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윌리엄 허트넬

last modified: 2015-02-18 19:51:14 by Contributors


William Henry Bill Hartnell

1908.01.08. ~ 1975.04.23.
닮았다.

영국 런던에서 미혼모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위탁모 집에서 보낸 적도 있지만 외가 쪽 식구들과 비교적 행복한 어린 시절을 보내며 잘 성장했다.[1]

학교를 그만둔 후에는 방황하는 10대 시절을 보내다가 소년권투클럽을 통해 알게 된 Hugh Blaker의 도움으로 경주마 기수 훈련도 받고 연기학교도 다니면서 극단생활을 시작한다.

제2차 세계대전 때는 탱크 부대에서 복무한 적도 있으며, 다시 연기자 생활로 복귀해 1944년까지는 주로 코믹한 캐릭터들을 연기하다 그 뒤로는 경찰, 군인, 살인청부업자 등의 역을 주로 맡으며 여러 영화와 TV에 출연하면서 섬세한 연기로 인정받는 배우로 인지도를 높였고 당시 새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던 닥터후 프로듀서 Verity Lambert에 의해 닥터로 캐스팅되어 군인 이미지를 벗을 겸 1963년 시즌 1 에피소드 1 "An Unearthly Child(초자연적인 아이)"부터 1966년 시즌 4 에피소드 8 "The Tenth Planet 4(10번째 행성 4)"까지 1대 닥터로 나오게 된다.

그 당시 허트넬은 닥터후 출연료를 다른 배우들보다 5 ~ 6배나 많이 받았는데, 1대 닥터 역을 그만두게 된 이유가 기존에 알려진 동맥경화로 인한 건강 악화 때문이 아니라 비싼 출연료와 프로듀서 Lambert가 떠난 후 다른 닥터후 제작진들과의 불화 때문이었다고 한다.

나중에 허트넬은 '닥터후 시리즈를 떠나고 싶지 않았다'면서 자발적으로 닥터후 프로그램에서 하차한 게 아니라고 밝혔다.[2] 이후 윌리엄 허트넬의 닥터후 하차는 '재생성'이라는 설정을 만들어 허트넬이 떠난 후에도 닥터후가 계속 방영되는 계기를 제공해주었다.

이후 닥터후 올드 시즌 10의 에피소드 1 ~ 4 "The Three Doctors(3명의 닥터)"에서 패트릭 트로턴2대 닥터, 존 퍼트위3대 닥터와 함께 1대 닥터로서 다시 나오게 되는데, 이 때는 허트넬이 몸이 좋지 않아 몇 장면 나오지 못했고 그나마도 제대로 나오지도 못했다. 그리고 결국 이 에피소드가 허트넬의 마지막 닥터후 출연이 되었다.[3]

1975년 4월 23일 동맥경화로 인한 심장마비로 향년 67세로 사망하였다. 아내와 딸 한 명을 남겼으며 나중에 손녀딸이 그의 자서전을 출간하기도 했다.

'실제 성격도 1대 닥터처럼 깐깐한 면이 있어 같이 일하기 힘들었다'는 평도 있었지만, 허트넬 본인도 말했듯이 닥터후를 떠나고 싶어하지 않을 만큼 좋아했으며 닥터후를 하차할 때 트로턴을 "영국에서 닥터 역을 인수할 만한 오직 한 사람(There's only one man in England who can take over, and that's Patrick Troughton)"이라며 2대 닥터 역으로 추천해주신 분.


여담이지만 왠지 뉴 시즌 7 에피소드 2의 빌런 솔로몬, 사라제인 어드벤처섄시스,[4] 해리포터 시리즈아구스 필치를 연기한 데이비드 브래들리(David Bradley)와 닮았다. 그리고...




닥터후 50주년을 기념하여 닥터후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를 다루는 다큐멘터리 드라마 'An Adventure in Space and Time'에서 데이비드 브래들리가 1대 닥터의 배우인 윌리엄 허트넬을 연기하였다. 팬들의 반응은 한 마디로 "어느 날, 1대 닥터가 돌아왔다.(One day, he came back)"[5] 간혹 "이거 사실 50주년 스페셜 에피소드에 데이비드 브래들리가 1대 닥터로 등장하는 거 아니냐"라는 추측에서부터 혹은 "에이, 이거 사실 다큐멘터리 찍는 척 하면서 1대 닥터 에피소드 리메이크 하는 거죠?"라는 드립도 있다.(…)

작중에선 초반엔 자기가 맡은 역할에 만족하지 못하는 괴팍한 영감에서 닥터 역할로 인기를 끌으며 부드러워지는 모습을 보였다가 건강악화와 주변 인물과의 이별로 괴로워하는 모습을 보인다. 데이비드 브래들리의 연기가 아주 신명나기 때문에 닥덕후들은 눈물 훔치기 바쁘다. 마지막에 결국 닥터후에서 하차하기로 한 뒤 집에 돌아와서는 "가기 싫다.(I Don't Want To Go.)"[6]며 우는 부분은 절정. 하지만 마지막 에피소드 녹화에서 긴장한 패트릭 트로턴에게 "영국에서 닥터 역할을 대신할 사람은 패트릭 트로턴 뿐이다"라고 대답해주고 이후 타디스 안에서 11대 닥터 맷 스미스의 환상[7]을 보며 자신이 닥터로서 마지막으로 출연하는 에피소드를 촬영한다.
----
  • [1] 이후 친아버지가 누군지 알아보려 했으나 실패했으며, 나중엔 자신이 사생아라는 게 창피해서 인터뷰에서 숨겼다.
  • [2] "I didn't give up the part."
  • [3] 이후 1983년 "The Five Doctors(5명의 닥터)"에선 허트넬이 사망했기 때문에 리처드 헌델(Richard Hurndall)이 1대 닥터로 나왔다.
  • [4] 사라제인 어드벤처 시즌 4에서 11대 닥터가 등장하는 에피소드의 악당이다.
  • [5] 1대 닥터가 손녀인 수전 포어먼과 이별하는 장면의 명대사 중 "One day, I shall come back(언젠간 난 다시 돌아올 거란다)"라는 대사가 있었다.
  • [6] 10대 닥터시간의 종말 에피소드에서 11대 닥터로 재생성하기 직전에 했던 말. 이 말을 반복하며 운다.
  • [7] 이에 대해선 허트넬 본인이 시작한 신화가 50년을 이어가 맷 스미스에 이르기에 그에게 존경을 바치는 의미에서 등장했다고 해석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18 19:51:14
Processing time 0.1317 sec