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웹2.0

last modified: 2014-11-26 11:03:18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설명
3. 특징
4. 3.0?

1. 개요

데이터의 소유자나 독점자 없이 누구나 손쉽게 데이터를 생산하고 인터넷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한 사용자 참여 중심의 인터넷 환경.

인터넷상에서 정보를 모아 보여주기만 하는 웹 1.0보다 한단계 더 발전하여 사용자가 직접 데이터를 다룰 수 있도록 데이터를 제공하는 플랫폼이 정보를 더 쉽게 공유하고 서비스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사용자가 직접 참여하기 때문에 구매자들은 일방적으로 구매하라고 하는 홍보보다 사용자의 직접적인 평을 더 신뢰하고 있다고 한다.

2. 설명

사전적 정의가 아닌 실질적 정의는 바로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처럼 쓸 수 있는 웹 사이트.
옛날의 웹 사이트[1]은 html 문서를 작성하고, 이를 띄우는 기능밖에 없었다. 일본에 있는 개인용 홈페이지를 생각하면 쉽다. 하지만 현대의 웹 사이트는 게시판이라는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문서작성 알고리즘을 내재하고 있고, 덕분에 웹 안에서 대부분의 사이트 구성을 끝낼 수 있다.

즉, 현존하는 대부분의 웹 사이트는 웹2.0이다. 심지어 웹 호스팅을 사도 알아서 그누보드정도는 깔아줄 정도.

아직도 웹 1.0을 이용하는 사이트는 기업 홍보용 사이트 등 극소수의 사이트밖에 없다.

여기까지 읽어보면 알겠지만, 상당히 낡은 개념이다. IT발전사에서 짤막하게 언급할만한 단어일 뿐. 현재 활용하기에는 상징적인 의미를 완전히 잃었다.

3. 특징

웹2.0은 개방, 공유, 참여의 세가지 특징을 통하여 USER들의 이용의 통제성이 강화된다는 특징이 있다.

4. 3.0?

2가 있으면 당연히 3이 오듯, 웹이 발전하면 어떤 형태가 될거라는 연구가 몇몇 있다.
웹에 인공지능이 깃들거라는 황당무계한[2] 예측부터 시맨틱 웹을 활용할 거라는 이야기까지 다양하다.
현실적인 방향으론 시맨틱 웹을 사용한 사이트가 다음 방향성이긴 하다. 플리커 블로그같은 것들을 보면 이미 태그정도는 다 쓰고 있으니까.

----
  • [1] 웹1.0
  • [2] 뭐, 자동차 네비게이션 정도의 인공지능이라면 이미 실용화 단계긴 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1-26 11:03:18
Processing time 0.044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