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위키드

last modified: 2015-04-14 18:57:54 by Contributors

Wicked. '못된, 사악한, 악질의' 등을 뜻하는 영단어.

Contents

1. 소설
2. 1을 원작으로 한 뮤지컬
2.1. 등장인물
2.2. 넘버
2.3. 오즈의 마법사와의 연계
2.3.1. 원작과의 차이
2.4. 기타
2.4.1. 한국 공연
2.4.2. 영화화?
3. 덴마크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이머


1. 소설


미국 소설가 그레고리 머과이어[1]의 작품. 1995년 출간되기 시작, 여섯 권의 연작이 발표되었다. 연작을 묶어 'Wicked Years'라고 부른다. 제목 'wicked'는 '사악한'이라는 뜻. 캐치프레이즈는 사람들은 어떻게 자신의 적을 악으로 만드는가. 유명한 소설 오즈의 마법사 가 시작되기 이전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으로, 원작을 비틀어 서구사회를 비판하는 작품. 물론 당연하지만 정식 프리퀄은 아니다. 한국에서는 본래 3권까지 출간되어 있었으나, 아래 2번 항목의 뮤지컬이 한국에서 초연되면서 그 홍보의 일환으로 전권이 출간되었다. 먼저 나온 세 편도 재출간.[2]

원작에서 이름도 없는 악당이었던 사악한 서쪽 마녀(Wicked Witch of the West)[3], ''엘파바'''[4]를 주인공으로 설정해서, 숨겨진 그녀의 과거부터 도로시가 찾아와 일어난 일까지를 그려내고 있다.

비교적 밝고 동화적인 분위기의 2번 항목 뮤지컬을 기대하고 책을 읽으면 당황하게 된다. 이 작품을 원작으로 한 2번 항목의 뮤지컬의 경우 그 속에 어둡고 섬뜩한 암시를 숨겨 놓긴 했어도 어쨌든 겉은 동화적이고 밝은 분위기라면, 원작인 이 작품은 그런 거 없이 대놓고 비판적이다. 서구사회에 대한 날선 비판과 은유, 특히 제2차 세계대전파시즘, 인종 차별과 소수자 차별에 대한 비판을 담고 있으며 아주 시니컬하고 염세적인 분위기다. 큰 에피소드 몇개를 빼면 스토리라인도 많이 다르다. 뮤지컬 버전이 엘파바와 글린다, 피예로의 삼각관계와 우정을 다룬다면 소설은 크게 보면 엘바파 - 리르 - 레인 삼대가 오즈에서 생긴 '동물'[5]핍박, 인종차별, 전쟁 등에 대항하는 이야기이다.

2. 1을 원작으로 한 뮤지컬


Good news! She's Dead! The Witch of the West is Dead!
좋은 소식이야! 그 여자가 죽었어! 서쪽 마녀가 죽었어!
 
Where I Come From, We Believe All Sorts Of Things That Aren't True. We Call It History.
내가 온 곳에서는, 우린 진실이 아닌 모든 것들을 믿는다오. 우린 그걸 역사라고 부르지.

1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는 뮤지컬. 사실 이쪽이 더 유명하다. 스티븐 슈워츠(Stephen Schwartz)가 작곡을 맡았다. 총제작비 130억에 의상비만 35억이 들어간 대작. 뮤지컬과 거대자본이 만나면 어떻게 되는지 보여주는 대형작품이다. 등장인물, 몇몇 에피소드 등은 원작과 같지만 주된 스토리 라인은 사실상 원작과 별 관계가 없다. 원작소설과는 달리 뒷세대까지 이어지는 비극을 겪지 않고 해피엔딩으로 끝난다! [6] 극단적으로 어두운 분위기의 원작과는 달리 동화적이고 환상적인 분위기.

1막의 마지막 장면에서 주인공 엘파바가 문자 그대로 무대 위로 날아오르며 부르는 'Defying Gravity'가 유명하다. 여기서 중력은 엘파바가 자신을 압박하는 현실을 비유한 것. 한국어로 하면 '중력을 거슬러, 중력을 떨쳐내고', 한국 초연에서의 제목은 '중력을 벗어나'이다. 그 외에도 글린다의 넘버 'Popular', 엘파바와 글린다의 듀엣 'For Good'등이 유명. 글린다의 'popular'는 영국의 싱어송라이터 Mika가 'Popular Song'이라는 노래에 샘플링했고, 2013년 11월 발매된 위키드 10주년 기념 앨범에도 수록되었다. 뮤지컬치고는 독특하게도 남녀 주인공의 러브송(As Long As You're Mine)은 상대적으로 안 유명한 편이다.

2003년 미국 브로드웨이에서 초연 후 영국 웨스트 엔드, 일본 사계 등으로 수출되었다. 토니상 수상. 원작소설보다 더 인기가 많다. 2000년 중반부터 가장 인기있는 뮤지컬 하면 바로 위키드가 꼽힌다. 말 그대로 초특급 히트작이라 오랫동안 브로드웨이에서 흥행순위 1위를 사수하고 있었지만, 2012년 2월에 어떤 신성모독의 극치를 달리는 뮤지컬에게 마침내 1위 자리를 내 주고 말았다. 그래도 여전히 브로드웨이에서 손꼽히는 최고의 인기작임엔 분명하다. 위키드 공연이 열리고 있는 Gershwin Theatre와 Apollo Victoria Theatre는 각각 브로드웨이와 웨스트엔드에서 수용 인원이 가장 많은 극장이니 위키드의 위상에 대해 더 무슨 말이 必要韓紙?[7]

2.1. 등장인물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이 부분의 각주는 스포일러가 대량으로 난무하니 열람 시 주의.

  • 엘파바(Elphaba)
    본작의 주인공. 브로드웨이 초연 배우는 이디나 멘젤. 유명한 Defying Gravity에서 알 수 있듯 배우의 목소리를 한계까지 요구하는 배역이다(...) 진성 고음역대만을 요구하는 배역이라는 오해가 있지만, 그것은 오해다. 'I'm Not That Girl'의 경우 반가성(믹스 보이스)과 가성의 사용을 요구한다(...)
    글린다에 의해 지어진 엘피(Elphie)라는 애칭도 있다. 모티브는 오즈의 마법사의 사악한 서쪽 마녀. 본래 원작에서 서쪽 마녀에게는 이름이 없었는데, 그레고리 머과이어가 원작자 '엘 프랑크 바움(L. Frank Baum)'의 이름을 비틀어 '엘파바'라는 이름을 주었다.
    먼치킨랜드(Munchkinland) 영주님의 딸이지만, 태어날 때부터 녹색 피부를 가지고 있다는 이유로 아버지에게조차 제대로 자식 취급받지 못하고 주변인에게도 사랑받지 못했다.(No One Mourns the Wicked) 때문에 본인도 체념과 분노, 자학으로 세상을 대해왔고, 학교에서도 늘 따돌림받고 기피당한다. 그러나 마법에 대한 재능은 타고나 고대 언어로 쓰인 마법책 '그리머리'조차 한번에 읽어낼 수 있을 정도이다. 작중의 대사로는 마담 모리블조차 수 년에 걸친 공부로 겨우 몇 글자 읽을 수 있었다고 한다. 심지어 마법을 한번도 배우지 않았는데도, 마력이 있는지 학교에 도착한 첫 날 마담 모리블이 여동생 네사로즈의 휠체어를 멋대로 밀고가자 "그 애를 놔줘!!"라고 외치며 무의식중에 마법을 발현했다.[8] 이 타고난 재능덕에 마담 모리블의 추천을 받아 (The Wizard and I) 오즈의 마법사를 만날 수 있게 되지만, 마법사의 진실을 알아채고 분노하여 마법책을 들고 도망치고[9] 마법사와 마담 모리블은 그녀가 사악한 서쪽 마녀라고 오즈 시민들을 선동하며 엘파바를 몰아붙인다. 그런데 사실은 출생의 비밀이 있었으니... 엔딩에서는 오즈의 마법사 책 내용대로 도로시를 가두거나 하며 저항하지만, 결국 물 양동이로 뿌려진 물에 녹아서 흔적도 남기지 못하고 죽는다...
    ...라고 생각했겠지만, 녹아죽은 척 위장하고 살아있다는 걸 아무한테도 알리지 않은 채[10] 허수아비가 된 피예로와 함께 오즈의 바깥으로 떠나간다. (Finale)

  • 글린다(Glinda)
    본작의 또다른 주인공. 브로드웨이 초연 배우는 크리스틴 체노웨스. 엘파바와 대칭을 이루는 배역답게 두성을 사용하는 소프라노 음색을 요구한다. 다만 오페라의 유령의 크리스틴과는 달리 대사는 다양한 톤으로 해야 하고 진성으로 노래하는 곡도 많다(...)
    모티브는 오즈의 마법사의 착한 남쪽 마녀 글린다(Glinda The Good). 본명은 린다(GAlinda)로, 자기 이름에 자부심을 느끼는지 이름을 제대로 발음하지 못하는 딜라몬드 교수를 조롱했으나, 결국 그를 기리기 위해 글린다로 개명한다. 엘파바의 시즈 대학교 시절 룸메이트였으며, 다소 된장녀밥맛 끼가 있는 공주병 환자(...). 그러나 자신이 심한 장난을 쳤음에도 엘파바가 자신에게 호의를 보여주었을 때[11] 가책을 느끼는 것이나, 엘파바에 대한 사람들의 증오가 너무 커지는 것을 보고 엘파바를 어떻게든 도우려 찾아오는 등의 장면을 보면 기본적으로 나쁜 성격은 아닌 듯. Defying Gravity 장면에서도 날아서 떠나가는 엘파바를 보며 "행복해야 해(I hope you're happy)"라고 하는 것이라든지, 오즈 사람들이 엘파바를 사악한 마녀라며 욕하는 것이 마음이 편치는 않다고 말하는 부분을 보면 엘파바에게 갖고 있는 우정도 상당히 끈끈하다. 도망친 엘파바가 사악한 서쪽 마녀로 몰리는 동안 마법사와 마담 모리블에 의해 착한 마녀로 선전된다. 학창 시절 잘생긴 피예로를 보고 반해 그와 연인관계가 되지만[12] 극 2부에서 피예로가 엘파바와 사랑에 빠지게 되면서 엘파바와의 우정에도 금이 가게 된다. 그러나 막바지에는 결국 엘파바와 화해하고 듀엣 넘버 For Good을 부른다. 최후에 엘파바에게 글리머리를 물려받는다. 이후 익히 알려진 오즈의 마법사에서의 '착한 마녀 글린다(Glinda the Good)'가 되는 듯. 인기와 권력에 목을 매긴 했지만 적어도 마법사만큼 사악한 사람은 아니다.

  • 피예로(Fiyero)
    본작의 히어로. 오즈 세계관 속 서쪽 나라인 윙키의 왕자[13]로, 큰 키에 잘생긴 외모를 갖춘 생각이란 것을 안하는 미남. 첫 등장을 할 때는 그저 놀기만 좋아하고 여자나 밝히는 골빈 날라리(...)의 모습이었으나(Dancing through Life), 엘파바와 함께 우리에 갇힌 아기사자[14]를 구해주는 일을 계기로 세상이 뭔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함과 동시에 엘파바에게 마음이 끌리게 된다. 엘파바가 사라진 후로는 그냥저냥 글린다와 연인 관계로 지내왔는지 2막 초반부에서 약혼 발표를 하지만(Thanks Goodness), 엘파바가 에메랄드 시로 돌아오자 엘파바와 함께 도망친다.(As long as You're mine) 그러나 네사로즈의 죽음을 미끼로 먼치킨랜드로 간 엘파바가 위기에 처하자 달려와 엘파바를 탈출시키는 대신 자신이 붙잡혀 옥수수밭 한가운데 장대로 매달리는 형에 처해진다.(No good deed) 이후 목숨을 잃었다는 소식이 엘파바와 글린다에게 전해지는데...
    사실은 살아있었다. 피예로가 잡혀간 후 피신한 엘파바는 어떻게든 피예로가 죽임을 당하는 것만은 막으려 주문을 거는데, 이 주문으로 인해 허수아비의 모습으로 변한다. 그리고 이 허수아비가 바로 오즈의 마법사 본편에 나오던 그 허수아비라는 설정.

  • 네사로즈(Nessarose)
    엘파바의 여동생. 모티브는 오즈의 마법사의 사악한 동쪽 마녀. 걷지 못하는 장애인으로 태어나[15] 아버지와 언니의 과잉보호 밑에서 자랐다. 1막 초반부에 아버지에게서 보석으로 만든 구두를 선물받고 2막에서 엘파바가 이 구두에 마법을 걸어 걸을 수 있도록 해 주는데,(The Wicked witch of the East) 이것이 바로 오즈의 마법사 본편에서 등장하는 도로시의 마법 구두다.[16] 글린다의 어장관리에 당한 보크가 자신에게 댄스파티 파트너 신청을 한 일을 계기로 그에게 반한다.(Dancing through Life) 2막에서는 아버지의 영주 자리를 물려받은 모습으로 나오는데, 이때 보크가 자신을 떠날까봐 권력을 이용해 먼치킨랜드 주민들이 동쪽 나라를 떠나지 못하게 만든 것을 보면 얀데레 끼가 있는 듯. 마법을 써서 마녀가 아니라 악독하기 때문에 '마녀'라는 이름이 붙은 것이다.
    이후 엘파바의 마법에 의해 양철인간으로 바뀐 보크에게 거부받고 날려온 도로시의 집에 깔려 죽게 된다. 네사로즈에게 심하게 대해지고 마지막의 마지막까지 마법셔틀로 써먹힌 걸 알면서도 네사로즈의 위기에 달려간 엘파바는 동생의 마지막 유품이 왠 비호감 시골 촌뜨기 소녀 엘파바가 직접 이렇게 부른다에게 멋대로 주어진 것에 분노한다.(No good deed 앞의 글린다와 엘파바의 싸움 부분)

  • 마담 모리블(Madam Morrible)
    시즈 대학교의 총장이자 마법 교수. 엘파바의 마법 재능을 보고 그녀를 개인교습 제자로 받아들이는 등(The Wizard and I) 편견이 없는 사람... 같았으나 사실은 마법사의 심복이자 언론부 장관. 이 지위를 이용해 후일 엘파바를 사악한 마녀로 몰아붙이는 데 한 몫 한다. 덧붙여 마법적 재능은 주로 날씨를 바꾸는 쪽에 능숙한데, 오즈의 마법사 본편에서 도로시의 집을 오즈로 날려보내서 네사로즈를 깔아뭉갠 토네이도는 바로 마담 모리블이 일으킨 것. 원작 소설에서는 이후 (뮤지컬의 줄거리에 해당하는)엘파바의 이야기 종결부에서 엘파바가 암살을 시도하나 어째서인지 이미 죽어있는 상태였으며, 뮤지컬 판에선 글린다에 의해 감옥에 갇히게 된다.
    이름은 당연히(...) 'horrible'에서 따온 듯. 본인은 진짜 마법사지만, 오즈의 마법사가 마법 능력이 없는 평범한 인간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그의 부하가 되어 공작을 벌인다. 어떤 의미에서는 진짜 악역. '이 둘의 관계가 히틀러괴벨스의 관계와 너무나 같기 때문에 다른 해석이 불가능하다'고 말한 평론가들이 있을 정도.

  • 딜라몬드 교수(Doctor Dilamond)
    시즈 대학교의 역사 교수. 말하는 염소이다. 동물들에게 말하기를 금지시키는 정책과 점점 말하는 능력을 잃어가는 동물들에 대한 소문 탓에 자신도 어떻게 될지 몰라 불안해하고 있다.(Something Bad) 결국 1막 중반부에서 정체불명의 사내들에게 끌려가고 마는데...[17]

  • 오즈의 마법사(Wizard)
    오즈의 최고 권력자. 모티브는 오즈의 마법사의 마법사. 원작 결말부에서 드러난 것과 마찬가지로 인간 세계에서 건너와 기계장치나 조금 다룰 줄 아는 무능력한 중년 남자일 뿐이나, 오즈 세계를 다스리기 위해 동물들에게 말하는 것을 금지시키고 내부의 평화를 위해서는 외부의 적이 필요하다며 말하는 동물을 탄압했다. 그리머리를 술술 읽을 수 있는 엘파바에게 날고싶어하는 원숭이에게 날개를 달아달라고 부탁하지만,(A Sentimental Man) 진짜 의도는 그들에게 날개를 달아서 스파이로 쓰려고 했던 것. 이 일이 틀어져버리자 엘파바를 사악한 마녀로 선동한 것 역시 이런 식으로 오즈 세계를 제 마음대로 다스리려는 계획의 일환이었다.
    그러나 사실은... 바로 엘파바의 친아버지였다! 부분부분 복선이 나오는데, 엘파바가 마법사를 처음 만났을 때 "아버지가 되고 싶었다"는 대사를 하는 장면이라든지 2막에서 글린다에게 권하던 녹색 물약병[18]이 바로 엘파바가 엄마의 유품이라며 가지고 있던 물약병과 똑같다는 점 등.

  • 보크(Boq)
    엘파바와 글린다의 동창생. 먼치킨랜드에서 온 먼치킨(뭉크킨)이기때문에 키가 살짝 작다. 글린다에게 반해 있으나 글린다는 그를 완전히 무시하는지라 혼자만의 짝사랑인 신세. 댄스파티에서 글린다에게 파트너가 되어줄 것을 청했으나 피예로와 가기 위해 그를 떼어버리려던 글린다의 수작으로 네사로즈와 함께 가게 되고, 네사로즈는 이 일로 보크에게 반한다.(Dancing through Life) 후일 먼치킨랜드의 영주 자리를 이어받은 네사로즈의 비서가 되지만 마음은 여전히 글린다를 짝사랑 중. 글린다와 피예로의 약혼 소식을 듣고는 "내 심장(Heart)은 글린다에게 있다"며 글린다를 찾아가려 하는데... 이에 격분한 네사로즈는 때마침 자신을 찾아왔던 언니 엘파바의 마법책으로 마음(Heart)을 얻는 주문을 보크에게 걸지만 말 그대로 이 주문이 심장(Heart)을 뽑아버린다. 네사로즈는 곧바로 이를 후회하고, 그것을 본 엘파바는 보크를 심장이 필요없는 양철인간으로 만들어 죽지는 않게 했지만(The Wicked witch of the East)... 이후 오즈의 시민들에게 엘파바가 나를 이렇게 만들었다며 선동에 가담한다.(March of the Witch Hunters) 엘파바 입장에선 네사로즈의 부탁도 들어주고, 살인도 일어나지않게 하려했지만 의도치않은 피해자인 셈.

  • 치스터리(Chistery)
    본래 마법사의 시종인 원숭이로, 1막 후반부 마법사에게 자신의 재능을 증명하기 위해 엘파바가 외운 주문으로 날개가 돋아난다.(A sentimental Man) 이후 2막에서 에메랄드 시로 돌아온 엘파바 덕분에 자유를 얻고 엘파바의 조력자가 된다.(Wonderful) 마법사가 말하는 동물을 탄압해서인지 치스터리또한 말을 할 수 없다. 때문에 딜라몬드 교수의 최후에 트라우마를 가진 엘파바는 "의식적으로라도 말을 하려고 노력해야해..."라고 부탁한다. 모티브는 오즈의 마법사의 날개 달린 원숭이로, 본작에서도 최소한 원숭이 무리의 우두머리쯤 될 것으로 보인다.

2.2. 넘버

  • 1막(괄호 안은 라이센스판 제목)
    • "No One Mourns the Wicked"(악한 자, 넌 위키드) – Glinda and Citizens of Oz
      사악한 서쪽 마녀가 죽은 후, 오즈의 주민들이 나와 부르는 노래. 39년 영화판 오즈의 마법사의 "Ding Dong, the Witch is Dead"와 대응된다. 후반부에는 글린다가 나와 엘파바의 탄생 비화를 간략하게 언급한다.

    • "Dear Old Shiz"(우리의 모교 쉬즈) – Students and Galinda
      글린다가 엘파바와의 관계를 추궁당하자 엘파바와의 학창 시절을 언급하며 나오는 노래. 과거 회상 시점으로 접어든다.

    • "The Wizard and I"(마법사와 나) – Madame Morrible and Elphaba
      마담 모리블이 엘파바에게 그녀의 재능에 대해 말하고 마법사와의 만남을 주선했다고 말하자, 엘파바는 네사로즈와 아버지, 그리고 자신의 변화와 더 나은 미래를 꿈꾼다.

    • "What Is This Feeling?"(이 낯선 느낌) – Glinda, Elphaba and Students
      엘파바와 글린다가 룸메이트가 되고 나서 부르는 노래. 서로를 볼 때마다 머리가 어질하다느니, 볼이 후끈거린다느니(...) 하며 이 감정이 무엇인지 자문하는데, 그것은 서로에 대한 혐오감이었다.(...)[19]

    • "Something Bad"(불길한 그림자) – Doctor Dillamond and Elphaba
      딜라몬드 교수가 엘파바에게 오즈에 무언가 안 좋은 일이 일어나고 있다며 안절부절못한다. 엘파바는 마법사가 있으니 괜찮을 것이라며 안심시키지만, 딜라몬드 교수의 말은 점점 염소울음처럼 변하고 있다.[20]

    • "Dancing Through Life"(춤추듯 인생을) – Fiyero, Glinda, Boq, Nessarose, Elphaba and Students
      피예로가 오즈더스트 무도회장에서 무도회를 연다. 글린다는 귀찮은 보크를 떼어낼 겸 보크에게 '자신을 위해 네사로즈와 춤을 춰 달라'며 부탁하고, 보크는 그 부탁대로 네사로즈에게 춤 상대를 신청한다. 네사는 이에 감격하여 엘파바에게 글린다에게 보답을 해 달라고 부탁. 글린다는 엘파바를 골릴 생각으로 엘파바에게 검은 고깔모자를 주지만, 마담 모리블을 통해 엘파바 덕에 자신이 마법수업을 일찍 시작할 수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고는 혼자서 춤을 추던 엘파바와 춤을 추기 시작한다. 둘은 이를 계기로 단짝이 된다.

    • "Popular"(파퓰러) – Glinda
      글린다는 단짝인 엘파바를 고교데뷔인기만점으로 만들어주겠다며 여러가지로 궁리한다. 고심하던 그녀가 낸 결론은 '핑크와 초록은 잘 어울려!'(...).

    • "I'm Not That Girl"(그 소녀는 내가 아냐) – Elphaba
      피예로를 좋아하지만 그와 이루어질 수 없다고 느끼는 엘파바는 글린다를 부러워하며 자신의 처지를 한탄한다.

    • "One Short Day"(단 하루) – Elphaba, Glinda and Citizens of the Emerald City
      마법사를 만나러 에메랄드 시티로 가는 엘파바는 글린다를 함께 데려간다. 휘향찬란한 도시의 모습에 둘은 흥분을 감추지 못한다.

    • "A Sentimental Man"(센티멘탈 맨) – The Wizard
      마법사는 엘파바가 자기 딸 같다며, 자신은 모두에겐 날 기회가 있다고 믿기에 그녀를 자신의 조수로 삼고 싶다고 노래한다.

    • "Defying Gravity"(중력을 벗어나) – Glinda, Elphaba, Guards and Citizens of Oz
      진실을 알게 된 엘파바는 그리머리를 들고 도주한다. 마담 모리블의 선동으로 엘파바가 사악한 마녀로 몰린 상황에서 글린다는 엘파바를 설득하지만, 결국은 서로가 행복하길 바란다며 물러난다. 글린다를 붙잡은 오즈의 병사 앞에서 엘파바는 하늘로 날아오르며, 자신을 찾고 싶거든 서쪽 하늘을 바라보라고 외친다. 오즈의 시민들은 그녀를 보며 '사악한 마녀를 잡아라!'를 연호한다.


  • 2막
    • "No One Mourns the Wicked" (reprise) - Citizens of Oz

    • "Thank Goodness"(감사해) – Glinda, Madame Morrible and Citizens of Oz
      피예로와 글린다의 약혼식, 피예로는 엘파바에 대해 허황된 소문[21]을 늘어놓는 오즈 시민들이 '머리가 비어 아무 말이나 다 믿는다'며 화를 내고서 뛰쳐나간다. 글린다는 당황하지만 웃으며 둘러대고, 오즈 시민들은 글린다를 향해 온갖 느끼한 아부성 멘트들을 늘어놓는다. 글린다는 마담 모리블에 의해 '착한 마녀 글린다'로 포장되지만 꿈을 이룬 기쁨을 말하는 그녀의 노래에는 쓸쓸함이 묻어나온다.

    • "The Wicked Witch of the East"(동쪽의 나쁜 마녀)[22] – Elphaba, Nessarose and Boq
      동물이나 도우러 다니면서 왜 나는 돕지 않느냐며 따지는 네사로즈를 위해 엘파바가 걸을 수 있는 마법이 걸린 루비 구두를 만들어준다. 이에 마음이 가벼워진 보크는 자신의 마음을 더는 숨기지 않겠다며 글린다에게 가려고 하지만, 보크를 사랑하는 네사로즈는 이를 저지하려 무작정 그리머리의 마법을 사용한다. 하지만 보크의 마음을 얻으려 사용한 마법은 보크의 심장을 뽑아내 버렸고, 엘파바는 자신이 아는 유일한 해결책으로서 마법을 사용해 보크를 양철인간으로 만든다.

    • "Wonderful"(원더풀) – The Wizard and Elphaba
      오즈의 마법사가 엘파바에게 자신의 편으로 넘어오라고 유혹하며 부르는 노래.

    • "I'm Not That Girl" (reprise) – Glinda
      피예로가 엘파바와 함께 떠난 뒤 글린다가 홀로 한탄하며 부르는 노래.

    • "As Long as You're Mine"(나를 놓지마) – Elphaba and Fiyero
      엘파바와 피예로가 함께 도망친 후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며 부르는 노래.[23]

    • "No Good Deed"(비극의 시작) – Elphaba
      선행을 하려는 시도가 몇 번이고 좌절되며, 여동생 네사로즈의 죽음과 딜라몬드 교수의 비인간화에 이어 급기야 피예로까지 잡혀가 마법사의 부하들에게 고문을 받게 되자 엘파바는 자신의 행동에 강한 회의를 느낀다. 엘파바는 글린다[24]와 오즈 시민들에 대한 증오를 느끼며 '다시는 선행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한다.

    • "March of the Witch Hunters"(마녀 사냥) – Boq and Citizens of Oz
      엘파바를 잡기 위한 마녀 사냥이 시작된다. 보크는 자신을 양철 인간으로 만들어버린 엘파바를 죽이겠다며 이를 간다.

    • "For Good"(널 만났기에) – Glinda and Elphaba
      도로시와 대면하기 전, 엘파바는 글린다에게 그리머리를 맡기며 자신이 해 온 일을 이어가 달라고 부탁한다. 둘은 그 동안 쌓였던 묵은 감정을 털어내며 화해의 작별 인사를 나눈다.

    • "Finale"(피날레) – All
      엘파바는 도로시가 뿌린 물로 인해 녹아내린 것으로 알려졌지만, 사실은 오즈 시민들 사이에 퍼진 괴소문을 이용해 죽음을 위장한 것이었다. 마녀의 죽음을 축하하는 오즈의 시민들과 For Good의 구절을 읊조리는 글린다를 뒤로 한 채 엘파바는 피예로와 함께 오즈를 떠난다. 피예로에게 받은 검은 고깔모를 엘파바가 쓰며 막이 내린다.

2.3. 오즈의 마법사와의 연계

정확히는 뮤지컬의 시점 중 2막 도중에 도로시가 오즈 나라로 오게 되며 오즈의 마법사의 스토리와 연계된다.[25] 오즈의 마법사, 특히 영화판이 워낙 미국 대중매체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전설은 아니고 레전드격 작품이라 위키드에서는 '이거 무슨 얘긴지 다 알지?'라고 하며 설명을 빼 버렸는데, 오즈의 마법사를 알기는 알지만 완전히 친숙하지는 않은 한국 관객 입장에서는 2막의 스토리가 끊어지고 너무 빨리 진행된다고 여겨질 수도 있다. 위키드의 스토리가 오즈의 마법사 스토리와 어떻게 맞춰지는지가 위키드의 재미 중 하나라는 걸 고려하면 아쉬운 부분.

  • 오즈마 공주의 실종 : 쉬즈 대학에서 딜라몬드 교수의 역사 수업시간에 칠판에 판서되어 있는 내용. 잘 알려진 1탄 이후의 2탄 '환상의 나라 오즈'부터 등장하는 인물로, 마법사가 도착하기 전 오즈를 다스리던 왕의 딸이다. 오즈마 공주 항목 참고.

  • 겁쟁이 사자 : 도로시의 친구가 된 그 사자 맞다. 위키드에서는 피예로와 엘파바가 구해준 사자로 설정되어 있으며 이를 계기로 두 사람이 눈이 맞는데(...) 일조한다. '마녀 사냥' 장면에서 다시 (꼬리만) 등장하지만 엘파바를 증오하는 건지 아닌지는 불명. 일단 양철 나무꾼(보크)이 "마녀가 너에게 무슨 짓을 했는지 말해라"고 말하며 끌고 나오려 할 때는 "싫어!"라고 외치는 대사가 있기는 한데...

  • 초록색 안경 : 'One Short Day' 장면에서 에메랄드 시티에 도착한 글린다와 엘파바가 쓰는 안경. 원작에서는 모든 방문자들이 써야 하는 초록색 색안경으로, 에메랄드 시티의 모든 것을 초록색으로 보이게 한다. 모든 것이 초록인 에메랄드 시티에서 엘파바는 처음으로 평범하다고 느낀다.

  • 마법사의 기계장치 : 거대한 얼굴이 등장하는 장치. 원작에서 묘사된 모습과 거의 같다.

  • 동쪽 마녀의 죽음 : 도로시의 집을 오즈 나라로 보낸 허리케인은 마담 모리블이 일으킨 것으로 설정되었다. 이 집에 깔려서 네사로즈, 동쪽 마녀가 죽게 된다. 오즈의 마법사의 본격적인 스토리가 시작되는 지점.

  • 은구두/루비구두 : 동쪽 마녀의 구두. 원작에서 착한 마녀 글린다가 '이 구두에는 마법이 걸려있다'며 신발을 잃은 도로시에게 선물로 준다. 위키드에서는 네사로즈를 걷게 할 수 있는 마법을 엘파바가 걸어 준 구두로 설정되었다. 한편 엘파바가 폭주하는 데 일조한 사건인데, 형체도 없이 사라진 네사로즈가 남긴 단 하나의 유품을 '농장 촌년(...)'이 가져가 버렸기 때문. 원작을 모른다면 엘파바가 왜 도로시에게 집착하는지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 노란 벽돌 길 : 오즈의 나라에서 에메랄드 시티로 향하는 길이다. 엘튼 존의 'Goodbye Yellow Brick Road'라는 히트곡에서 알 수 있듯 미국과 영국에서는 아주 친숙한 상징이다. 엘파바와 글린다가 싸우는 장면에서 무대 뒤쪽에 세트로 노란 벽돌길이 보인다.

  • 허수아비 : 도로시의 친구로 나오는 허수아비. 위키드에서는 고문을 받아 죽을 위험에 처한 피예로를 구하기 위해 엘파바가 '어떤 고통도 느끼지 못하고 죽지 않게 해달라'는 마법을 걸어서 변한 모습으로 등장한다.[26]

  • 마녀는 순수한 물을 뒤집어쓰면 녹아서 죽는다 : 원작에서 서쪽 마녀는 도로시가 퍼부은 물에 녹아 죽는다. 위키드에서는 선동질의 일종으로 생긴 소문인데, 엘파바는 오히려 이걸 이용해서 물에 녹아 죽은 척 하고 도망친다.[27]
2.3.1. 원작과의 차이
항목 1의 소설을 원작으로 만들어진 뮤지컬이지만, 다른점이 상당히엄청나게 많다. 뮤지컬 분량까지의 차이점을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1. 뮤지컬에서는 잠깐의 과거회상 정도로 엘파바의 탄생이야기가 나오지만 소설에서는 자세히 묘사된다. 뮤지컬에서는 단순히 엘파바 어머니가 바람을 피워서 엘파바를 가지게 되었다고 묘사되지만, 소설에서는 오즈의 마법사가 준 초록 물약을 먹고 정신을 잃은 사이 강간을 당한 듯한 묘사가 있다.

2. 엘파바와 글린다는 대학 동기지만, 네사로즈는 후에 입학한다.

3. 엘파바와 가장 먼저 친해지는 것은 보크이다. 둘은 뮤지컬에서와는 달리 친한 친구가 되며 딜라몬드 교수의 일을 돕는다.

4. 보크가 글린다를 짝사랑 하는 것은 뮤지컬과 같다. 하지만 뮤지컬에서처럼 몇년이 지나도 죽고 못사는 그런 사랑은 아니다. 글린다가 이름을 갈린다에서 글린다로 바꾼 이후론 짝사랑에서 벗어난다.

5. 글린다 패거리가 엘파바한테 장난친 건 있지만 글린다는 모르고 한 일이고 그 일로 친해진것도 아니다. 글린다의 친구가 엘파바를 곯려주려고 방학때 글린다의 편지인 것처럼 엘파바를 초대하는데, 이때 보크가 자신이 함께 가주겠다며 엘파바에 초대를 받아들이라고 성화를 부린다. 낚인걸 알지만 그 집에 눌러앉고 여기서 보크는 글린다에게 다시 거절당하지만 그래도 키스까지 해봄.

6. 딜라몬드 교수는 역사 교수가 아닌 생물교수이며 마법사의 계속되는 차별정책에 반박하기 위해 인간과 말하는 동물이 그리 다르지 않다는 연구를 하고 있었으며, 엘파바가 조교로서 이를 도와준다. 그러다가 마담 모리블에게 암살당한다.

7. 딜라몬드 교수가 살해 당하는 것을 글린다의 하인이 목격했으며 이후 미쳐버린다. 글린다는 엘파바와 한 방을 쓰지 않기 위해 자신의 하인에게 정신병이 있다고 마담 모리블에게 거짓말을 했었는데, 오직 마담 모리블에게만 말했던 있지도 않은 정신병이 하인에게 진짜 생긴것을 보고 마담 모리블을 의심한다.

8. 글린다가 갈린다에서 이름을 바꾼 이유는 뮤지컬에서처럼 충동적으로 바꾼 것이 아니고 정말로 딜라몬드 교수를 지지하기 위해서이다.

9. 글린다도 엘파바도 마담 모리블을 좋아한적도, 믿은적도 없다. 물론 마담 모리블 역시 마찬가지이며 뮤지컬에서처럼 엘파바의 능력을 보고 뿅가는 듯한 묘사도 없다.

10. 피예로는 딜라몬드 교수가 죽은 이후에 등장하며, 수업시간 도중에 들어온다.

11. 피예로는 사실 7살때 이미 결혼을 하였고, 엘파바가 도망간후 성인이 되어 다시 만났을땐 이미 애가 셋이다.

12. 피예로가 잘생겼다는 묘사는 있으나 글린다가 피예로에게 푹 빠져서 쫓아다니는 묘사는 없다. 실제로 글린다는 다른 사람과 결혼을 하고, 이후 피예로와 내연관계라는 소문에 대해서 "내가 피예로랑?ㅋㅋㅋㅋㅋㅋ 야 아무리 그래도 피예로?ㅋㅋ 걔는 피부가 검었잖앜ㅋㅋㅋ"정도의 반응을 보여준다.

13. 보크는 글린다의 친구중 한명과 결혼하여 시골로 가서 농사를 짓고 산다. 근데 결혼생활이 그리 순탄치는 못했는지 보크가 매년 보내는 편지에는 아내의 새로운 자살기도 방법에 대한 징징거림이 주된 내용.

14. 그 외에도 함께 다니던 많은 친구들이 있었으나 뮤지컬에서는 다 짤린다.

15. 네사로즈는 엘파바보다 나중에 쉬즈대학에 입학하며, 그녀의 장애는 뮤지컬에서보다 심하다. 뮤지컬에서는 다리만 못쓰는 정도지만 원작에서는 다리는 불편하긴 해도 쓸수 있으나 양 팔이 모두 없다.

16. 엘파바의 아버지는 영주가 아니라 유일교(작중 등장하는 종교)의 목사로, 네사로즈는 그를 이어받아 신앙심이 매우 깊다는 묘사가 나온다. 외가 쪽이 영주인 것은 맞으며 계승권이 네사로즈에게 이어져 네사로즈가 영주가 되는 것은 뮤지컬과 동일하다.

17. 뮤지컬에서는 엘파바가 비범한 마법적 재능을 지녔으며 글린다는 전혀 재능이 없는 것으로 묘사되나, 원작에서 마법적 재능이 뛰어난 것은 오히려 글린다이다. 글린다는 미쳐버린 자신의 하인을 마법을 써서 치료해주나, 하인은 마담 모리블이 범인이라는 것을 고백한 후 곧 죽는다.

18. 엘파바는 뮤지컬에서처럼 마법사 빠순이도 아니고 오매불망 마법사만 만나길 고대한것도 아니다. 엘파바는 글린다 하인의 장례식이 끝난 후 글린다를 끌고 에메랄드 시티로 직접 찾아가서 마법사를 알현한다. 이후 마법사의 동물 탄압 의지가 확실한 것을 보고 글린다만 혼자 돌려보내고 자신은 잠적한다. 뮤지컬의 Defying Gravity 처럼 급하게 도망친 것은 아니다.

19. 잠적 후 한참 뒤에 피예로와 우연히 '세인트 글린다 성당' 에서 만나게 되며 이후 사랑하는 사이가 되어 지하 아지트에서 자주 만나 검열삭제를 즐긴다. 이때 피예로는 자신이 비록 유부남이지만 이것은 바람피우는게 아니라는 명언을 남긴다.

20. 엘파바는 딜라몬드 교수를 암살하고, 글린다의 하인까지 죽게 만든 마담 모리블을 암살하려 하나 실패한다. 피예로는 이것을 목격한 후 비밀 아지트로 돌아오는데 마법사의 비밀 경찰대에 의해 맞아 죽는다. 이때 엘파바는 임신상태였으며 수녀원에서 아이를 낳는다. 하지만 엘파바가 정신을 놓고 있었던 터라 자기 아이라는 지각도 별로 없으며, 아이는 자기 부모가 누군지도 모른다.

21. 네사로즈 다음에 정상인인 남동생이 있다. 이름은 셸. 시리즈 3편에서는 허수아비 왕을 몰아내고 스스로 오즈의 황제 자리에 오른다.

22. 네사로즈의 구두에 마법이 걸려서 걷게되는건 맞으나, 그 마법을 건 것은 엘파바가 아니라 글린다이다. 그런데 네사로즈는 걸을 수 있게 된 후 영주로서 독재자가 되고, 마법사에게 반란을 일으켜 독립한다. 묘사를 보면 완전 신성 네사로즈 제국.

23. 뮤지컬에서는 마담 모리블이 회오리바람을 일으킨 것으로 묘사되나 원작에서는 원인불명의 회오리바람이 불어닥친다. 그리고 네사로즈는 날아온 도로시 집에 깔려 죽는다. 그리고 네사로즈의 신발은 글린다가 도로시에게 준다.

24. 엘파바는 네사로즈 사후에 글린다와 재회하고, 여러가지 이야기를 나누나 네사로즈의 신발 문제로 싸우다가 헤어지고, 이후 화해하지 못한다.

25. 보크는 양철 나무꾼이 되지 않는다.[28] 양철 나무꾼은 오즈의 마법사 원작과 비슷하게, 네사로즈의 뻘짓에 의해 희생된 나무꾼으로 묘사된다. 후에 보크와 엘파바가 재회하는데, 처음에 보크와 밀라(보크의 아내)는 엘파바를 환대하나, 이후 엘파바는 빡쳐서 도로시를 찾으러 나가고, 다시 만날때는 보크는 도끼를, 밀라는 식칼을 들고 엘파바를 만난다. 엘파바는 다시 빡쳐서 떠남.

26. 엘파바는 피예로가 죽은 후 수녀원에서 지내다가 키아모코로 떠난다. 여기서 피예로의 아내에게 사죄하길 원했으나 피예로의 아내가 그것을 듣지 않고 그녀를 키아모코에서 살게 한다. 그러나 이후 키아모코 성은 마법사의 군대에 의해 작살나고, 피예로의 아내와 처제들, 아들딸들은 모두 마법사에게 잡혀간다. 대부분 죽게 되는데, 3권에서 막내딸 노르가 살아있다는 암시가 나오고 3권의 주인공인 리르(엘파바와 피예로의 아들)는 그녀를 찾아헤맨다.

27. 키아모코로 오는 도로시 일행을 보고 엘파바는 피예로가 살아서 허수아비 행세를 하는것일 거라며 기대하나 정말 그냥 허수아비인 것을 알고 좌절한다. 피예로가 허수아비인 뮤지컬과 다른점. 사자는 수업시간에 엘파바가 풀어준 그 사자가 맞다.

28. 마법사가 집에 가고 싶다면 마녀를 죽이라고 하여 도로시가 키아모 코로 오고 있다는 소식을 듣는다. 엘파바는 도로시를 성으로 불러 식사를 대접하다가 그녀를 성꼭대기로 데려가 갈구기 시작한다. 그런데 도로시는 엘파바를 죽이러 온 것이 아니고, 네사로즈가 엘파바의 동생이라는 말을 듣고, 동생을 죽게 만들어 미안하다며 사죄를 하러 온 것이었다. 전술한 바와 같이 엘파바는 피예로가 죽은 것에 대한 죄책감으로 그의 가족들을 찾아온 것이었으나 용서를 받지 못한채로 피예로의 가족들이 몰살당해서 죄책감에 시달리고 있었다. 그런데 도로시가 자신에게 용서를 구하는 것에 충격을 받아 비틀거리다가 옷에 불이 붙고 만다. 도로시는 엘파바를 구해주기 위하여 빗불받이 통에 담겨있던 물을 엘파바에게 끼얹는데 그대로 엘파바는... 그리고 그 이후 책에서 엘파바는 등장하지 않는다.

29. 작중에서 엘파바는 절대 물로 몸을 씻지 않으며 비를 맞는 것도 끔직하게 싫어한다. 계속 기름으로 몸을 씻는 묘사가 나온다.

30. 말하는 동물은 동물(ANIMAL), 말하지 못하는 동물은 동물(animal)로 다르게 구분한다. 물론 무대 공연에서는 대문자 소문자 표기를 다르게 할 수 없으니 쿨하게 생략되었다.

2.4. 기타

2.4.1. 한국 공연
연세대학교 뮤지컬 동아리 '로뎀스'에서 2011년에 자체적으로 번안해서 공연한 적이 있다. 나름 한국 초연. 라이센스는 없지만 대학생들이니까 좀 봐주자 퀄리티도 당연히 전문 프로덕션에 비할 바는 못되지만, 제한된 예산과 시간으로 아마추어 대학생들이 공연한 점을 감안하면 비교적 나쁘지 않다.[32]

2012년 정식으로 오리지널이라더니 호주 캐스트가 내한해 공연했다. 공연장이 하필 블루스퀘어라는 게 대단히 심각한문제지만...[33] 하지만 VIP석 16만원(...) 이라는 엄청난 가격에도 유료 관객 점유율 90%대를 꾸준히 유지하며 2012년 여름~가을 시즌 관객동원 1위를 차지했다.

그러다가 드디어 2013년 말에 한국 프로덕션이 초연했다. 캐스팅도 공개되었고 9월 12일에 티켓도 오픈. 엘파바 역은 옥주현, 혜나[34][35]가 맡았고, 글린다 역은 선아김보경[36], 피예로 역은 이지훈상웅이 맡았다. 특히 엘파바/글린다 역의 네 배우들의 연기력과 가창력이 대박인데, 기량이 잘 드러나는 곡들로 박혜나의 The Wizard and I, 옥주현의 No Good Deed, 김보경의 Popular, 정선아의 What is this Feeling 등을 꼽는다. 5월8일 마지막 공연을 끝으로 옥주현이 엘파바 역할을 하차, 김선영이 엘파바 자리를 이어받게 되었다. 또한 선아 역시 6월 7일 공연을 마지막으로 하차했고, 김소현[37]이 글린다 자리를 이어받았다.

2014년 10월 5일. 김선영, 김소현, 조상웅, 이상준 페어를 마지막으로 종연했다.

2.4.2. 영화화?
브로드웨이 초연 10주년을 맞은 2013년에는 Wicked: The Movie, 다시말해 영화 얘기가 관계자들로부터 나왔다. 유니버설 픽처스에서 만드는 작품으로, 감독으로는 빌리 엘리어트 영화와 뮤지컬을 만든 티븐 달드리 감독이 유력한 듯.[38] 사실 이 얘기는 원래 초연 직후부터 쭉 이어진 떡밥이자 '검토 대상'에 지나지 않았지만, 2012-13 연말연시 뮤지컬 영화의 초대박을 보자 유니버설의 높으신 분들은 더 검토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 모양. 섬나라에서 올리버!, 미스 사이공, 오페라의 유령(...?!)[39], 마틸다 더 뮤지컬 등 줄줄이 인기 뮤지컬들의 영화화 떡밥이 나오는 가운데 천조국 브로드웨이의 최고 인기 뮤지컬이 이 흐름에 끼어들자 영미권 뮤덕들은 충공깽. 일부 팬들은 어린이 대신 개구리를 강간하라고 하는 그 뮤지컬을 영화로 만들길 기대한다 카더라

하지만 이야기가 나온 후 2년 가량 지난 2014년 말에도 아무런 소식이 없다. 프리 프로덕션 단계에서 머무르는 중인 듯. 글리의 주연인 리아 미첼이 엘파바를 맡을 것이라는 루머가 있으며, 엘파바의 초연 배우인 이디나 멘젤은 "자신도 엘파바를 정말 맡고 싶지만, 그들에게 '크리스틴 체노웍스와 자신은 역을 맡기엔 너무 나이가 많다'고 들었다"고 언급했다. 엘파바 엄마로 까메오 출연하면 안되나 물론 이 발언 때문에 뮤지컬 덕후들은 뒤집어졌다. 오리지널 캐스트 대부분을 캐스팅하며 원작에 대한 경의를 보여준 렌트 같은 경우도 있으니... (심지어 이디나 멘젤은 렌트의 오리지널 캐스트이기도 하다). 하지만 미제라블(2012)때도 그랬듯, 막대한 자본이 들어가는 블록버스터 뮤지컬 영화에 어쩔 수 없이 크고 아름다운 이름값을 지닌 할리우드 배우가 필요한 것도 어쩔 수 없는 일. 문제가 있다면 엘파바는 팡틴이나 에포닌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비중이 크고 노래의 난이도가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확실한 것은 그 누가 엘파바를 맡아도 이디나 멘젤과 비교되며 까일 것이라는 사실

그리고 2015년 1월 8일, 위키드의 오리지널 브로드웨이 프로듀서이자 스티븐 손드하임 원작의 뮤지컬 영화 숲속으로의 프로듀서 마크 플랫이 2016년 개봉을 목표로 영화 제작이 진행되고 있다고 발표했다.

3. 덴마크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이머

미케 페테르센 참조. 윅드라고 부르는 경우도 많았으나 위키드가 올바른 발음이다.
----
  • [1] 이 작품 전에 '신데렐라 언니의 고백'이라는 작품을 쓰기도 했다.
  • [2] 재출간시 미묘하게 작가 소개가 바뀌었다. 그레고리 머과이어는 커밍아웃게이로, 동성 파트너와 결혼식을 올리고 '부부'로 살고 있는데, 이 부분이 빠졌다.
  • [3] 사악한 서쪽 마녀는 서양인들에게 가장 친숙한 악당 중 하나다. 일단 오즈의 마법사 시리즈 자체가 정신세계의 중요한 기반 중 하나기도 하고... 한국으로 치면 콩쥐팥쥐, 장화홍련에서의 계모 정도의 친숙한 악당. 또한 이 마녀는 원작에서는 노인이지만 1939년작 영화에서 녹색 피부에 검은 옷으로 등장했고 이 이미지가 꽤 유명해졌다.
  • [4] 오즈의 마법사 시리즈의 원작자인 'L. Frank Baum'에서 따온 것.
  • [5] 동물과 같은 형태지만 사람처럼 말을 하며 이성이 존재한다. 원판에서는 animal과 Animal로 구별했으며 한국판에서는 폰트를 다르게 하는 방식으로 구별했다.
  • [6] 그렇지만 잘 뜯어보면 완전한 해피엔딩이라기에도 다소...
  • [7] 브로드웨이 거시윈 시어터는 1933석, 웨스트엔드 아폴로 빅토리아 시어터는 무려 2500석(...)이다. 반면 브로드웨이에서 The Book of Mormon이 열리는 유진 오닐 시어터는 위키드에 비하면 많이 적은 편인 1108석. 이 때문에 The Book of Mormon의 위키드 추월은 매우 놀랍게 받아들여졌다.
  • [8] 네사로즈의 대사와 The Wizard And I의 가사로 미루어봤을 때 예전부터 마법이 자신도 모르게 터져나오는 일이 자주 있었던 듯하다.
  • [9] 이때 부르는 노래가 바로 1막의 피날레를 장식하는 Defying Gravity다.
  • [10] 엘파바 본인은 최소한 글린다에게만이라도 알리고 싶어했으나, 피예로가 무슨일이 생길지 모른다며 강하게 거부해서 할 수 없던 상황.
  • [11] 동생 네사로즈를 글린다가 무도회에 초대해준(이것도 사실 글린다 입장에서는 자신에게 들이대는 보크를 떼어버리려는 행동이었지만...) 보답으로 엘파바는 본래 글린다가 들을 수 없었던 마법 수업을 듣게 해주었는데, 글린다는 그것을 모르고 엘파바를 웃음거리로 만들 생각으로 무도회에 초대했다. 이후 뒤늦게 엘파바가 해준 일을 알고서 자신의 행동을 후회한 글린다는 무도회장에서 우스꽝스러운 차림으로 혼자 어설픈 춤을 추며 놀림받고 있던 엘파바와 함께 춤을 추고, 이 일을 계기로 둘은 친구가 된다.(Dancing through Life)
  • [12] 사실 극중에서의 모습만 보면 어느 정도 글린다가 일방적으로 주도한 감도 없잖아 있다.
  • [13] 프로그램북 표기 기준. 위키드의 원작 소설에서도 '왕자'로 번역되어 있지만, 영어 Prince의 본래 뜻은 군주, 영주라는 뜻이다.(프린스 항목 참조.) 오즈마 공주가 오즈의 통치자임에도 공주(Princess)로 불리는 것도 비슷한 이유다. 그러나 동쪽 나라 먼치킨랜드의 영주인 엘파바 자매의 아버지는 작중에서 Governor로 나오는 것을 보면 먼치킨랜드와 윙키의 정치 체제는 서로 다른 것으로 추정되므로 공작이나 대공 정도로 봐도 무리는 없을 듯.
  • [14] 이 사자가 바로 오즈의 마법사에 나오는 겁쟁이 사자다! 본작 후반부 엘파바를 사악한 서쪽 마녀라며 배척하던 사람들이 이 사자에게 '서쪽 마녀가 너에게 무슨 나쁜 짓을 했는지 말하라'고 강요하자 싫다고 거부한다.(이때는 꼬리로만 등장한다) 어떻게 보면 어린 시절의 일이 트라우마가 되어 겁쟁이가 되었을 수도 있으나, 자신을 구해줬던 엘파바를 음해하기를 거부한 것이 '겁쟁이 사자라 말을 잘 못 한다'는 식으로 포장되었을 가능성도 있다.
  • [15] 큰딸 엘파바가 초록색으로 태어나자 아버지가 둘째도 초록색으로 낳지 않도록 어머니에게 우유꽃을 씹게 했는데, 이 때문에 다리가 꼬인 채로 조산되어 장애인이 되었다고 한다. 덧붙여 자매의 어머니는 네사로즈를 낳고 숨을 거뒀다고. 엘파바는 그래서 이 모든 것이 자기 때문이라는 자책감을 갖고 있었다.
  • [16] 원작에서는 은 구두, 뮤지컬 영화에서는 루비 구두로 나오는데 둘 다를 반영한 듯 처음에는 은빛 구두지만 엘파바가 구두에 마법을 걸 때는 조명을 비춰 붉은색으로 보이게 만든다.
  • [17] 정황을 보면 마법사의 부하들이었음이 분명하다. 이후 2막에서 다시 등장하는데 말하는 능력도 잃고 평범한 염소로 변해버린 상태였다.(Wonderful) "저를 알아보시겠어요?"라고 울먹거리는 엘파바를 알아보지도 못한다.
  • [18] 엘파바 엄마와 밀회를 나누며 마시거나, 피예로가 엘파바와 떠나서 심란해하는 글린다에게 권한 것을 보면 술 종류인 것 같다.
  • [19] 글린다는 엘파바에 대해 이리저리 말을 돌리지만한 마디로는 절대 말할 수 없는 살다살다 처음 본 괴상한 애야 Unusually and exceedingly peculiar and altogether quite impossible to describe... 엘파바의 글린다에 대한 평가는 한마디로 금발.
  • [20] 오리지널 OST를 들어보면 'Something bad'를 말하려 하는데, bad가 (영어로 염소의 울음소리를 표현하는)'Baa-'로 바뀐다. 한국 공연의 번안은 추가바람.
  • [21] 숨겨진 눈이 하나 더 있다던지, 허물을 벗는다던지. 가장 압권인 것은 그녀의 영혼이 너무 더러워서 물에 닿으면 녹아버린다는 것.
  • [22] 오리지널 브로드웨이 OST에는 삽입되지 않은 곡인데, 너무 대사가 많고 스포일러성이 다분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 [23] 여담으로 가사가 어떻게 보면 꽤 농밀(...)해서, 이 부분이 사실 둘의 검열삭제를 암시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있다. 소설에선 둘의 자식으로 암시되는 애도 있기는 한데...
  • [24] 네사로즈의 죽음을 미끼로 자신을 잡으려 했다고 생각했다. 사실 글린다는 "엘파바를 잡으려면 네사로즈를 미끼로 쓰는 게 좋을 거다"라고 말하긴 했어도, 네사로즈를 죽이려는 생각까지는 하지 않은 것 같지만.
  • [25] 인터넷에 유포된 극본 초안 중에는 도로시가 직접 등장하는 장면도 있었다.
  • [26] 다만 소설 위키드에서는 피예로가 진짜로 죽었다(...)
  • [27] 다만 소설 위키드에서는 엘파바가 진짜로 녹는다(...)
  • [28] 원작에서도 양철 나무꾼은 닉 초퍼라는 전혀 다른 사람이었다.
  • [29] 재미교포로, 단편 '아담과 개'로 아카데미 단편 애니메이션 상에 노미네이트되었다.
  • [30] 그외 도로시나 토토 등도 다른 쿠키로 패러디되었다.
  • [31] 이디나 멘젤 항목에서 볼 수 있듯이, 이 당시 이디나는 직전 공연에서 무대 사고로 갈비뼈를 다친 상태여서 마지막 장면 직전까지는 언더스터디가 대신 공연했다. 팬서비스를 위한 깜짝 출연 수준이었기에 가능한 일.
  • [32] 예를 들자면 쉬즈 대학 교복은 앙드레 김이 디자인한걸로 유명한 용인외고 교복을 빌려입었고, What is This Feeling에서 앙상블들이 들고 나오는 책은 바로 수학의 정석.(...)
  • [33] 극장 시설이 좀 나쁜 정도가 아니라서... 이건 엘리자벳, 빌리 엘리어트, 레 미제라블 (!) 에도 해당되는 문제다(...).
  • [34] 겨울왕국에서 Let It Go를 포함해 엘사의 노래 더빙을 맡기도 했다.
  • [35] 초연에서 엘파바 역을 맡은 배우 이디나 멘젤 또한 겨울왕국에서 엘사의 성우역을 맡았다!
  • [36] 특히 김보경은 레베카에서 싸웠던 수많은 뮤덕들과 화해하면서, 미스 사이공의 킴 이후 최강의 인생캐라는 평가를 받았다.
  • [37] 항목의 여배우가 아닌 동명의 뮤지컬배우. 위대한탄생3의 멘토로 나오기도 했다.
  • [38] 2016년 개봉 목표로 기획에 들어간 올리버!의 감독으로도 꼽히고 있다. 영화계 뮤지컬계 모두에서 인정받는 인물이라 매우 인기가 많다.
  • [39] 프로듀서 캐머런 매킨토시가 참여하지 않은 2004년판 작품이 있긴 하지만 영 좋지 않은 평가를 받았다. 매킨토시의 손에서 어떤 대작이 나올지 궁금해하는 이들도 있는 편. 그러나 영화화가 확정된 올리버!도 1968년에 만들어진 작품을 반세기 가까이 지나서야 리메이크하는 셈인데 리메이크를 하는 시기가 너무 빠르지 않냐며 회의적인 의견도 없진 않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4 18:57:54
Processing time 0.289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