 잘 읽어내는 안목으로 테디와 송백경의 투톱 프로듀스를 추진하며 4집을 발매했으며, 이 후 5집에 이르기까지 세련된 사운드의 개성적인 힙합음악으로 인기를 모았으나 오진환의 군 입대와 영주권자 연예인들의 활동기간 문제 등으로 2005년 이후의 활동은 없었다.

여담으로 5집 타이틀곡 '니가 날 알어?'의 뮤직비디오가 지나친 갱스터 스타일 카피(...)와 니가(nigga)발음으로 유튜브에서 한때 트롤들의 안주거리가 된 적도 있었다. 음악 시작부터 나오는 굵은 음색의 니가 날알어~ 하는 부분은 영어권 청자에겐 충격과 공포로 다가오는듯(...)뮤비

2.2. 멤버구성

  • 테디 (본명 : 박홍준)
    송백경과 함께 원타임의 음악의 축. 교포 출신으로 인한 특유의 영어 발음(특히 시도 때도 없이 나오는 r발음)이 과도하게 섞인 한국어발음과 랩 ( ex원트암이 나가쉰다 길을 비쿄rㅘ) 이 이후YG 소속 가수 모두에게 영향을 미쳤다. 흠좀무.[3] 군 문제 때문에 말이 많기도 하다. 미필의 미국 영주권[4]자라 국내 체류가 오래 못간다. 그래서 원타임은 4집부터는 작업은 4명이서 하고, 활동은 3명이서 하는 기현상을 보이기도 했다.그냥 깔끔하게 2년 갔다와

  • 송백경
    테디와 함께 원타임의 음악의 축. 세련되면서도 대중적인 코드의 사운드로 원타임의 음악을 중도로 이끌고 있다.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를 낸 후에는 이미지가 깎이는 듯 했으나 다행히 양현석이 YG 공홈과 방송에서 공식 대국민 사과를 하면서 그럭저럭 무사히 넘어갔다.[5] 본인도 반성하는 모습을 보였었고. 그 후 또 다른 사건으로 인터넷에서 질타를 받기도. 자세한 건 여기를 참조. 글 해석하기 나름인 듯. 한때 양현석의 부인이 되는 이은주 등과 함께 무가당이란 그룹으로 활동 하기도 했다. 멤버 중에서 가장 뛰어난 예능감을 가지고 있다. 예능에서 개인기 얘기만 나오면 멤버 모두 송백경만 뚫어져라 쳐다 본다고 한다. 공식 이명은 골백경

  • 대니(본명 : 임)
    원타임에서 랩과 보컬을 맡고있다. 보컬 숫자가 적은 원타임에서 리드보컬을 맡았다. 나름의 감미로운 목소리로 솔로앨범을 낸 경력도 있다. 활동중엔 나름 원타임의 비쥬얼 원탑이었지만 원타임 이후론 활동이 뜸한듯. 같은 미국 출신이어서인지 한국어 발음이 뭔가 테디와 닮았다. 최근 결혼 후 득남.

  • 오진환
    원타임의 댄스의 축. 원타임의 전앨범 수록곡의 안무를 혼자서 다 짰을 정도. 하지만 다른 멤버들에 비해서 랩메이킹 및 작사실력은 현저히 떨어진다고 한다. 4집과 5집에서 작사에 참여한 곡에 대해서의 평. 2006년도 군입대를 했는데, 이 사실을 아무도 몰랐다. 본인 왈 누구나 다 가는 것에다가 어차피 행안부 퀘스트라 굳이 자랑삼아 얘기 할 필요를 못느껴서라고. 테디가 본받아야 할 점이다 학창시절 좀 놀았던 모양이다. 송백경을 뜯은 적이 있다고 한다.(...) 나중에 연예인으로 같이 활동하는 것도 모자라 동업까지 하게 될 줄은 꿈에도 몰랐겠지만 송백경이 와이지에 오디션 보러가니 자기 삥뜯은 놈이 있어서 놀랐다고 ㅎㄷㄷ. 그 외에도 YG연습생 시절 부모님께는 차마 가수 준비한다는 말을 못하고 있었는데, 툭하면 연습실에서 밤을 새고 귀가하던 그에게 부친이 어느 날 대뜸 "너 요즘 동거하냐?"라고 묻기도 했었다고 한다. 공식 이명은 오지랄[6] 현재 송백경과 동업으로 강남에 카레집을 차려서 운영중이라고 한다. 묘하게 싸이랑 닮았다는 소리를 듣는다.(...)
----
  • [1] 원타임 1집을 들어보면 못 들어본 목소리가 많이 들린다. 그것들이 모두 기타 등등의 목소리다.
  • [2] 1위는 YG패밀리 2집. 지못미
  • [3] 실제 빅뱅(아이돌)지드래곤이나 의 랩을 들어보면 확연히 드러난다. 지드래곤만 하더라도 랩의 스타일이 YG 이적 전과 후가 확연히 다를 정도.
  • [4] 시민권을 가지고 있던 대니는 면제.
  • [5] 주목할 것이 이 때까지만 해도 YG와 그 팬들은 언플의 개념을 몰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 어쩌다 이리 됐누ㅠㅠ
  • [6] 성격이 좀 까칠시니컬한 편이라 붙여진 별명. 욕이 아니라 팬들도 대놓고 오지랄이라고 불러대곤 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01 18:24:10
Processing time 0.123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