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위키페어리

last modified: 2015-04-13 22:08:17 by Contributors

목차

1. 개요
2. 특징
3. 주의할 점
4. 관련 항목


1. 개요

위키 이용자의 진화(?) 과정
위키러 위키니트 위키페어리
타락시 : 위키모이

언재부터인가 편집을 잘못하면 위키 페어리한테 혼난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이른바 '위키의 요정'. 영어에도 Wiki Fairy라는 동의어가 존재한다. '인간 봇'이라고도 부른다.

위키위키에 상주하면서 기본 내용 추가, 항목 정리, 맞춤법과 문법 교정, 관련 정보 링크 등을 자발적으로 도맡아 하여 위키를 아름답게 꾸미는 고마운 존재들이다. 전 세계의 온갖 위키위키에서 발견되며, 사실상 위키위키의 가장 성실한 편집자라 할 수 있다. 위키사랑의 최종진화형

위키위키를 여행하는 모든 위키러가 필히 감사해야 할 존재다. 잘 정리된 항목을 열람할 때에는 이 요정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갖자.

여기까지 오면 더 이상 나, 너, 우리라고 말할 수 없는 지경까지 오게 된다. 위키러는 그 표현를 당연히 사용할 수 있고, 위키니트까지도 나, 너, 우리라고 말할 수 있지만 위키페어리는 그렇지 않은 걸 보면 확실히 고귀한 존재 취급을 받는 듯하다(…). 하지만 이는 잉여잉여킹의 차이일 뿐이다

2. 특징

자신의 눈에 들어온 위키문서를 깔끔하게 고치는 것 자체를 좋아하고, 위키문서가 자신의 손에 의해 (객관적인 기준 및 판단 하에) 예전보다 가독성 및 모양새가 나아졌다는 것에서 즐거움을 느끼는 태도를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A는 B이다. 그리고 B는 C이다. 근데 가끔 C가 D일 때도 있으나 D는 아니고 E이다. 그러나 E보다는 F가 낫다.'같이 꼬여버린 난잡한 위키체 문장에서 곁가지를 적당히 쳐 내고 매끄럽게 다듬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면 A는 C이고, 일정한 확률로 F가 된다. 아니면 A 와 B, C는 서로 같고 일정한 확률로 D, E, F가 된다. 이렇게. 참 쉽죠? 자주 갱신되는 항목이나 길어서 읽기 곤란한 토론 항목의 가독성을 개선하는 일등공신.

이러한 역할이 가장 빛을 발하는 순간이 바로 명언, 가수, 노래 제목 등의 방대한 항목들을 모아 리스트화 할 때이다. 이들은 알파벳 순이나 자음 순으로 정리해 놓고 부족한 부분엔 설명이나 링크까지 달며, 이러한 리스트들은 결국 두고두고 참고하기 편한 구성으로 완성되기 때문에 위키 이용의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킨다.

또한 표기능을 이용하여 음악이나 대중교통 노선, 웹툰, 영화 등의 항목 첫머리를 깔끔하게 만들어주는 활동도 한다.

각 위키 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에 기준한 외국어, 리그베다 위키한국어 이외의 외국어를 번역하는 위키페어리도 존재하는데, 이들은 외국어에 관련된 수많은 문물 및 정보를 번역하여 기재하거나, 이미 기재되었으나 잘못 번역된 사항들을 올바르게 수정하는 것을 주된 활동으로 삼는다. 이런 활동은 해당 외국어를 사용하지 않는 이용자들도 외국어로 기술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긍정적 효과를 제공한다.

또한 손발도 오그라들 뿐더러 전반적으로 억지로 껴넣은 유행어나 유치한 개드립이 대부분이라 재미가 없는 취소선 드립들이 가독성을 해치는 지경까지 오거나, 위키 내에선 금지 사항인 '나' 라는 표현을 사용하게 되는 지경까지 올 정도로 많이 모이거나, 고만해, 미친놈들아!라는 표현을 쓰게 될 정도로 많이 모이면 취소선을 쳐내주는 역할도 한다. 보통 전부 다 들어내지만, 경우에 따라 1~2개 정도는 남겨놓는 위키페어리도 존재한다. 이 때문에 취소선을 좋아하는 몇몇 위키니트와 대립이 벌어지기도 한다.

리스트 정렬이나 오타 수정 같은 일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위키페어리들은 자신이 관리하는 영역을 따로 두고 있다고 한다. 물론 누가 정해주진 않고 관심있는 항목이나 우연히 손길이 닿은 항목이다. 자신들이 수정하는 영역이 같다고 싸우지는 않는다. 단지 모든 수정자들이 그렇듯 동시 수정으로 인한 편집 충돌이 두려울 뿐이다.

3. 주의할 점

편집/수정에 대한 접근성이 강한 리그베다 위키의 특성상, 이곳의 위키페어리반달리스트에서 한없이 먼 동시에 한없이 가깝다. 오만, 편견, (타 편집자에 대한) 질투 등에 사로잡힌 위키페어리위키모이타락하며, 이는 마치 일반 판타지 매체에서 타락한 요정이 끔찍한 모습으로 변해버리는 것과 일맥상통하는 모습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3 22:08:17
Processing time 0.073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