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웬디고

last modified: 2015-04-02 18:56:10 by Contributors

Wendigo

Contents

1. 에 등장하는 요괴
2. 수퍼내추럴에 등장하는 괴물
3. 디아블로 2에 등장하는 몬스터
4. 마블 코믹스빌런


1. 에 등장하는 요괴

웬딩고, 윈디고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캐나다와 미국의 동부에 살았던 알곤킨 인디언들의 민담 속에 등장하는 요괴. 키가 5m나 되는 얼음 거인으로, 머리에 뿔을 달고 있는 얼어붙은 해골의 모습을 하고 있다. 눈보라가 심하게 치는 날 나타나 부주의하게 밖을 돌아다니는 사람들을 그 자리에서 얼려서 죽이거나 잡아먹는다고 하며, 그 자신이 눈보라를 일으키는 힘을 지녔다고도 한다. 딱히 사는 곳이 정해진 게 아니라 눈보라가 치는 곳이라면 어디든 나타날 수 있다는 듯. 퇴치법은 특별한 주술은 필요없고 그저 가슴 속에 있는 심장을 녹여버리면 영원히 죽는다고 한다. 물론, 어지간한 사람은 그 전에 얼어서 죽거나 잡아먹히겠지만.

사실 캐나다 지방은 눈보라가 심하게 치는 경우가 많은데다 산이 많은 나라라 자칫 사고를 당하기 쉬운 곳이다. 이를테면 잘못해서 눈덮인 깊숙한 구덩이를 디뎌 빠지게 되면 빠져나가지도 못하고 냉동통조림 신세로 죽기 딱 좋으며(사방이 눈이기 때문에 벽을 타고 올라갈 수도 없다), 눈사태같은 것은 말할 나위도 없다. 웬디고 이야기는 이런 사고를 경계하고 예방하기 위해서 만들어낸 요괴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또다른 전승으로 웬디고가 눈과 얼음의 악령으로 본디 인간의 눈으로는 볼수도 없고 만질 수도 없는 존재이지만 사람의 몸속에 빙의하여 정신을 조종하거나 미치게 할 수 있다는 이야기도 있다. 웬디고에게 정신을 빼앗긴 사람은 대단히 폭력적으로 변해서 다른 사람을 해치거나 죽이기도 하고, 심지어는 식인 행위를 하기도 한다.[1][2]

이 역시 위의 사례와 마찬가지로, 눈으로 덮인 험준한 산속에서 식량이 떨어졌을 경우에 살아남기 위해 다른 사람을 죽이거나 잡아먹었던 실화를 배경으로 만들어진 전설일 가능성이 크다.[3]

퇴마록 세계편에 등장하는 블랙 써클의 말단 젠킨스는 바로 이 전설을 이용해서 사람들을 패닉으로 몰아넣었다.

크툴루 신화에 등장하는 그레이트 올드 원 이타콰의 모티브가 되었으며, 이타콰 본신이 웬디고로 표현된다는 서술도 있다.

여신전생시리즈에선 사귀 계열의 악마로 등장. 레벨은 낮지만 힘수치가 높아 물리 어태커로 쓸 수 있다. 데빌 서바이버에서는 초반 1일차 주인공 일행의 벽으로 등장.

2. 수퍼내추럴에 등장하는 괴물

본래 인간이었으나 가혹한 환경(추운 겨울이나 먹을게 없는 사막 같은 곳)에서 견디지 못하고 인육을 먹는 것으로 가공할만한 민첩, 힘, 불사의 능력들을 얻은 생물체를 말한다.
모습은 마치 에이리언을 연상시키는 모습으로, 날카로운 발톱을 지니고 있다.
평상시 으르렁거리는 울음소리를 내며 돌아다니지만 필요에 따라서는 사냥하기 위해 습격한 여행자의 목소리를 흉내내서 도움을 요청한다거나 하는 식으로 새로운 먹잇감을 사냥한다.

인간보다 머리가 좋은 생물들.

습성상 23년 주기로 동면에서 깨어나기 때문에 깨어나면 사람을 사냥해다가 먹이창고에 저장해놓는 습성이 있다.
참고로 불에 약하다.

3. 디아블로 2에 등장하는 몬스터

민첩하고 육중한 덩치의 몬스터다. 동물 계열의 몬스터이며[4] 제1장의 콜드 플레인(Cold Plain, 차가운 평지)에서 최초로 등장한다. 한 손으로 플레이어에게 따귀를 날리거나(...) 양손을 움켜쥐고 아래로 내리찍는 방식으로 공격한다. 덩치에 걸맞게 다소 강력하고 체력이 높은 편이다. 난이도가 상승할 수록 강력해진다. 특히 헬 난이도부터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강력해지므로 조심하자. 웬디고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참고로 출몰지역에 적혀있는 (1) ~ (5)는 장(Act)을 의미한다.

유형 이미지 출몰지역 특징
거대한 야수
Gargantuan Beast
© Uploaded by Danrr from Wikia
(1)
차가운 평지(Cold Plain)
헬 난이도부터 콜드에 면역이다(120%).
짐승
Brute
© Uploaded by Danrr from Wikia
(1)
검은 숲(Dark Woods)
헬 난이도부터 콜드에 면역이다(120%).
설인
Yeti
© Uploaded by Danrr from Wikia
(1)
수도원 외곽(Outer Cloister)
헬 난이도부터 콜드에 면역이다(130%).
크러셔
Crusher
© Uploaded by Danrr from Wikia
(2)
점성술사의 협곡(Canyon of the Magi)
헬 난이도부터 콜드에 면역이다(140%).
울부짖는 야수
Wailing Beast
© Uploaded by Danrr from Wikia
(3)
폐허의 사원(Ruined Temple), 버려진 사원(Disused Temple), 버려진 성골함(Disused Reliquary)
기본적으로 파이어 데미지를 입히며 헬 난이도부터 매직 공격에 면역이다(100)[5]. 파이어 저항력도 갖추고 있다.

상당수의 웬디고가 콜드에 면역이기 때문에 블리자드나 프로즌 오브를 쓰는 콜드 소서리스는 교전을 피하는 게 좋다. 어지간한 용병도 쉽게 상대할 수 없는 게 헬 난이도의 웬디고다. 제5장에 등장하는 어바미너블(Abominables, 혐오스러운 것들)도 웬디고와 유사하게 생겼지만 서로 다른 종류의 몬스터다.

트리헤드 우드피스트라는 슈퍼 유니크 몬스터가 존재한다.

유형 이름 이미지 출몰지역
짐승
Brute
나무머리 숲주먹(…)
Treehead Woodfist
(1)
이니푸스 나무(Inifuss Tree)

데커드 케인을 구하기 위해 검은 숲(Dark Woods)에 있는 이니푸스 나무에 가면 만날 수 있다. 이 녀석의 능력이 플레이어를 난감하게 만드는데, 공격력이 강하고(Extra Strong) 움직임이 매우 빠르다(Extra Fast). 장난 아니게 빠르다! 특히 헬 난이도부터 무서울 정도로 강력하므로 교전을 피하는 게 좋다. 소서리스라면 텔레포트로 따돌릴 수 있겠지만 나머지는 그렇지 않으므로 이 녀석을 만났을 때엔 조심해야 한다. 위 스크린샷의 출처는 디아블로 위키인데, 이를 찍은 플레이어도 이 녀석에게 쫓기는 것 같다(…).

4. 마블 코믹스빌런

마블 코믹스에 등장하는 괴물. 인간형 신체의 백색 야수의 모습으로 헐크, 울버린과 싸운 적이 있다.

저주를 받아 나타나는 존재라 특정 인물에 해당되지 않고, 다수가 나타나기도 한다. 한번은 레드헐크가 웬디고 하나를 죽여서 다른 웬디고들이 헐크를 습격하기도 했다.
----
  • [1] 이 부분은 동양권에서 아귀에 씌이는 사람 이야기와 매우 비슷하다. 흔히 무속에서 말하는 ' 걸신 들렸다'는 상황.
  • [2] 참고로 인육을 비정상적으로 갈망하게 되는 정신이상증을 '웬디고 정신증(Wendigo Psychosis)'이라 부른다.
  • [3] 대표적인 예로 얼라이브가 있다. 대학생들이 탄 비행기가 산에 추락했는데 식량이 떨어지게 되자 결국 사고로 죽은 사람들을 먹으며 살아남았다. 물론 이 죽은 사람들은 그들의 친구나 가족들이였다.
  • [4] 데몬도, 언데드도 아니다.
  • [5] 이 때문에 해머딘이 자력으로 잡을 수 없는 유일한 몬스터였다. 1.13 패치 이후에는 블레시드 해머가 언데드의 매직 이뮨을 무시하지 못하게 됨에 따라 액트2부터 등장하는 언데벌러, 바알이 소환하는 2페이즈의 아크멜 더 커시드 등도 자력으로 잡을 수 없게 되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2 18:56:10
Processing time 0.215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