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위상배열 레이더

last modified: 2013-07-31 19:21:10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상세
3. PESA
4. AESA
5. 관련 링크
6. 관련 항목


1. 개요

Phased Array Radar. 레이더를 여러개 붙여서 배치한 후 각각의 발신원을 전자적으로 조절하여 탐지능력을 상향시킨 것.

2. 상세

위상배열 레이더에 대해 이해하려면 먼저 레이더의 원리에 대해 알아야 한다.

레이더는 특정 주파수의 전파를 특정 방향으로 짧은 시간동안 발사한 후 그 신호가 돌아오는 시간을 재어 대상과의 거리를 알아내는 것이다. 방향과 거리를 정확히 알면 해당 물체의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있다.

그러나 전파를 별다른 장치 없이 그냥 발사하면 사방으로 퍼져 나가기 때문에 특정 방향으로 발사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 초기 레이더들은 오목거울형 반사판(위성 수신장치에 달린 동그란 접시가 바로 이것이다.)을 설치하여 특정 방향으로 전파를 모은 다음 360도를 모두 감시하기 위해 레이더 자체를 회전시키며 전파를 발사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지금도 일반적인 레이더는 이런 전통적인 방식을 사용한다.

1905년 노벨상을 수상한 물리학자인 카를 F. 브라운이 특정 방향으로 집중된 전파를 발사하는 또다른 방법을 고안하였는데, 여러 대의 발신기를 가까운 거리에 놓고 서로 다른 위상을 갖는 전파를 송신하여 전파의 방향을 집중시키는 것이다.


위 그림처럼 특정 파장의 두 발신기를 가까이 두고 같은 파장의 전파를 발사하게 하면 특정 방향에서는 더 센 전파로 합쳐지고 다른 방향에서는 약화되는 간섭효과가 일어나는데, 더 많은 발신기를 놓고 위상차를 정확히 조절하면 원하는 방향으로 전파가 발사되도록 할 수 있다.


3. PESA

  • 항목 참조: PESA

4. AESA

  • 항목 참조: AESA

6. 관련 항목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3-07-31 19:21:10
Processing time 0.103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