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last modified: 2015-04-11 13:50:10 by Contributors

Contents

1. 위치를 가리키는 말
2. WE
3. 중국의 왕조 '위'
4. 성씨 韋
5. 성씨 魏
6. 소화기관 胃
7. Wii
8. 치우천왕기의 등장인물
9. Oui

1. 위치를 가리키는 말

의 반대. 한자로는 上.
닥터 맨하탄의 말에 따르면 상대적인 개념일 뿐이고 아무 의미도 없다고 한다.

...이걸 찾아서 들어온 사람은 없겠지...
나 들어왔는데?
위 아래 위 위 아래
위는 있는데 아래 문서는 없다
밑은 있다 위아래 문서도 있다

2. WE

항목 참조.

3. 중국의 왕조 '위'

위나라 항목 참조.

4. 성씨 韋

중국과 한국의 성씨 중 하나. 2, 3, 4, 5와의 상관관계는 없으며 유명인물로는 아홉 살 인생의 위기철이 있다.

5. 성씨 魏

한국의 성씨. 본관은 전라남도 장흥이며, 2000년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성씨 순위 77위 8908가구에 28675명이 살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6. 소화기관 胃


위에서는 펩시도 나온다.[1]

식도 바로 밑에 붙어있는 핵심적인 소화기관. 밥통이라고도 한다. 등 되새김질을 하는 반추동물은 이것이 여러개 있는데, 특히 의 이것을 제1위는 , 제2위는 벌집 혹은 벌집양, 제3위는 천엽 혹은 처녑, 제4위는 혹은 막창이라고 부른다. (돼지의 막창은 대장을 말하니 주의.)

이곳에 문제가 생기면 여러모로 고생한다. , 궤양, 염증, 천공, 협착 등등 다양한 질병이 발병한다.

한국인은 선진국형 암이 대세이나 유일하게 후진국형 암인 위암만은 상당히 높은 빈도로 발생하는데, 이것은 불규칙한 생활습관으로 인한 위궤양이 흔한 것,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 그리고 무엇보다도 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짠 음식 위주의 식사문화 등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1

기본적으로는 단백질을 펩타이드 단위로 분해하는 역할을 하며, 물리적으로 음식물을 소화액과 섞어 죽과 같은 형태로 만든다. Intrinsic factor 라는 Vit. B12의 흡수에 관여되는 인자가 분비되는 장기여서 위절제술 등을 받은 후에는 거대 적아구성 빈혈(megaloblastic anemia)의 발생 빈도가 높아진다. 또 의외로 수분을 흡수하는 기능도 일부 있어서 술을 마시면 알콜이 1차적으로 여기서 흡수된다.

내부에서는 위산이 나오는데, 위산으로부터 위벽 세포들을 보호하기 위해 점액을 분비하며, 이 점액의 분비가 원활하지 않거나 위산이 과다한 등의 문제가 생기면 위산이 위벽 자체를 손상시켜 염증, 궤양을 일으키고 나아가서 천공 등을 일으킬 수도 있으며 이것이 지속되면 암 등을 일으킬 수도 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하냐고? 위산은 고농도의 강한 염산이기 때문이다. 섭취하는 염화칼륨과 염화나트륨은 패키지. 칼륨나트륨은 세포 대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잉여 염소들이 이 염산으로 사용된다.

이러한 메커니즘은 어느 우연한 사고를 통해 제대로 밝혀지게 되는데, 엽총 오발 사고로 위장까지 구멍이 난 자를 상대로 한 실험을 통해 환자능욕 음식의 종류마다 소화되는 시간이 다르며 스트레스에 따라서도 달라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여담이지만만 실험을 받은 당사자는 음식을 씹지도 않고 위장에 직접 넣는 실험 방식에 고통스러워하며 중간에 도망치기도 했다고 한다. 스트레스가 소화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도 이것 때문에 밝혀진 것. 이시이 시로도 아니고 뭐하는짓이야..

단순히 음식물을 소화하는 소화기관으로서뿐 아니라, 몸에 들어온 음식물을 저장하는 기능도 겸한다. 뱃살처럼 장기적인 저장고인 것은 아니고, 일단 위에 먼저 쌓였다가 아래쪽에 있는 대소장에 무리가 가지 않을 정도씩 나누어 내려보내는 것. 갸루소네같이 입이 딱 벌어지는 대식가들을 보면 위가 엄청나게 늘어나서 들어온 음식을 담아놓는 걸 볼 수 있다. 그래서 질환 따위의 이유[2]로 위를 절제한 사람은 과식은커녕 정상적으로 포만감을 느낄 만큼 먹는 게 불가능하다.

7. Wii

닌텐도에서 만든 게임기.

8. 치우천왕기의 등장인물

위(치우천왕기) 항목 참고.

9. Oui

프랑스어의 '네'에 해당하는 말.
----
  • [1] 위 짤의 '펩시'는 펩의 오타로 추정.
  • [2] 위암인 경우도 있지만 대개 비만이 많다. 다이어트로 빼면 좋겠지만 성공률이 매우 낮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고도비만 환자만 했지만 현재는 과체중도 하거나 혹은 비만 예방을 위해 하는 수술이 됐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1 13:50:10
Processing time 0.117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